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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워크레인의 팔이 다른대지의 상부로 지나간다고해서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아래에 타워크레인 설치·해체작업에 관한 기술지침을 올려 놓습니다. --------------------------------------------------------------------------- 제 목 : 타워크레인 설치·해체작업에 관한 기술지침 공 표 일 : 2000년 09월 15일(KOSHA CODE M-36-2000) 1. 목적 이 지침은 산업안전기준에 관한 규칙(이하 안전규칙 이라 한다) 제116조의 규정에 의하여 타워크레인 설치·해체작업시 안전하게 작업하기 위한 지침을 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적용범위 이 지침은 사업장에서 타워크레인을 설치·해체작업을 하고자 할 때에 적용 한다. 3. 설치·해체작업의 기본 준수사항 3.1 일반 준수사항 (1) 작업순서를 정하고 그 순서에 의하여 작업을 실시한다. (2) 작업을 할 구역에는 관계근로자외 사람의 출입을 금지시키고 그 취지를 보기 쉬운곳에 표시한다. (3) 폭풍·폭우 및 폭설 등의 악천후 작업에 있어서 사고의 우려가 있는 때에는 당해 작업을 중지시킨다. (4) 작업장소는 안전한 작업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확보하고 장애물이 없도록 한다 (5) 들어 올리거나 내리는 기자재는 균형을 유지하면서 작업을 실시한다. (6) 크레인의 능력, 사용조건에 따라 충분한 응력을 갖는 구조로 기초를 설치 하고 침하 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7) 규격품인 조립용 볼트를 사용하고 대칭되는 곳을 순차적으로 결합하고 분해한다. 3.2 안전대책 (1) 작업지휘자를 명확히 정해 지휘자의 직접적인 지휘아래 작업을 행한다. 이때 작업지휘자는 에 따라 설치·해체작업자에 대한 설치·해체 교육 이수를 확인하고 간단한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2) 타워크레인의 설치·해체작업 대부분이 고소작업으로 추락재해방지를 위한 작업대, 안전난간, 안전망 등을 설치해야 한다. (3) 볼트, 너트 등을 풀거나 체결시 또는 공구 등의 사용시 낙하방지 조치가 필요하다. (4) 타워크레인의 설치·해체작업은 를 참조하여 해당작업 위치에서 풍속10m/sec이내일 경우에만 수행한다. (5) 긴 부재의 권상시에는 선회나 바람 등에 의한 영향을 줄이고 안전한 착지 를 위한 보조로프를 사용磯? (6) 부재의 중량에 적합한 줄걸이용구를 선택 사용한다. 3.3 안전담당자의 직무 (1) 작업방법과 근로자의 배치를 결정하고 당해 작업을 지휘한다. (2) 재료의 결함 유무 또는 기구 및 공구의 기능을 점검하고 불량품을 제거 한다. (3) 작업중 안전대와 안전모의 착용상황을 감시한다. (4) 강풍·폭우 및 폭설 등의 악천후 시에는 작업을 중지시킨다. (5) 크레인 설치작업 범위내의 위험구역에 작업자의 출입을 금지시킨다. 3.4 이동식 크레인의 선정 설치하여야 할 타워크레인의 크기 및 종류에 따라 해체·조립시 이동식 크레인의 적정 사양을 정확히 파악하여 선정하여야 하며 최대 권상높이, 가장 무거운 부재의 중량, 이동식 크레인의 선회반경 등의 조건을 고려한다. 4. 