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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 스크랩 초막절
김광찬 추천 0 조회 198 10.11.15 13:27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초막절(http://en.wikipedia.org/wiki/Succot)


초막절은 유대인의 주요 축제로 유월절 및 오순절과 함께 예루살렘을 순례하는 축제 중의 하나이다. 공식 히브리 명칭은 ?코트(????? 또는 ???????)이다. 이 축제는 티쉬레이 월 15일에 시작하여, 이스라엘에서는 21일, 이스라엘 밖에서는 22 일에 끝난다.(양력으로 9월 말부터 10월 초까지) 이 때 유대인은 임시 오두막을 지어 그 안에서 네 종류의 식물을 흔든다. 회당에서는 하카포트를 행한다.


이 축제는 콜 하모에드를 포함하여 7일간 이루어진다. 그리고 초막절 다음 날은 또 다른 축제 셰미니아 체레트가 열린다. 초막절에 해당하는 ?코트는 오두막 또는 초막을 의미한다. 고대 이스라엘이 이집트에서 탈출하여 사막에서 40년간 방랑할 때, 그들은 무너지기 쉬운 집에서 거주했는데, 초막은 그 때 거주처의 형태를 후손이 생각나게 한다.


초막절 동안 초막은 삶의 공간이 되고 모든 음식을 그 곳에서 먹는다. 축제일 하루하루 가족들은 대추야자의 잎사귀 그리고 불수감(Citrus medica), 또는 4 종류의 식물을 흔들면서 신의 은총을 암송한다.[1]


스가랴에 따르면, 메시아가 통치하는 시대에는 초막절이 세계적인 축제가 될 것이다. 모든 나라가 예루살렘에서 축제를 경축하기 위해 매해 순례할 것이다.[2]


<용어 설명>_위키에서 찾아 번역하였음.


  • 티쉬레이 월(Tishrei 또는 Tishri, Hebrew: ?????????); 유대 일반인 달력으로 첫 번째 달, 교회력으로 6번째 달이다. 이 이름은 바빌로니아어이다. 일반적으로 티쉬레이 월은 현대 달력으로 9월과 10월 중에 있다.
  • 하카포트(hakafot); 토라 두루마리를 앞세우고, 남녀노소 모두 춤을 추면서 회당을 7 바퀴 도는 의식
  • 콜 하모에드(Chol Hamoed); 초막절의 2 번째 날부터 7번째 날까지
  • 셰미니아 체레트(Shemini Atzeret); '성회의 제8일'이라는 뜻이며, 초막절과 연달아 열리는 축제이다.
  • 네 종류의 식물(Hebrew: ????? ???????, 알마트 하미님 또는 알바 미님); 토라에서 언급된다. 카라이트 유대인은 네 종류 나무의 가지를 이용하여 초막을 지었으며, 탈무드 유대인은 한 종류의 과일과 세 형태의 나무 가지를 흔들었다. 네 물건을 흔드는 것은 토라에서 설명한 계율이다.(레위기 23:40) 이것은 유대인의 예배에 대한 상징적 암시를 포함한다. 탈무드 전통에 따르면, 네 물건은 다음과 같다.

1. 루라브(????); 풍성한 녹색 대추야자 나무 잎사귀

2. 하다쓰(???) ? 잎사귀가 있는 은매화 나무 가지

3. 아라바(????) ? 잎사귀가 있는 버드나무 가지

4. 에트로그(?????) ? 유자나무 열매 또는 불수감(Citrus medica)


 

애쉬케나지(Ashkenazi) 전통에 따른 네 종류의 식물


목차


1 기원과 고대의 계율

1.1 랍비 유대교의 해석

2 법과 관습

2.1 기도

2.2 콜 하모에드(??? ?????)

2.3 하켈

2.4 심채트 베이트 하쇼파흐(Simchat Beit HaShoevah)

2.5 호샤나 랍바흐

3 셰미니 아체레트와 심채트 토라

4 볼만한 자료

5 참고자료

6 더 읽을거리

7 외부연결

7.1 Jewish

7.1.1 General

7.1.2 By religious movement

7.2 Christian


1 기원과 고대의 계율


초막절은 농경적 기원을 가진다. 성서에서 나타나는 초막절에 관한 정보를 다음과 같이 보여준다.


