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편 조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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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편 조직론
【01】 조직의 개념과 조직의 원리(5개)
① 조직 : 일정한 환경하에서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형성된 협동적 분업체계
② 전문화(분업)의 원리 : 업무를 성질․기능별로 분류하여 조직의 구성원에게 가능한 한 한가지 업무를 분담시키는 것
③ 조정의 원리 : 조직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구성원의 행동통일을 확보(행정 구심점)
④ 계층제(Hierachy)의 원리 : 계층제(階層制)란 권한과 책임의 정도에 따라 조직구성원들간에 수직적 계층을 설정하고, 상하계층간에 지휘․명령의 복종관계를 확립하도록 하는 조직의 원리
⑤ 통솔범위의 원리 : 1인의 상관이 효과적으로 직접 관리할 수 있는 적정 부하의 수에 관한 원리
⑥ 명령통일의 원리 : 조직내에서 부하는 직속상관에 한해서만 명령․보고체계를 가져야 한다.
【02】 목표의 변동
1. 목표의 전환(displacement) 또는 대치란 조직이 본래 설정한 1차적 목표를 2차적인 수단으로 대체하는 것으로 발생원인에는 동조과잉, 과두제의 철칙, 할거주의, 내부성 등이 있다.
2. 동조과잉(Over Conformity) : Merton의 주장으로 지나치게 규칙․절차․법규를 엄수하는 현상이다.
3. 과두제(寡頭制)의 철칙(Iron Law of Oligarchy) : 소수 간부에 의한 권력독점 현상으로 Michels는 「정당론」에서 조직의 규모가 확대되면 반드시 소수지배를 낳는다고 하였다. 예 노동조합, 정당의 과두화
4. 할거주의(Sectionalism) : 셀즈닉(Selznick)의 주장으로 관료들이 자기가 소속한 부서만의 이득을 중시하고 타 부서를 배려하지 않아 조정과 협조가 잘되지 않는 현상(부처 이기주의)을 말한다. 주로 전문화(분업)로 인하여 발생한다.
5. 목표의 승계(Succession) : 조직이 원래의 목표를 달성하였거나, 달성이 불가능할 때, 새로운 목표를 추구함.
6. 목표의 다원화 : 원래 목표에 새로운 목표를 추가․첨가시키는 현상(목표 수가 증가함)
7. 목표의 확대 : 목표의 내용이나 범위가 늘어나는 것
【03】 조직과 인간(동기부여이론)
8. 내용이론(욕구이론) : 무엇이 동기를 유발시키는지를 연구한 이론으로서 동기는 선험적이고 객관적인 기준에 의해 나타난다고 보았다(욕구의 내용을 중시).
9. 과정이론(기대이론) : 동기가 어떻게 유발되는가를 설명한다. 즉, 인간의 기대요인이나 동기부여의 과정 또는 수단을 더 중시
10. 상충모형․교환모형 : 조직과 개인의 욕구는 상충된다는 시각 ⇒ X이론적 계열
11. 통합모형 : 양자의 목표는 조화적으로 추구될 수 있다는 시각 ⇒ Y이론 계열, 교화모형, 수용모형
12. 교환모형 : 개인은 조직에게 노동력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조직으로부터 임금 등을 제공받는 외재적 보상에 기초를 준 모형(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이다. 개인목표와 조직목표는 본질적으로 상충되나 경제적 보상을 통해 조화 가능하다고 본다.
13. 수용모형 : 조직의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추구의 방법과 절차를 입안함에 있어서 개인적 목표를 고려하고 이를 수용하도록 처방하는 방안(자아실현적 인간관에 입각한 동기이론)이다.
14. Herzberg의 욕구충족 2대요인 이론(동기-위생이론) 중 ⑴ 위생요인(불만요인, X이론)이란 작업장의 환경 등으로 작업조건, 조직의 정책, 보수, 대인관계(동료․상사와 관계)가 있다. 이러한 요인의 충족이 단기적으로 불만을 줄일 수 있을 뿐, 장기적으로 생산성을 향상시키지 못함 ⑵ 동기부여요인(만족요인)이란 직무 자체와 관련된 심리적 욕구로서 이러한 요인을 만족시키면 생산성 향상을 가져온다고 봄.
15. V. Vroom의 기대이론은 개인의 동기부여의 힘은 개인의 능력이나 노력이 1차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에 대한 주관적 기대감(Expectation), 그리고 1차결과가 2차결과(최종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충분한 수단이 되는지의 여부(수단성, Instrumentality),그리고 최종결과에 대한 주관적인 가치(유의성, Valence)가 상호 작용하여 결정된다는 것이다.