타워크레인의 설치작업 4.1. 설치순서 타워크레인의 주요부 명칭은 (별지 그림)을 참조한다. 4.1.1 고정식 타워크레인 ┏━━━━━━━━━━━━━┓ ┃기초앵커 설치 ┃ - 기초하중표 참조 ┃ ┃ - 필요시 기초 보강실시 ┗━━━━━━━━━━━━━┛ ↓ ┏━━━━━━━━━━━━━┓ ┃베이직 마스트 설치 ┃ - 베이직 마스트와 기초앵커를 정확히 수직으로 ┃ ┃ 맞춘후 고정실시 ┗━━━━━━━━━━━━━┛ ↓ ┏━━━━━━━━━━━━━┓ ┃텔레스코픽 케이지 ┃ - 텔레스코픽 측면에 설치 ┃설치 ┃ ┗━━━━━━━━━━━━━┛ ↓ ┏━━━━━━━━━━━━━┓ ┃운전실 설치 ┃ - 운전실 설치후 메인전원을 메인 전기판넬안의 ┃ ┃ 터미널 박스에 접속 ┃ ┃ - 텔레스코픽 장치의 유압 시스템에 전원공급 ┗━━━━━━━━━━━━━┛ ↓ ┏━━━━━━━━━━━━━┓ ┃캣(타워) 헤드 ┃ - 필요시 항공등 풍속계등을 조립하여 설치 ┃설치 ┃ ┗━━━━━━━━━━━━━┛ ↓ ┏━━━━━━━━━━━━━┓ ┃카운터 지브 설치 ┃ - 무게중심을 확인후 권상작업 실시 ┃ ┃ - 타이바의 연결상태를 반드시 확인 ┗━━━━━━━━━━━━━┛ ↓ ┏━━━━━━━━━━━━━┓ ┃권상장치 설치 ┃ - 권상장치는 가능한 한 지상에서 카운터지브에 ┃ ┃ 조립하여 설치 ┗━━━━━━━━━━━━━┛ ↓ ┏━━━━━━━━━━━━━┓ ┃메인 지브 설치 ┃ - 트롤리장치 및 타이바 등을 조립설치 ┃ ┃ - 슬링위치 확인(무게중심 고려) ┗━━━━━━━━━━━━━┛ ↓ ┏━━━━━━━━━━━━━┓ ┃카운터 웨이트 ┃ - 카운터 웨이트 중량 확인 ┃설치 ┃ - 카운터 웨이트는 웨이트블록을 뒤쪽에서 앞쪽 ┃ ┃ (타워쪽)을 향해서 배치 ┗━━━━━━━━━━━━━┛ ↓ ┏━━━━━━━━━━━━━┓ ┃트롤리 주행용 ┃ - 와이어로프 취급주의 ┃와이어로프 설치 ┃ ┗━━━━━━━━━━━━━┛ ↓ ┏━━━━━━━━━━━━━┓ ┃권상용 와이어로프 ┃ - 로프 설치 후에는 로프 이탈방지장치 설치 ┃설치 ┃ ┗━━━━━━━━━━━━━┛ ↓ ┏━━━━━━━━━━━━━┓ ┃텔레스코픽 작업 ┃ ┃ ┃ ┗━━━━━━━━━━━━━┛ 4.1.2 상승식 타워크레인 ┏━━━━━━━━━━━━━┓ ┃기초앵커 설치 ┃ - 지면 또는 철구조물 상부 ┃ ┃ - 앵커 선택 ┗━━━━━━━━━━━━━┛ ↓ (양생 최소 10일. 지면 앵커일 경우) ┏━━━━━━━━━━━━━┓ ┃베이직 마스트 설치 ┃ - 설치크레인 투입(작업조건에 따라 규격선택) ┃ ┃ - 텔레스코픽 케이지 ┗━━━━━━━━━━━━━┛ ↓ ┏━━━━━━━━━━━━━┓ ┏━━━━━━━━━━━━━┓ ┃선회 턴 테이블 ┣━━┫모노레일 부착 ┃ ┃설치 ┃ ┃ ┃ ┗━━━━━━━━━━━━━┛ ┗━━━━━━━━━━━━━┛ ↓ ┏━━━━━━━━━━━━━┓ ┏━━━━━━━━━━━━━┓ ┃캣 헤드 설치 ┣━━┫운전실 설치 ┃ ┃ ┃ ┃ ┃ ┗━━━━━━━━━━━━━┛ ┗━━━━━━━━━━━━━┛ ↓ ┏━━━━━━━━━━━━━┓ ┏━━━━━━━━━━━━━┓ ┃카운터 지브 설치 ┣━━┫타이바 조립 ┃ ┃ ┃ ┃ ┃ ┗━━━━━━━━━━━━━┛ ┗━━━━━━━━━━━━━┛ ↓ ┏━━━━━━━━━━━━━┓ ┏━━━━━━━━━━━━━┓ ┃메인 지브 설치 ┣━━┫권상장치 조립 ┃ ┃ ┃ ┃ ┃ ┗━━━━━━━━━━━━━┛ ┗━━━━━━━━━━━━━┛ ↓ ┏━━━━━━━━━━━━━┓ ┃카운터 웨이트 조립 ┃ - 전기장치 결선 ┃ ┃ - 전기 인입 ┗━━━━━━━━━━━━━┛ ↓ ┏━━━━━━━━━━━━━┓ ┃텔레스코픽 작업 ┃ ┃ ┃ ┗━━━━━━━━━━━━━┛ 4.1.3 주행식 타워크레인 ┏━━━━━━━━━━━━━┓ ┃주행구간 지반다짐 ┃ - 롤러 ┃ ┃ - (2kgf/cm²) ┗━━━━━━━━━━━━━┛ ↓ ┏━━━━━━━━━━━━━┓ ┃레일 설치 ┃ - 설치크레인 투입 ┃ ┃ - 레일 고정 장치 확인 ┗━━━━━━━━━━━━━┛ ↓ ┏━━━━━━━━━━━━━┓ ┃주행장치 설치 ┃ - 보기 부착 ┃ ┃ - 케이블 와인더 부착 ┗━━━━━━━━━━━━━┛ - 주행 안전장치 부착 ↓ ┏━━━━━━━━━━━━━┓ ┃베이직 마스트 설치 ┃ - 텔레스코픽 케이지 부착 ┃ ┃ ┗━━━━━━━━━━━━━┛ ↓ ┏━━━━━━━━━━━━━┓ ┏━━━━━━━━━━━━━┓ ┃선회 턴 테이블 ┣━━┫모노레일 부착 ┃ ┃설치 ┃ ┃ ┃ ┗━━━━━━━━━━━━━┛ ┗━━━━━━━━━━━━━┛ ↓ ┏━━━━━━━━━━━━━┓ ┏━━━━━━━━━━━━━┓ ┃캣 헤드 설치 ┣━━┫운전실 설치 ┃ ┃ ┃ ┃ ┃ ┗━━━━━━━━━━━━━┛ ┗━━━━━━━━━━━━━┛ ↓ ┏━━━━━━━━━━━━━┓ ┏━━━━━━━━━━━━━┓ ┃카운터 지브 설치 ┣━━┫타이바 조립 ┃ ┃ ┃ ┃ ┃ ┗━━━━━━━━━━━━━┛ ┗━━━━━━━━━━━━━┛ ↓ ┏━━━━━━━━━━━━━┓ ┏━━━━━━━━━━━━━┓ ┃메인 지브 설치 ┣━━┫권상장치 조립 ┃ ┃ ┃ ┃ ┃ ┗━━━━━━━━━━━━━┛ ┗━━━━━━━━━━━━━┛ ↓ ┏━━━━━━━━━━━━━┓ ┃카운터 웨이트 조립 ┃ - 전기장치 결선 ┃ ┃ - 전기 인입 ┗━━━━━━━━━━━━━┛ ↓ ┏━━━━━━━━━━━━━┓ ┃텔레스코픽 작업 ┃ ┃ ┃ ┗━━━━━━━━━━━━━┛ 4.2 설치방법 4.2.1 기초 앵커 설치 (1) 고정식 크레인을 설치하기 위하여는 기초응력(지내력)분석과 보강재의 배근도면에 따라 기초작업을 준비한다. (2) 크레인이 설치될 지면은 견고하며 충분한 하중 지지력을 가져야 한다. 보통 지내력은 2kgf/㎠이상이 되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는 콘크리트 파일 등을 항타한 후 제하시험을 하고 그 위에 콘크리트 블록을 설치한다. (3) 기초 부하에 대한 기초하중은 작업높이 및 반경에 따라 크레인 가동시· 비가동시·설치시로 구분하여 크레인 제작사에서의 설계기준에 따른다. (4) 기초 앵커 설치 (가) 철근 및 고정앵커 하단부에 설치할 받침 앵글 등을 사전에 준비해 두고 철근과의 결속을 완벽하게 한다. (나) 기초 앵커는 기초앵커전용으로 만든 템플리트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위치를 잡는다. (다) 레벨게이지로 수평을 본 후에, 앵커 주위에 보조재를 넣고 다짐 작업을 한다. (라) 콘크리트 양생은 최소 10일 이상이 소요되며 완전하게 양생된 후 다음 작업에 임한다. (마) 고정앵커용 콘크리트 블록의 강도는 일반적으로 2,400kgf/㎡ 이상이 요구 되므로 이에 적정한 레미콘을 선정하여 타설한다. (바) 기초 앵커 설치는 도면에 의해 철근등 콘크리트를 타설해야 하며 의 타워크레인 설치확인서에 첨부할 수 있도록 사진 등을 촬영 하여 작업 과정을 확인 할 수 있도록 한다. 4.2.2 베이직 마스트 설치 (1) 수평레벨을 확인후 설치한다. (2) 기초 앵커에 베이직 마스트를 정확히 설치한다. 4.2.3 텔레스코픽 케이지 설치 (1)조립 (가) 플랫폼이 떨어지지 않게 볼트로 조인다. (나) 