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생각의 키가 쑥쑥 자라나는 풀잎반입니다.
이제 막 영아기를 벗어나 유아기로의 첫발을 내딛는 우리 풀잎반 친구들과
같이 생활하게 되어 행복한 교사 남소영, 김수현입니다.
뿌리가 넓게 뻗은 나무가 무럭무럭 잘 자란다지요?
우리 풀잎반 친구들이 튼튼하게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각자의 흥미와 개성을 존중하고
아이들의 경험과 참여활동을 격려하여,
친구들의 마음속에 자신감을 북돋아주고,
건강하고 지혜롭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풀잎반(만 3세) 학급 운영계획안 ♣
*발달적 특성(만3세)
주요 발달 특성 |
▷ 기본적인 운동기능이 확립된다. ▷ 자기통제를 하기 시작한다. ▷ 친구와 활발히 놀기 시작한다. ▷ 그림책 등의 줄거리를 이해한다. ▷ 질문이 많아진다. |
영 역 |
발 달 특 성 |
신체 발달 |
1) 대근육 발달 - 몸의 균형이 증가되어 발을 바꿔가며 계단 오르내리기를 할 수 있다. - 반듯한 선을 따라 걸을 수 있고, 한발 들고 서서 몇 초 동안 균형 잡기가 가능하다. - 장애물을 피하여 진로 바꾸어 뛰기를 할 수 있고, 앞, 옆, 뒤로 걸을 수 있다. 2) 소근육 발달 - 손과 눈의 조정이 잘 이루어져 한 눈을 감고 물건을 재빨리 집을 수 있다. - 나무토막 9~10개를 쌓을 수 있고, 나무토막 3개로 다리 모양을 만들 수 있다. - 연필을 잡고 원을 그리며 글자를 보고 그릴 수 있다. - 몸을 두 부분으로 나누어 머리와 몸을 그린다. - 종이에 색칠을 한 후 ‘그림’이라고 부른다. 3) 일상생활 - 신발을 신을 수 있고 단추를 풀 수 있다. - 음식을 흘리지 않고 혼자 잘 먹을 수 있다. |
영 역 |
발 달 특 성 |
정서 발달 |
- 긴장이 증가되어 눈을 깜박거리고, 손톱을 물어뜯거나 코를 후비거나, 성기를 만지작거리기도 한다. - 엄지손가락을 빨기도 하며 안면 근육이 떨리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 분노가 일어나면 땅바닥을 뒹굴기도 하며 질투가 심하고 자기주장이 강해진다. - 언어가 발달함에 따라 울음은 다소 감소하고, 말이나 웃음으로 기쁨을 표현한다. |
사회성 발달 |
- 상대방으로부터 호감 있는 반응과 주의 집중을 얻고자 노력한다. - 친구를 적극적으로 구하기 시작하나 놀이의 내용을 자기 뜻대로 하려고 하여 싸움이 많다. - 남을 위할 줄 알게 되고, 많은 일들을 올바르게 적절히 수행한다. - 의무감과 책임감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이로 인해 어린 시절로 되돌아가려는 퇴행 현상을 보여 성을 내거나 짓궂어지기도 한다. |
언어 발달 |
- 성인과 같은 언어를 사용하게 되며 언어 발달이 가속화 된다. - 애매한 단어들과 무의미한 음률을 좋아하며 과장적인 언어를 사용한다. - 항상 정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언어를 사용하여 상대방과 인사를 나누기도 하고 성역할을 수행 하기도 한다. - 창의적으로 단어와 개념을 조화시키는 일이 가능해진다. - 자기의 성별과 이름을 말할 수 있고, 복수형과 과거시제를 사용한다. - ‘나, 너, 우리’ 사이의 차이점을 안다. |
인지 발달 |
- 현재의 상황과 모순되는 사실을 믿지 않으려 한다. - 사건을 내면화하고 사물대신 말 같은 상징을 활용하여 사고하는 능력이 증가한다. - 통찰력이 발달하여 직접적이고 사적인 문제에 관하여 질문이 많아진다. - 상상놀이가 나타나며 상징물을 이용하여 나무토막을 컵이라고 하며 논다. - 수나 양을 단위로서 보기보다는 지각적 총체로써 파악하기 때문에 길이나 양 어느 하나에만 주의를 집중한다. - 모든 것에 이유가 있거나 목적이 있다고 생각하여 끊임없이 질문을 되풀이 한다. - 정확한 수 개념을 파악하지 못하나 일의 순서를 이해 할 수 있다. |
* 중점교육방향
◈ 적응지도 - 유아의 안정적인 초기적응은 이후의 어린이집 생활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므로 단계적인 적응지도는 중요합니다.
