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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라스틱 금형산업은 자동차, 전자, 전기산업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기간산업으로써 상기 산업들이 급속도로 확장됨에 따라 플라스틱 금형 시장도 급속도로 규모가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 미국 플라스틱 금형 시장규모는 단일 국가로는 최대 규모를 기록하고 있으나 최근 미국 제조업체들이 생산시설을 해외로 이전하는 경우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 이로 인해 미국시장 규모가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나 2005년도 수입시장 규모가 16억 달러를 기록하며, 여전히 세계 최대 시장규모를 유지하고 있어 한국 수출기업들에게 가장 중요한 시장으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다.
- 최근에는 중국 금형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어 향후 미국 시장과 더불어 세계 금형시장에서 그 영향력이 급속히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2005년 중국의 수입시장 규모는 14억 달러로 미국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국가별 금형 수입시장 규모 (단위 : 백만 달러)
국가 |
미국 |
일본 |
중국 |
EU |
2005년도
수입시장규모 |
1,602 |
374 |
1,417 |
2,042 |
주 : HS 8480, Molding Boxes for Metal Foundry, Mold Bases
일본의 엔화와 EU의 유로는 2006년 10월 24일 환율 기준으로 달러로 환산한 액수임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KITA), 미국무역통계
□ 미국은 전통적으로 자동차 관련 금형기술이 발달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전자제품, 통신기기, 반도체 산업의 발달로 이 분야 산업과 관련된 플라스틱 금형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 특히 이 분야 산업에서 사용되는 플라스틱 금형제품은 기존의 제품에 비해 보다 정밀한 기술수준이 요구되고 있는 새로운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 미국의 경우 이러한 초정밀 금형제품 생산을 위해 필요한 CAD/CAM 디자인 기술과 CNC기계 생산에 강점을 가지고 있어 향후 초정밀 금형에 대한 산업 의존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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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동향 분석 (Market Analysi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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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거시경제 분석 (Macro-economy Analysi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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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거시경제 지표
○ 2006년 2분기 미국 경제 성장률 2분기 경제 성장률 2.5% 기록
- 주택경기 하락, 개인소비지출 증가세 둔화, 예상보다 저조한 기업설비 투자 증가, 1/4분기의 강한 반등에 대한 반사효과 등의 요인으로 경제성장세 둔화되었다.
- 하반기 미국 경제가 큰 폭으로 둔화될 가능성을 예상하는 미국 경제 분석가가 늘어나고 있으며, 3/4분기 경제성장률은 2.8%로 전망되고 있으며, 4/4분기 및 내년 상반기에도 2.6%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그러나 미국 경제가 침체에 빠지지는 않을 것으로 경제분석가들은 예상하고 있으며, 최근의 성장률 하락도 추세성장에서 크게 벗어나지는 않은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분기별 GDP 및 생산성 지표 성장률 (전기 대비, 단위 : %)
|
2004 |
2005 |
2006 |
|
1/4 |
1/4 |
3/4 |
4/4 |
연간 |
1/4 |
2/4 |
GDP
성장률 |
4.2 |
3.8 |
5.3 |
4.1 |
1.7 |
3.5 |
5.6 |
2.5 |
자료원 : 미 상무부 2006.8.
□ 주요 경제실적 지표 및 경기전망 지수
○ 7월 산업생산지표 6월의 0.8%에 이어 0.4% 증가하였으며 공장가동률도 82.4%로 전월보다 2.2% 포인트 상승하였다.
○ 6월 소득 증가율 5월의 0.4%에 이어 0.6% 기록하였고 소비 증가율도 5월의 0.6%에 이어 0.4% 기록하였다.
○ 6월 소매판매 1.4% 증가 하였고 5월 소매판매는 소비자 물가가 상승하여 전 월 대비 0.4% 감소하였다.
○ 7월 소비자물가(CPI)는 0.4% 상승(연율 4.1%)을 기록하였고 생산자물가는 0.1% 상승으로 6월 0.5%보다 상승폭이 둔화되어 물가 상승 압력이 완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에너지와 식품을 제외한 근원 생산자 물가는 0.3% 감소하였다.
○ 7월 실업률 4.8% 기록하였고 6월의 4.6%보다 약간 상승하였다.
미국의 실업률 추이
자료원 : 미 노동부 2006.5
○ 경기 선행지수 0.1% 하락하였고 2005년 7월 대비 0.7% 높은 수준이나 금년 1월 대비 0.7% 감소하였으며, 금년 들어 경지 선행지수가 4개월(비 연속) 이상 하락하고 있어 하반기 경기둔화 예상되고 있다.
○ 7월 소비자 신뢰지수 106.5를 기록하였으며 4월 소비자 신뢰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였으나, 5월, 에는 하락한 103.2 기록하였고 고유가 지속 및 경기 둔화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 공급관리자협회(ISM)가 발표한 7월 제조업 지수는 54.7, 비제조업지수는 54.8를 기록하였고 ISM 지수가 3년 연속 50을 상회하고 있으나 지수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서비스업 지수도 소비지출 약화 등의 요인으로 수 개월간 하락세 유지하고 있다.