텔레스코픽 케이지 두 부분을 핀으로 체결한다. (다) 텔레스코픽 유압장치의 펌프와 모터, 텔레스코픽 슈가 있는 램, 서포트 슈와 플랫폼을 텔레스코픽 케이지에 설치한다. (라) 텔레스코픽 케이지 쪽으로 흔들리지 않게 텔레스코픽 슈와 서포트 슈를 견고히 고정 시킨다. (마) 구동 레일을 부착한다. (바) 텔레스코픽 케이지의 롤러가 자유롭게 구동하는지 점검하고 장애물이 있을 경우에 제거한다. (2) 설치 (가) 지상에서 조립을 완전히 끝낸 후 유압크레인을 사용하여 한꺼번에 들어 올려 베이직 마스트에 위에서 아래로 설치한다. (나) 텔레스코픽 케이지를 지상에서 조립하여 한꺼번에 설치하는 방법과 베이직 마스트에 직접 조립하는 방법이 있으나, 설치 현장의 여건을 감안하여 선택 하도록 한다. (다) 유의사항 플랫폼이 떨어지지 않도록 견고히 조립한다. 텔레스코픽 유압 장치가 마스트의 텔레스코픽 측면에 설치되도록 한다. 슈가 흔들리는 것을 방지하는 고정장치를 제거한다. 4.2.4 운전실 설치 (1) 일반적으로 제작사에서는 선회 플랫폼, 선회기어장치, 선회장치, 선회링 서포트 등을 일체로 조립하여 출고한다. (2) 유압크레인을 사용하여 베이직 마스트에 운전실을 올려 놓은 후 고장력 볼트로 사각코너를 조립한다. (3) 텔레스코픽 케이지의 램과 서포트 슈가 자유롭게 움직이는지 점검한다. (4) 텔레스코픽 케이지를 운전실 밑부분에 핀으로 조립한다. (5) 선회 플랫폼 전원 터미널 박스에 메인 전원을 연결한다. (6) 그리스 등의 윤활유 공급 부분 등을 점검한 후 시운전 가동한다. 4.2.5 캣 헤드 설치 (1) 유지보수용 플랫폼과 방호울이 설치된 수직사다리를 부착한다. (2) 헤드부분의 카운터 지브쪽에 카운터 가이로드를 설치한다. (3) 헤드부분의 지브쪽에 타이바 연결판을 설치한다. (4) 과부하방지용 리밋스위치가 자유롭게 움직이는지 점검하고 장애물이 있는 경우에는 장애물을 제거한다. (5) 이동식 크레인을 사용, 캣 헤드를 들어 운전실 프레임 상부에 핀으로 연결시킨다. 4.2.6 카운터 지브 설치 (1) 지브 길이에 따라 카운터지브의 길이를 맞추어 조립한다. (2) 플랫폼과 핸드레일을 부착한다. (3) 필요에 따라 설치용 프레임을 부착한다. (4) 카운터 지브 타이바를 조립한다. (5) 설치용 와이어로프를 권상장치위에 고정시킨다. (6) 유압 크레인으로 카운터 지브를 들어올려 선회 플랫폼에 연결한다. 이때 카운터지브의 설치위치는 텔레스코픽 사이드에 설치한다 (7) 카운터 지브를 수평선 위로 약 2∼3m가량 들어 올린 후 타이바를 연결 한다. (8) 타이바에 장력이 걸릴 때까지 카운터 지브를 서서히 내린다. (9) 카운터 웨이트는 반드시 메인지브 설치후 부착한다. 카운터 웨이트는 콘크리트 비중 2.4tonf/m3 을 기준으로 정하여진 것으로 필요 중량이 유지되어야 하며, 양생이 완료된 후에 중량을 확인하고 합격된 제품만을 사용한다. 4.2.7 메인 지브 및 권상장치 설치 (1) 사용할 지브길이에 맞춰 구성요소들을 핀으로 연결한다. (2) 첫 번째 지브 부분에 트롤리를 끼워 넣는다. (3) 트롤리가 구르지 않도록 지브에 와이어로프로 묶는다. (4) 트롤리 와이어로프를 설치한다. (5) 지브 타이바를 연결하여 지브 연결 부위에 핀으로 고정하고, 지브 타이바가 떨어지지 않게 임시로 묶는다. (6) 지브 거리별 정격하중표를 참조하여 중량표지판을 설치한다. (7) 연결된 지브의 중심을 맞춰 인양 로프를 고정한다. (8) 이동식 크레인으로 지브를 들어올려 선회 플랫폼에 연결 설치한다. (9) 메인지브 타이바를 설치한다. (가) 권상기어 드럼으로 지브 타이바를 들어올려 캣 헤드의 연결부에 핀으로 고정한다. 