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설명의 정의
사물의 이치를 설명하여 읽는 이의 지식과 이성에 호소하는 글을 설명문이라 한다. 예를 들면, 어떤 사물의 구조, 특징, 변화 등을 알려 주거나, 어떤 사건의 발생원인, 문제의 특성 등을 알려주는 것이 설명이다. 즉, 설명이란 ‘그것이 무엇인가?', ’그것은 어떠한 것인가?'에 대하여 대답하는 진술방식이다. 쓰는 방법은 머리말(도입), 중심말(본론), 맺음말(결말)의 순서로 글짓기한다. 넓게는 묘사도 설명에 포함시키는 경우가 있지만 묘사문은 글쓰는 이의 감정과 느낌이 개입된다는 점에서 설명문과 차이를 보인다.
2. 설명의 목적
설명은 독자에게 어떤 사실이나 정보를 전달하거나 이해시키기 위해 객관적으로 알기 쉽게 풀어쓰는 방법을 목적으로 한다. 즉 객관성과 정확성을 토대로 여러 가지 설명 방법을 사용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고, 객관적인 입장에서 서술하고, 간결하고 쉬운 문장을 사용한다. 정확하게 표현하고 체계적인 짜임을 갖추며, 필자가 알고 있는 사실이나 정보, 지식 등을 독자에게 알게 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그러므로 설명을 잘하기 위해서는 필자가 설명 대상에 대하여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설명은 우리 언어 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진술 방식이다. 따라서 설명 능력을 기르는 일은, 설명을 잘할 수 있기 위한 것은 물론이고, 논리적인 사고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우리의 생활을 합리적으로 영위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설명의 유형에는 생활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실용적 설명문과 어떤 일에 조리를 내세워 알기 쉽게 설명함으로써 지식과 교양을 전해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과학적 설명문이 있다. 실용적 설명문에는 가전제품 사용설명서나 의약품 사용설명문, 놀이동산 안내서, 신문, 잡지 같은 것이 있고, 과학적 설명문에는 수학공식 설명문이나 과학원리 설명문 같은 것이 있다.
3. 설명할 때 유의점
① 설명할 내용에 대한 정확하고 풍부한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② 듣는 이의 관심과 수준을 고려한다.
③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④ 이해하기 쉬운 말을 사용한다.
⑤ 말하기 속도를 알맞게 조절한다.
⑥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다.
⑦ 문장의 길이를 50음절 이하로 조절한다.
4. 설명의 특성
설명하는 글은 어떤 사항을 객관적․논리적으로 풀이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는 데 중점을 둔다.
① 객관성 : 설명은 유용한 정보의 전달을 목적으로 하므로 정확하지 못한 사실이나 글쓴이의 개인적인 추측, 의견, 느낌은 배제해야 한다.
② 흥미성 : 설명은 예상 독자에게 새롭고 흥미로운 정보가 되어야 한다.
③ 유용성 : 설명은 예상 독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어야 한다.
④ 평이성 : 설명은 새로운 사실이나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므로 독자가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간결하고 체계적으로 써야 한다.
⑤ 정확성 : 설명하는 글은 공식적인 글이므로 설명 대상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 해야 한다.
5. 읽는 방법
설명문은 읽는 이에게 어떤 사실, 지식,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여 이해시키기 위한 글이므로 다음 사항에 유의해서 읽어야 한다.
① 자구적 독해 방법이 기본이다.
․정보를 있는 그대로 파악하는 독서 방법이 자구적 독해이다.
※ 자구적 독해 : 글에 나타난 내용을 해석이나 비판 없이 표면적인 의미 그대로 정 확하게 파악하는 것을 말한다. 설명하는 글은 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므로 새로운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새로운 정보의 확인 : 글 속에 나타난 정보는 문장 내용에 관한 정보와 문단 및 글 전체의 중심 내용에 관한 정보로 나눌 수 있다.
개괄적 정보의 확인 : 글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과 중심 내용의 확인
세부적 정보의 확인 : 글의 내용 중 특정 요건에 해당하는 확인
② 추론적 독해, 비판적 독해 방법을 함께 활용해야 한다.