주요 경제실적 지표 및 경기전망 지수 (전월대비,%)
|
2004 |
2005 |
2006 |
|
연간 |
연간 |
4월 |
5월 |
6월 |
7월 |
경제
실적
지표 |
산업생산
(Industrial Production) |
4.3 |
3.2 |
0.8 |
0.8 |
0.4 |
|
|
개인소득
(Personal Income) |
5.9 |
5.5 |
0.5 |
0.4 |
0.6 |
|
민간소비
(Personal Expenditure) |
6.5 |
6.5 |
0.6 |
0.6 |
0.4 |
|
소매판매
(Retail Sales) |
7.3 |
7.5 |
0.5 |
-0.4 |
1.4 |
|
실업률
(Unemployment) |
5.5 |
5.1 |
4.6 |
4.6 |
4.6 |
4.8 |
경기
전망
지수 |
경기선행지수
(Leading Indicators) |
7.7 |
2.3 |
-0.1 |
-0.5 |
0.1 |
-0.1 |
|
소비자신뢰지수
(Consumer Confidence) |
96.1 |
100.3 |
109.8 |
103.2 |
105.4 |
106.5 |
ISM지수
(기준치=50) |
제조업 |
60.5 |
55.5 |
57.3 |
54.4 |
53.8 |
54.7 |
|
비제조업 |
62.4 |
60.1 |
63.0 |
60.1 |
57 |
54.8 |
|
|
|
|
|
|
|
|
|
○ 이 외에도 '공급자관리협회(ISM)'가 10월에 발표한 대부분의 미국 경제지표들이 미국경제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나 그 상승 폭은 매우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에 관한 각종 경제지표 (단위 : %)
|
2006년 10월지수 |
2006년 9월지수 |
변화율
(% p) |
추이 |
변화율 |
지속 월수
(개월) |
ISM지수(PMI) |
52.9 |
54.5 |
-1.6 |
증가 |
둔화 |
40 |
생산 |
56.1 |
56.6 |
-0.5 |
증가 |
둔화 |
41 |
고용 |
49.4 |
54.0 |
-4.6 |
유지 |
증가 |
1 |
재고 |
46.4 |
50.2 |
-3.8 |
유지 |
증가 |
1 |
자재가격 |
61.0 |
73.0 |
-12.0 |
상승 |
둔화 |
14 |
수출수주 |
55.3 |
55.7 |
-0.4 |
증가 |
둔화 |
46 |
원자재 수입 |
56.0 |
54.0 |
+2.0 |
증가 |
둔화 |
57 |
전반적인 경제 |
상승세 |
둔화 |
59 |
제조업 |
상승세 |
둔화 |
40 |
주 : 공급자관리협회 제조자 현황보고(Manufacturing Report on Business)
자료원 : 미국 공급자관리협회(ISM Manufacturing Report on Business, 10/2005)
○ 미국의 경상 수지는 2005년 흑자를 기록한 이후 다시 적자로 돌아섰으며, 미국의 무역 거래 규모는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무역수지는 지속적인 적자규모를 기록하고 있고 그 적자폭도 점차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대외거래지표 (단위 : US$ 십억)
구분 |
2001년 |
2002년 |
2003년 |
2004년 |
2005년 |
2006년 6월 기준 |
경상수지 |
▲386 |
▲474 |
▲531 |
▲666 |
1.96 |
▲636 |
무역수지 |
▲367 |
▲425 |
▲498 |
▲606 |
▲727 |
▲394.4 |
수출 |
1,033 |
1,005 |
1,046 |
1,176 |
1,301.60 |
506.2 |
수입 |
1,400 |
1,430 |
1,544 |
1,782 |
2,028.60 |
900.5 |
자본수지 |
▲1.1 |
▲1.3 |
▲3.1 |
▲1.5 |
0.004 |
▲1.8 |
주 : 1. 수출 수입은 상품 및 서비스 포함
2. 경상수지 및 자본 수지는 1/4분기 기준
자료원 : 미 상무부 및 노동부, 2006.8월
□ 미국 플라스틱 금형 산업 현황 및 특징
○ 미국 금형 산업은 미국 생산업체들의 제조시설 해외 이전과 중국시장의 성장으로 점차 위축되고 있는 실정이지만 반대로 외국기업의 미국진출 역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 미국 플라스틱 금형산업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기술과 디자인은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으나 아시아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인건비 문제로 인하여 플라스틱 금형 제품의 가격 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 미국 금형 생산업체들은 대부분이 중소기업 형태의 소규모 기업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중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7,000개 사가 지역별 대도시 인근에 밀집해 있다.
• 이들 기업은 주로 자동차 및 전자 제품을 생산하는 대형 업체로부터의 주문에 의해 금형을 설계 제작하고 이를 이용하여 제품을 대량으로 양산 공급하는 체제를 가지고 있다.
• 자동차 산업에서 사용되는 플라스틱 제품의 80% 가량이 플라스틱 성형사출기에 의해 생산되고 있어 미국 플라스틱 금형에서 성형사출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높은 편이다.
- 자동차 및 전자제품 분야에서 전통적 강세를 보이고 있는 미국은 이 분야와 관련된 금형기술에서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들어 자동차, 냉장고, 세탁기, 소형 가전제품, 플라스틱 병 음료 등의 판매 호조로 인해 플라스틱 금형산업이 재도약의 기회를 맞고 있다.
○ 미국 금형산업의 대표적 기관으로는 미국 금형 생산업체들의 판매증진을 위해 1973년 설립된 ‘미국 금형생산자 조합(AMBA, American Mold Builder Association)’이 있다.
- 현재 미국 35개주에 걸쳐 금형 생산업체를 비롯하여 자동차 부품, 전자 부품 업체를 포함한 350여 개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산업동향, 기술정보 제공에서부터 마케팅 및 영업에 대한 자문과 법률 자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미국 금형 산업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미국에 진출한 외국 기업들의 직접투자 금액이 미국 기업들의 외국투자 금액보다 많다는 사실로 이는 미국시장에서 외국기업들이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다는 사실을 잘 보여주고 있다.
- 미국 금형 산업의 장점으로는 고품질/고기능 금형의 생산기술 보유, 우수한 제품 디자인 기술 보유, 다양한 구매계층보유 등을 들 수 있다.
- 미국 금형 산업의 단점으로는 고임금, 제품의 가격 경쟁력 취약, 노동자 복지와 훈련에 많은 비용 부담 등을 들 수 있다.
○ 자동차 및 기계 산업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는 플라스틱 금형 산업의 특성상 동 산업이 전통적으로 발달해 있는 미국 중서부 일대의 금형 제조업체 빈도가 다른 지역에 비해 상당히 높게 나타나고 특성이 있다.
미국 블로성형기 제조업체 입지현황 (단위 : 생산시설의 수)
주 : 캐나다, 멕시코 46개 기업 포함한 총 474개 기업 조사
자료원 : 플라스틱스 뉴스(Plastics News), 11/01/2004
- 위 그래프는 미국 플라스틱 금형산업의 대표적인 전문 정보 제공기관인 ‘플라스틱스 뉴스(Plastics News)’가 2004년 조사한 내용으로 미국 블로성형 기업들의 입지 현황을 나타내고 있다.
- 대부분의 기업들이 일리노이, 오하이오, 미시건 주를 중심으로 미국 중서부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다른 세부 플라스틱 금형 산업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 현지 수출입 현황
○ 미국 플라스틱 금형제품의 수입시장 동향을 살펴보면, 2005년 약 16억 달러의 수입액을 기록하며, 2004년 대비 6% 증가하였다.
- 국가별로는 캐나다로부터 수입이 2005년 약 8억1천6백만 달러로 전체 수입액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며 대미 수출 1위를 차지하고 있고, 그 다음으로는 일본, 독일이 2, 3위를 차지하고 있다.
• 전체 수입액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캐나다는 지리적인 조건뿐 아니라 기술력에 있어서도 미국과 근접해 있으며,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체결이 플라스틱 금형제품 대미 수출에 큰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 일본의 대미 수출액은 크게 감소하고 있으나 정밀 플라스틱 금형에서 특히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중국(8천9백만 달러)과 대만(5천6백만 달러)이 그 뒤를 따르고 있으며, 한국은 4천6백만 달러를 기록하며 전체 순위 6위에 랭크되어 있다.