이때 지브 타이바와 캣 헤드에 설치된 연결판의 작업을 위해 지브를 약 2m정도 위로 올려 작업한다. (나) 권상드럼 대신에 레버 호이스트로 지브 타이바를 들어올려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다. (10) 지브 타이바에 장력이 걸릴 때까지 지브를 서서히 내린다. (11) 설치후 지브 앞부분이 약 20cm정도 올라가도록 한다. 만약 올라가지 않았다면 지브 타이바를 연결판의 다른 구멍으로 고정위치를 바꾸면서 재조정한다. (12) 트롤리 장치에 전원공급 케이블을 연결한다. (13) 트롤리가 구르지 않도록 지브와 묶었던 와이어로프를 제거한다. (14) 지브 길이에 맞추어 카운터 지브의 카운터 웨이트를 설치한다. (15) 권상와이어 로프를 설치한다. (16) 모든 리밋스위치를 조절하고 점검한다. (17) 권상기어, 선회기어, 트롤리기어 및 브레이크 등을 조절한다. (18) 과부하 방지장치와 모멘트 리미터를 조절한다. 4.2.8 카운터 웨이트 설치 (1) 카운터 웨이트는 메인 지브와 카운터 지브의 반경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도면을 확인한 후 설치한다. (2) 카운터 웨이트의 배치도에 의해 앞쪽에서 뒤쪽으로 또는 뒤쪽에서 앞쪽 으로 설치한다. (3) 웨이트 블록과 블록은 정확히 고정하여 타워가 동작시 서로 충돌되지 않도록 고정한다. 4.2.9 트롤리 주행용 와이어로프 설치 (1) 트롤리 주행용 와이어로프는 메인 지브의 설치전 지상에서 완전히 조립 하여 메인 지브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2) 트롤리를 최소 반경으로 이동시킨다. (3) 스토리지 드럼 위에 있는 트롤리 헤드측 주행로프를 위한 풀림 안전장치를 분리한다. (4) 트롤리 헤드측 주행로프를 트롤리 로프 드럼의 플랜지에 있는 슬로트를 통과시킨 다음 그것을 볼트로 고정하고, 약 3m 정도를 다시 감는다. (5) 트롤리 피벗측 주행로프를 다음 순서대로 설치한다. 트롤리 주행로프 드럼→처짐 풀리(지브 피벗섹션)→로프 캐칭장치와 함께 고정시킨다. 4.2.10 권상용 와이어로프 설치 (1) 트롤리는 지브의 가장 내측에 위치하도록 한다. (2) 권상드럼에서 나온 이렉션 로프를 캣 헤드의 과부하 차단 시브를 거쳐, 선회플랫폼 위의 로프 시브, 트롤리, 땅위의 훅과 두 번째 트롤리 시브 위로 로프를 넘긴다. 그리고 땅위의 권상와이어로프가 감겨있는 드럼으로 이렉션 로프를 다시 보낸다. 만일 이렉션 로프가 아직 권상드럼에 연결 되어 있지 않다면 이렉션 로프를 권상기의 뒤쪽에 연결한다. 보조로프로 마닐라로프를 이용한다. (3) 이렉션 로프와 권상 로프를 연결한다. (4) 권상기어쪽으로 권상로프가 당겨지도록 이렉션 로프를 천천히 감는다. (5) 권상로프를 3∼4회 드럼 위에 감는다. (6) 과부하 차단 시브 앞에 견제용 클립을 권상 로프에 부착한다. (7) 권상드럼에서 권상로프를 풀어 카운터 지브 위에 놓는다. (8) 견제용 클립은 권상로프가 과부하 차단장치에서 풀어지지 않도록 한다. (9) 이렉션 로프를 권상드럼에서 풀어낸다. (10) 권상로프를 클립으로 권상드럼에 부착시키고 견제용 클립이 당겨질 때까지 천천히 계속 감는다. (11) 훅을 땅에서 올리기 위해서 권상로프를 계속 감는다. (12) 지브헤드 쪽으로 트롤리를 이동시켜 최대 반경 위치에 있도록 하고 훅을 끌어올릴 