  • 초막절은 ‘수확의 축제’라는 이름을 갖는다.[3]
  • ‘일곱 번째 달의 축제’라는 표현에서 계절을 알 수 있다.
  • 출애굽기 23;16 와 신명기 16;13에서 축제시기를 알 수 있다.

이러한 정보로부터 초막절이 농경적 기원을 갖는다는 것은 명백하다. 초막절은 열매 수확에 대한 감사 축제였다. 열매의 수확이 완전히 끝난 후, 초막절은 지난해 자연이 준 풍요에 대한 일반적 감사제로 간주된다.


초막절은 ‘주님의 축제’[5] 또는 간단히 ‘축제’[6]라고 명명되는 것에서 지시하는 것처럼, 유대교의 가장 중요한 축제 중의 하나가 되었다. 아마도 초막절에 수많은 사람들이 참여했기 때문에, 초막절은 중요한 국가적 축제가 되었다. 모세는 7년 마다 초막절 동안 율법을 읽기 위해 이스라엘의 아이들을 모으라고 명령했다.(신명기 31:10-11) 솔로몬 왕은 초막절에 예루살렘 성전을 봉헌했다.(열왕기 상 8, 역대하 7) 그리고 이스라엘 민족이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하여 예루살렘에서 희생 제사를 재개한 후에, 초막절은 첫 번째 성스런 행사로 관찰된다.(에스라 3:2-4)


레위기에서 하나님은 모세가 백성에게 명령하도록 말한다. “첫째 날 너는 장식용 나무 열매, 야자나무 가지, 잎사귀가 풍성한 나무의 가지, 그리고 시내의 버들을 가지고 와라.”[레위기 23:40] 그리고 “너는 7일 동안 오두막에서 살아야 한다. 이스라엘의 모든 시민은 오두막에서 살아야 한다. 그래서 내가 이집트 땅에서 너희를 데리고 나왔을 때, 오두막에서 이스라엘 사람이 살도록 한 것을 너희의 자손이 알도록 해야 한다.(레위기. 23:42-43)


1.1 랍비 유대교의 해석


랍비 유대교의 중요한 주석서인 탈무드는 구약성서에서 나타나는 초막절을 언급한 많은 문장들을 확장한다. 보기로 느헤미야서의 초막절 계율에 관한 이야기에서 한 천사를 나타나게 한다. 느헤미야의 책은 바벨론에서 돌아온 후, 이스라엘인이 초막을 만들고 거주하면서 어떻게 초막절을 경축하는지를 묘사한다. 느헤미야는 “이스라엘이 여호수아의 시대에서부터 그렇게 하지 않았다”(느헤미야 8:13-17)고 보도한다. 그러나 탈무드(Erkhin 32b)에서는 “의로운 왕 다윗이 초막절을 위한 초막을 결코 짖지 않았는가?”라고 물으면서, 이스라엘 사람이 900년 이상동안 초막 짖기를 포기했다는 것을 그 구절이 의미할 수 없다고 판단한다. 탈무드는 느헤미야가 그의 시대에 초막의 어떤 특별한 특징에 관하여 이야기하는 것으로 결론 내린다. 가나안 땅은 이스라엘인이 처음 여호수아와 함께 가나안 땅에 들어갔을 때 거룩해졌다. 그런데 그들이 바벨론으로 끌려감으로 땅의 거룩함은 사라졌다. 이제 바벨론으로부터 돌아옴에 의하여 가나안 땅의 거룩함은 영원히 되돌아왔다. 미쯔보트(Mitzvot, 안식년과 희년법을 포함한다.)는 오직 거룩한 땅에서만 유효하다. 따라서 안식년(Shmita)과 희년(Yovel)의 법은 가나안 땅으로 되돌아옴에 의하여 새롭게 회복되었다. 랍비 Malbim은 느헤미야가 예루살렘에 대한서만 이야기 한다고 덧붙인다. 첫 번째 성전 시대동안 예루살렘 안에 초막을 짓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예루살렘은 이스라엘의 13부족의 어떤 부족에게도 분할된 적이 없기 때문이다. 오히려 예루살렘은 모든 부족이 집단적으로 소유한 땅이다. 그러므로 예루살렘은 지금까지 공공의 영역으로 생각된다. 그러므로 초막을 지을 수 없으며, 할라카에 따라 사적인 영역에서만 단지 지을 수 있을 뿐이다.