• 한국의 대미 플라스틱 금형 및 관련제품 수출은 2003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전체 수입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까지는 미미한 수준으로 주로 금형 부분품 보다는 금형제품 (NAICS 333511)에 치중되어 있다.
- 미국 플라스틱 금형제품 수입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사실은 역시 중국의 약진으로 중국은 2003년 이래 매년 30-40% 이상 고속 성장을 유지하며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다.
플라스틱 금형 국가별 대미 수출액 및 수출 비중 (단위 :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04 |
2005 |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
총계 |
1,511,342 |
8.9 |
1,601,570 |
6 |
1 |
캐나다 |
714,120 |
0.2 |
815,880 |
14.3 |
2 |
일본 |
298,257 |
18.3 |
234,418 |
-21.4 |
3 |
독일 |
98,675 |
30.1 |
136,861 |
38.7 |
4 |
중국 |
54,460 |
35.1 |
79,426 |
45.8 |
5 |
대만 |
47,868 |
1.7 |
54,717 |
14.3 |
6 |
한국 |
38,297 |
42.9 |
46,058 |
20.3 |
7 |
프랑스 |
33,007 |
12.9 |
34,768 |
5.3 |
8 |
이탈리아 |
32,442 |
-9.3 |
29,955 |
-7.7 |
9 |
포르투갈 |
33,559 |
-27.2 |
24,941 |
-25.7 |
10 |
영국 |
18,377 |
29.8 |
16,675 |
-9.3 |
주 : HS 8480, Molding Boxes for Metal Foundry, Mold Bases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KITA), 미국무역통계
○ 미국 플라스틱 금형 수출시장의 동향을 살펴보면 약 9억8천7백만 달러의 수출규모를 기록 하였으며 이는 2004년 대비 13.9% 증가한 수치이다.
- 주요 수출 국가로는 멕시코가 약 4억 달러로 전체 수출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년 동기 대비 약 40%의 급격한 성장을 기록하였다. 그리고 캐나다로 수출은 3억 3천 8백만 달러로 전년 동기와 같은 수출액을 기록하였으며 멕시코와 캐나다가 전체 수출액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미국 금형의 대 중국 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 반면 대한 수출은 급격히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대한 금형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약 48% 급격히 감소한 약 5백만 달러를 기록하였다.
플라스틱 금형 국가별 대미 수입액 및 수입 비중 (단위 :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2004 |
2005 |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
총계 |
866,639 |
15.1 |
987,287 |
13.9 |
1 |
멕시코 |
296,665 |
25.9 |
416,246 |
40.3 |
2 |
캐나다 |
337,703 |
15.9 |
337,575 |
0 |
3 |
중국 |
21,189 |
5.2 |
22,870 |
7.9 |
4 |
독일 |
25,030 |
56 |
19,654 |
-21.5 |
5 |
홍콩 |
17,569 |
-8.1 |
16,246 |
-7.5 |
6 |
일본 |
9,534 |
-34.9 |
11,882 |
24.6 |
7 |
프랑스 |
15,595 |
3.8 |
11,533 |
-26 |
8 |
영국 |
10,170 |
-37.6 |
10,812 |
6.3 |
9 |
벨기에 |
4,409 |
-9.9 |
8,324 |
88.8 |
10 |
베네수엘라 |
9,438 |
276.2 |
8,272 |
-12.3 |
11 |
브라질 |
5,914 |
-51.3 |
7,327 |
23.9 |
12 |
이탈리아 |
7,305 |
141 |
6,541 |
-10.5 |
13 |
싱가포르 |
4,505 |
-40 |
6,177 |
37.1 |
14 |
말레이시아 |
7,037 |
43.3 |
5,479 |
-22.1 |
15 |
콜롬비아 |
3,911 |
166.6 |
5,283 |
35.1 |
16 |
코스타리카 |
7,041 |
32.4 |
5,244 |
-25.5 |
17 |
한국 |
9,967 |
65.1 |
5,139 |
-48.4 |
주 : HS 8480, Molding Boxes for Metal Foundry, Mold Bases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KITA), 미국무역통계 | |
|
|
|
| |
|
|
|
|
|
2.고객동향 분석 (Consumption Analysis) | |
|
|
|
|
|
|
□ 플라스틱 금형의 주요 구매계층
○ 미국 금형산업의 주요 고객은 자동차 산업으로 전체 수요의 41%를 점유하고 있으며 두 번째는 전자 및 컴퓨터 관련 산업이 16%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 일반적으로 자동차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는 플라스틱 금형은 주로 Tier-1이나 Tier-2 자동차 부품으로써 OEM 생산업체가 전체 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 상기 업체들은 자체적으로 금형(In-house Molding)을 직접 제작하여 사용하거나 품질이 검증된 4~6개의 금형업체에다 가격 견적을 요청하여 금형을 구입하고 있다.
○ 가전제품 플라스틱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들은 제품 디자인에 집중하기 위해 금형의 자체 제작 보다는 외부 금형전문 생산 업체를 통한 구입을 더욱 선호하고 있다.
미국 산업별 금형제품 소비비율(판매액 기준) (단위 : %)
자료원 : 미국 금형생산자 조합(AMBA), 2003
- 이 외에도 위 그래프에서 보는바와 같이 의료, 건축, 완구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에서 플라스틱 금형의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다.
- 기타 세부 플라스틱 금형 제품별 주요 구매계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플라스틱 금형 제품별 주요 소비자
사출 성형기
(Injection) |
열 성형기
(Thermo) |
압출 성형기
(Extrusion) |
블로 성형기
(Blowmolding) |
회전 성형기
(Rotational) |
|
|
|
|
|
자동차/항공기
부품, 의료기기, 완구, 전자제품, 건축자재 제조
업체 |
포장용기, 다층
필름, 온돌용
파이프,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벽지 제조업체 |
튜브, 파이프,
테이프, 필름,
모노 필라멘트,
전선피복, 네트
제조업체 |
플라스틱 병,
진공청소기,
여과기, 드럼,
화장품 용기
제조업체 |
보온병, 열소독
의료기, 약품
용기등과 같은
중공 성형품
제조업체 |
자료원 : 플라스틱스 뉴스(Plastics News.com)
□ 주요 구매층의 구매 동기 분석
○ 미국 금형 구매계층의 구매 동기를 분석해보면 관련 산업의 활성화 및 확장으로 인한 ‘수요증가’가 직접적인 원인이 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생산효율성(Productivity)’를 강조하는 새로운 경영기법 도입 사례가 점차 늘어나면서 기존의 비효율적인 노후 기계 교체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 실제로 금형 산업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미국 자동차 산업 및 항공 산업, 건축 산업의 성장과 산업별 ‘수주 증가율’ 상승은 구매계층의 구매동기를 자극하는 일차적 요인이 되고 있다.