(신입유아들의 정서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7일~1개월을 적응기간으로 보며 적응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일정 |
보육시간 |
적응지도 내용 |
1단계 (1~6일) |
10:00~13:00 |
양육자 없이 적응하며, 점심식사 후 귀가합니다.(양육자 참여가능) |
2단계 (7~14일) |
10:00~17:00 |
양육자 없이 적응하며, 낮잠 자기를 시도합니다. |
3단계 (15일- 1개월) |
10:00~18:00 |
전체일과에 참여하며, 적응기간의 1개월 동안은 담임보육교사의 근무시간(10:00~18:00) 까지만 보육할 수 있도록 협조바랍니다. |
* 적응기간은 유아의 적응상태에 따라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 영역별 지도 - 매 주 작성되는 프로그램의 활동을 통하여 전인적이고 통합적인 교육목표를 이룬다.
(기본생활, 신체운동,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
* 하루일과운영
시간 |
주요일과 |
활동내용 |
7:30~8:30 |
등원 및 통합보육(당직) |
* 인사나누기, 담임교사 출근 전까지 식당에서 보육한다. |
8:30~9:00 |
등원(교실) |
* 밝은 얼굴로 선생님, 친구들과 인사를 나눈다. * 출석카드에 스티커를 붙인 후 외투․가방 등 자신의 소지품을 정리한다. * 유아의 기분이나 건강 상태를 점검한다. * 투약 의뢰서 유무를 확인한다. |
8:30~10:40 |
오전 실내 자유선택활동 |
*쌓기, 역할, 미술, 언어, 수/조작, 음률, 과학 영역 등에서 준비된 활동들을 혼자 또는 친구들과 함께 계획 한 후 자유롭게 활동한다. |
9:30~10:00 |
오전 자유간식 |
* 손을 씻은 후 간식자리에 앉아 간식을 먹는다. (죽, 제철과일, 유기농 요구르트, 멸치․콩 등) * 간식 먹은 후 접시나 컵, 포크 등을 정리한다. |
10:40~11:00 |
정리 정돈/ 화장실 다녀오기 |
* 정리 음악에 맞추어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한다. * 놀잇감 정리 후 화장실을 다녀온다. |
11:00~11:30 |
전이활동 및 대․소집단 활동 |
* 전이 활동을 진행하며 활동간의 자연스러운 연결을 계획한다. * 인사나누기 및 날짜, 날씨 알아보기를 한다. * 자유선택활동 평가 후 하루 일과를 알아본다. * 이야기나누기, 작업, 요리 등의 정적활동과 게임, 새노래, 신체표현 등의 동적활동을 주제에 맞추어 다양하게 경험한다. |
11:30~12:30 |
점심식사 / 이 닦기 |
* 점심식사 전 손을 씻는다. * 골고루 음식을 먹고 스스로 식판, 국그릇, 수저를 정리한다. * 바른 순서로 이를 닦는다. |
12:30~1:30 |
오전 실외 자유선택활동 |
* 날씨에 따라 실내외(강당, 바깥, 옥상, 물놀이, 산책, 텃밭)에서 혼자 또는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놀잇감을 선택하여 자유롭게 놀이에 참여한다. * 주제와 관련된 특별활동을 한다. |
1:30~3:10 |
낮잠 및 휴식 |
* 조용한 자장가를 들으며 휴식을 취하거나 편안하게 낮잠을 잔다. |
3:10~3:30 |
이불개기/ 화장실 다녀오기 |
