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순아래 자판은 오직 컴퓨터나 스마트기기에서만 사용 가능한 자판입니다.
기존 순아래에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의 흐름을 끊었던 오른쪽 상단에 있던 종성자음을 흐름에 맞게 왼쪽으로 배치하면서
순아래 취지에 맞게 종성자음을 두 번 누르면 나오게 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 기능은 한글입력 상태에서 윗글쇠(SHIFT)를 누르고도 입력이 가능하도록 하여 도깨비불 현상을 싫어하는 사용자를 배려했습니다.
종성자음 배치는 최대한 한글 획 수에 근접하게 배치했으나 종성 디귿의 경우 획수에 맞는 자리가 적당치 않아 기존 3-90 자판의 위치를 유지했습니다.
이번 자판은 공병우 자판의 옛 타자기 요소를 완전 배제하고 실질적 타이핑 생활의 주 기기만을 고려하여 만들어진 자판입니다.
스마트기기의 한글 모드에서 숫자 입력은 스와이프나 약간 오래누르기 정도로 입력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자판 입력 방법: ‘밭’ 입력 시, 초성 비읍 중성 아 종성 니은 두 번 식으로 쓸 수 있습니다.
자판 개선 이유는, 순아래 자판의 글쇠 점유 비율이 너무 많아 스마트기기 자판으로는 사용이 불가하다는 점 때문입니다.
개선 후에도 세벌식의 태생적 약점(?)인 네줄 한글은 줄이지 못했으나 최대한 알파벳 글쇠로 순아래 자판이 가능하도록 한 것에 의미를 두고 싶네요..
그리고.. 한글 타이핑 생활을 하며 한번도 써 본적이 없는 종성 겹받침은 애초에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오른 쪽 모음 ㅜㅗ 도 마찬가지 이유로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은 공병우 박사님이 계실 때도 많은 논란이 있던 부분입니다.
지금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겹받침은 배제하는게 맞는 것 같고... 오른손 분담 이라는 요소가 있는 오른쪽 ㅜㅗ 는 토론의 여지는 있는 것 같습니다...
순아래 자판에서 절대 배제되어서는 안될 부분은 [손가락 단 하나, 또는 그에 상응하는 물건으로 한글 입력의 가능]입니다.
첫댓글 견본으로 온라인 한글 입력기 시험 공간에 구현해 두었습니다.
http://ohi-test.pat.im/?k3=3-new_sun_y
받침 ㅊ을 ㅆ+ㅆ뿐 아니라 ㄹ+ㄹ로도 칠 수 있게 한 것이 다릅니다.
현재의 온라인 한글 입력기는 이 주소로 들어가면 새 순아래 자판을 쓸 수 있습니다.
https://ohi.pat.im/?ko=3-sun2014
고맙습니다 팥알님....
깜빡했는데, 날개셋 파일도 게시판에 곧 올려 놓겠습니다.
사실, '신세벌식 자판' 계열( http://rigvedawiki.net/r1/wiki.php/세벌식/자판종류#s-1.2 )도 알파벳 글쇠로 순아래 자판이 가능하도록 개발이 된 것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구현 방법이 복잡하기 때문에, 미래로r 님의 새 순아래 자판이 상대적으로 더 깔끔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