• 최근 건축 산업의 활성화는 이 분야 금형 제품의 수요를 촉발하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으며, 기존의 목재 건자재가 점차 플라스틱 건자대로 대체되고 있어 현재는 플라스틱 건자재의 수요가 전체 건자재의 15%를 상회하고 있으며, 플라스틱 창호 및 건축용 파이프의 수요 역시 급증하고 있다.
- 최근에는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불량률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식스 시그마(Six Sigma)’와 같은 최신 경영 기법들이 도입되고 있으며, 이러한 경영혁신 과정의 일환으로써 기존 라인의 교체 및 자동화 비율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 이러한 복합적 소비자 구매심리의 변화는 ‘멀티기능 제품에 대한 선호도 증가‘,’자동화 제품에 대한 관심증대‘ 등 최근 나타나고 있는 소비자 트렌드와 결합되어 금형 제품 수요를 촉진하는 주요 구매동기가 되고 있다.
○ 최근 냉장고, TV, 세탁기, 에어컨 등 전반적 미국 가전제품 시장의 활성화는 각 부문 매출액을 크게 증대시키고 있으며, 상기 산업들의 시장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제품경쟁력 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 따라서 가전제품 케이스의 색과 두께 등에 대한 요구사항이 보다 고도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이에 따라 플라스틱 사출 성형기에 필요한 금형에 대한 요구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 이러한 추세는 금형업체들에게 보다 우수한 성능의 제품을 선점하도록 강제하는 경쟁상황을 야기 시키고 있어 새로운 금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 이 외에도 그간 정부 조달사업을 위해 외국의 저렴한 금형을 사용해오던 미국 제조업체들의 경우 ‘미국산 금형사용 의무화’ 움직임이 본격화되자 이에 대한 선제 조치로 미국산 금형의 신규 구매여부를 타진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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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경쟁동향 분석 (Competitive Analysi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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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지 시장에서의 국가별 경쟁상황 및 장단점 분석
○ 미국 플라스틱 금형 시장에는 미국 생산업체들과 일본, 독일을 비롯한 외국 기업들 간의 치열한 경쟁구도가 형성되어 있으며, 외국 기업들의 경우에는 국가별로 제품 및 기술을 차별화하여 주력 제품의 상대적 우위 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 캐나다 기업의 특징은 지리적으로 미국 시장에 인접해 있어 미국시장 진출이 수월하며, 기업 문화 및 언어가 미국과 가장 유사해 미국 구매계층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다는 점이다.
• 미국에 진출한 캐나다 기업은 일반적으로 미국 기업보다 기업 규모가 커서 규모의 경제 확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고기술 인력확보가 미국 기업에 비해 제한적이라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
- 미국 시장에서 나타나는 일본 금형 기업들의 대표적 특징 으로는 대부분이 소규모 금형기업 위주로 이루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일본 공작기계 및 자동차 부품, 의료기기 제조업체들이 이미 미국시장에 진출해 있어 다른 외국기업들과 비교해 판로 확보와 유통망 구축이 비교적 수월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 일본 기업들은 전통적으로 수가공 금형에 강점을 보이고 있고 다른 외국 기업들에 비해 절대적인 품질 우위를 유지 하고 있으나 소규모 기업 운영에 따른 자금운용의 문제와 CAD/CAM 소프트웨어 기술수준이 미국 기업들에게 다소 뒤처지고 있다는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 중국 금형 산업의 두드러진 특징으로는 전체의 약70% 금형 업체가 금형관련 부분품을 생산하고 있다는 점이며, 양국간 인건비의 심한 격차로 인해 미국 현지에 생산시설을 도입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할 수 있다.
• 하지만 중국 현지의 경우 자동차 부품 관련 산업 등과 같은 국내 수요가 급증하고 있고, 저임금 기술자 및 교육이 잘된 생산직 종업원의 확보가 매우 용이하여 미국 시장 진출 시 충분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가능하다.
- 미국 현지 생산시설을 확보한 독일 금형 생산기업들은 다른 외국 진출 기업과 달리 금형 생산뿐만 아니라 제품 생산 및 공정과 관련된 기술 및 디자인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고 있어 사후 서비스를 중시하는 미국 구매 계층들로부터 확실한 제품 차별성을 인정받고 있다.
• 대부분의 독일 기업들의 경우 일본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수공 금형에 강점을 가지며, 복잡하고 고기술이 요구되는 초정밀 금형 부문에서 현지 미국, 일본 기업들과 더불어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
□ 플라스틱 금형 세부 시장별 주요기업 현황
○ 미국 플라스틱 금형 시장은 ‘사출성형 (Injection)’, '열 성형(Thermo)', '압출 성형(Extrusion)', '블로 성형(Blowmolding)', ‘회전 성형(Rotational)‘의 5가지 주요 제품군으로 세분화 된다.
- 이중 사출성형 시장의 규모가 가장 크고 블로성형 시장과 압출성형 시장이 뒤를 잇고 있으며, 회전성형 시장의 규모가 가장 작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 사출성형 시장의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콜린스 앤 에이크먼 (Collins & Aikman)’, ‘델피(Delphi)’, ‘비스턴(Visteon)’ 등이 있으며, 이들 기업은 연간 매출액 규모가 10억 달러 이상을 상회하고 있는 대형 기업이다.
- 블로성형 시장의 경우는 ‘그래햄 패키징(Graham Packaging)’, ‘암코 페트 패키징(Amcor PET Packaging)’, ‘플라스티파크 패키징(Plastipak Packaging)’이 대표적인 이 분야 선두 기업으로 조사되고 있다.
- 압출성형 시장의 경우는 ‘로얄 그룹 테크놀로지(Royal Group Technologies)’, ‘제이엠 매뉴팩처링(JM Manufacturing)’, ‘서튼티드(CertainTeed)’ 사가 대표적 기업이다.
플라스틱 금형 제품별 10대 기업 리스트 (단위 : 백만 달러)
사출 성형기
(Injection) |
열 성형기
(Thermo) |
압출 성형기
(Extrusion) |
블로 성형기
(Blowmolding) |
회전 성형기
(Rotation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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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Collins
($1,600.00E) |
1. Pactiv
($1,393.00) |
1.Royal Group
($1,500.00E) |
1. Graham
($1,990.00E) |
1. Step2
($106.00) |
2. Delphi
($1,441.00) |
2. Solo
($800.00E) |
2. J-M
($800.00) |
2. Amcor
($1,600.00) |
2. Little Tike
($90.00E) |
3. Visteon
($1,350.00E) |
3.Dart Cont.