때 트롤리와 부딪히지 않도록 조심한다. (13) 권상로프의 매듭 짓지 않은 끝을 꼬임방지장치의 연결부에 연결한다. (14) 마스트 쪽으로 트롤리를 이동시키면 권상로프 클립은 풀어내기 쉽게되며 이 때 권상로프 클립을 떼어낸다. 4,2,11 텔레스코픽 작업(마스트 연장작업) (1) 작업준비 (가) 텔레스코픽 케이지의 유압장치가 있는 방향에 카운터 지브가 위치하도록 카운터 지브의 방향을 맞춘다. (나) 텔레스코픽 작업전 올려질 마스트를 지브 방향으로 운반한다. (다) 전원공급 케이블을 텔레스코픽 장치에 연결한다. (라) 유압펌프의 오일량을 점검한다. (마) 모터의 회전 방향을 점검한다. (바) 유압장치의 압력을 점검한다. (사) 유압실린터의 작동상태를 점검한다. (아) 텔레스코픽 작동중 에어밴트는 열어 둔다. (자) 올리고자 하는 목적의 마스트에 롤러를 끼워 가이드 레일위에 올려 놓는다. 설치된 타워크레인의 지브 길이에 따라 제조메이커에서 추천 하는 하중을 들어올려 트롤리를 지브의 안쪽 또는 바깥쪽으로 이동 시키면서 타워크레인 상부의 무게 균형을 잡는다. (차) 균형을 잡을 시에는 트롤리를 천천히 움직여야 하며, 선회 링 서포트 볼트 구멍과 마스트 구멍의 일치 상태 또는 가이드 롤러가 마스트에 접촉되지 않는 상태로서 균형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텔레스코픽 작업 전에는 크레인의 균형을 일치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2) 작업시 유의사항 (가) 텔레스코픽 작업은 를 참조하여 해당작업 위치에서 풍속10m/sec 이내 일 경우에만 실시한다. (나) 유압실린더와 카운터 지브가 동일한 방향에 놓이도록 한다. (다) 선회 링 서포트와 마스트 사이의 체결 볼트를 푼다. 이때, 텔레스코픽 케이지와 선회 링 서포트는 핀으로 조립되어 있어야 한다. 텔레스코픽 케이지가 선회 링 서포트와 정상적으로 조립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선회하여서는 안된다. (3) 작업방법 (가) 타워크레인의 구조 및 종류에 따라 작업방법에 다소 차이가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 매뉴얼을 참고하여 작업한다. (나) 텔레스코픽 케이지는 4개의 핀 또는 볼트로 연결되는데 설치가 용이 하도록 보조핀이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텔레스코픽 작업시만 사용하고 끝나면 케이지를 내려 놓거나 아니면 정상으로 교체해야 한다. (다) 보조핀이 체결된 상태에서는 어떠한 권상작업도 해서는 안된다. (라) 텔레스코픽 유압펌프가 작동시에는 운전자가 어떠한 타워크레인의 작동 도 해서는 안된다. (마) 마스트를 체결하는 핀을 정확히 조립하고, 볼트 체결인 경우는 유압 토크렌치 또는 수동 토크렌치로 해당 토크 값이 되도록 체결한다. (바) 설치가 완료되면 작업 지휘자는 .에 의한 설치검사를 실시하여 안전담당자의 확인을 받는다. 5. 