․설명하는 글은 반드시 객관적인 사실만을 서술하는 것이 아니므로 자구적 독해만 으로는 부족하다.
․자구적 독해를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보다 새로운 사실을 발견해야 한다.
․일단 객관적으로 받아들인 정보에 대해서도 옳고 그름을 밝힐 필요가 있다.
․특히, 사실과 주장의 구분, 관점의 정당성 및 가치에 대한 평가 등에 유의하며 읽 어야 한다.
사실과 주장의 구분 : 설명에도 설득의 의도나 요소가 있으므로 사실과 주장을 구분 하며 읽어야 한다.
관점의 정당성 : 대상에 대한 글쓴이의 관점이 정당한가 아니면 편향적인가, 전체를 보지 않고 부분에만 매달려 있지 않은가 등을 판단하며 읽어야 한 다.
가치에 대한 평가 : 글이 독자에게 준 유용성에 대한 가치 평가로, 글에 제시된 정보 나 견해가 독자에게 얼마나 도움을 주는가, 교육적․정서적 영향은 어떠한가 등을 확인하는 것이다.
설명문의 어휘 : 개념이 확실하고 정확한 말을 써야 한다.
설명문의 문장과 문체 : 간결하여야 한다(간결체), 화려한 수식이 필요 없다(건조체).
※ 설명문의 구성형식
1) 머리말(처음) : 설명할 문제나 사항, 그 배경, 설명 방법 등을 밝힌다.
2) 본문(중간) : 중요한 사실을 배열의 순서에 따라 자세히 설명한다. 따라서 이 부 분에서는 이해를 돕고, 설명을 객관화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비유 와 사례를 제시한다.
3) 맺음말(끝) : 설명한 내용을 간추려 마무리하되, 그 의의를 강조하고 인상 깊은 말로 끝맺는다.
⇒ 글의 처음 부분에서는 필자가 무엇을 설명하고자 하는지를 정확하게 파악한다. 설명의 대상이 무엇이냐에 따라 구성과 체제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읽기 전에 무엇에 관한 것인가를 살펴야 한다. 즉, 필자가 설명하려는 것이 무엇인가 파악하는 것이다. 본문 부분에서는 문단의 요지와 연결 관계, 전개 방식, 설명 방법 등을 살핀다. 설명하는 대상을 조리 있게 설명하는가, 타당성이 있는가, 또 정확한가 등을 판단해 가며 읽는다. 끝 부분에서는 글 전체의 연결성과 통일성을 확인하고, 새롭고 유익한 정보였는지를 따져본다.
설명문은 객관성이 생명이므로, 글쓴이의 주관이나 편견이 개입되지 않았나 살펴보아야 한다. 간혹 필자의 생각이 들어간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 이럴 경우에는 그것이 보편 타당한 것인가를 살펴야 한다. 자료나 정보의 신빙성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설명문은 정확한 사실, 지식,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므로 자료는 출처가 분명하고 정확한 것이어야 한다. 이것을 확인하는 방법으로는 관련 서적이나 사전 등을 참고하면 되겠다.
6. 서술방법
<1> 정의(定義) : 용어의 개념을 명확히 규정하여 밝히는 방식으로 어떤 대상이 반영하고 있는 개념의 내포적 의미를 밝힌다.
◐ 정의의 형식
예) 우리는 야간대학에서 공부하는 학생이다.
(피정의항) (정의항)
종(하위)개념 종차 유(상위)개념
* 정의항 = 종차 + 최근 유개념
* 종차 : 피정의항의 유(類)나 범주 속에서 다른 구성요소와 구별시키는 내용으로 종개념이 상위 범주에 포함된 다른 종개념들과 변별되는 중요한 차이점 제시.
* 종개념: 하위 개념
* 유개념: 피정의항이 속해 있는 범주로 가장 가까운 상위개념.
◐ 피정의항과 정의항 관계에서 유의할 점
① 정의항은 피정의항보다 구체적인 어휘로 이루어져야 한다.
② 그 용어가 갖는 여러 정의 가운데 보다 적절한 범주에서 정의할 수 있어야 한 다.