($370.00E) |
3.CertainTeed
($716.00E) |
3. Plastipak
($1,042.00**) |
3. Centro
($76.00**) |
4. Lear
($1,100.00) |
4. Alcoa P&C
($350.00E) |
4.Jancor Cos.
($527.00E) |
4. Consolidated
Container
($790.00E) |
4. Toter
($75.50) |
5. Plastech
($830.00E) |
5. Genpak
($300.00E) |
5.A.D System
($495.00E) |
5. ABC Group
($648.00) |
5. Norwesco
($64.00) |
6. Berry P.
($754.00) |
6. Fabri-Kal
($180.00) |
6.N. American
Pipe Corp.
($450.00E) |
6. Kautex T.
($645.00E) |
6. Snyder
($51.40) |
7. Newell R.
($720.00E) |
6. Tekni-Plex
($180.00) |
7. PW Eagle
($445.90) |
7. Constar
($621.80) |
7.Springfield
($45.00) |
8. Owens-Il
($605.00E) |
8.Wilbert P.
($172.00) |
8.Performance
($400.00E) |
8. Inergy A.S
($590.00E) |
7. Rotonics
($45.00**) |
9. Nypro
($591.20) |
9. AP Tech.
($140.00) |
9.As. Material
($380.00E) |
9. Silgan P.
($578.00) |
9. Triumph
($40.00E) |
10.Decoma
($573.00) |
10. Georgia-
Pacific
($132.00E) |
10. Ipex
($355.00) |
10.S.Eastern
Container
($440.00E) |
10.ChemTainer
($39.00) |
주 : (E) Estimated, (**) Company-provided Estimate
자료원 : 후버스 비즈니스(Hoover's), 플라스틱스 뉴스(Plastics News.com)
□ 플라스틱 금형 시장의 현지 마케팅 전략 분석
○ 세계적으로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고 있는 미국 금형시장에 오랫동안 소속되어 있었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미국 금형 제조업체들은 해외로 진출하는 외부 확장적인 전략보다는 내수 시장에 치중하는 경영전략을 자연스럽게 사용해 왔다.
- 이러한 현상이 아직까지 강하게 나타나고 있지만 최근에는 외국 경쟁기업들의 미국 진출에 따른 미국 시장에서의 경쟁 상태 악화로 인해 외국시장 개척 및 조인트 벤처 등을 통한 외부로의 시장 확대 전략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 또한 내수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회피하고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다른 사업 분야의 기업을 인수합병(M&A) 하는 것이 보다 일반적이었으나, 최근에는 같은 분야의 라이벌 기업들끼리도 인수합병 시도를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 금형 제조업체들의 확장 전략 선호도
자료원 : 펜리서치 그룹(PenResearch Group), 06/25/2003
- 미국 산업조사 컨설팅 기관인 ‘펜리서치 그룹 (PenResearch Group)’의 2003년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금형 제조업체들은 사업 확장을 위해 ‘내수시장 확대(71%)’, 인수합병(21%), ‘수출 증대 및 외국시장 진출(5%)’, ‘조인트 벤처(3%)’ 등의 전략을 일차적으로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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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전략 (Marketing Strateg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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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제품 전략 (Product Strateg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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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 선호도 분석
○ 플라스틱 금형은 제품의 특성상 가격이 제품 판매의 일차적 조건으로 인식되는 일반적인 경우와 달리 가격 이외의 ‘품질’, ‘납기’, ‘A/S’에 대한 확실한 보장여부가 제품판매에 핵심요인 으로 인식되고 있다.
- 이와 같은 특성은 최근 기계 산업 전반에서 고르게 나타나고 있는데 미국 플라스틱 금형시장의 소비자들 역시 공작기계나 건설기계 소비자와 마찬가지로 ‘기계의 대한 신뢰성(Machine Reliability)’, ‘기계의 성능(Performance of Machinery)’, ‘부품 교체 용이성(Availability of replacement Parts)’등을 제품 선택시 최우선 요건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 따라서 미국 시장에서 제품 선호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한 제품 생산비 최소화 노력 이외에도 기존의 저가 금형과 경쟁하기 위한 ‘품질’, ‘납기’, ‘A/S’ 등의 향상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
• 이를 위해서는 가능한 한 미국에서 선호되는 표준부품만을 사용해 제품의 제작기간과 단가를 낮추어야 하며 이 같은 환경조성을 위해서는 국가적으로 금형부품의 표준화 사업과 금형 표준부품 전문 업체를 양성하는 일이 시급하다.
• 무엇보다도 미국 시장의 가격 정보나 시장 변화 상황에 즉각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영업의 전문화가 요구된다.
○ 외국기업들의 경우 국가별 주력 제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향상 및 기존의 고객보유율 유지를 위해 국가별로 결집하여 특화영역 개발 및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 이와 같은 국가별 경쟁구도는 초정밀 플라스틱 금형과 같은 고부가가치 제품에서부터 비교적 저가의 일반 범용 금형에 이르기까지 전 분야에서 일관되게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국가별 제품의 소비자 선호도 맵(Map)
자료원 : 무역관 자체 분석
- 상기 도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일본, 독일 기업들의 경우는 초정밀 수공금형 분야와 같은 ‘고품질 고가시장’에서 확실한 차별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중국은 낮은 인건비를 바탕으로 ‘저가제품 시장’에서, 한국과 대만은 ‘중저가 시장’에서 일부 특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 한국의 경우 다른 외국 기업들과 비교해서 아직까지 특화 영역의 확보가 확실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무엇보다 모든 외국기업들의 특화부분과 상당 부분이 중복되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인 가격 경쟁력 및 품질 경쟁력 확보 모두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 구매자 타게팅(Targeting) 작업
○ 한국 기업들의 경우 같은 성능의 제품이라 할지라도 중국 및 기타 아시아 국가들의 제품에 비해서는 ‘가격 경쟁력’이 캐나다, 일본, 독일 제품에 비해서는 ‘브랜드 이미지’가 취약하기 때문에 적절한 구매자 선정이 매우 중요하다.
- 일반적으로 자체적으로 바이어 발굴을 추진하는 ‘직접 타게팅 (Direct Targeting)’과 미국 현지 바이어 발굴기관인 세일즈 랩(Sales Rep)을 활용하는 ‘간접 타게팅(Indirect Targeting)’방식이 사용 가능하다.
- 한국 기업들의 경우는 커미션을 제공해야 하는 비용 측면의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바이어들이 세일즈 랩의 디렉터리 정보를 활용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현지 세일즈랩을 활용하는 방안이 보다 합리적이라 할 수 있다.