타워크레인 해체 5.1 준비작업 (1) 텔레스코픽 장치용 유압 실린더 방향과 카운터 지브가 동일한 방향이 되도록 지브의 방향을 맞춘다. (2) 유압펌프 및 유압 실린더를 점검한다. (3) 풍속이 해당작업 위치에서 10m/sec이내인지 확인한다. 5.2 마스트 하강작업 (1) 텔레스코픽 케이지와 선회 링 서포트를 반드시 핀 또는 볼트로 체결해야 한다. (2) 마스트와 선회 링 서포트 연결 볼트를 푼다. (3) 마스트와 마스트 체결 볼트를 푼다. (4) 마스트에 롤러를 끼워 넣는다. (5) 실린더를 약간 올려 실린더 슈와 서포트 슈가 각각 마스트상의 텔레스코픽 웨브에 안착시켜, 마스트가 선회 링 서포트와 갭이 생기고 가이드 레일에 안착되도록 한다. (6) 마스트를 가이드레일 밖으로 밀어 낸다. (7) 실린더를 하강하여 선회 링 서포트와 마스트를 핀 또는 볼트로 체결한다. (8) 훅으로 해체한 마스트를 지상에 내려 놓는다. (9) 이러한 작업을 3∼8번 반복하여 베이직 마스트 위치에 오게 한다. (10) 마지막 마스트를 훅으로 양중하여 메인 지브와 카운터 지브의 평행을 잡는다. (11) 실린더를 하강한다. (12) 선회 링 서포트와 베이직 마스트를 핀 또는 볼트로 체결한다. 이때 선회 링 서포트와 마스트가 핀 또는 볼트로 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선회 시켜서는 안된다. 5.3 분리작업 (1) 카운터 지브에 설치된 카운터 웨이트를 완전히 분리한다. (2) 지브를 분리한다. (3) 카운터 지브에서 권상기어를 분리한다. (4) 카운터 지브를 분리한다. (5) 타워 헤드를 분리한다. (6) 운전실을 분리한다. (7) 베이직 마스트에서 텔레스코픽 장치를 분리한다. (8) 베이직 마스트를 분리한다. (9) 주변 정리를 한다. 타워크레인 설치·해체교육 이수 확인 ┏━━━━━┳━━━━━━┳━━━━━┳━━━━━━┳━━━━━┳━━━━┓ ┃교육장소 ┃ ┃교육일자 ┃200 . . . ┃교육강사 ┃서명 ┃ ┃ ┃ ┃ ┃ ┃ ┃ ┃ ┣━━━━━╋━━━━━━┻━━━━━╋━━━━━━╋━━━━━┻━━━━┫ ┃사업장명 ┃ ┃설치(해체) ┃ ┃ ┃(설치장소)┃ ┃업체명 ┃ ┃ ┣━━━━━╋━━━━━━━━━━━━╋━━━━━━╋━━━━━━━━━━┫ ┃형식 및 ┃형식번호: ┃정격하중 ┃ton ┃ ┃제작사 ┃제 작 사: ┃ ┃ ┃ ┣━━━━━╋━━━━━━━━━━━━╋━━━━━━╋━━━━━━━━━━┫ ┃지브길이 ┃메 인: m ┃양정 ┃m ┃ ┃ ┃카 운 터: m ┃타워높이 ┃m ┃ ┣━━━━━╋━━━━━━━━━━━━┻━━━━━━┻━━━━━━━━━━┫ ┃주요 ┃ ┃ ┃교육내용 ┃ ┃ ┃ ┃ ┃ ┗━━━━━┻━━━━━━━━━━━━━━━━━━━━━━━━━━━━━━┛ ┏━━┳━━━━━━━━━━━━━━━━━━━━━━━━━┳━━━━━━━┓ ┃순번┃참 석 자 ┃비 고 ┃ ┃ ┃ ┃(담당업무) ┃ ┃ ┣━━━━━━━━┳━━━━━━━┳━━━━━━━━┫ ┃ ┃ ┃소 속 ┃직 위 ┃성명 및 서명 ┃ ┃ ┣━━╋━━━━━━━━╋━━━━━━━╋━━━━━━━━╋━━━━━━━┫ ┃1 ┃ ┃ ┃ ┃ ┃ ┣━━╋━━━━━━━━╋━━━━━━━╋━━━━━━━━╋━━━━━━━┫ ┃2 ┃ ┃ ┃ ┃ ┃ ┣━━╋━━━━━━━━╋━━━━━━━╋━━━━━━━━╋━━━━━━━┫ ┃3 ┃ ┃ ┃ ┃ ┃ ┣━━╋━━━━━━━━╋━━━━━━━╋━━━━━━━━╋━━━━━━━┫ ┃4 ┃ ┃ ┃ ┃ ┃ ┣━━╋━━━━━━━━╋━━━━━━━╋━━━━━━━━╋━━━━━━━┫ ┃5 ┃ ┃ ┃ ┃ ┃ ┣━━╋━━━━━━━━╋━━━━━━━╋━━━━━━━━╋━━━━━━━┫ ┃6 ┃ ┃ ┃ ┃ ┃ ┣━━╋━━━━━━━━╋━━━━━━━╋━━━━━━━━╋━━━━━━━┫ ┃7 ┃ ┃ ┃ ┃ ┃ ┃ ┃ ┃ ┃ ┃ ┃ ┗━━┻━━━━━━━━┻━━━━━━━┻━━━━━━━━┻━━━━━━━┛ 200 . . . 