16. 유인가(유의성 ; Valence)는 최종산출(보상)에 대해 개인이 가진 주관적 선호의 강도, 선택한 행위의 결괄서 주어지는 산물의 가치( 명예, 부, 인정감 등)
【04】 조직과 환경 - 거시조직이론
17. 전략적 선택이론 : 조직 내 권력자(관리자)의 가치․행태를 강조하며 관리자의 전략적 선택이라는 재량을 중시
18. 자원의존모형 : 희소자원에 대한 통제 능력에 따라 타 조직에 대한 의존도가 좌우되며, 조직의 흡수․통합․합병과 같은 조직 간의 조정이 이루어진다고 보며, 환경에 대한 의존성을 탈피하기 위한 조직관리자의 재량역할을 중시
19. 자원의존이론은 조직의 생존과 발전을 좌우하는 것은 환경이 아니라 ‘재량권이 부여된 관료들의 자율적 판단이나 인지’라는 환경형성론적 입장을 취한다.
20. 조직군생태학이론 : 조직이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에는 근본적으로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조직환경의 절대성을 강조하는 극단적인 이론
21. 대리이론 : 대리인과 위임자간의 이해상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대리손실의 극소화를 추구한다.
22. 조직경제학이론(대리인이론, 거래비용경제학 등)은 경제학을 조직이론에 도입한 이론으로 조직내부ㆍ외부의 경제환경으로부터 발생하는 거래비용을 줄이기 위하여 조직이 설립되고 효율적인 조직구조가 형성된다는 이론이다.
【05】 조직구조와 구조변수
23. 조직구조(organization structure) : 조직구성원 간의 '유형화 상호작용(patterned interaction)'을 말한다. 즉 조직의 기본골격에 해당한다.
24. 조직구조의 형태로는 관료제조직, 애드호크라시(adhocracy), 사업부제 조직, 직능조직, 행렬조직 단순조직과 복잡조직, 기계적 조직과 유기체적 조직 등이 있다.
25. 기계적 구조의 특성으로 계층제적 질서와 좁은 통솔범위(복잡성), 기능별 조직과 표준화(공식화), 하향적이고 집권적 관리(집권성)를 들 수 있다.
26. 유기적 구조는 비관료제적 조직구조로서, 광범위한 직무와 넓은 통솔범위(낮은 복잡성), 적은 규칙과 규정(낮은 공식화), 분권적 권한(낮은 집권화)을 특징으로 한다.
27. 조직의 구조변수 : 조직의 구조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변수로서 전통적 조직이론에서 강조
28. 복잡성(complexity) : 조직 내 분화의 정도(degree of differentiation)를 의미한다. 분화의 정도가 높을수록 복잡성도 증대된다.
29. 공식화(formalization) : 조직 내 직무의 표준화ㆍ정형화ㆍ법규화ㆍ루틴화된 정도를 의미한다. 공식화는 문서화된 정도로서 규칙이나 절차ㆍ지시ㆍ의사전달이 표준화된 정도이다.
30. 집권화 : 조직 내 의사결정권이나 권력의 분산화 정도를 의미하며, 집권이란 의사결정권이나 권한이 상층부에 집중되는 현상이고, 하층부로 내려올수록 집권성의 수준이 낮다(분권화).
31. 조직의 복잡화와 공식화 관계 : ① 대규모조직일수록 복잡성이 높다. ② 대규모조직일수록 공식성이 높다. ③ 대규모조직일수록 집권성이 낮다.
【06】 관료제와 탈관료제
32. 근대관료제의 특징 : 법규성, 계층제, 문서주의(공식성), 공사의 분리(비정의성), 전문직업성, 직업에의 전념화
33. 관료제의 병리 : 동조과잉, 무사안일주의, 서면주의(red tape), 할거주의적 경향, 훈련된 무능(Veblen), 전문화로 인한 무능(trained incapacity), 변화․개혁에의 저항
34. 탈관료제 : 1970년대 이후 관료제조직의 한계가 지적되면서 관료제를 대체하기 위한 새로운 탈관료제 모형이 1970년대 공공선택론과 신행정론, 1980년대에는 신공공관리론을 중심으로 제기되었다.
35. Blacksberg 선언(1990년대)은 신공공관리론(NPM)에 대한 반론으로 등장하였다. 이들은 행정가의 규범적 역할, 특히 전문직업주의(Professionalism)를 강조한다.
36. Adhocracy : 불확실한 상황속에서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신축적으로 적응하려는 전문가로 구성된 임시성을 지닌 기동성 있는 조직형태
37. Matrix 조직(이중․복합․행렬조직) : 전통적인 기능별 조직과 전문적 문제해결조직(Project team, 사업부제조직)을 화학적으로 결합한 이중구조적 조직형태
【07】 Mintzberg의 조직유형(5개) : 단, 기, 전, 사, 임
38. 단순구조 : 초창기의 소규모 조직으로 집권화된 유기적 구조이다.