• 첫째로 ‘플라스틱 산업협회(The Society of Plastic Industry)’에서 제공하는 멤버들의 리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 협회 홈페이지(www.plasticsindustry.org)를 통해 지역별, 부품별 업체정보를 제공받는 것이 가능하다.
• 둘째로 플라스틱 관련 전문지인 ‘플라스틱스 뉴스(Plastics News)’의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 전문지 역시 다양한 회사들의 정보를 업체별 성격 및 지역별 연간 매출액 순위에 기초하여 제공하고 있다.
• 셋째, 플라스틱 관련 박람회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플라스틱 산업협회(The Society of Plastic Industry, SPI)’가 3년에 한번씩 개최하는 플라스틱 엑스포(National Plastic Expo, NPE)는 금형 업체로부터 플라스틱 제조업체에 이르기까지 플라스틱 관련 제조업체들과 전 세계 바이어들이 참가하는 대규모 박람회로 자리 잡고 있다.
• 이 외에도 일반 바이어 리스트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는 미국 주요 제조업체 정보제공 회사인 ‘토마스 레저널(Thomasregional)’이나 ‘토마스 리지스터(Thomasregister)’의 홈페이지를 이용해 잠재바이어 리스트를 확보하는 방법이다.
- 특히 금형관련 박람회 참석은 다양한 잠재바이어를 만날 수 있다는 기본적 장점이외에도 박람회 방문업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미국 금형시장 진출전 현지 기업들의 기술 트렌드 및 제품 트렌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한 최선의 방안이 될 수 있다.
□ 새로운 제품 수요 창출을 위한 방안
○ 미국 시장에서의 영향력 확대를 위하여 한국 금형 업체들은 현재의 완구 중심 금형제작 기술에 의존하지 말고 하루 빨리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거나 도입하여 좀 더 나은 고부가가치의 금형을 생산, 수출함으로써 앞으로 중국과 같은 개도국들의 도전에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할 것이다.
- 이를 위해서는 신기술의 도입 및 이를 활용한 신제품 개발을 위한 합리적인 경영 체제의 확립이 필수적이며, 무엇보다도 미국 소비자들의 필요와 요구에 부합하는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
• 특히 ‘초정밀 금형’ 생산을 위한 기술 및 설비체계를 확립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 CAD/CAM 디자인 개발기술과 정밀가공에 필요한 컴퓨터 제어용 CNC 기계의 개발이 선행 되어야 할 것이다.
• 또한 기존에 사용되던 플라스틱 원자재 외에 새롭게 주목 받고 있는 고기능성 원자재 가공이 가능한 새로운 제품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시장에서 초반 입지를 다질 수 있는 제품 전략이 연구되어야 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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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지 시장에서의 가격동향 분석
○ 최근 ‘미국 플라스틱 산업협회(The Society of Plastic Industry, SPI)’의 조사에 의하면, 2005년도 미국 금형시장에서의 사출기 평균가격은 23만 달러 정도로 이것은 2000년부터 2004년까지 최근 5년 동안의 평균가격인 19만2천 달러보다 19.8% 증가한 수치이다.
- 이러한 현상은 사출 성형기 생산에 필요한 철강금속류 원자재 가격의 상승에 기인하는 바가 크며, 350톤 이상 중/대형 사출 성형기의 수요 증가 역시 주요한 원인으로 추측되고 있다.
• 하지만 최근 미국산업의 경기호황으로 인한 수요의 급증은 이러한 단기 가격 급등으로 의한 손실을 무마하고, 오히려 단기이익을 증대할 수 있는 기회마저 제공하고 있다.
○ 일반적으로 미국은 한국의 경우와 달리 금형 공급업체의 수가 많고 국토면적에 비례하여 상대적으로 운송비용과 홍보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전체적인 유통비용이 제조원가와 비교하여 상당한 수준에 이르고 있는 실정이다.
- 또한 미국 플라스틱 금형 시장에서 딜러가 실수요자에게 제시 하는 가격에는 주정부나 시정부에서 부과하고 있는 세금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최종 소비자가가 딜러와의 협상 가격 보다 더 높게 책정되는 것이 보통이다.
• 미국의 세금은 주마다 또는 자치단체마다 세율과 부과기준이 다르고, 수시로 세율이 변동되기 때문에 최종소비자들에게 플라스틱 금형의 세금포함 총액을 정확히 제시하기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 따라서 미국 금형 시장에서는 수출업체의 제시가격과 딜러 제시가격, 최종 소비자 가격 간에 상당한 차이가 존재하게 되며, 한국 수출기업들은 현지 바이어와의 가격 협상시 이러한 미국 시장의 특성을 반영한 가격 전략을 선택하여야 한다.
□ 브랜드, 디자인, 모델별 가격 비교
○ 플라스틱 금형 제품은 ‘크기 및 용량(Ton, Shot Size)’, ‘성능 및 안정성(Safety)’, ‘속도(Speed)’, ‘멀티기능(Multi-Shot)’ 여부 등이 일차적으로 금형 가격을 결정하는 요인이 되고 있으며 부품 교체 및 서비스센터 이용의 용이성, 중고품 판매가격, 브랜드 이미지 등이 가격 결정의 부가적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미국 플라스틱 사출 성형기 중고시장 가격 비교
대형 사출 성형기 |
중형 사출 성형기 |
소형 사출 성형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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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Cincinnati VL-2000
- Price: $495,000
- T: 2000.0, SS: 540.0 |
97 Nissei FN7000100A
- Price: $79,500
- T: 400.0, SS: 33.8 |
00 Van Dorn 85-HT1.7
- Price: $34,500
- T: 85.0, SS: 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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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Husky GL750
- Price: $275,000
- T: 825.0, SS: 157.3 |
95 Toshiba ISGS-390
- Price: $69,500
- T: 390.0, SS: 30.0 |
01 Arburg 320K-700-250
- Price: $26,500
- T: 77.0, SS: 6.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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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UBE PZIII720
- Price: $74,500
- T: 720.0, SS: 114.0 |
97 Cincinnati VT220-17
- Price: $49500
- T: 220.0, SS: 17.0 |
94 Niigata NE-35-UA
- Price: $10,500
- T: 35.0, SS: 1.3 |
주 : (T): Ton, (SS): Shot Size
자료원 : KD Capital Equipment, LLC, 12/2005
- 위 도표는 금형 제품의 초기 가격결정 요인 중 하나인 중고품 (사출 성형기)의 가격 정보를 수집한 것으로써 크기별, 연도별, 성능별, 국가별 가격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 최근 철강 원자재 가격상승으로 인한 금형가격 상승추이는 중고 금형시장에까지 반영되고 있는데, 이러한 성향은 미국 제품뿐만 아니라 중고시장에서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일본 제품과 독일제품에서도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 한국 수출기업 제품의 적정가격
○ 미국 상무성(Department of Commerce)이 평가한 미국 금형 시장의 가격수준을 살펴보면, 미국 제품이 최상위에 랭크되어 있고, 캐나다, 독일, 일본, 한국 제품이 그 뒤를 따르고 있다,
- 미국 금형시장의 최대 수입국인 캐나다는 17개 제품의 가격 비교에서 7개 제품이 미국 제품과 가격이 비슷하였고, 나머지 9개 제품은 미국산 제품에 비해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직 1개 품목만이 미국산 제품에 비해 고가로 조사되었다.
