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감속기의 오일 누유 손님께서 주행감속기 기어오일을 교환하고저 주행감속기 커버에 있는 스쿠류나사를 푸는 순간 "퍽" 하면서 압이 차면서 오일을 온몸에 범벅을 한 모양이다. 주행감속기 안에 유압유와 함께 기어오일과 섞여서 꽉 찬 압이 오일주입구 스쿠류나사를 푸는 순간 오일이 품어 내서 온 몸에 오일을 뒤집어 쓴 일이 있었다. "주행모터에 오일이 가득 차있다" 라는 전화 통화 말에 나 같은 경우는 그런 일이 비일비재한 일이라서 우리 정비 하는 사람들은 그 스쿠류나사를 풀 경우에는 꼭 나사부분에 헝겊으로 메우고 푼다. 왜 감속기 안으로 유압유가 넘어 오는것인가? 그 이유는 간단하다. 주행모터의 구동은 유압유에 의해 구동되고 그 유압모터의 샤우드를 통하여 주행감속기 기어에 체결되어 주행감속기가 구동하는 원리다. 주행감속기 부분에는 분명 기어오일이다. 유압유는 들어갈수 있는 원인은 위 그림과 같이 주행모터씰 부분의 파손과 씰의 노후 때문 그리고 주행모터샤우드 부분이 돌아가는 베어링의 느슨함과 샤우드의 마모 때문에 유압유가 주행모터로 유입이 됩니다. 주행감속기 기어오일 점검 및 교환 할때는 꼭 나사를 풀때는 헝겊으로 꼭 막으면서 풀어야 한다. 왜?............ 오일 범벅이 되지 않으려면... |
출처: 굴삭기 유압정비 원문보기 글쓴이: 중부특수건설기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