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제목은 (실전 POP예쁜글씨 배우기 )
인터넷 POP관련 검색어 중에 가장압도적인 검색어에 의해 정했습니다.
제1부 POP 광고에 대해서
1.POP 광고란
POP는 Point of Purchase 의 약자로
구매시점광고 또는 판매시점의 광고라고도 하며
pop광고는 최소비용으로 최대의 광고 효과를 기대할수 있는 시각적으로
표현된 직접광고이다.바겐세일,특별판매,할인판매 같은것을 프로모션 할때 쓰는 광고 표현으로써
소비자와 제품을 한 장소에 직접 연결 해 주어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행동으로 옮기게 하는 중요한 광고매체이다.
이는 상품을 판매하는 장소에서 판매원의 안내가 없더라도 이 시각화된 문자광고를 통해
직접 구매에 이를수 있게 하는 직접 광고를 말한다
특히 피오피 광고의 시각화된 그래픽 요소로 인해 매장이나 행사장 등에서는 인테리어 효과까지 기대할수 있다.
2.POP광고의 기원과 역사
POP 광고의 기원은 고대로봄베이 상점에서 적토로 된 조각판을 발견하여
해석해 보니 로마상인들은 글을 모르는 고객들을 유도하기 위해 제품의 실제 모양을 모델로 만들어
전시하거나 회화적으로 표현하여 조각판을 상점의 벽, 천정, 선반에 부착하였다고 합니다.
즉 적토 조각판은 POP 광고물의 원조였던 것이죠.
POP 광고의 시작은 1930년대 미국에서였습니다. 당시 미국에는 셀프 서비스 방식의 슈퍼마켓이 등장하던 때였습니다. 슈퍼마켓의 판매 형태는 점원의 안내 없이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었습니다. 때문에 각 상품마다 상품정보, 생활정보 등의 문구를 설치, POP 광고는 필수 사항이었던 것입니다.
1950년대부터 시작된 간접광고인 TV, 라디오, 신문, 잡지 등의 매스미디어의 확대 발전은 더더욱 POP 광고의 필요성을 증대시켰습니다. 소비자와 제품과의 직접 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직접 광고인 POP 광고는 상업의 발달과 정보의 홍수 속에서 소비자와 제품과의 직접적인 매개체로서 제품 판매촉진의 중요한 수단이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POP란 말이 처음 등장한 것은 1970년이었습니다. 주로 백화점에서 디스플레이 성격을 띈 브렌드 명판, 암등 등의 디스플레이 소품 등을 일컫는 말이었습니다.
당시는 지금처럼 전자제품이 발달되지 않아, 생활용품에서 POP가 먼저 이루어졌는데 화장품업계가 POP 선두 주자라 할 수 있습니다.
3. POP 광고의 종류
POP 광고의 종류로는 현수막, 스탠드, 간판, 롤, 브라이드, 모바일 깃발벽면에 붙이는 광고물, 포스터, 알림 보드, 장식 등 그 외에도 여러 가지 종류들이 다양합니다.
1) 점두(상점 밖) POP
고객의 시선 집중하고 호기심 유발하며 판매점의 이미지 향상과 고객을 점내로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윈도우 디스플레이, 연출용POP, 행사포스터, 현수막, 간판 등
사진1첨부 : 백화점이나 건물 외벽에 붙어있는 광고현수막 등의 컷
2) 점내 POP - 고객에게 매장 안내와 상품 코너 안내를 해 줍니다. 이벤트 분위기를 연출하여 충동구매를 자극하는 역할도 합니다.
사인보드, 일러스트, 모빌류, 행거, 안내사인, 상품코너, 포스터
.사진2첨부:매장내부 천장에 매달린 여름상품 대량입하 등의 컷
3) 진열 POP - 가격, 제품비교, 제품정보 등을 안내하며, 타 상품과의 차별화를 두는 이익 및 장점을 안내하여 고객의 구매결정을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제품안내 카드, 가격표
사진3첨부-진열대에 붙어 있는 가격표 사진 등의 컷 첨부
3.POP 광고의 요소
POP 광고 제작은 고도의 표현 기술을 요합니다. 표현 기술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표현 문장(Copy)
표현 문장은 캐치 프레이즈와 설명문으로 구분합니다. 어느 쪽이든 될 수 있는 대로 짧게 표현하는 것이 요령입니다.
① 캐치프레이즈(Catchphrase) : 손님의 기분을 포착하고 유도하기 위하여 기발하고 참신하며 짧은 문구 이어야 합니다. POP 광고는 문학적인 표현보다는 단적으로 상품의 특징을 꼬집어서 표현하는 짧은 말로서 충동구매로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흔히 자극적이면서도 신선한 표현이 환영을 받습니다.