• 조사 결과 캐나다산 금형의 가격 폭은 미국산과 비교해서 -25~+5% 정도의 가격 폭을 보이고 있다.
- 일본산 제품은 총 16개 제품 중에서 2개 제품만이 미국산 제품보다 고가였으며, 같은 가격이 6개, 저가 제품이 8개로 나타났다.
• 일본 제품의 가격대는 미국 제품의 평균가에서 -50~+15% 정도의 가격 폭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한국 제품의 경우 10개 제품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0개 제품 모두 미국 제품이 비해 가격이 저가로 나타나 캐나다 및 일본 제품과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 한국산 제품의 가격대는 미국산 제품의 가격과 비교해-70~-10% 정도의 편차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이 같은 상황은 아직까지 한국산 제품이 미국 및 다른 외국 경쟁 기업들과 비교할 때 금형의 품질보다는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현지판매 전략을 고수하고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 특히 최초 미국 시장에 공급되는 제품의 평판이 장기적인 이미지와 가격대를 결정하게 되는 미국시장의 특성을 고려할 때, 당장 가격을 올리려는 노력보다는 지속적인 품질과 성능에 대한 연구개발을 바탕으로 차근차근 저가위주 가격 정책으로부터 탈피해 나가는 것이 합리적이다.
• 왜냐하면 가격 경쟁력만으로 미국 금형시장에 진출할 경우, 대만, 중국, 인도, 브라질 등의 기업들이 한국 제품보다 염가로 기계를 공급하여 하루아침에 가격 경쟁력을 상실할 수 있기 때문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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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지 유통시장 구조 분석
○ 미국 플라스틱 금형 산업의 유통구조는 금형 제조업체로부터‘디스트리뷰터(Distributor)’와 ‘딜러(Dealer)’를 거쳐 ‘최종 소비자(End-Users)’에 이르는 기본 구조와 이들 유통망의 역할그룹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제공 기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미국 플라스틱 금형 시장의 유통구조
- 일반적으로 유통 업체는 가장 큰 규모의 전국적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는 ‘내셔널 디스트리뷰터(National Distributor)’와 2차 중개자인 ‘광역 디스트리뷰터(Regional Distributor)’, 최종 중개자인 ‘지역 디스트리뷰터(Local Distributor)’로 구분된다.
- 또한 최종적으로 제품을 소비자에게 인도하는 ‘딜러’의 경우에는 모든 지역에 모든 물품의 판매가 가능한 ‘마스터 딜러(Master Dealer)’와 품목과 지역에 제한을 가지고 있는 ‘특화 에이전트(Exclusive Agent)’ 및 ‘지역 세일즈 랩(Local Sales Representative)’로 구분되어 진다.
• 이와 같은 유통 구조의 복잡성으로 인해서 유통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소요되는 간접비용의 비중이 매우 높으며, 이로 인하여 유통 비용이 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특징이 발생하고 있다.
- ‘정보제공 기관’은 이들 구성원과 최종 구매계층에게 세부 유통구조 및 지역별, 제품별 특화 에이전트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예로는 ‘플라스틱 산업협회 (The Society of Plastic Industry)’를 들 수 있다.
□ 한국 수출상품에 적정한 유통경로
○ 바이어와의 거래 선호 방식은 회사의 성격에 따라 다양하나 직접 바이어 발굴은 많은 바이어들이 공급업체 발굴을 위하여 세일즈 랩(Sales Rep)을 이용하고 있고, 계약 체결 직전까지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다.
- 따라서 미국 바이어들과 직접 공급체결을 위해서는 먼저 판매 거점지역을 선정한 후 현지 사정에 밝은 지역 전문가를 영입 하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하며, 이외에도 현지 유관 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계의 구축이 이루어져야 한다.
○ 한국 수출기업의 경우에는 대부분이 미국 현지사정에 어둡고, 해외 영업에 대한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최종 소비자들과의 직접적인 판로구축 노력보다는 현지 금형 디스트리뷰터 및 지역 딜러를 활용하여 유통망을 구축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이다.
- 따라서 상기 언급한 ‘미국 플라스틱 산업협회 (The Society of Plastic Industry)’에서 제공하는 회원 리스트 또는 ‘토마스레저널’ 같은 정보제공 업체 리스트를 활용하여 예상 판매거점 지역의 세일즈 에이전트를 확보하는 방안이 보다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 이미 미국 금형시장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의 경우 독자적인 유통망 개척보다는 세일즈 랩을 활용한 유통망 구축 방식을 선호해 왔으며, 미국 시장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들은 보다 효과적인 유통망 확보를 위해 이들 기업에 대한 벤치마크를 실시할 필요가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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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광고 전략 (Promotion Strategy)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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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지에서 활용 가능한 광고 매체
○ 미국 플라스틱 금형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대부분의 한국 기업들은 초기시장 진출에 따른 자금소요를 최소화하기 위해 현지 광고 및 PR 전략을 의도적으로 생략하는 경우가 많다.
- 일차적으로 활용 가능한 방안은 플라스틱 관련 정보제공업체 리스트에 가입하는 방법이며 금형관련 웹사이트나 무역 전문 잡지를 활용하는 방식도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 이러한 노력은 최초 소비자 인식 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며, 이후 제품에 대한 관심과 정보축적 단계를 거쳐 구매결정에 이르기까지 현지 금형시장에서 실수요자를 확보 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광고매체로 활용 가능한 웹사이트 목록
광고매체 |
URL |
성격 |
플라스틱스 뉴스 |
www. lasticsnews.com |
플라스틱 산업 전문 매거진 |
Alibaba |
www.alibaba.com |
국제 무역상품 정보제공 |
Kellysearch
Business Directory |
www.kellysearch.com |
플라스틱 금형 정보제공 |
플라스틱 산업협회 |
www.socplas.org/ |
플라스틱 산업 대표기관 |
NPE 2006 |
www.npe.org |
플라스틱 관련 국제 박람회 |
- 미국 시장 진출 시 자금의 여력이 있는 경우라면, 판매거점 지역의 무역 잡지나 유력 경제 관련지에 광고를 싣는 방안을 고려하는 것이 좋으며, 이 경우 지역신문 광고는 크기에 따라 1~2만 달러, 칼라 잡지광고는 2~3만 달러 정도가 소요된다.
