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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7年五月 쏘바린포체께서 커판사원에서 하신 법문
많은 내적인 장애들이 마음의 발전을 저해하고 내적인 장애가 외적인 장애를 일으키게 됩니다. 그래서 수행을 성취하고 보리도의 차제를 실현하기위하여 여러분들은 반드시 한분의 특별히 인연있는 본존이나 부처님을 의지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따라보살들과 같은 본존들입니다. 중생들이 일시적이든 혹은 구경의 행복을 성취하도록 돕기위하여 모든 부처님들의 덕행은 여성의 모습으로 중생을 구원하는 따라보살의 몸에 드러내셨습니다. 인도에 많은 수행자들이 따라보살님을 의지했습니다. 그들은 따라보살님께 귀의하여 도를 성취하셨습니다. 또한 불법과 중생들을 위하여 위대한 사업을 성취했으며 무수한 제자들을 인도하여 도를 성취하고 구경의 안락을 얻도록 하였습니다. 예를 들면 위대한 아띠샤존자님도 따라보살님을 의지하시어 보리도의 모든 차제를 성취하셨습니다. 아티샤존자께서는 신심있는 티베트의 지광왕의 초청을 받아서 티베트에 불법을 다시새롭게 재정비하고 널리 펴시면서, 보리도등론을 써서 보리도차제라는 명칭을 세우셨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보리도등론을 듣고 사유하고 수행하여 정각을 성취하였습니다. 아티샤존자의 논저는 티베트수행자들의 보리도를 수행하고 성취하는데 도움이 되었을 뿐만아니라 현재에도 서양사람들에게도 널리 이로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 보리도차제 의 가르침은 이미 무명의 어두움을 몰아내고 수만명의 서양사람들의 마음속에 무명을 없애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리도등론은 부처님의 모든 가르침을 정리하여 수행에 지침서가 되어, 누구든지 이 책을 통해서 깨달음을 성취하고 마음을 바꿀수 있습니다. 아티샤존자께서는 이미 오래전에 티베트에서 열반하셨지만, 여전히 우리들에게 보리도차제를 이해할수있는 가르침을 제공해서 우리로하여금 많은 이익을 얻도록하고 있습니다. 이 도를 이해하고 수행함으로써, 우리에게 신심과 큰 안락을 주고 있습니다. 행복의 원인을 이해하는 것을 통해서 우리는 곧 우리가 희망하는 어떠한 행복도 얻을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바로 아티샤존자께서 모든 중생을 이익케 하신 은혜입니다. 따라보살님을 의지하는 것을 통해서 아티샤존자님께서 중생들로 하여금 이익을 얻게하는것 또한 무궁무진하고, 불법으로 하여금 널리 퍼지게 하였습니다. 따라보살님께서 존자님의 일생동안 항상 지도하셨다고 합니다. 그가 중생들을 위하여 어떠한 사업을 하거나 결정을 해야할때, 예를들면 티베트에 꼭 가야만 하는지에 대해서 존자님은 따라보살님께 여쭙고 따라보살님의 지시에 따랐습니다. 마찬가지로 현재까지도 보리도차제를 수행하고 마음을 닦아서 성취한 티베트의 수행자들도 여전히 따라보살님을 의지합니다.
따라수행의 이익 따라보살을 수행하면 빠르게 보리를 성취하여 구경의 안락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행복의 인과 공덕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내생에 고통스러운 환생을 막을 수 있습니다. 모든 부처님의 수기를 받고, 깨달음을 증득하게 됩니다. 이러한것들외에도 따라보살수행하는데에는 많은 여러가지 이익이 있습니다. 새벽이나 황혼무렵에 정성스럽게 21따라예경문을 기도하거나, 혹은 밤낮으로 언제든지 따라보살을 생각하거나, 염송하거나, 게송으로 찬탄하거나, 만트라를 지송하거나 하면 곧 공포와 위험에서 벗어나게 되고 모든 소원을 성취하게 됩니다. 만약, 따라보살 님께 기도하게 되면 따라보살님께서는 아주 신속하게 응답을 하시며 도움을 주십니다. 따라만트라를 하든지 혹은 21따라예경문을 공경히 독송하든지간에 따라보살님을 수행하는것은 많은 이익이 있습니다. 따라보살은 인생에 많은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해 주십니다. 따라보살님은 우리가 단명하는것을 피하게 해주시며, 질병에서 빠른 회복을 하도록 도와주고, 사업이 성취되도록 도와주며, 직업을 빨리 얻을 수 있도록 해주고 재물을 얻게해 주십니다. 여러분들이 특별히 심각한 어려움에 직면했을때도, 예를들면 생명이 위험한 질병에 처했을때 만약 따라보살을 의지한다면 쉽게 그 어려움을 극복 하게 되고 병에서 회복하게 됩니다. 만약 독약을 먹었을때도 따라보살님을 의지하게 되면 독약이 해를 끼치지 못합니다. 따라보살님께 기도하고 만트라를 지송함으로써 자식을 얻지못한 부부들의 뜻과같이 자식들을 얻게 되고 따라기도를 함으로써 금생에 얻고자 하는 어떠한 행복도 얻을수가 있게 됩니다.