② 제목(Headline) : 상품의 특징이나 유리함 또는 편리함 등을 호소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또한, 상품의 요점을 짧고 인상적인 표현으로 간단하게 구성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운율이 자연스러워야만 효과적입니다.
2) 삽화((illustration)
사진이나 그림은 문자 이상으로 사람의 눈을 끕니다. 그러므로 될 수 있는 한 재미있는 그림이나 사진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진이나 그림은 POP 광고의 지면을 보다 돋보이는 역할을 하므로 보다 더 POP 광고 내용과 일치해야 합니다. 즉 제품의 정보, POP 주문자의 의도, 이벤트 내용 등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요즘들어 POP 광고에서 일러스트레이션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평소에 꾸준한 연구와 그리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3) 레이아웃(layout)
아무리 훌륭한 캐치 프레이즈에 뛰어난 설명문이 준비되었다 할지라도, 또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을 창안했다 할지라도 그 조화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광고 효과는 커녕 오히려 상품의 가치를 반감시키고 이미지를 저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레이아웃을 잘 짜는 것, 즉 문구나 그림 등을 적절히 잘 배치하여 고객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것이 POP 제작의 키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레이아웃의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문장은 될 수 있는 대로 옆(가로)으로 씁니다.
② 윤곽을 뚜렷이 해줌으로써 지면이 정리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뚜렷하면 역효과를 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윤곽을 그리지 않는 것도 있습니다.
③ 적당한 여백을 남겨야 합니다. 여백이란 필요없는 것 같으나 사실상 여백이 있음으로써 지면이 정리되고 내용이 명확해지기 때문입니다.
4) 레터링(lettering)
레터링이란, 글씨쓰기, 글자의 배치 등을 말합니다.
POP 광고 제작에서 글씨를 잘 쓰고 못 쓰는 것은 호소력에 큰 영향을 줍니다. 잘 쓰여진 글씨는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쉬우며, 아울러 상품의 품격마저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서툰 글씨는 상품의 품격을 저하시키기 때문입니다.
레터링을 할 때는 다음과 같은 점에 주의를 요합니다.
① 글씨는 정성을 들여서 써야 합니다. 쓰기 전에 반드시 글자를 등분해서 정돈한 후 작업을 진햅합니다.
② 색의 수를 한정해야 합니다. 한 장의 POP 광고에 사용되는 색은 3색 정도로 한정시키는 것이 보통입니다. 너무 많은 색을 사용하면 오히려 읽기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상품의 품격이나 색채에 따라서 레터링의 색채를 선택해야 합니다.
③ 숫자에 관해서는 가격을 나타내는 숫자는 아라비아 숫자를 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5) 색채(color)
색채는 행사의 분위기, 상품의 특징, 계절의 이미지를 빠르게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제목이나 가격은 색채시인도가 높은 적색이나 주황색을 사용하며 설명 문구는 청, 녹, 흑색등 차가운 색을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계절별로 주로 쓰이는 색은 다음과 같습니다.
봄 - 황, 녹, 분홍 등 밝고 부드러운 느낌의 색
여름 - 청, 청록 등 색상대비가 강한 시원한 한색계
가을 - 적, 갈색, 적자색 등 풍부한 느낌의 색
겨울 - 적, 회색, 흰색 등 따뜻한 느낌의 난색계
* 각 색상 예시 부탁 (책에는 색상을 다 넣어야 함....)
* 원고 보강되야 하나요....?
6) 규격(size)과 설치
POP 용지의 크기는 사용되는 장소에 따라 적절한 크기로 제작되고 설치되어야 합니다.
① 부담 없는 크기로 결정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POP에 사용되는 크기는
16절(197mm×272mm),8절(272mm×394mm)
4절(394mm×545),2절(545mm×788mm),전지(788mm×1088mm)이며
보편적으로 4절(신문지 펼쳤을 때 절반크기가 가장 많이 활용됩니다.
② 저가품보다 고가품을 작게 합니다.
③ 신상품이나 기획상품일 경우 눈높이보다 약간 낮게 설치합니다.
④ 진열 장소, 상품의 크기를 고려하여 소비자의 눈에 잘 보이는 장소에 설치합니다.
4.POP 광고의 효과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TV나 라디오, 신문, 잡지 광고 등과 같은 광고 형태는 불특정 광고 대상자에게 간접적으로 구매를 유도한다하여 간접광고라 합니다. 이에 반해 직접광고는 광고 대상자에게 직접 다가가 구매를 유도하는 광고 형태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통신판매용 카탈로그, 리플릿 등이 해당됩니다.
그런데 POP 광고는 소비자가 구매할시 충동적 동기를 이용해 직접 구매로 이루어지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더욱 즉효적인 직접광고가 바로 POP 광고인 셈입니다.