○ 미국에서 개최되는 금형 및 플라스틱 제품 관련 박람회 참가는 한국 기업들이 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광고 전략의 일환으로써 이를 통해 자사 제품에 대한 미국 시장에서의 정확한 위치 파악이 가능하며, 보다 적극적인 광고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미국에서 개최되는 플라스틱 금형 관련 박람회로는 ‘미국 플라스틱 산업협회(The Society of Plastic Industry, SPI)’가 3년에 한 번씩 개최하는 플라스틱 엑스포(National Plastic Expo, NPE)가 대표적으로 2006년 6월 19일부터 23일까지 5일간 시카고 맥코믹 플레이스(McCormick Place)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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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시 참고사항 (Export Guideline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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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수출 요건 (Export Requirement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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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지 수입관세 및 부가세
○ 미국은 97년부터 '최혜국대우(Most Favored Nation, MFN)'라는 용어를 '정상무역관계(Normal Trade Relations, NTR)'로 바꾸어 사용키로 하는 법안을 승인하고, 이후 ‘정상무역관계’란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한국과 같은 세계무역기구 가입국에는 정상무역관계를 부여 저율의 협정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 ‘미국 국제무역 관리청(United State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USITC)’의 국가별 관세 정보에 따르면, 한국산 플라스틱 금형제품에 대한 미국 관세 부과율은 제품별 특성에 따라 0~3.8%(MFN Tax) 사이의 비교적 낮은 관세를 적용받고 있는 실정이다.
• ‘미국 국제무역 관리청’은 이 제품군을 12개 세부 품목으로 분류하여 세부 품목별 차등 관세율을 적용하고 있다.
플라스틱 금형 세부 제품별 미국 관세율 (단위 : %)
HS Code |
제품 |
관세율(MFN) |
84801000 |
Molding boxes for metal foundry |
3.1 |
84802000 |
Mold bases |
3.4 |
84803000 |
Molding patterns |
2.8 |
84804100 |
Molds for metal, injection, compression |
3.1 |
84804900 |
Molds for metal or metal carbide other
than injection or compression types |
3.1 |
84805000 |
Molds for glass |
Free |
84806000 |
Molds for mineral materials |
Free |
84807110 |
Molds for rubber or plastics, injection
or compression types, for shoe machinery |
Free |
84807140 |
Injection or compression type molds for
rubber or plastics for the manufacture of
semiconductor devices |
Free |
84807180 |
Molds for rubber or plastics, injection or
compression types, other than for shoe
machinery or for manufacture of
semiconductor devices |
3.1 |
84807910 |
Molds for rubber or plastics, other than
injection or compression types, for shoe
machinery |
Free |
84807990 |
Molds for rubber or plastics, other than
injection or compression types, other than
for shoe machinery |
3.1 |
자료원 : 미국 국제무역 관리청(USITC)
□ 비관세 장벽
○ 미국은 일차적 수입관세 이외에도 세관이용 수수료 및 표준 규제안과 같은 다양한 비관세 장벽을 설치하여 외국 제품들에 대한 수입규제 조치를 강화중이며 플라스틱 금형의 성공적인 수출을 위해서는 이러한 비관세 장벽에 대한 이해가 밑받침 되어야 한다.
- 미국은 수입품에 대해 관세이외에 ‘세관이용수수료(Customs User Fees)’ 중 하나인 ‘물품 수속비(Merchandise Processing Fee)’와 ‘항만 유지비(Harbor Maintenance Fee)’를 부과하고 있어 수입품의 경쟁력 약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 ‘물품 수속비’는 미국 속령 및 최빈국가의 제품을 제외한 대부분 수입품에 대해 최저 25달러부터 최고 485달러까지 0.21%의 종가세를 부과하고 있으며 ‘항만유지비’는 미국항구에 입항하는 상업용 화물에 대해 0.125%가 부과되고 있다.
- 이 외에도 ‘UL마크’와 같은 미국표준규격 의무화, ‘환경인증’, ‘미국 특허’ 등과 같은 다양한 규제안들이 한국기업들에 큰 부담이 되고 있어 ‘자유무역지대(FTZ)’ 이용과 같은 관세절감 방안의 개발과 시행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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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거래 관행 (Business Practic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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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금 결제 관행 및 계약체결시 유의사항
○ 미국 플라스틱 금형 시장에서 미국 제조업체들은 권장 소비자 가격 이외의 가격 자료를 외부에 발표하지 않는 것을 관행으로 여기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제품 가격정보를 수집하기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 이는 거래선과의 가격 결정이 계약에 따라 정해지는 내부가격 이라 할 수 있기 때문인데, 한국 수출업체들의 경우 이러한 관행을 알지 못하여 전시회에서 만나는 실수요자들에게 수출 희망가격을 미리 누설해 버리는 실수를 저지르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 이 경우 최종 실수요자들이 수출가격을 알게 되면 국내업체와 공급 계약을 체결한 디스트리뷰터나 딜러의 경우, 그 입지가 매우 좁아지게 되어 판매활동에 많은 지장을 받게 됨을 명심 해야 한다.
- 또한 같은 지역에 위치한 유통업자 및 딜러들은 서로 제품이 중복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브랜드 및 제품선택에 있어서 배타성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 경우 보다 많은 하위 디렉터리를 보유한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 현지 바이어 특성
○ 미국 현지 박람회 참가 시에 한국 기업들은 무엇보다 현지 바이어들의 특성과 그들이 바라는 공급업체의 조건에 대해 미리 숙지하는 것이 좋다.
- 실제 전시회를 통해 우수한 제품을 선보였음에도 불구하고, 제품과 기술정보에만 신경을 쓴 나머지 현지 바이어가 원하는 공급업체 기준에 부합하는지에 대해 증명할 수 있는 충분한 자료를 준비하지 못해 최종계약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 따라서 현지 바이어 및 유통업체들이 원하는 자료를 충분히 준비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재무정보’ 및 ‘공급업체 제조물 책임자 보험가입(PLI) 정보’, ‘각종 테스트 통과 및 인증 확보 여부’등은 반드시 준비해 가는 것이 좋다.
- 무엇보다 바이어들에게 경쟁 기업의 제품과 비교해서 가격 정보만을 집중적으로 제공할 경우 일부 바이어들을 구매자로 확보할 수 있을지는 모르나, 최종 소비자 가격이 미리 노출됨으로 인하여 대부분의 중개 유통업자나 딜러들로부터 외면 받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