만약 여러분이 저녁마다 21돌마예경문을 한번만 독송하게되면 나는 여러분들이 굶어죽지않을 것이라는것을 보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경제적으로 곤란을 겪은 경험이 있는 출가수행자나 재가불자들이 따라수행을 함으로써 곤란한 상황이 개선된것은 공통적인 경험입니다. 제개인적인 경험가운데 저는 일찌기 많은 사람들이 따라보살에게 귀의하고 기도함으로써 그들이 약을 먹지 않고도 생명이 위험한 질병으로부터 목숨을 건진 사례를 많이 보았습니다.
「따레」의 의미 따라진언은 「옴 따레 뚜따레 뚜레 숴하」이다. "따레 뚜따레 뚜레"의 의미를 해석하면:「따레」는 윤회에서 해탈한다는 뜻이다. 윤회는 色、受、想、行、識의 五蘊을 가르킨다. 업의 종자와 오염된 번뇌로 인하여 생겨난 諸蘊으로 바로 자아가 빌어서 안립하는 곳이다. 업과 번뇌의 제압하에 과거생으로부터의 識蘊이 금생에까지 윤회에서 전전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오온의 느낌이 업과 번뇌의 종자를 오염시켜서 우리가 어떠한 갖고 싶은 물건을 보게되면 마음 속에 욕심과 번뇌와 집착, 성냄이 일어나게 하는 것이다. 번뇌의 종자가 거기에 있기때문에 우리는 계속해서 업을 짓게되는 것이다. 업과 번뇌는 또 다시 識蘊으로 하여금 윤회하여 내생의 오온을 생겨나게 한다. 비록 이 육신은 내생까지 계속되지 않지만 識蘊은 내생까지 계속가는 것이다. 세세생생 계속되어 이번 생에서 다음 생으로 전생에서 금생으로 識蘊이 계속해서 상속되는 것이다. 현생에 오온을 이어서 곧 내생의 식온이 연결되기 때문에 이러한 온을 이름하여 윤회라 하는 것이고 혹은 생사에 윤회한다고 하는 것이다. 그래서 「따레」는 따라보살이 중생들을 윤회에서 고통과 어려움에서 해탈시켜 주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러분은 이것을 인생의 특정한 고통과 하나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생노병사, 원증회고와 구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고통, 혹은 이미 얻었으나 만족하지 못하는 고통등 아무리 많은 향락을 누린다해도 전혀 만족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리고 윤회가운데에서 어떠한 것도 확정적인 것이 없습니다. 여러분들은 반드시 계속해서 이 냄새나는 가죽주머니(몸)를 벗어버리고는 다 계속해서 그 또다른 냄새나는 가죽주머니(몸)속으로 들어갑니다. 이렇게 또 다시 몸을 받는 고통을 겪게되는 것입니다. 금생의 어머니는 그녀의 모친에게서 태어났습니다. 그녀는 바로 당신의 할머니가 되는 분입니다. 할머니는 또 다른 모친으로부터 왔으며 그 모친은 다른 한분의 모친으로부터 태어났습니다. 아버지 쪽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몸이 모두 정자와 난자의 결합체임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지구가 형성되고 인류가 시작되고 나서부터 부모로 부터 자녀에 이르기까지 얼마나 많은 세대가 연속되어 왔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부친의 정(父精)이 조부, 증조부를 거쳐서 대대로 전해내려와서 여러분의 몸에까지 전해졌고 모혈(母血)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분의 모친,조모, 증조모등을 거쳐서 여러분의 몸에까지 내려온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지금 가지고 있는 몸은 부정모혈(父精母血)의 연속입니다. 그러니 이 몸을 반연하고 집착하고 이번 생만을 집착할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우리의 몸은 모든 화장실의 폐기물을 한 곳에 모으는 대도시의 큰 정화조같은 곳입니다. 우리의 의식이 한 번 또 한 번 신체와 결합할 때마다 한 번 또 한 번고통을 겪습니다. 만약 그대가 비교적 높은 지위에 있었다면 곧 낮은 계층으로 떨어질 것입니다. 이러한 일들이 계속해서 생길 것입니다. 위리는 태어날 때에도 혼자 태어났고 죽을 때에도 혼자서 죽어갑니다. 심지어 이 몸은 의식과 함께 가지 못하고 반드시 의식은 홀로 다음 생으로 나아갑니다. 이 모든 곳에 고통의 원인이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따라보살님께 귀의하고 따라를 의지해서 수행을 한다면, 만트라를 하거나 기도문을 외우거나간에 따라보살님께서 「따레」로서 여러분들을 모든 고통의 본질에서 원리하여 해탈하게 할 것입니다.