<용어설명>_위키에서 찾아 번역하였음.


  • 미쯔보트(히브리어: ?????): 토라에 있는 613개의 계명을 언급한다. 나중에 7개의 랍비 명령이 추가되어 총 620개의 계명이 된다. 이 용어는 또한 미쯔보트의 이행을 언급할 수 있다.
  • 쉬미타(히브리어: ??????); 안식년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토라에서는 농사를 지을 때, 6년을 농사를 짓고 마지막 7년은 땅을 경작하지 말라고 명령한다. 그 마지막 7년째를 쉬미타라고 한다. 이 법은 오늘날의 유대교에서도 여전히 준수되고 있다.
  • 요벨(히브리어; ????); 희년을 말한다. 쉬미타가 7번 끝났을 때 해이다. 성서에서는 이스라엘과 유다 왕국의 지역에 잇는 땅의 소유권과 관리에 관하여 특별한 명령을 내린다. 희년에 관하여 49년째인지, 50년째인지에 관한 논쟁이 있다.
  • 할라카(Hebrew; ?????); 성서의 법(613개의 미쯔보트)과 나중에 덧붙여진 탈무드와 랍비법, 그리고 관습법과 전통까지 포함하는 유대교 법의 집합적 몸체이다.

2 법과 관습


 

축제동안 사용되는 현대의 초막


초막절은 7일간의 축제이다. 첫째 날은 특별한 기도예배와 축제 음식과 함께 충만한 잔치로 경축된다. 나머지 날은 콜 하모에드(잔치주일)로서 알려져 있다. 초막절의 마지막 날은 호샤나 랍바흐(Hoshana Rabbah)로 불리며 특별한 계율이 있다. 이스라엘 밖의 땅에서는 처음 이틀간 충만한 잔치를 연다. 초막절 기간 동안 음식을 초막 안에서 먹는다. 그리고 어떤 가족들은 그곳에서 잔다. 비가 오는 경우에는 그 계명이 철회된다. 매일 대추 야자나무 잎사귀와 유자나무 열매를 흔들면서 축복의 말이 암송된다. 초막절 계율은 성서의 느헤미야서, Mishnah(Sukkah 1:1?5:8), Tosefta (Sukkah 1:1?4:28), 예루살렘 탈무드(Sukkah 1a?), 바벨론 탈무드(Sukkah 2a?56b)에 자세히 나와 있다.


<용어설명>_위키에서 찾아 번역하였음.


  • 호샤나 랍바흐(Hoshana Rabbah, 히브리어: ??????????? ??????); 대 탄원일로 유대회당에서 예배하는 사람들이 아침 예배동안 성소주위를 걷는 날이다. 이날의 특징은 특별한 회당 예배이다. 회당 예배자들은 대추 야자나무 잎사귀와 유자나무 열매를 흔들면서 회당을 일곱 바퀴 돈다. 그 동안 회중은 축복의 말을 암송한다.

2.1 기도


초막절 동안 매일 토라 읽기를 포함하여, 아침 기도 후 무싸프 암송, 하렐 읽기, 아침 식사 후 특별한 탄원으로 아미다흐를 암송하며 자비를 기원한다. 덧붙여서 안식일을 제외하고 네 종류의 식물 흔드는 데, 이 의식은 하렐과 호샤노트를 행하는 중 이루어진다.


<용어설명>_위키에서 찾아 번역하였음.