일본POP광고협회와 미국POP광고협회가 실시한 조사결과 소비자의 구매 결정은 약 85%(일본)와 70%(미국)이상이 상점에 들어간 후에 내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POP 광고의 역할이 크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광고주인 점주 입장에선 POP 제작 과정이 기존의 광고물 보다 빠른 시간 내에 제작할 수 있어 시장 변화의 빠른 대응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더불어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수작업으로 이루어진 POP 광고는 개성이 강하고 맞춤식 광고라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런 많은 이점들은 대형 마트에서 소규모 상점까지 그 활용도가 높습니다. 또한 종교단체, 학교, 각종 행사장 등으로 활용 영역이 커지고 있습니다.
5. POP광고의 발전 방향
차후 POP광고는 적극적인 마케팅 개념속에서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을 지닌 POP상품으로 소비자들의 다양한 소비풍조와 지각능력 변화에 따라 빛이나 소리, 구동장치 등의 소재를 이용한 4차원적인 요소를 지닌 다양한 POP물의 증가를 기대할수 있습니다.감성마케팅의 일환으로 오감을 이용한 피오피 상품들로 향기가 나고 기분이 좋아지는 POP로 브랜드 회상효과를 증대시킬수 있고 여성의 촉감을 자극하는 매장에서의 터치스크린기능의 POP LED전기의 빛을 이용하는 형형색색의 POP소리가 나고 움직이는 무빙형 POP들이 소량 다양하게 발전될 것으로 봅니다.
수기(手技)POP-예쁜손글씨POP 광고의 전망 (머리말)
컴퓨터의 급속한 보급으로 인해 요즘은 연필보다 컴퓨터 자판이 훨씬 익숙한 시대이다.
손가락만 움직이면 깔끔한 문서 하나를 즉석에서 만들 수 있는 편리한 세상에서 굳이 손으로 쓰는 글씨를 고집한다는 것이 오히려 더욱 낯설다.
하지만 손으로 쓴 글씨에는 기계가 가지지 못한 정감과 개성이 묻어 있어 반갑고 이 반가움이 POP를 향한 관심을 뜨겁게 만드는 이유이다.
요즘 백화점이나 할인점, 슈퍼마켓 등에 가면 가격표와 함께 신상품 소개, 세일행사 등을 알리는 아기자기하고 다양한 손글씨 광고문을 쉽게 볼 수 있다.
자세히 보면 이 광고들은 깔끔하지만, 딱딱한 컴퓨터 출력물이 아니라 사람이 손으로 쓴 글씨다. 이것이 바로 요즘 유행하는 POP(Point of Purchase) 광고다.
POP는 구매시점광고라 하며 대형할인매장, 세일행사장등에서 소비자의 시선을 끌어 알리고 싶은 내용을 손으로 예쁘게 글씨를 쓰거나 그림을 그려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POP는 미술이나 디자인을 전공한 사람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학력 나이 전공에 상관없이 글씨를 잘쓰지 못해도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해도 누구나 쉽게 배울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종이와 물감, 붓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가능하기 때문에 부담이 없고, 나만의 글씨를 쓴다는 창조적 만족감도 크고 무엇보다도 갈수록 수요가 많아 경제적으로 만족할 수 있다는 것이 큰 매력이다. 또한 집에서도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일이기에 부업이나 투잡(TWO-JOB)으로도 충분히 매력적인 일이다. 글씨를 잘 쓰지 못해도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해도 걱정 할 필요가 없다. 교육과정만 이수하면 누구나 가능한 일이다.”
POP는 시간만 투자한다면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 수 있고, 그 작품은 높은 가격을 받고 판매할 수 있다. 또한 광고가 필요한 곳이라면 어디든 수요가 될 수 있어 고소득이 가능하다.
21세기는 평생직장의 시대가 아닌 평생직업의 시대이다. 최근 새로운 전문 직종으로 폭발적인 각광을 받고 있는 POP!!글씨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고 소자본으로 창업 또는 무점포 부업으로 높은 수입을 얻을 수 있는 POP를 주목해보자.
POP 재료 소개 2p -사진
(1) POP제작 POINT -2P
pop제작유형별 포인트
1.가독성-반드시 읽기쉽고 한눈에 들어오게 제작한다.
2.대중성-소비자의 눈높이에 맞게 친근감 있게 제작한다.
3.독자성-독자적이고 창의적인 표현과 차별화되게 제작한다.
4.상징성-내용과 연계되는 이미지와 포인트를 설정하여 제작한다.
5.시각성-독창성있게 흥미롭고 시선을 끌수 있도록 제작한다.
6.용도성-현장 분위기를 적극 참작하고 작품의 용도를 잘 고려한다.
7.조형성-주어진 내용으로 조형미를 표출하도록 구성 편집한다
* POP 표현기법(제작원칙)
- 소비자에게 주는 잇점을 손으로 쓴다.