③ 피정의항을 정의항에서 되풀이해 사용하는 순환 정의나, 부정어를 사용해 정의 하는 부정어법의 정의를 하지 않도록 한다.
○ 정의의 예
음학악란 음률을 표현 수단으로 하는 예술이다.
다가구주택이란, 여러가구가 한 곳에 모여 살 수 있도록 지어진 집이다.
○ 틀린 예
동물은 식물이 아닌 것이다.
인간은 사회적 생물이다.
서적은 험한 나루의 등불이다.
인간은 코로 숨을 쉬는 동물이다.
◐ 정의의 분류
⑴ 목적에 의한 분류
① 명목적 정의(名目的 定義) : 말을 바꾸어놓거나 말의 뜻의 설명
ⓐ 약정적 정의(約定的 定義) : 말의 용법에 관한 개인․집단 사이의 결정
ⓑ 사서적 정의(辭書的 定義) : 사실에 대한 보고
② 실재적 정의 : 의미․대상을 다른 의미․대상으로 설명
⑵ 방법에 의한 분류
① 직시 정의(直示 定義) : 대상을 직접 지시
⇒ 예) 새는 이것이다.
② 내포적 정의(內包的定義) : 공통적 성질을 나타냄
⇒ 예) 인간은 이성적 동물이다.
③ 인과발생적 정의(因果發生的 定義)
⇒ 예) 원은 중심점으로부터 같은 거리에 있는 점의 집합이다.
④ 문맥 정의(文脈定義)
⇒ 예) 네모꼴의 대각선은 그것을 두 개의 세모꼴을 이등분한다.
○ 주의
① 순환(循環)을 피하고 모순이 없도록 해야 한다.
② 명제로 진술되어야 한다.
③ 종차와 유개념이 모두 제시되어야 한다.
④ 정확성과 적절성을 갖추어야 한다.
정확성은 정의가 한 가지 의미로 분명하게 해석되어야 한다는 조건이다.
적절성은 정의가 글의 목적과 문맥에 맞아야 한다는 조건이다.
⑤ 분류적 정의가 적절하려면, 정의될 말의 차이점과 상위 종류를, 글의 목적과 문 맥에 맞게 선택해야 한다.
⑥ 용어의 정의는 글의 목적과 문맥에 맞게 필자 자신이 규정해야 한다.
⑦ 설명문이나 논증문에서 글 전체와 관련되는 중요한 낱말의 정의는 서론에 포함시 킨다.
<2> 예시(例示) : 설명하려고 하는 대상이 추상적이거나 개념적일 때, 구체적, 특수한 것을 예로 들어 설명하는 방식으로 예시를 통해 설명하면 흥미롭기도 하며, 그 적용의 예를 보여 주는 것까지 겸할 수 있다. 일반적인 것 혹은 전체를 설명하기 위해 특수하고 부분적인 것을 동원하기도 한다.
○ 주의 사항
① 설명하고자 하는 중심 생각이나 주제와 긴밀한 내용의 예를 들어야 한다. 논지의 극히 일부분만을 드러내는 예, 흥미를 위주로 하여 논지와 동떨어진 예를 들지 않도록 한다. 가능한 보편적인 예들 가운데에서 효과적인 예를 들 수 있어야 한다.
② 예시의 방법은 추상적인 글을 구체화하는 흥미로운 전개방식이긴 하나, 그 예에 따라 글의 품격이 좌우될 수도 있으므로 사례의 수준과 내용에 유념해야 한다. 글의 종류나 분위기에 알맞은 적절한 예를 드는 것이 중요하다. 진지하고 논리적인 글에 가벼운 신변잡기의 예를 든다든지, 평이한 개인적인 글에 무겁고 딱딱한 예를 드는 것은 비합리적이다.
③ 지나치게 특수한 예를 들거나, 너무 많은 예를 들지 않도록 한다. 예시의 목적은 일반적이고 구체적인 설명을 하기 위한 것이므로 가능한 보편적이고 이해가 가능한 예를 든다. 글의 효과를 위해 적절한 양의 예시를 드는 것 역시 중요하다.
