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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기 청소년기- 장애학습장애, 자폐성 장애
이상심리
2009/07/13 15:31 http://blog.naver.com/chunsa1009/60074479498 |
아동기 청소년기 장애
학습장애, 자폐성 장애
◈학습목표
• 학습장애와 자폐성 장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장애의 원인과 치료법을 설명할 수 있다
사례 - 교재 P357 Q는 7세 남아로 교사의 권유에 의해 아동상담실에서 발달적인 평가를 받게 되었다. 이 아동은 대기실에서 2-3분 이상 의자에 앉아 있지 못했다. 안절부절못하며 계속적으로 움직였고 결국에는 의자에서 뛰어 내려와 테이블과 접수대에 놓여 있는 작은 물건들과 잡지를 집어 들고 방안을 이리저리 돌아다녔다. 이 아동의 어머니는 Q를 몇 분 이상 앉아 있게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하였다. 1학년 담임선생님은 이 아동의 어머니에게 학급에서 다루기 힘들다고 호소했다. 교사는 이 아이가 5분 이상 앉아 있지 못하고 아무 물건이나 집어 들고 교실을 이리저리 뛰어다니는가 하면, 앉으라는 지시를 해도 “싫어요.” 라고 소리를 지르면서 도망을 다녀 수업에 방해가 된다고 하였다. 급우들도 Q가 수업시간에 틀린 답을 큰 소리로 대답하고 소리를 질러대며 수선을 떤다고 싫어했다. 뿐만 아니라 줄을 서야 할때도 차례를 기다리지 못했고, 아이들의 놀이를 훼방 놓아 친구들을 성나게 했다. |
1. 학습장애
(1) 특징
-학습기대수준과 성적의 현저한 차이로 학업상의 결함 또는 실패
-현저히 낮다: 표준화 검사 성적과 지능지수 사이에 표준편차(25D)이상 차이가 날 때로 정의
(2) 진단조건- 심리검사를 실시하여 감각장애가 없고 정서장애가 없는 경우에 학습장애 진단
(3) 증상 행동
-학습장애의 아동과 청소년은 학교를 중단하는 비율 약 40%
-학습장애 성인: 직업과 사회적응의 심각한 어려움
-품행장애, 반항성 장애. 주의력 결핍 및 광잉행동장애, 주요 우울장애,
기분부전장애 개인 10-25%가 학습장애 가짐
-언어발달 지연이 학습장애(읽기장애)와 연관
-하위유형
읽기장애/산술장애/-쓰기장애
(4) 원인
-정신장애
-의학상태
-인종, 문화적 배경
-낮은 자존심
-사회기술의 결함
(5) 치료
-부모면접: 발달조사
-심리검사:표준화된 심리검사(예 HTP,SCT, TAT, Rorschach)
학업성취도 검사, 행동관찰 및 비표준화 검사 등의질적 분석
-세부검사: 기억, 읽고, 셈하는 과정
-장애특성과 치료교육과정에서의 변화여부 등 살펴야 함
학습장애의 진단기준(DSM-Ⅳ)
<읽기장애>
1. 읽기의 정확도 또는 이해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에서 읽기 성적이 개인의 생활연령, 측정된 지능 그리고 나이에 적합한 교육을 감안할 때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다 2. 기준 1항의 장애가 읽기기술이 요구되는 학업의 성취나 일상생활의 활동을 현저하게 방해한다 3. 만약 감각결함이 있다면, 읽기장애는 통상적으로 감각결함에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 심한 정도를 나타낸다.
<산술장애> 1.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에서 산술능력이 개인의 생활연령, 측정된 지능 그리고 나이게 적합한 교육에 비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다 2. 진단기준 1항의 장애가 계산이 요구되는 학업의 성취나 일상생활의 활동을 현저하게 방해한다. 3. 만약 감각결함에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 심한 정도를 나타낸다.
<쓰기장애> 1. 개별적으로 실시된 표준화 검사(또는 쓰기기술 기능평가)에서 쓰기 능력이 개인의 생활연령, 측정된 지능 그리고 나이에 적합한 교육에 비해 기대되는 정도보다 현저하게 낮다 2. 진단기준 1항의 장애는 쓰기능력(예: 문법적으로 올바른 문장과 체계적인 문단을 쓰는것)이 요구되는 학업의 성취나 일상생활의 활동을 현저하게 방해한다 3. 만약 감각결함이 있다면, 쓰기장애는 통상적으로 감각결함에 동반되는 정도를 초과해서 심한 정도를 나타낸다 |
3. 자폐성 장애
1)임상적 특징
(1). 특징
-정상발단단계를 거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
-사회적 상호교류의 저하, 질적인 장애
예)다른 사람의 정서에 대해 반응 무, 사회적 상황에서 행동 조절의 결핍
-사회, 정서적 및 의사소통의 행동통합능력이 극히 부족과 결핍
-언어적 사회적 및 의사소통의 행동통합능력이 극히 부족과 결핍
-언어적 사회적 사용결여와 의사소통의 장애
-소꿉놀이나 사회적 모방놀이의 장애
-상동증적 행동
-3세 이정에 시작
(2) 원인
-무감각하고 냉담한 양육환경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생리적 문제
-사회적 강화 인자의 부족
(3)치료
-언어훈련: 모방/조형
-자해행동: 소거/쇼크, 신체적 처벌/ 고통
-과잉교정
자폐성 장애의 진단기준(DSM-Ⅳ)
A. 1.2.3에서 총 6개(또는 그 이상) 항목, 적어도 1에서 2개 항목, 2와 3에서 각각 1개 항목이 충족되어야 한다 1.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질적인 장해가 다음 항목들 가운데 적어도 2개 항목으로 표현된다 -사회적 상호적용을 조절하기 위한 눈맞춤, 얼굴표정, 몸자세, 몸짓과 같은 다양한 비언어적 행동을 사용함에서 현저한 장애 -발당수준에 적합한 친구관계 발달의 실패 -자발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기쁨, 관심, 성공을 나누지 못한다 -사회적으로나 감정적으로 서로 반응을 주고 바든 상호교류의 결여 2. 직적인 의사소통장해는 다음 항목들 가운데 적어도 1개 항목으로 표현된다 -구두 언어발달의 지연 또는 완전한 발달 결여(몸짓이나 흉내 내기와 같은 의사소통의 다fms 방법에 의한 보상시도가 없다) -상동증적이고 반복적인 언어나 괴상한 언어의 사용 -발달수준에 적합한 자발적이고 다양한 가상적 놀이나 사회적 모방놀이의 결여 3. 제한적이고 반복이며 상동증적인 행동이나 관심, 활동이 다음 항목들 가운데 적어도 1개 항목으로 표현된다 -강도나 초점에서 비정상적인, 한 가지 이상의 상동증적이고 제한적인 관심에 집착 -특이하고 비효율적인, 틀에 박힌 일이나 의식에 고집스럽게 매달림 -상동적 반복적인 동작성 매너리즘(예-손이나 손가락 딱딱 때리거나 틀기, 또는 복잡한 몸 전체의 움직임) -대상/물체의 어떤 부분에 지속적으로 집착함
B.다음 영역 가운데 적어도 한 가지 영역에서 기능이 지연되거나 비정상적이며 3세 이전에 시작된다 1. 사회적 상호작용 2. 사회적인 의사소통에서 사용되는 언어 3. 상징적 또는 상상적 놀이
[출처] 아동기 청소년기- 장애학습장애, 자폐성 장애|작성자 chuns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