- 세일 상품을 집중 진열
- 가장 싸다는 느낌이 들도록 할인가를 정한다
- 문자의 크기, 색상을 통일
- 코멘트 제공
- 통상 가격도 POP 부착해야 판매가 증가
- 전략 상품은 눈높이 보다 조금 낮은 곳에 진열
- POP종류와 원칙을 명확히
- 기획 상품의 진열위치는 매대의 좌측에
* POP제작시 서체선택
-반듯체 :전자제품POP,타이틀 글씨-이성적, 고딕류
-매직체:악세사리POP,팬시,피부미용,제과-자유롭게,부드럽게
-시화체:음식류POP,시화,여성,아동,-감성적, 부드럽게
-고어체:전통적이고 고풍스러운.깊은맛 -신뢰감,믿음,정직
POP글씨특징/
* POP광고의 문구작성 요건
1.글씨체-어떤 서체로 쓸것인가.?
2.형태-어떤 형태로
3.글씨크기-글씨 크기는 어느정도로 쓸것인가?
4.글씨의 굵기-두껍게 쓸것인가 ? 가늘게 쓸것인가?
5.글씨여백-획과 획의 여백은 어느정도 할것인가?
6.자간여백-낱말과 낱말사이의 자간은 어느정도 할것인가?
7.색상-전체 색상 분위기는 어떤 색상으로 할것인가?
문자 디자인( Lettering )은 모든 광고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39.7%의 큰 비중을 차지한다.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하여 용도에 적법하게 제작하여 광고효과를 극대화 해야 한다.
*획과 획의 여백을 좁게 하고
글자와 글자간의 간격인 자간은 대한 가까이 붙여쓰는 것이 좋으며
초성은 크게 중성은 짧게 종성은 작게 가까이 구성하여 글자의 형태가 역삼각형 꼴로
구성하는것이 손글씨의 독특한 매력이다.
/ POP-연상색채 2p
/ 붓 선택과 사용법 2-사진
POP서체배우기
(1) 반듯체 10p
선긋기,ㅡ,ㅣ,동그라미 그리기
자,모음 쓰기 / 숫자 기호 쓰기 / 영문 쓰기 /
자모음조합,영문조합,숫자조합
(3) 매직체 10
선긋기,ㅡ,ㅣ,동그라미 그리기 p
자모음 쓰기 / 숫자 기호 쓰기 / 영문 쓰기 /
자모음조합,영문조합,숫자조합
(4) 시화체 10p
선긋기,ㅡ,ㅣ,동그라미 그리기
자모음 쓰기 / 숫자 기호 쓰기 / 영문 쓰기 /
자모음조합,영문조합,숫자조합
(5) 고어체 10p
선긋기,ㅡ,ㅣ,동그라미 그리기
자모음 쓰기 / 숫자 기호 쓰기 / 영문 쓰기 /
자모음조합,영문조합,숫자조합
③ 실전 POP 초급 65~94P ( 6/24 촬영 - 23일 콘티 메일)
글씨 조합 요령 2p
/ 테두리,라이트,음영효과 2p (사진)
알콜 효과 배우기 2p(사진)
/ 스텐실 효과 배우기 2p(사진)
/ 물방울 효과 배우기 2p(사진)
/ 시화 프레임 배우기 2p(사진)
/ 레이 아웃과 요소 2p (작품 스캔 후 설명)
제목문구(타이틀 문구)제작법 2p (사진)
④ 실전 POP 중급 95~128P (6/30, 7/1)
효과적인 POP제작법
(목적, 상점규모, 실내분위기, 취향, 부착위치) 4p
(현장 사진- 활용예 사진과 설명글)
POP제작과정
*.POP광고물 제작시에는 반드시 광고주 입장에서 기획하고 판단하여 제작하기 위해
기본 정보를 수집한다.
1.POP제작하는 동기와 취지를 잘 파악한다.
-어떤 용도인지?이벤트를 알리는 것인지?
2.취급상품의 기능과 장점을 잘 파악한다.
-상품에 대한 기본정보를 정확하게 잘 파악하여
핵심포인트를 잘 정한다
3.행사기간의 시기는 어느 계절까지 활용하는지 잘 파악하여야 한다
-POP광고물이 어느정도 시기동안 부착되는지를 파악하고
계절별 컨셉인지? 일년내내 사용할것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철 지난 POP가 부착되어 있는것은 광고에 역효과를 얻을수 있다.
4.매장의 규모와 전체적인 실내장식의 분위기를 잘 파악하여야 한다.
-매장의 크기와 전체 분위기가 어떠한지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하여
매장 분위기를 촬영하여 참고하는것도 좋다.
-매장이 크기가 소규모일때는 대체로 4절지 종이 사이즈로 작업하고
매장의 크기가 30평 이상 클경우에는 2절지 종이 사이즈로 제작하는것이 좋다.
5.주변환경의 상황을 고려하기위해 파악하여야 한다.
-전제적으로 주변의 환경상황을 고려하는것이 좋다.