  • 무싸프(히브리어: ??????????); 암송하는 기도문으로 유대교 계율의 일부로 구성된다. 하루에 세 번 행하는 암송기도 중 아침에 암송한다.
  • 아미다흐(히브리어; ????? ??????); 유대 기도예전의 중심으로 평일에 행하는 아침기도, 점심기도, 저녁기도 각각에 암송하는 기도문이다. 특별하게 요약된 아미다흐는 무싸프의 핵심이다.
  • 하렐(Hebrew: ????); 시편 113-118 편을 그대로 암송하는 기도이다. 이 기도문은 찬양과 감사를 위해 사용된다.

호샤노트(Hoshanot)


축제 동안 매일, 예배자들은 시편 118;25과 호샤노트로 알려진 특별한 기도문을 암송하며 네 종류의 식물을 가지고 유대회당 주위를 걷는다. 이러한 행위는 무싸프의 끝 또는 아침 토라 읽기 후에 행한다. 이 의식은 예루살렘 성전에서 버드나무 의식을 기념한다. 예루살렘 성전에서 버드나무 의식을 행할 때, 예배자들은 기도를 암송하고 희생제물의 제단 주위를 행진하며, 버드나무 가지를 제단 옆에 쌓는다.


우쉬피진(아람어; ??????)


축제일 동안 몇몇 유대인은 초막으로 일곱 명의 고귀한 손님을 맞이하는 상징으로 우쉬피진 기도문을 암송한다. 우쉬피진은 이스라엘의 일곱 목자 아브라함, 이삭, 야곱, 모세, 아론, 요셉, 다윗을 묘사한다. 전승에 따르면 축제일의 각 밤에 이 주인공의 목자중의 한 명이 다른 여섯 명에 의해 인도되어 초막으로 들어온다. 우쉬피진 하나하나는 여섯 복자가 방문한 날의 영적 초점에 필적하는 것을 알려주는 독특한 내용을 갖는다.


2.2 콜 하모에드(??? ?????)


초막절의 2 번째 날 부터 7 번째 날은 콜 하모에드라고 불린다. 이스라엘 외부에서는 3일째부터 7 번째 날까지이다. 할라카 규약은 이 날들을 평일보다는 더 많이 그러나 축제일보다는 적게 규제한다. 실제로 축제일 동안 필요한 모든 행동, 즉 음식을 사거나 준비하는 것, 축제일을 축하하며 집을 청소하는 것, 또는 다른 사람의 초막을 방문하기 위해서나 가족 소풍을 위해 여행하는 것과 같은 행위는 유대 법에 의해 허락된다. 그런 옷을 세탁하거나 수선하는 행위, 심한 육체적 활동 같은 축제일의 오락이나 향유를 방해하는 행동은 허락되지 않는다. 율법에 충실한 유대인은 전형적으로 콜 하모에드를 휴가 기간으로 취급한다. 그들은 그들의 초막에서 평소의 음식보다 더 좋은 음식을 먹고, 손님을 환대하며, 그들의 초막에 다른 가족을 초대하고, 가족 소풍을 간다.


초막절에 있는 안식일에는 아침 회당 예배동안 전도서를 읽는데, 이스라엘 안에서만 읽는다. 디아스포라 공동체는 전도서를 초막절이 끝난 후 첫 번째 안식일에 읽는다. 전도서는 인생에 대한 덧없음을 강조하며(“덧없음 중에 덧없음, 모든 것은 덧없다....”), 초막절의 주제를 반향 한다. 또한 죽음의 강조는 초막절이 발생한 시기(인생의 가을)를 반영한다. 마지막에서 두 번째 구절은 하나님과 하나님의 토라에 대한 준수가 오직 보람 있는 일이라는 교훈을 강화한다.


2.3 하켈(Hakhel)


예루살렘을 순례중인 모든 사람은, 유대 왕들이 토라의 일부를 읽는 것을 듣기 위해, 초막절의 콜 하모에드 첫 째 날에 성전의 안마당에 모였었다. 이 의식은 신명기 31;10-13에 명령되어 있고, 7 년 마다 안식년 다음 해에 행했다. 이 의식은 성전이 파괴된 후에 멈추었으나 과거보다는 적은 범위로 몇 몇 집단과 이스라엘 정부에 의하여 다시 행해지고 있다.


