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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경은 해석하기 어려우니 참고만 하세요!
예시(豫示)
14 천황 지황 인황후 천하지대금산(天皇 地皇 人皇後 天下之大金山) 모악산하금불능언(母岳山下金佛能言) 육장금불화위전녀(六丈金佛化爲全女) 만국활개남조선(萬國活計南朝鮮) 청풍명월금산사(淸風明月金山寺) 문명개화삼천국(文明開花三天國) 도술운통구만리(道術運通九萬里)
천황 지황 인황 이후에 천하의 큰 금산. 모악산 아래 금불은 능히 말을 하고, 육장 금불은 강(姜)으로 변화했다. 만국이 살아가는 계책은 남조선에 있고, 금산사는 청풍명월하다. 문명의 꽃은 삼천국에 피어나고, 도술의 운(運)은 구만리에 통한다.
<참고 > 천황, 지황, 인황은 복희, 신농, 헌원씨를 이름이 아닌가 한다. 청풍명월은 결백하고 깨끗하며, 온건함을 이르는 명당처를 말한다.
15 양산도(兩山道)
兩山의 道
[참고] 양산도 타령
17 무극대운(無極大運) 천지공정(天支公庭) 끝이 없는 큰 운수, 천지의 송사를 보는 곳.
20 삼이화(三離火)
[참고] 리 : 괘이름 리= 離, 주역에서 離는 火, 中女, 南 숫자로는 3 이다.
21 천지무일월공각(天地無日月空殼) 일월무지인허영(日月無知人虛影)
天地에 日月이 없으면 빈껍데기요, 日月도 알아주는 사람이 없으면 빈 그림자이다.
22 매약(賣藥)에 신농유업(神農遺業) 갱신년 경신월 경신일 강태공조작(庚申年 庚申月 庚申月 姜太公造作)
파는 약에는 신농이 남긴 일이다. 경신년, 경신월, 경신일에 강태공이 만들었다.
[참고] 교운 2장 31절 참조
26 호병(胡兵) [참고] 호병(胡兵)은 오랑캐 병사를 말한다.
28 오선위기(五仙圍碁)
다섯 신선이 바둑을 둔다.
31 선기옥형(璿璣玉衡) 일월대어명도수(日月大御命度數) 천지대팔문(天地大八門)
[참고] 하늘의 천문을 관측하는 옛기구, 혼천의와 같음. 일월이 큰 어명을 받는 수리와 각도. 천지의 8개의 큰 문. 팔문(八門)은 술가(術家)에서 구궁(九宮)에 맞추어서 길흉을 점치는 여덟문으로 휴문(休門), 생문(生門), 상문(傷門), 경문(驚門), 두문(杜門), 경문(景門), 사문(死門), 개문(開門)이 있다.
32 영웅소일대중화(英雄消日大中華) 사해창생여낙자(四海倉生如落子)
영웅은 중국에서 날을 보낸다. 사해의 창생은 낙엽과 같다.
34 사요(四要) 해동명신록(海東名臣錄) 강절관매법(康節觀梅法)
[참고] 사요(四要), 해동명신록(海東名臣錄), 강절관매법(康節觀梅法)은 모두 책이름이다. 사요은 역사서이고, 해동명신록(海東名臣錄)은 우리나라의 명신의 행적을 기로한 책. 강절관매법(康節觀梅法)은 소강절선생의 천문학 술서이다.
36 병자기이발(病自己而發)
병은 자기 스스로 발(發)한다.
37 대인보국정지신(大人補國正知身) 마세진천운기신(磨洗塵天運氣新) 유한경심종성의(遺恨警深終聖意) 일도분재만방심(一刀分在萬方心)
대인은 몸을 바로 세워 나라를 보필 하였고, 먼지낀 하늘(혼란한 세상)을 갈고 닦아 기운을 새롭게 하였다. 성스러운 뜻으로 마치니 깊은 한이 남는다. 한 칼에 만방의 마음을 나누어 놓는다.
40 곤이내짐제지 곤이외 장군제지(閫以內朕制之 閫以外將軍制之)
문지방 안에서는 임금이 통제하고, 문지방 밖에서는 장군이 통제한다.