39. 기계적 관료제 구조 : 5가지 기본적인 구성 요소를 모두 가지고 있다. 전형적으로 단순하고 안정적 환경하에서 작업(업무)의 표준화를 중시하는 조직
40. 전문관료제 : 운영핵심이 큰 비중을 차지, 복잡하고 안정적인 환경하에서 적합한 수평․수직적으로 분권화된 조직으로 전문가들로 구성된 핵심운영층이 오랜 경험과 훈련으로 표준화된 기술을 이용하여 자율권을 가지고 과업을 조정
41. 사업부제 : 조직의 대부분의 업무가 준 자율적 단위에 의해 수행됨. 각 사업부는 스스로 책임하에 있는 시장을 중심으로 자율적인 영업활동을 수행한다. 산출물의 표준화를 중시하며 성과관리에 적합한 조직.
42. 임시체제(임시특별조직) : 느슨하고 신축적이며 자기혁신적인 조직구조. 동태적이고 복잡한 환경에 적합한 조직으로 분권화된 유기적 구조(임시특별조직).
【08】 Daft의 조직유형(1998, 2001)
43. 기계적 구조(mechanistic structure) : 고전적이고 전형적인 관료제조직(M.Weber)
44. 기능구조(functional) : 조직의 전체업무를 공동기능별로 부서화한 조직으로 수평적 조정의 필요성이 낮을 때 효과적임. 전문성 제고와 규모의 경제 구현은 장점이나 이질적 기능간 조정 곤란이 단점
45. 사업구조(divisional) : 산출물에 기반을 둔 조직구조로서 자기완결적 조직단위.
46. 매트릭스 구조(matrix) : 기능구조와 사업구조를 화학적(이중적)으로 결합한 이중적 권한구조를 가지는 조직구조로서 기능부서의 전문성과 사업부서(프로젝트구조)의 신속한 대응성을 결합한 조직.
47. 수평 구조(horizontal) : 구성원을 핵심업무과정 중심으로 조직화한 구조로 팀조직이 대표적이다.
48. 네트워크 조직(network) : 조직의 자체기능은 핵심역량 위주로 합리화하고 여타 부수적인 기능은 외부기관들과 계약관계(contracting-out)를 통해 연계ㆍ수행하는 유기적인 조직.
49. 유기적 구조(organic) : 가장 유기적인 조직으로 학습조직이 대표적이다.
【09】 기타 조직구조
50. 공식집단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위하여 법률ㆍ규칙 등에 의하여 인위적으로 형성된 집단으로 고전적 조직이론에서 강조한 조직이다.
51. 비공식집단 : 공식적 조직 내에서 구성원 간 인간관계를 바탕으로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집단으로서, 신고전적 조직이론에서 중시한 조직이다.
52. 계선(Line)기관 : 목표를 직접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수직적 계층제 형태
53. 위원회(committee) : 다수에 의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합의제 조직구조로서, 2인 이상 복수로 구성된다. ☞단독제 : 한사람에 의한 의사결정
54. 행정위원회 : 고유한 의미의 위원회로서 하부조직(실, 국)을 두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법령에 의하여 행정권한을 부여받아 독자적으로 권한 행사를 하는 행정관청형 위원회이다.
55. 독립규제위원회 : 대통령(행정부)이나 의회로부터 독립하여 준입법적ㆍ준사법적 업무를 다루는 합의제 행정기관으로 주로 규제적 업무를 다루기 때문에 독립규제위원회라고 한다. 입법ㆍ행정ㆍ사법부와 나란히 4부로 불려진다.
56. 대통령 소속 위원회 : 방송통신위원회, 규제개혁위원회
【010】 우리나라 정부조직체계
57. 헌법상 기구 : 대통령, 정부, 총리, 국무회의, 국무위원, 감사원 등
58. 법률상 기구 : 정부조직법에 의한 정부조직, 각종위원회, 국가정보원 등
59. 중앙행정기관 : 국가의 행정사무를 처리하기위하여 설치된 행정기관으로서 그 관할권의 범위가 전국에 미치는 행정기관을 말한다. 15부 2처 17청이 있다.
60. 특별지방행정기관(일선기관) : 특정한 중앙행정기관에 소속되어 당해관할구역내에서 시행되는 사무를 관장하는 국가의 지방행정기관(지방경찰청, 지방국세청 등)
61. 보조기관 : 행정기관의 의사결정이나 표시를 보조함(차관, 실국장)
62. 보좌기관 : 기관장이나 보조기관을 보좌하는 기관(기획, 인사, 예산 등)
63. 책임운영기관(executive agency) : 정부가 수행하는 사무 중 공공성을 유지하면서도 경쟁의 원리에 따라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한 사무에 대하여 행정 및 재정상 자율성을 부여하고 그 운영성과에 대하여 책임을 지도록 하는 행정기관이다.