2.4 심채트 베이트 하쇼파흐(Simchat Beit HaShoevah)


초막절 중간 날 동안, 심채트 베이트 하쇼파흐로 알려진 음악과 춤의 집회가 열린다. 이것은 실로암 못으로부터 예루살렘 성전에 이르는 예루살렘 순례 길을 따라 물을 나르는 의식을 기념한다.


2.5 호샤나 랍바흐(Hoshana Rabbah)


초막절 7 번째 날은 호샤나 라바흐로 알려져 있다. 이 말의 의미는 ‘대 탄원’(Great Supplication)을 의미한다. 이 날에는 예배자들이 특별한 의식을 행하는 데, 그 의식은 네 종류의 식물을 들고, 기도문과 함께 시편 118;25을 암송하면서, 회당 주위를 일곱 번 순회하는 것이다. 덧붙여 다섯 버들나무 가지 한 묵음을 땅에 두드린다.


3 셰미니 아체레트와 심채트 토라(Shemini Atzeret and Simchat Torah)


초막절이 끝 난 다음날은 셰미니 아체레트로 알려져 있다. 셰미니 아체레트는 초막절과 다른 축일로 고찰된다.[7] 디아스포라에서는 두 번째 축일로 심채트 토라(토라의 기쁨)가 경축된다. 이스라엘 땅에서 심채트 토라는 셰미니 아체레트 중에 기념된다. 셰미니 아체레트 중에는 초막을 떠나 집에서 식사한다. 이스라엘 밖에서는 많은 사람이 은총을 빌지 않으며 초막에서 식사한다. 초막은 심채트 토라 중에 사용되지 않는다.


4 볼만한 자료


Jewish holiday

List of harvest festivals

Harvest festival

Ushpizin (film)


5 참고자료


1 Gabrielle A. Berlinger (2008) Ritual Interpretation: The Sukkah as Jewish Vernacular Architecture. M.A. Thesis, Department of Folklore and Ethnomusicology, Indiana University Bloomington.

2 Zech. 14:16-19.

3 Ex. 23:16, 34:22

4 Ezek. 45:25; Neh. 8:14.

5 Lev. 23:39; Judges 21:19

6 1 Kings 8:2, 8:65; 12:32; 2 Chron. 5:3; 7:8

7 Cf Talmud, Tractate Rosh Hashanah 4b, for rare cases where it is viewed as one.


6 더 읽을거리


Chumney, Edward (1994). The Seven Festivals of the Messiah. Treasure House. ISBN 1560437677.  (Christian)

Howard, Kevin (1997). The Feasts of the Lord God's Prophetic Calendar from Calvary to the Kingdom. Nelson Books. ISBN 0785275185.  (Christian)


7 외부연결


7.1 Jewish


7.1.1 General


JewFAQ discussion on Sukkot

Sukkot - Jewish Virtual Library

Sukkot 101 - My Jewish Learning

Sukkot on the Net

The Sukkah Project - for building your own sukkah

Torah Tots Sukkot page - for younger children


7.1.2 By religious movement


Sukkot page from the Orthodox Union (Orthodox Judaism)

Sukkot page from the Chabad Lubavitch movement, a branch of Chassidic Judaism

Sukkot page from the United Synagogue of Conservative Judaism

Sukkot page from the Union for Reform Judaism

Page on Hag Ha-Sukkot (Holiday of Sukkot) from Karaite Korner (Karaite Judaism)


7.2 Christian


Christian observances of Jewish holidays: Feast of Tabernacles

God's Holy Days: Tabernacles

Why I keep the Biblical Feasts

God's Holy Day Plan - Hope For All Mankind

The Holy Days-God's Master Plan

Literature about the Feast of Tabernacles

List of locations to Keep the Feast of Taberna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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