○ 예시의 예
* 사람보다 장수하는 나무들이 있다. 예를 들어 느티나무, 밤나무, 은행나무는 수명이 천년이나 된다.
* 문장의 논리적 측면을 예를 들어 설명하는 글
문장의 논리적 측면에서 애매하거나 모호한 문장은 문제가 된다. 애매한 문장은 두 가지 또는 여러 가지 다른 뜻으로 이해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그것은 그 문장의 주요 개념이 애매하기 때문일 수도 있고 문장의 구조가 문법적으로 정확하지 않기 때문일 수도 있다. 예컨대, ‘나는 밤을 좋아한다'라는 말은 문맥상으로 구별이 되지 않는 한 ‘어두운 밤'을 뜻하는지 ’먹을 수 있는 밤'을 뜻하는지 애매하다. 반면, ‘키다리 처녀와 대머리 총각은 결혼하기 어렵다'는 문장은 키다리 처녀이거나 대머리 총각이면 결혼하기 어렵다는 뜻으로 이해될 수도 있고, 키다리 처녀와 대머리 총각이 서로 결혼하기 어렵다는 뜻으로 이해 될 수도 있다. 이것은 문장의 구조상으로 애매한 것이다.
(소흥렬, “논술문의 논리적 기준")
<3> 인용(引用) : 기존의 말이나 글을 빌어와 설명하는 방식이다. 이는 글의 공신력이나 신뢰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주로 명언, 일화, 경험, 대화, 저서 등을 인용한다.
○ 주의사항
① 너무 자주 인용하거나 자신의 논지와 잘 들어맞지 않는 인용을 하지 않도록 한다.
② 자기 논의를 위해 인용문의 전체 맥락을 무시하고 어느 부분만 무리하게 인용하면 안된다.
○ 인용의 예 : 기존의 연구성과를 인용하면서 대중매체에 드러난 성차별 의식에 대한 자기 주장 제시
* TV 드라마를 분석한 최근의 한 연구(송유재, [TV 드라마에 반영된 한국여성의 역할 및 이미지 연구])에 따르면 등장인물 중 남성은 74%가 직업을 가진 것에 비해, 여성의 경우 약 40%가 주부이고 37%만이 직업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뿐만 아니라 남성의 경우에는 전 연령마다 골고루 직업을 갖고 있으며 직종 또한 다양함에 비해, 여성들은 대개 미혼 여성이나 특수한 경우(대부분 미망인이나 이혼녀)에 한해서만 직업을 가졌으며 직종도 극히 제한되어 있다. 이 같은 사실은 어느 정도는 현실을 반영한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이 드라마에서 여성의 사회적 활동을 다루고 있는 방식 및 내용이다.
<4> 비교(比較)와 대조(對照)
* 비교 : 둘 이상의 사물이나 현상 등을 견주면서 서로의 유사점을 설명하는 방법
* 대조 : 서로의 차이점을 설명하는 방법
○ 주의사항
① 비교와 대조의 대상이 되는 사물을 바라보는 일정한 기준과 척도가 있어야 한다.
② 자기가 쓰려고 하는 글의 논지나 목적에 맞도록 비교와 대조의 서술을 이끌어 나 가야 한다는 점이다.
○ 예시
* 설명문과 논설문은 실용적이고 논리적인 글이다.(비교)
* 설명문이 어떤 사실에 대한 독자의 이해, 또는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반면, 논 설문은 독자를 이해시킬 뿐만 아니라 설득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대조)
<5> 분류(分類)와 구분(區分)
* 분류 : 여러 사물을 일정한 기준으로 묶거나 나누어 유형화하는 기술방법
계층적 부류조직의 하위에서 상위로 이행하는 방식
대상이 되는 사물이나 개념을 일관된 기준이나 추출한 성격에 따라 정리하고 질서화 함으로써 일목요연하게 설명하려는 방식
* 구분 : 계층적 부류조직의 상위에서 하위로 이행하는 방식
○ 구분/분류의 예
* 문학은 일반적으로 시, 소설, 수필, 희곡 등으로 나뉜다.