64. 기업형책임운영기관은 예산에 있어서 책임운영기관 특별회계를 채택하고 정부기업예산법의 적용을 받는다.
65. 공기업(公企業) : 공공성과 기업성을 함께 갖춘 혼합조직(hybrid)으로서 공익목적의 실현과 기업적 운영을 함께 추구하는 조직이다(공기업 = 공공성 + 기업성의 조화)
66. 공공기관 : 법률에 따라 직접 설립되고 정부가 출연을 하였거나, 정부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은 기관 등(국가·지방자치단체가 아닌 법인·단체 또는 기관) 철도공사. 도로공사
【011】 조직의 관리계층
67. 최고관리층 : 행정조직의 계층적 구조에서 정점에 위치하면서 행정의 기본적인 정책을 결정하고 조직전체의 활동을 지휘, 조정하는 최고 관리계층 ⇨ 정책결정기능, 목표설정
68. 중간관리층 : 최고 관리층의 바로 하위계층으로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에 의하여 행정을 집행해 나가는 중간 관리계층 ⇨ 정책집행 및 조언기능
【012】 조직관리
69. 권한의 위임 : 상관이나 상급기관이 가지고 있는 권한 중의 일부를 부하나 하급기관에게 내려보내 주는 행위
70. 의사전달(의사소통) : 전달자가 가지고 있는 사상․의견․정보를 피전달자에게 전달함으로서 행동의 변화를 유발시키는 것
71. 갈등이란 조직내 의사결정과정에서 대안의 선택기준이 모호하여 개인이나 집단이 대안을 선택하는데 곤란을 겪는 상황
72. 권위(Authority) : 정당성이 부여된 권력 중 부하에 의해 수용되어지는 권력으로, 명령에의 복종은 자발적이라는 점에서 권력과 구별됨
73. 권력(Power) : 상대방의 의사에 관계없이 어떤 행동이나 결정을 하도록 하는 능력 또는 명령을 받아들이도록 하는 잠재적 능력을 의미함.
74. 리더십(Leadership) : 조직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지도자의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기술․능력(지도력)
75. 거래적(교환적) 리더십 : 업무를 할당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며 의사결정을 하는 리더십 행위로서, 상관과 부하와의 관계성에 초점을 둔 상하간 교환적 거래나 보상관계에 기초한 리더십
76. 변혁적 리더십 : 불확실성의 시대에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하는 최고관리층의 리더십으로 영감․상징이나 비전, 카리스마를 소유하나 도전을 용납할 수 있는 리더, 조직의 생존을 가능하게 할 리더, 전략적 선택을 해 나가면서도 자신이 틀릴 수 있다는 개방된 마인드를 소유한 리더 등
【013】 행정PR과 정보공개
77. 공공관계(PR:Public Relation) : 정부가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하는 데 있어서 국민의 관심ㆍ협조ㆍ지지를 획득하는 관리활동이다.
78. 정보공개 : 국가․지방자치단체․정부투자기관 등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국민이나 주민의 청구에 의해 공개하는 것
79. 정보공개의 목적 : 알권리의 보장, 행정의 투명성 확보와 대리손실의 감소
80. 전자정부 : 첨단 정보기술(imformation technology)을 활용하여 행정기관간 네트웍의 연결로 행정정보를 공동이용함으로써 문서없이 신속하게 국민에게 one-stop서비스 등 전자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고객감성적인 열린 정부를 의미
81. 행정과정 재설계(PAPR) : PAPR 또는 GBPR이란 민간기업의 BPR을 행정분야에 도입한 것으로서, 공공부문의 공익성의 토대위에서 행정업무의 처리과정(프로세스)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키는 관리기법
82. 유비쿼터스 정부(UG) : 유비쿼터스 기술을 이용한 정부로서, 전자정부(EG)가 신속하고 투명한 행정서비스제공을 목표로 하는데 비하여, UG는 지능적인 업무수행과 개개인의 수요에 맞는 맟춤형 행정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한다.
【014】 조직변동
83. 조직혁신 : 조직을 현재보다 바람직한 상태로 전환시키려는 인위적ㆍ계획적 변동 노력
84. 조직혁신의 변수(Leavitt) : 구조, 인간행태, 과업(업무), 기술
① 구조(structure) : 조직형태(관료제, 애드호크라시, 팀조직 등), 지위와 권한, 조직원리 등
② 인간(행태) : 조직인의 태도, 가치관, 인간관계 개선(→OD)
③ 과업(Task) : 행정서비스를 공급하는 직무
④ 관리기술 : 전통적 관리기술(SM) → MBO → TQM으로 발달하였다.
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이걸 보니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드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