6.매장의 주 고객층은 누구인지 파악해야 한다.
-주고객이 아동매장인지?남성인지? 여성인지를 파악한다.
7.POP를 부착하고자 하는 위치는 어디인지 파악하여야 한다.
실내에 부착용인지? 실외 부착 할것인지를 파악한다.
POP제작실무
1.작품의 사이즈와 가로형 세로형등의 형태를 정한다.
2.용지의 지질과 두께를 고려하여 선택한다.
3.내용 문안과 컷을 정한다(레이아웃-초안을 잡는다)
4.내용과 용도에 맞는 서체를 디자인 한다.
5.색상을 고려하여 소비자에게 강한 메세지를 전달되도록 제작한다.
6.계절이나 매장분위기를 고려하여 친근감 있게 제작한다.
7.도안(크립아트)를 적절한 위치에 그려주거나 부착한다.
8.문자를 최종적으로 장식한다.
9.작품보호를 위해 코팅처리를 해준다.
-코팅으로 인해 반사될 경우 pop용도가 반감될수 있으므로
무광바니쉬로 코팅처리해 준다.
10.매장 에 납품한다.
실전 POP 제작 과정 (업종별 예제) 30P - 15작품
피부, 미용
제과 제빵
전자제품 - 핸드폰
여성, 아동용품
음식류
마트용
④ 실전 POP 상급 129~182P (7/8, 미정)
주제별 작품(12달 및 행사 작품 위주로 제작 과정 48P
1월 - 설날 / 2월 - 발렌타인데이 / 3월 - 화이트데이 , 입학 / 4월 - 축하 5월 - 감사
6월 - 꽃배달 / 7월 - 여름 휴가 / 8월 - 이벤트 / 9월 - 추석 / 10월 - 축제 / 11월 - 빼빼로데이 / 12월 - 성탄절 / 돌보드 / 웨딩보드
-바른글씨
-체험학습
함초 선생님의 원바세기법 6P ( 7/15 )
원바세 기법 이란
원바세기법은 ...원바세기법은(원적외선 바이오 세라믹의 약칭) 반짝이 펄을 이용하여 입체 글씨를 디자인 하여 작품을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원바세기법은 최초에 함초샘께서 작명하시고 개발하셨습니다.
원바세 기법 -입체POP 제작과정
(재료)
우드락 , 반짝이펄, 세필(매듭)붓, 우드락전용물감, 착색제, 열선컷터기,글루건
(모든 재료들은 화방에서 구매 가능하다).
(과정)
1.연필로 우드락 판위에 원하는 글씨를 쓴다
사진1-연필로 우드락 위에 밑글씨를 써놓은 광경 한컷촬영
2.적당한 농도의 착색제를 붓에 충분히 묻혀 연필글씨위로 따라서 글씨를 쓴다.
사진2-착색제로 글씨를 써 놓은 상태 사진 한컷
3.원하는 색깔의 반짝이 펄을 글씨 위에 골고루 뿌려준다.
사진3-반짝이 펄을 뿌리는 모습 (2/3이상 뿌린상태) 한컷
2-3가지 색깔을 겹겹이 겹겹이 뿌려주면 좀더 예쁜 그라데이션 효과를 얻을수 있다.
4,열선커터기로 글자 모양이 손상되지 않도록 컷팅해 준다.
사진4-열선 컷팅하는 광경 사진 한컷 (2/3이상 컷팅된 상황)
5.글자모양을 일정한 형태의 모양틀 위에 글루건으로 고정 부착한다.
사진5-배경판 위에 글씨를 붙이기 직전의 사진 한컷
6완성작
(사진6-:완성된 작품사진 한컷 )
소간판 제작 과정
재료:
제작과정
1.원단10mm(10T)에 모양틀을 연필로 그려준다.
원단을 연필선을 따라 칼로 자른다.
(사진1-소간판 배경틀 모양사진 한컷)
2.배경틀을 폼 전용물감으로 채색후 레인보우 가루를 뿌린다.
(사진2-채색후 레인보우 반짝이 가루 뿌려주는 장면 한컷)
3.글씨를 쓴후 칼로 오려내고
오려낸 종이모양에 따라 우드락에 그려주고
열선으로 컷팅하여 채색한다.
4.모양틀 뒷판에 글씨를 부착하고 고정후 완성한다.
모빌 POP만들기
재료:
1.적당한 크기의 원형모양을 본뜬 다음 우드락 판위에
그린후 칼로 오려낸다.
2.오려낸 우드락 동그라미 판위에 포장지를 쓰리엠으로
부착해 준다.
3.테두리를 채색해준다.
4.글씨를 쓰고난후 컷팅하여 부착해 준다.
5.모빌POP 작품 완성
앤틱 문패 만들기
재료:
1.
2.
3.
4.
5.
6.