44 원평이 장상지지(將相之地) 대흥리는 왕자포정분야처(王子布政分野處) 가작천간옥(可作千間屋)
원평은 장상의 땅이고, 대흥리는 왕자가 정치를 나누어 펴는 곳이다. 가히 천 칸의 집을 지을 수 있다.
45 상유 도창 중유 태인 하유 대각(上有道昌中有泰仁下有大覺)
위는 도창에 있고, 가운데는 태인이 있고, 밑에는 대각이 있다. [해설] 전경에 있는 내용과 관련해 볼 때 이는 도통군자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상통은 도를 크게 펼치는데 있고 중통은 큰 어짊에 있고 하통은 크게 깨닫는데 있다라는 해석도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46 천지대팔문(天地大八門) 일월대어명(日月大御命) 금수대도술(禽獸大道術) 인간대적선(人間大積善) 시호 시호 귀신 세계(時乎時乎鬼神世界)
천지에는 여덟개의 큰 문이 있어, 일월은 큰 어명을 따르고, 금수는 대도술을 펼치니, 인간은 선을 크게 쌓는다. 이 때는 이 때는 귀신세계로다.
50 혈식천추도덕군자(血食千秋道德君子)
수 천년간 하늘을 받들고 도덕을 닦고 쌓은 군자.
54 불가지(佛可止) 가활만인(可活萬人) 금옥경방시역여(金屋瓊房視逆旅) 석문태벽검위사(石門苔壁儉爲師) 사동초미수능해(絲桐焦尾誰能解) 죽관현심자불이(竹管絃心自不離) 포락효성상가이(匏落曉星霜可履) 토장춘류일상수(土檣春柳日相隨) 혁원옹필유하익(革援瓮畢有何益) 목사경우선양이(木사耕牛宣養이) 불이 가히 그치는 곳에, 가히 만민을 살릴 수 있다. 금옥과 경방은 나그네의 눈에 거슬린다. 돌문에 이끼가 끼고 근검한 것이 스승이다. 거문고 끝을 태운 것을 누가 능히 풀리오. 피리는 가락의 마음을 스스로 떠나지 않는다. 새벽 녘에 별이 지고, 서리를 밟는가. 토담에 있는 봄 버들은 해를 마주하고 따른다. 혁원과 옹필은 무슨 이로움이 있으리오. 소와 나무 쟁기로 밭을 갈고 베풀고 기르는 것이 옳다.
[참고] 金, 石, 絲, 匏, 竹, 土, 革, 木은 악기의 재료. 금옥(金屋) 한 무제가 진후(陳后)의 집을 황금으로 지어 줌 이백의 원정(怨情)의 시 경방(瓊房) 옥으로 만든 방. 여(旅) 나그네 려, 무리 려, 여행할 려, 벌여놓을 려, 여쾌 여(머무른 곳을 떠나지 않는 상) 태(苔) 이끼 태 벽(壁) 벽 벽. 낭떠러지 벽. 별이름 벽. 사동(絲桐) 거문고의 별칭. 초(焦) 파초 초. 쓰레기 초. 땔나무 초. 죽관(竹管)은 피리의 별칭. 현(絃) 현악기 현. 줄 현. 탈 현. 이(離) 떠날 리. 흩어질 리. 지날 리. 이쾌리(양중에 음이 있어 환한 상. 사물이 모두 형통하는 상) 포락(匏落) 생왕의 이름 포(匏) 악기 이름 포. 별이름 포. 박 포. 팔음의 하나 포. 효(曉) 새벽 효. 밝을 효. 깨달을 효. 효성(曉星) 새벽 별. 샛 별 리(履) 밟을 리. 신 리. 복 리. (이쾌리 밟아 나가는 상) 수(隨) 따를 수. 따라서 수. 발 수. (수쾌수 물건과 물건이 따르는 상) 원(援) 도울 원, 구원할 원, 당길 원. 옹(瓮) 항아리 옹. 사(사) 보습 사. 이(이) 기를 이. 턱 이. 어조사 이. 이쾌 이. (육십사쾌의 하나. 진하(震下) 간상(艮上)위 쾌로 음식을 씹어 사람을 기르는 상(象)