확인자 소속 : 직위 : 성명 : (서명) 한국산업안전공단 귀중 ※ 산업안전교육원에서 설치·해체교육을 이수한 기술자 수첩 확인 등 …그림 1 ‡ 지상에서 높이에 따른 풍속의 변화 - 지상 10m에서 측정한 평균속도가 높이에 따라 변화한다(대도시 부근) (별표 3) 타워크레인 설치 확인서 ┏━━━━━┳━━━━━━━━━━━━┳━━━━━━┳━━━━━━━━━━┓ ┃사업장명 ┃ ┃형식 및 ┃ ┃ ┃(설치장소)┃ ┃제작사 ┃ ┃ ┣━━━━━╋━━━━━━━┳━━━━╋━━━━━━╋━━━━┳━━━━━┫ ┃정격하중 ┃ ton ┃지브길이┃메 인: m ┃양 정┃ m ┃ ┃ ┃ ┃ ┃카운터: m ┃타워높이┃ m ┃ ┣━━━━━╋━━━━━━━╋━━━━╋━━━━━━╋━━━━╋━━━━━┫ ┃검사일자 ┃200 . . . ┃검 사 자┃ ┃검 사 자┃ 서명 ┃ ┃ ┃ ┃소 속┃ ┃ ┃ ┃ ┗━━━━━┻━━━━━━━┻━━━━┻━━━━━━┻━━━━┻━━━━━┛ ┏━━━━━━━━━━━━━━━━━━━━━┳━━━━━┳━━┳━━━━━━┓ ┃검 사 항 목 ┃검사기준 ┃검사┃비 고 ┃ ┃ ┃ ┃결과┃ ┃ ┣━━━━━┳━━━━━━━━━━━━━━━╋━━━━━╋━━╋━━━━━━┫ ┃1.기초앵커┃1)기초 앵커의 적정 유무 ┃노동부고시┃ ┃o 설계도서와┃ ┃ 및 ┃ ┃제97-32호 ┃ ┃ 일치유무 ┃ ┃ 시공상태┃2)기초 철근의 배치 및 콘크리트┃제64조 ┃ ┃o 기초 시공 ┃ ┃ ┃ 블록의 크기 등 기초도면 ┃제52조 ┃ ┃ 사진 등의 ┃ ┃ ┃ 대로의 시공 유무 ┃ ┃ ┃ 제출 ┃ ┣━━━━━╋━━━━━━━━━━━━━━━╋━━━━━╋━━╋━━━━━━┫ ┃2.외관 ┃1)마스트, 지브, 타이바 등 주요┃제55조 ┃ ┃ ┃ ┃ 및 ┃ 구조부의 균열 또는 손상 유무┃ ┃ ┃ ┃ ┃ 설치상태┃2)용접 부위의 균열 또는 부식 ┃제55조 ┃ ┃ ┃ ┃ ┃ 유무 ┃ ┃ ┃ ┃ ┃ ┃3)연결핀, 볼트 등의 풀림 또는 ┃제25조 ┃ ┃ ┃ ┃ ┃ 변형 유무 ┃ ┃ ┃ ┃ ┗━━━━━┻━━━━━━━━━━━━━━━┻━━━━━┻━━┻━━━━━━┛ 200 . . . 확인자 소속 : 직위 : 성명 : (서명) 한국산업안전공단 귀중 (별지 그림) …그림 2 ‡ 타워크레인의 주요부 명칭 ┌───┬────────────┐ │번호 │명 칭 │ ├───┼────────────┤ │1 │ 기초 │ ├───┼────────────┤ │2 │ 베이직 타워, 마스트 │ ├───┼────────────┤ │3 │ 타워, 마스트 │ ├───┼────────────┤ │4 │ 텔레스코픽 케이지 │ ├───┼────────────┤ │5 │ 유압상승장치 │ ├───┼────────────┤ │6 │ 운전실 │ ├───┼────────────┤ │7 │ 카운터 지브 │ ├───┼────────────┤ │8 │ 캣(타워) 헤드 │ ├───┼────────────┤ │9 │ 메인 지브 │ ├───┼────────────┤ │10 │ 권상 장치 │ ├───┼────────────┤ │11 │ 카운터 웨이트 │ ├───┼────────────┤ │12 │ 트롤리 │ ├───┼────────────┤ │13 │ 훅 블록 │ ├───┼────────────┤ │14 │ 카운터 지브 타이바 │ ├───┼────────────┤ │15 │ 메인 지브 타이바 │ ├───┼────────────┤ │16 │ 권상 로프 │ ├───┼────────────┤ │17 │ 트롤리 로프 │ ├───┼────────────┤ │18 │ 선회 장치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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