웨딩보드판 만들기 과정소개 또는 작품사진 수록
초크 아트POP
한국예쁜손글씨POP협회 초크아트분과장 -조미선
-초크아트POP란
초크아트 POP란 ?(chalk Art POP)
흑판(검은색 칠판)위에 전용 파스텔과 컬러분필등 기타도구를 이용하여 화려한 글씨와 아름다운 그림을 표현하는 상업미술의 한 분야입니다.
100%수작업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제작자의 따뜻함과 감성적인 분위기가 느껴질 수 있는 단 하나뿐인 특별한 광고보드입니다 (오래 남겨두고 싶은 부분은 코팅 처리하여손에 닿거나 물에 젖어도 지워지지않게하고 잦은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분필을 이용해 쓰거나 지울 수 있게 함으로써 고객의 필요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의 제작이 가능한 기능적인 디자인보드입니다.
매장 인테리어 POP(Point Of Purchase Advertising. 구매시점 광고)에 학창시절 흑판보드를 활용한 초크아트(Chalkart)가 최근 인기를 끌고있다. 초크아트는 옛날 흑판보드에 발색이 좋은 전용 파스텔을 이용하여 그림이나 글자를 그려 넣은 다음 마감제를 사용, 코팅하는 순으로 이뤄진다. 또는 칠판에 스케치를 하고 오일파스텔을 칠한 다음 문질러서 표현하는 기법으로도 표현된다.
이 기법은 손에 닿거나 물에 젖어도 지워지지 않아 오래오래 간직할 수 있고 초크아트 특유의 느낌과 개성을 잘 살린다면 상당히 세련된 느낌의 분위기를 낼 수 있는것이 특징이다. 특히 색상자체가 화려해서 그림은 약간만 들어가고 글씨로 표현해도 멋진 작품이 나오게 된다. 또 흑판에 주로 작업을 하기 때문에 조명이 비쳐진 실내에서는 인테리어 효과도 탁월하고 100% 수작업에 의한 작품이기 때문에 소장성 또한 값어치를 한다.
초크아트는 일반 칠판이나 전용칠판 벽면등에 전용 파스텔을 사용하여 디자인하는 상업미술의 한 종류로 유럽 미국 일본 등에서 여러분야에 사용되고 있다. 레스토랑 술집 뷰티숍 미용실 빵집 가정집 등 적용되는 곳이 다양하고 메뉴판이나 홍보용 또는 인테리어 소품등으로도 활용된다.
한편 초크아트는 호주의 그래픽디자이너 모니크캐논이 학생시절 레스토랑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던중 그날의 메뉴를 그리는 일을 하면서 유래가 되었으며 오일파스텔로 갖가지 음식을 실제와 똑같이 생생하게 그려내면서 본격적인 초크아트가 생겨나게 되었다고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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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크아트란...
오일 파스텔로 칠판에 매장의 컨셉을 담은 그림이나 타이틀을 그려 넣은 메뉴 보드를 말한다.
사용시에 분필(Chalk)을 이용해 쓰고 지우기를 반복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이점은 초크아트라는 명칭의 이유이기도 하다.
초크아트는 카페 등 모든 요식업 메뉴보드와 간판 등으로 가장 많이 쓰인다.
비요식업인 일반 매장 또한 인테리어 보드나 벽화 등으로도 그 수요층이 두터울뿐 아니라,결혼식의 웰컴보드,축하용 선물,
디스플레이 보드로서도 다양한 인기를 끌고 있다...

초크아트(Chalk Art)란 흑판 위에 발색이 뛰어난 유성 파스텔을 사용하여
표현 하고자 하는 모든 것을 화려한 글씨와 아름다운 그림으로 담아내는
상업예술의 한 장르로 호주와 유럽, 일본을 거쳐 국내에 소개 되었습니다.
제작자의 감성적인 테크닉으로 표현되는 초크아트는 그 활용도에 따라 다양한 작업이
가능해 많은 발전을 기대할 수 있는 예술 공예 입니다.

초크아트만의 매력
흔히 칠판 위에 그린 그림으로 잘 알려져 있지만
초크아트는 미세한 돌기가 형성되어 있는 초크아트 전용보드(흑판)를
사용하여 그림이 지워지는 일이 없습니다. 작품이 완성된 후에는 칠판기능을 갖게끔
마감작업을 해 드려 필요에 따라 분필을 사용해 매일 쓰고 지울 수 있어
실용도가 높습니다. 또한 초크아트는 쉽게 파손되던 기존 광고물의 단점을 보완하여
외부에도 설치가 가능하며 반영구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미 거리에는 수많은 광고물과 배너들이 시선을 끌지 못한 채 미관을 해치고 있지만
초크아트는 독특한 분위기와 유쾌하고 드라마틱한 씨즐컷으로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기에
각종 사업장으로부터 수요와 관심이 나날이 늘고 있습니다.