55 기약왈(其略曰) 계이학입신(戒爾學立身) 막약선효제(莫若先孝悌) 이이봉친장(怡怡奉親長) 불감생교역(不敢生驕易) 계이학우녹(戒爾學于祿) 막약근도예(莫若勤道藝) 상문제격언(賞聞諸格言) 학이우칙사(學而優則仕) 계이원치욕(戒爾遠恥辱) 공즉근호례(恭則近胡禮) 자비이존인(自卑而尊人) 선피이후기(先彼而後己) 거세호승봉(擧世好承奉) 앙앙증의기(昻昻增意氣) 부지승봉자(不知承奉者) 이이위환희(以爾爲玩戱)
그 책략이다. 학문으로 몸을 세우는데 경계할 것이 있다. 먼저 효제(孝齊)를 행하면, 윗분을 봉친하는 것에 기쁘고 기뻐하라 감히 쉽게 교만하지 마라. 녹을 구하는데 경계할 것이 있다. 근면하게 도예(道藝)를 한다면, 격언을 듣고 맛보아라. 학(學)이 뛰어나야 벼슬을 맡는다. 치욕을 멀리하는데 경계할 것이 있다. 예(禮)를 가까이하기를 좋아하여 공손하라. 나를 낮추어 이로써 사람을 존중하라. 먼저 그 이고 나중에 나이다. 세상이 받들어서 의기가 앙앙해지면 받들어지는 나를 그들이 갖고 논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참고] 출전 : 小學 이이(怡怡) 기뻐하고 기뻐하는 모양. 상(賞) 맛볼 상, 시험할 상, 항상 상, 제사 상. 사(仕) 벼슬 사, 벼슬할 사, 살필 사, 일 삼을 사. 시(柴) 섶시, 시제사 시, 시제사지낼 시, 지킥 시, 막을 시. 비(枇) 비파나무 비, 참빛 비, 빗을 비, 비파 비. 내(柰) 능금나무 내, 어찌 나, 어찌 내. 완(阮) 악기 이름 완, 나라이름 완[주대(周代)의 국명], 성 완(죽립칠현의 하나 완적, 완함을 이름) 노(盧) 갈대 노, 아직 이삭이 나지 않은 갈대, 호리병박 노.
만사이황발(萬事已黃髮) 잔생수백구(殘生隨白鷗) 아나위대신재(安危大臣在) 하필누장류(何必淚長流)
만사(萬事)는 이미 황발(黃髮 : 일이 끝났음)이다. 남은 生을 백구나 쫓는다. 안위(安危)는 큰 신하에게 있다. 그렇지 않으면 눈물이 마르지 않으리라.
영원출(靈源出) 면공조이(綿空早移) 부읍오현(浮邑梧弦) 비연족내(枇緣足柰) 신아대금(新兒大琴) 파만소곡(把晩笑谷) 완배대대(阮背帶代)
오가양백학(吾家養白鶴) 비거월노야(飛去月盧夜)
영원출 비단은 이미 옮겨 비어 있고 거문고만 떠 있다. 능금나무로 시제사를 지내는 인연으로 족하다. 계곡에는 웃음과 비파 소리만 가득하다. 등에 오능을 매고 대대로 지낸다.
나의 집에서 백학을 길렀다. 학은 달밤에 갈대 숲으로 날아갔다.
57 숙호충비(宿虎衝鼻)
잠자는 호랑이 코를 때린다.
59 지충지의군사군(知忠知義君事君) 일마무장사해민(一魔無藏四海民) 맹평춘신배명성(孟平春信培名聲) 선생대우진일신(先生大羽振一新)
충(忠)을 알고 의(義)를 알고 君(임금)을 섬길줄 알아 四海의 백성들에게 하나의 磨도 없게 하였으므로 맹상군, 평상군, 춘신군보다 명성이 배가한다. 선생은 큰 모범을 보여 한층 새롭게 했다.
