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시 사시를 꼭 수술을 요하지 않는 경우라면,
눈운동법으로 상당한 효과를 보리라 기대됩니다.
본 카페에서 눈건강 또는 눈운동이라는 검색어로 검색하시면, 몇개의 참고글이 있습니다.
그 글중에 하나를 간단히 소개합니다.
[ 눈 운동법 ]
눈운동을 계속하면 사시교정에 좋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험생이나 집중적인 독서 등으로 눈이 혹사되는 분들의 눈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시(斜視)는 눈을 움직이는 6개의 근육들이 잘못 움직이는 경우이므로 잘 움직여 달라고 부탁해보면 어떨까요.
1. 눈의 근육
눈을 안으로 움직이게 하는 내직근, 밖으로는 외직근, 위로는 상직근, 아래로는 하직근 그리고 안쪽을 볼때는 상사근, 위를 볼때는 하사근이 있지요.
위 그림은 시그마 운동이라고 하는데, 시선을 엄지손가락을 따라서 움직이면 눈 근육이 균형을 찾게 되겠죠!
2. 사시의 정의와 교정원리
사시란 좌우안의 시축이 일치하지 않은 상태를 말해요.
사람의 시력은 7-8세에 완성되므로 늦어도 10세 이전에 사시를 교정하면 좋겠어요.
사시가 된 방향에 따라 사시의 종류를 나누어 말하는데, 눈이 안쪽으로 돌아가는 사시를 안쪽사시라 하고, 대부분 원시에서 나타납니다.
왜 원시에서 안쪽 사시가 되는가 하면, 수정체를 더 많이 조절하기위해서 눈이 무의식적으로 안쪽으로 향하기 때문이지요.
외사시는 원인이 확실치 않는데 뇌속의 문제가 관련된 것이라 하죠. 눈의 말단근육을 수술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안과에서 치료하는 방법이라 합니다.
눈에 있는 6개의 근육 중 2개정도를 늘리거나 당겨 눈이 돌아가는 각도를 조절해준답니다.
3. 약시와 사시
눈에 기질적인 병변(시신경이나 망막의 이상)이 없는 데도 약시弱視)가 되어 사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어느 눈이 보다 약시인가 살펴서 건강한 눈을 한동안 가리고 지내면 약한 눈이 그 동안 강화되어 사시가 교정되는 경우가 있어요. 자신의 사시를 이렇게 교정할 수 있는지 시력검사를 해보세요.
이러한 방법을 '눈가림 요법'이라 하지요. 말이 나온김에 부동시성 약시에 대해서도 잠깐 알고 가죠.
두눈의 굴절도에 차이가 난 것을 부동시(不同視)라 합니다.
부동시에서는 두눈의 망막상의 크기와 선명도가 달라 융합이 어려워져 굴절이상이 큰 눈에 약시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4. 눈 운동법 및 자극법
컴퓨터나 TV 시청, 장시간의 집중적 독서 등으로 피로해진 눈의 피로를 풀어줄 수 있는 방법으로 눈 운동을 제안한다.
즉 안구 돌리기, 초점 맞추기, 원근훈련 등이다.
① 기초 안구운동 : 정면을 똑바로 쳐다보면서 안구만 좌우/ 상하로 가능한 한 눈동자를 최대한으로 움직여주기를 각각 3회씩 실시한다.
다음으로 우측 안구를 중심으로 시계방향으로 돌려주고, 이어서 좌측안구를 중심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각각 3회씩 굴려준다.
② 시그마 안구운동 : 정면을 향한 시선을 천천히 우측(좌측)으로 오르내리면서 옆으로 길게, 그리고 반대방향으로 옮기며 시그마를 그려준다(좌우상하를 번갈아 각 3회씩).
③ 범위(상하좌우) 확장운동 : 정면을 응시하다가 눈동자를 우(좌)측 가장 구석으로, 다시 정면에서 좌(우)측 가장 구석으로 눈동자를 빠르게 움직인다.
다음엔 정면에서 위로, 정면에서 아래로 눈동자를 재빠르게 돌려 시야를 넓혀준다(각각 3회씩).
④ 정초점 훈련 작은 물체(가급적 진한 녹색)를 손에 들고 팔을 뻗어 차분히 지켜본 후, 흡식과 함께 점차 시축을 따라 접근시킨다.
그 물체가 이중으로 보이기 시작한 곳에서 팔을 뻗어 호식하기를 10회 반복한다. 제대로 된 훈련에서는 점차 초점이 맞는 심도가 일정한 거리까지 근접된다.
이 훈련은 독서를 할 때 가까운 것 보기에 곤란을 느끼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⑤ 원근 적응훈련 먼 곳의 목표물을 정해 편안하게 응시했다가 이번에는 가까운 곳의 목표물을 정하여 응시한다.
원근 목표물을 교대로 응시하는 것인데 그냥 응시하는 것이 아니라 온전히 응시되는 기분으로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안정된 호흡과 자세가 전제되어야 한다. 이때 근시인 사람은 먼 곳에 보다 더 비중을 두고 응시하여 눈의 근육을 보상시켜 쉬게 한다.
⑥ 초록 보기 야외나 옥외의 초목이나 화분에 심어진 녹색화초를 바라본다.
처음엔 전체를 바라본 후, 점차 외곽선을 따라 세밀히 관찰한 뒤, 눈꺼풀을 반개(半開)로 줄임과 동시에 크게 숨을 들이키며 초록이 눈으로 들어와 온몸에 가득 차게 한다.
특히 간을 청량케 한 뒤, 눈을 다시 뜨면서 숨을 내쉬며 새로워진 눈을 의념(意念) 한다(2-3분간 실시).
⑦ 눈 깜박이 운동 눈을 깜박이는 단순한 운동은 안근(眼筋)을 균형 있게 만들고 리듬에 맞춰 깜박임으로써 눈 컨트롤 능력을 증진한다.
가급적 크게 뜨고 딱 감기를 나이 수만큼 해준다.
⑧ 광선 자극 및 냉온욕법 100-150와트 백열전구 앞, 약 30센티미터 떨어진 곳에 편안히 앉아 가볍게 눈을 감는다.
머리를 자연스럽게 좌우 또는 상하로 움직이며 심호흡으로 3-5분간 있어준다. 이때 빛이 지나치게 강해 불편하면 좀더 거리를 두거나 시간을 단축한다( 태양광에서도 유효하다 ).
유사한 방법으로 냉온욕법이 있다.
눈을 감고 누워 온수에 적신 따뜻한 수건과 냉수에 적신 차가운 수건을 번갈아 눈과 주위를 덮어준다. 5회 가량 실시 후 냉수에서 마무리한다.
이상과 같은 노력으로 좋은 결과가 나왔으며 좋겠습니다.
첫댓글 네~지기님 유익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