초크아트 메인 메뉴보드는 기존의 딱딱하고 특징 없던 메뉴판에서 벗어나
눈길을 사로잡는 그림과 디자인으로 고객에게 오래도록 기억될 수 있습니다.
벽면은 물론 어떤 공간에도 작업이 가능하여 공간 활용도가 뛰어나며
인테리어 용도로 사용하시기 에도 손색이 없습니다.

초크아트 포인트 메뉴보드는 이젤형 거치대나 고급 입간판 형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실내외의 이동이 용이합니다. 물이 닿아도 지워지지 않으면서 칠판으로도 사용이 가능한
초크아트만의 특징으로 자사의 신메뉴 혹은 이벤트 등을 홍보 할 수 있어
무척 실용적입니다.
초크아트는 반영구적으로 보존이 가능하며 원하시는 어떠한 디자인으로도
제작이 가능하여 로맨틱한 웨딩보드나 돌보드로 인기가 높습니다.
또한 도안을 사용하지 않는 창작으로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자신만의
작품이나 소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분필로 그리는 예술 기법 ‘초크아트’
재료비 저렴하고 기법 다양해 쓰임새 많아
글씨도 아트다. 흔히 흑판(칠판)보드에 쓰는 글씨는 전달하는데, 목적이 있었지만 요즘은 흑판(칠판)보드를 활용한 이미지가 다양해지면서 예술작품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흑판(칠판)의 장점은 분필로 쓰거나 지울 수 있어 오래 남겨두고 싶은 일러스트는 지워지지 않도록 하고 내용이 자주 바뀌는 글씨는 쓰고 지울 수 있는 기능적인 디자인 보드라는 점이다. 최근 불황이 이어지면서 이를 배워 투잡에 뛰어드는 수강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생활에서 인테리어 기능까지 가능한 초크아트에 대해 배워보자.
배워봅시다 - 초크아트
수작업으로 꾸미는 하나뿐인 나만의 보드!!
이색적 인테리어 기법으로 활용도 높아
소자본 창업·부업 가능해 주부들에 인기
지금까지 해왔던 것과는 다른 특수한 기술을 익혀 좀더 다른 분야에 도전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특히 각 문화센터나 평생교육원에서는 창업을 할 수 있는 전문가 과정도 인기다. 전문창업 과정이 인기를 끌면서 이벤트 보드 등에 소품으로 이용할 수 있는 ‘초크아트’ 강좌도 최근 부각되고 있다.
초크아트란 흑판(칠판)보드에 일러스트나 레터링을 넣고 코팅하는 것으로 손에 닿거나 비에 젖어도 지워지지 않으며, 흑판(칠판)의 장점인 분필로 쓰거나 지울 수 있어 오래 남겨두고 싶은 일러스트는 지워지지 않도록 하고 내용이 자주 바뀌는 글씨는 쓰고 지울 수 있는 기능적인 디자인 보드이다.
주로 호주, 미국 등 유럽에서 카페나 레스토랑의 점포 앞 간판으로 많이 볼 수 있으며, 국내에서도 칠판보드가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 주로 카페나 제과점 등에서 메뉴보드로 사용하고 있지만 그 활용도가 점점 다양해져 이벤트보드 및 각종 인테리어 상품으로도 그 폭을 넓혀가고 있다.
초크아트는 일러스트, 레이아웃, 배색, 폰트를 흑판 위에 얼마나 잘 표현하는가 하는 아트적인 요소가 필요하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문자를 주체로 한 간판과는 전혀 다른 느낌을 준다. 또 모든 제작공정이 100% 수작업에 의해 이뤄지므로 사람의 온기가 느껴지는 세상에 하나뿐인 특별한 보드인 셈이다.
초크아트는 이미 호주나 미국, 유럽과 일본 등 여러 나라에서 사랑받고 있는 상업미술로 국내에 도입된 지 얼마 되지 않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손으로 직접 만든 칠판에 발색이 좋은 칼라를 사용, 대중들에 시선과 심리를 자극시켜 구매를 높여 주고, 이국적인 멋과 인테리어 효과도 상승시켜 주는 역할이다. 각종 이미지보드, 메뉴판, 간판, 축하보드나 인테리어 벽면까지 그 활용도가 매우 다양하고, 현재 전통 초크아트보다 더 실용화될 수 있도록 발전하고 있다.
초크아트의 쓰임새는 카페나 레스토랑, 생과일 요거트정, 와인바나 생맥주점, 헤어샵, 어린이 교육용 칠판까지 접목할 수 있어 활용 범위가 광범위하다. 딱딱하고 흔한 간판이나 기존에 메뉴판을 벗어나 매장에 이미지와 개성을 담을 수 있다는 점에서 요즘 선호되고 있다.