68 천유일월지명(天有日月之明) 지유초목지위(地有草木之爲) 천도재명고(天道在明故) 인행어일월(人行於日月) 지도재위고(地道在明故) 인생어초목(人生於草木)
하늘에는 日月의 밝음이 있고, 땅에는 초목이 다스림(초목이 할 바, 초목의 변화지도) 있다. 天道는 밝음에 있으므로, 사람은 日月처럼 行하고, 地道는 다스림에 있으므로, 사람은 초목처럼 살아야 한다. (천도와 지도를 사람이 배워야 한다. 혹은 천도와 지도에 따라 살아야 한다.)
71 범피중류(泛彼中流) 물 가운데 떠 있다.
74 백지강산(白地江山) 민무추수(民無秋收)
강산이 벌거숭이가 되어, 백성이 추수할 것이 없다.
83 진심갈력(盡心竭力)
마음과 힘을 다한다.
84 칠팔년간고국성(七八年間古國城) 화중천지일병성(畵中天地一餠成) 흑의번북풍천리(黑衣飜北風千里) 백일경서야오경(白日傾西夜五更) 동기청운공유영(東起靑雲空有影) 남래적표홀무성(南來赤豹忽無聲) 호토용사상회일(虎兎龍蛇相會日) 무고인민만일생(無辜人民萬一生) 칠팔년 사이의 고국의 성은, 그림속의 천지와 하나를 이루었다. 검은 옷자락을 날리며 북풍은 천리에서 몰아치고, 백일은 서쪽으로 기우니 밤은 오경이다. 동쪽에서 푸른 구름이 일어나는데 멍하니 그림자만 있고, 붉은 표범이 홀연 소리없이 남쪽에서 다가온다. 범과 토끼와 용과 뱀이 서로 함께 모이는 날, 무고한 백성이 만명중 한명이 살아난다.
[참고] 번(飜)은 날 번, 나부낄 번 6.25 전쟁을 말함이 아닌가 한다.
85 삼인동행칠십리(三人同行七十理) 오로봉전이십일(五老蜂前二十一) 칠월칠석삼오야(七月七夕三五夜) 동지한식백오제(冬至寒食百五除)
삼인이 칠 십리 길을 동행한다. 오로봉 앞 이십일 이다. 칠월 칠석 깊은 밤(십오야). 동지에서 한식까지 105를 제한다. [출전] 만세화 P.214
일입유(日入酉) 해자난분(亥子難分)
일출인묘진(日出寅卯辰) 사불지(事不知) 일정사오미(一正巳午未) 개명(開明) 일중위시교역퇴(日中爲市交易退) 제출진(帝出辰)
해가 유시에 들어선다. 해시 자시를 분간하기 어렵다. 해가 인시, 묘시, 진시에 나온다. 일을 알지 못한다. 해가 사시, 오시, 미시에 정오다. 밝음이 열린다. 해가 있을 때 물물을 교역하고 물러난다. 진(辰)에서 황제가 나온다.
88 천문지리(天文地理) 풍운조화(風雲造化) 팔문둔갑(八門遁甲) 지혜용력(智慧勇力) 도통천지보은(道通天地報恩) 성사(聖師) 의통(醫統) 경주용담(慶州龍潭) 무극신(無極神) 대도덕봉천명봉신교대선생전여율령(大道德奉天命奉神校大先生前如律令) 심행선지후각원형이정포교오십년공부(審行先知後覺元亨利貞布敎五十年工夫)
천문지리, 풍운조화, 팔문둔갑, 육정육갑, 지혜용력 道에 通하여 天地에 은혜를 갚는다. 의통 경주 용담이다. 무극신 천명을 받들고, 신명의 가르침을 받드는 큰 도덕을 갖춘 대 선생님 앞에서 법령을 시행하여 이루어지게 하소서. 깊이 생각하여 먼저 알면, 나중에 깨닫게 된다. 원형이정의 도를 닦고, 포교(도를 펴는) 오십년 공부
[참고] 심행(審行) : 행위를 살핌, 깊이 사려함.
89 후인산조개유보(後人山鳥皆有報) 권군범사막원천(權君凡事莫怨天)
뒤에 사람, 산, 새가 모두 보답함이 있으니 그대에게 권하건데 범사에 하늘을 원망하지 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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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심만호
잘보고 감이다
감사 합니다
한자풀이 궁금했는데 잘보고갑니다
모처럼 보니 감사함니다
감사함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