「뚜따레」의 의미 두번째 구절인 「뚜따레」는 여덟가지 공포에서 해탈한다는 뜻이다. 이 여덟가지 공포는 지수화풍(地水火風)의 외적인 위험과 관련이 있다. 또한 도적이나 위험한 동물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주요한 위험은 무명과 짐착 진심, 교만, 질투,인색함, 의심과 삿된 견해이다. 마음가운데에 여덟가지 번뇌가 주요한 위험이다. 따라보살님께 귀의하고 기도함으로서 여덟가지번뇌의 내적인 위험에서 해탈할 수 있다. 이 방법으로 외적인 위험에서도 해탈할 수 있다. 왜냐하면 외적인 위험은 내적인 번뇌에서 오기 때문이다. 두번째 구절인 「뚜따레」는 진정한 고통의 원인을 없애고 여덟가지 공포에서 해탈한다는 뜻을 가르킨다.
「뚜레」의 의미 세번째 구절인 「뚜레」는 질병에서 해탈한다는 뜻이다. 四聖諦에서,「뚜레」는 구경의 진리인 滅諦를 말한다. 질병에서 해탈하는 각도에서 볼 때 우리의 진짜 병은 자신의 무명이고 무명으로 해서 일어나는 모든 번뇌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의 고질병이다. 이러한 번뇌의 질병을 없애버리면 모든 고통과 어려움도 사라질 것이다. 질병에서 해탈함으로서 진정한 고통의 원인인 번뇌에서 해탈할 수 있다. 그래서 모든 고통에서도 해탈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어떻게하면 이 구경의 법을 성취해서 진정으로 고통의 인과 과를 소멸할 수 있을까? 어떻게하면 「뚜레」의 의미인 滅諦의 경계를 얻을 수 있을 것인가? 진정한 도를 수행함으로서 완성할 수 있다. 성문 연각의 소승도와 대승의 길에서 보여진 진정한 도는 공성을 직관하는 지혜이다. 이것이 구경의 법이다. 우리의 마음속에 이러한 지혜를 깨달을 때 우리가 멸제의 경계를 도달할 수 있다. 이 진정한 도는 우리를 여덟가지 공포에서 해탈하게 해주는 「뚜따레」에 포함되어 있다. 해탈이라는 이 글자가 간접적으로 진정한 도를 표시하고 있다. 방금 해석한 세번째 글귀인 「뚜레」가 우리를 병인 번뇌에서 해탈하게 해주는 것과 같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따라보살님께 귀의해서 따라수행법을 수행함으로서 따라진언을 지송하거나 이 진언에 포함되어있는 도를 수행함으로서 부처의 사신(四身)의 과위를 성취할 수 있다. 사신(四身)은 곧 이장(二障)의 경계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옴 따레 뚜따레 뚜레 숴하」의 의미는 「저는 모든 승리자의 모친인 해탈자를 예경합니다.」라는 뜻이다. 따라보살은 모든 승리자 혹은 모든 부처님의 모친이다. 왜 모든 부처님을 승리자라 하는가하면 그들은 이장(二障)을 이긴 분들이기 때문이다. |
첫댓글 옴 따레 뚜따레 뚜레 숴하 옴 따레 뚜따레 뚜레 숴하 옴 따레 뚜따레 뚜레 숴하
옴따레뚜따레뚜레숴하 옴따레뚜따레뚜레숴하 옴따레뚜따레뚜레숴하 저는 모든 승리자의 모친인 해탈자를 예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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