* 진달래, 개나리, 철쭉, 유채꽃, 벚꽃은 봄에 피는 꽃이다.
○ 주의 사항 : 임의의 기준에 따라 구분만 하는 데 그쳐서는 안되며, 쓰고자 하는 글 의 목적에 맞도록 보다 효율적으로 분류하여야 한다.
<6> 분석(分析) : 하나의 대상이나 관념을 그 구성 요소들로 나누어 설명하는 방법
어떤 사물이나 개념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를 알리기 위해 구성요소를 드러내 보이는 방식
○ 분석의 종류
① 물리적 분석 ; 공간적으로 분리해낼 수 있는 경우
② 개념적 분석 ; 심리적 분석
③ 기능적 분석 ; ‘어떻게 각 부분들이 기능을 하고 있는가'하는 물음을 전제로 함.
④ 연대기적 분석 ; 사건의 계기적 단계를 밝힐 때
⑤ 인과적 분석 ; 그 사실의 원인, 혹은 결과는 어떻게 추론할 수 있는가'를 분석함.
○ 예시
* 꽃은 꽃잎, 암술, 수술, 꽃받침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 시조(時調)는 초장, 중장, 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7> 지정(指定)과 확인(確認)
* 지정: 어떤 사실이나 대상을 가장 간단히 가리키거나 밝히는 설명 방식으로 '누구 냐?', '무엇이냐?'에 대한 대답 형식.
대상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듯 지정하거나 확인하는 설명 방법
* 확인: 어떤 사실에 대해 틀림이 있는지 없는지, 또는 어떠한 상태인지 알아보는 것이다.
○ 지정의 예
* 저기 안경 쓴 애가 우리 반 반장이에요.
* 우리나라 국보 1호는 남대문이다.
<8> 유추(類推) :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을 통해 새로운 사실을 추론하는 방식
두 개의 사물이 몇몇 성질이나 관계를 공통으로 가지며, 또 한 쪽의 사물이 어떤 성질, 또는 관계를 가질 경우, 다른 사물도 그와 같은 성질 또는 관계를 가질 것이라고 추리하는 것.
○ 유추의 예
정철 선생은 위대한 문호로서 창작에 힘썼으며, 술을 좋아하며, 작은 일에 매임이 없는 호방한 분이었다. 나도 문학 창작에 힘쓰고 있으며 성품도 호방한 편이다. 그러므로 나도 훌륭한 문학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9> 묘사(描寫)적 설명 : 원칙적으로 글쓴이의 주관을 배제하여 어떤 모습을 그림 그리듯이 구체적으로 말하는 방식으로 일반적인 의미의 묘사가 감각적 인상을 표현하여 주관적 해설을 담고 있는 데 반해, 묘사적 설명은 감각적인 인상을 표현하기는 하지만, 그 본래 목적은 대상에 관한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는 데 있다.
○ 예시
장군총은 집안 읍의 동쪽 산기슭에 있는 큰 돌무덤으로, 잘 다듬어진 화강암을 일곱 단으로 쌓은 피라미드형이다. 한 변의 길이는 약 30미터, 높이는 13.5미터로 네 귀가 각각 동서남북을 가리키며, 정면은 서남쪽으로 통구 평야를 바라보게 되어 있다.
<10> 서사(敍事)적 설명 : 객관적으로 관찰한 사실과 경과를 제시하는 방식으로 어떤 사건을 설명하되, 화자의 경험이나 상상력을 배제하고 객관적으로 관찰한 사실과 경과를 제시하는 방법. 서사가 사건을 직접 제시하여 독자의 상상력에 호소하는 것임을 비해, 서사적 설명은 사건의 전말을 더욱 효과적으로 이해시키는 것이다.
○ 예시
거족적인 만세 시위 운동을 계획하면서, 서로 연락을 취하고 있던 종교계의 대표들이 앞장서서 마침내 1919년 3․1 운동을 일으켰다. 손병희, 이승훈, 한용운 등 민족 대표 33인의 이름으로 독립 선언문을 낭독하고, 독립을 국내외에 선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