이에 따라 실용적이면서도 예술성이 부각되면서 최근에는 이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 재료비도 저렴하고 기법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생활주변 쓰임새에 많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원하는 부분을 썼다 지웠다 할 수도 있고 손이나 빗물에도 지워지지 않는 반영구적인 기능성 디자인 보드이다.
주로 가정에서는 인테리어소품이나 벽장식 등으로 많이 활용되어지고 있다. 특히 초크아트는 간단한 소품을 만들 수 있고 성취감도 빨리 느낄 수 있어 주부들의 취미생활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초크아트의 재료는 아주 간단하다. 인테리어 효과에 비해 원가가 저렴하면서 작업 공간도 비교적 구애를 받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재료로는 오일파스텔, 칠판페인트, 메뉴판을 만들 목재(MDF)가 기본 재료이며, 초크아트 재료를 판매하는 곳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초크아트의 매력은 많은 광고산업의 발달로 쉽게 볼 수 있는 인쇄물과는 달리 일일이 수작업으로 그려야 하는 초크아트는 상업이라고 보기 보다는 예술적인 측면에 가까워 성취도가 높은 편이다.
배우는데 걸리는 시간은 보통 5~6개월 정도. 초크아트는 그림을 직접 그려 넣는 작업이기 때문에 그림을 배웠거나 소질이 있다면 더 빨리 배울 수 있다.
요즘 가게는 물론 집안의 공간을 특별하게 꾸미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인테리어가 이용되고 있다. 주부들의 집안 가꾸기에도 도움이 되며 관심과 소질이 있다면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은영 기자>
시선을 사로잡는 초크아트
카페, 레스토랑, 베이커리, 생과일쥬스, 테이크아웃커피점 등 각종 요식사업장의
메뉴보드나 뷰티샵, 미용실, 병원 등의 간판, 인테리어와 같은 상업적인 곳은 물론
어린이집, 학원, 가정에서도 메시지보드, 장식용문패, 소품 등 유용하고 멋스러운 활용이
가능합니다.
초크아트는 호주의 Monique Cannon에 의해 15년전에 독창적으로
연구되어 오늘날 미국, 영국, 일본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현지
의 패스트푸드점이나 까페 등지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초크아트는 칠판 위에 컬러초크를 이용하여 섬세한 일러스트와 시
선을 끄는 화려한 색채로 고객의 시선을 끌며 그 장소만의 독특한
분위기를 창조적으로 표현하여 이미지 마케팅의 역할을 독톡히 합
니다. 초크아트만의 매력은 인쇄물이 범람라는 디지털 세대에 칠판
이라는 고풍스런 화면에 손으로 정성들여 제작하는 인간미에 있다
고 봅니다. 오늘날 포크아트나 수기 , P.O.P, 리폼등의 변화와 발전
을 볼 때 약 1세기 전에 산업혁명으로 인한 기계문명의 반발로 수공
예를 주창하던 윌리엄 모리스의 정신을 계승받은 듯 21세기 수공예
운동(Arts and Crafts Movement)이 부활하는 분위기입니다.
초크아는는 정육점에서'오늘의 추천메뉴' 를 흑판에 분필로 써 놓은것에서
시작 되었다고 전해지고있습니다. 여러 색의 분필을 사용하기 시작한것은 언제인지 확실하지 않지만,
1960년대경 호주 멜버른의 시장에서 시작됐다는 설과 영국의 술집이 그 시초라는 설도 있습니다.
현재 영국의 술집은 반드시 그렇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대부분 초크아트로 꾸며져 있고 맥주 등의 술 종류를 그린 것, 피시 앤 칩스(fish and chips)와 같은 안주를 그린 것, 당구 테이블을 그린 것 등 종류도 다양합니다.
일본에서는 주로 문자로 이루어진 간판이 일반적이지만, 해외에서는 많은 간판들에 그림을 그려 넣음으로써 행인들의 시각을 호소하고 독일 등지에서는 글을 읽지 못하는 사람들도 알 수 있도록 옛날부터 간판에 그림을 그려 넣었는데 그 흔적이 남아 지금도 상점 앞에는 어떤 것을 취급하는 상점인지 한눈에 알 수 있는 그림들이 그려져 있습니다.
-초크아트 재료
초크아트의 주재료인 오일파스텔~
오일파스텔의 종류는 보통 두가지로 많이 쓰입니다.
그중 주로 사용되는 것이 펜텔에서 나온 펜텔파스텔과 까펜다쉬 오일 파스텔이 있습니다.
펜텔파스텔은 그 색감이 선명하여 표현이 쉽고 효과도 좋습니다.
오일파스텔은 색감이 섞을 때 끈적임이 많고 색이 서로 섞일 때 탁한 느낌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파스텔마다의 특징이 있기에 그것을 잘 살려서 서로 섞어서 쓰면 더 좋은 초크아트 작품을 만들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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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크아트 기초과정 소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