* 자고난 이부자리를 스스로 정리한다. * 화장실 다녀오기 및 손을 씻은 후 간식 먹을 준비를 한다. |
3:30~4:00 |
오후 간식 |
* 간식자리에 앉아 간식을 먹는다. (찐 고구마, 떡, 유기농 쿠키 등) * 간식 먹은 후 접시나 컵, 포크 등을 정리한다. |
4:00~5:00 |
오후 실내 자유선택활동 |
* 오전에 마치지 못한 자유선택활동(쌓기/ 역할/ 미술/ 언어/ 수·조작/과학/ 음률)을 연계해서 활동한다. |
5:00~5:50 |
오후 실외 자유선택활동 |
* 날씨에 따라 실내외(강당, 바깥, 옥상)에서 혼자 또는 친구들과 함께 놀이기구를 선택하여 자유롭게 놀이에 참여한다. |
5:50~6:00 |
귀가준비 / 귀가 |
* 오늘의 즐거웠던 일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회상해본다. * “안녕”노래 부르며 교사, 친구들과 인사 나눈다. |
6:00~7:30 |
통합보육 (당직) |
* 강당이나 식당에서 통합보육한다. * 보호자가 오는 대로 옷을 단정히 입고 소지품을 챙긴다. * 아동의 상태에 대해 이야기하고 교사, 친구들과 귀가 인사를 나눈다. |
* 연간보육계획안(보육행사, 일상활동 및 지역사회 연계 활동 포함)
월 |
주 |
기간 |
생활주제 |
소주제 |
일상활동 및 지역사회 연계활동 |
보육 행사 |
안전교육 |
부모 협력 | |
재난대피 교육 |
교통안전 교육 등 | ||||||||
2월 |
4주 |
2/20 ~ 3/24 |
우리반과 친구 |
우리는 풀잎반이에요 |
나들이-쌍용놀이터 |
신규입소 |
* |
* |
|
5주 |
선생님, 친구가 좋아요 | ||||||||
3월 |
1주 |
우리반이 즐거워요 |
*부모 간담회 |
화재의 원인 및 예방법 |
*교통안전 교육Ⅰ |
부모참여 | |||
2주 |
우리반을 알아봐요 | ||||||||
3주 |
안전하게 놀아요 | ||||||||
4주 |
3/26 ~ 4/21 |
봄 |
따뜻한 봄이 왔어요 |
긴나들이-백양농원 나들이-만덕자연학습장 긴나들이-금강공원 | |||||
4월 |
1주 |
씨앗과 새싹 |
*적응보고 *체격검사 |
화재 신고 |
*약물오남용 교육Ⅰ *실종유괴예방 방지교육Ⅰ |
| |||
2주 |
봄에 피는 꽃과 나무 | ||||||||
3주 |
봄의 곤충과 동물 | ||||||||
4주 |
4/23 ~ 5/26 |
나와 가족 |
내 몸이 궁금해요 | ||||||
5월 |
1주 |
나는 좋아하는 것이 많아요 |
긴나들이-금정자생식물원 긴나들이-호스 아일랜드 나들이-인형극 관람 |
*어린이날 *스승의날 *부모교육 *단오 *일일부모 참여 활동 (5월~1월) |
안전한 대피Ⅰ |
*교통안전 교육Ⅱ |
부모참여 | ||
2주 |
나와 우리 가족 | ||||||||
3주 |
우리 가족을 사랑해요 | ||||||||
4주 |
나는 할 수 있어요 | ||||||||
5주 |
5/28 ~ 6/23 |
우리의 이웃 |
우리 동네에는 00이 있어요 |
나들이-홈플러스 긴나들이-금강식물원 긴나들이-포돌이교통나라 (시청놀이터) | |||||
6월 |
1주 |
가게에서 사 왔어요 |
*매실담기 *부모개별면담 |
안전한 대피 Ⅱ |
*성폭력예방 교육Ⅰ |
부모참여 | |||
2주 |
여기는 병원이에요 | ||||||||
3주 |
고마운 분이 있어요 | ||||||||
4주 |
6/25 ~ 7/21 |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
몸에 좋은 음식을 먹어요 |
긴나들이-에코랜드 나들이-보육지원센터 (튼튼나라 쑥쑥나라) 나들이-만덕자연학습장 | |||||
7월 |
1주 |
깨끗하게 씻어요 |
*구강교육 및 불소도포 |
태풍,호우, 천둥 |
*교통안전 교육Ⅲ *실종유괴예방 방지교육Ⅱ |
부모참여 | |||
2주 |
위험한 곳을 알아요 | ||||||||
3주 |
여러 가지 운동 | ||||||||
4주 |
7/23 ~ 8/18 |
여름 |
무더운 여름 |
긴나들이-스포원 파크 나들이-어촌박물관 나들이-인형극관람 | |||||
8월 |
1주 |
물로 놀이해요 |
* |
지진 |
*약물오남용 교육Ⅱ |
부모참여 | |||
2주 |
산과 바다로 가요 | ||||||||
3주 |
여행을 다녀와요 | ||||||||
4주 |
8/20 ~ 9/22
|
탈것 |
내가 좋아하는 교통수단 |
긴나들이-꿈나무 교통나라 나들이-사직소방서 (조각공원) 긴나들이-충렬사 | |||||
5주 |
땅에서 다녀요 | ||||||||
9월 |
1주 |
하늘로 날아요 |
*송편빚기 |
소화기, 방독면 |
*교통안전 교육Ⅳ |
부모참여 | |||
2주 |
물을 건너요 | ||||||||
3주 |
차조심 길조심 | ||||||||
4주 |
9/24 ~ 10/27 |
가을 |
추석 |
긴나들이-아가피아 농원 긴나들이-만덕자연학습장 (고구마 캐기) 나들이-쇠미산 | |||||
10월 |
1주 |
바람이 시원해요 |
*체격검사 *가족 숲 나들이 |
전철 사고 |
*약물오남용 교육Ⅲ |
부모참여 | |||
2주 |
과일과 곡식들이 있어요 | ||||||||
3주 |
나뭇잎이 달라졌어요 | ||||||||
4주 |
자연을 체험해요 | ||||||||
5주 |
10/29 ~ 11/24 |
동물 |
여러 가지 동물이 있어요 |
긴나들이-울산대공원 나들이-해양자연사 박물관 긴나들이-호스토리 랜드 | |||||
11월 |
1주 |
소리와 움직임이 달라요 |
*부모개별 면담 |
응급처치 |
*교통안전 교육Ⅴ *실종유괴예방 방지교육Ⅲ |
부모참여 | |||
2주 | |||||||||
먹는 것도 달라요 | |||||||||
3주 | |||||||||
동물을 사랑해요 | |||||||||
4주 |
11/26 ~ 12/29 |
겨울 |
추워졌어요 |
나들이-만덕자연학습장 (무 수확) 긴나들이-농부가 그린 정원 나들이-책과 아이들 | |||||
12월 |
1주 |
겨울을 준비해요 |
*김장하기 *새알빚기 *산타행사 |
승강기, 에스컬레이터 |
*성폭력예방 교육Ⅱ |
부모참여 | |||
2주 |
추워도 신나요 | ||||||||
3주 |
우리 손으로 도와주세요 | ||||||||
4주 |
크리스마스 | ||||||||
1월 |
1주 |
12/31 ~ 1/26 |
우리 나라 |
새해가 되었어요 |
긴나들이-부산유아체험학습교육원 나들이-복천박물관 |
*강정만들기 *아동발달 성장 보고서배부 |
찌리릿, 조심해요 |
*교통안전 교육Ⅵ |
부모참여 |
2주 |
우리의 옷 | ||||||||
3주 |
우리의 음식 | ||||||||
4주 |
전통놀이 | ||||||||
5주 |
1/28 ~ 2/23 |
많이 컸어요 |
형, 언니가 되어요 |
긴나들이-키즈 스마일 나들이-인형극 관람 | |||||
2월 |
1주 |
도와줄래요 |
*신규부모 오리엔테이션 *진급식 *졸업식 |
소방서와 소방관 |
*약물오남용 교육Ⅳ *실종유괴예방 방지교육Ⅳ |
| |||
2주 |
친구들과 헤어져요 | ||||||||
3주 |
00반이 되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