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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의 이해 >> 강의 노트
- 학부 교양 -
권 수 경
# 4주차 (09.09.25) ; 영화에 관한 두, 세 가지 것들Ⅰ
작품 분석 - 패러다임 (Paradigm) = 틀/체계
☞ 영화에 관한 두, 세 가지 것들..
1. 영화란?
- 영화란 필름의 예술이며 광선에 의해서 영사막에 투사된 필름의 영상이
관객에게 전달되어 미적 반응을 일으키는 예술 형태이다.
2. 영화의 시작은?
- 1895년 프랑스의 뤼미에르 형제에 의해서 발명, 상영 되었고,
영화를 시네마토그래프라고 명명하였다.
(최초의 작품 : 뤼미에르 공장 공원의 퇴근/1895.3.22)
3. 최초의 무성영화는?
- 뤼미에르의 시네마토그래프는 논픽션 필름의 큰 장르인 다큐멘터리 뉴스 영화의
최초의 모습을 보여 주었고 영화의 마술사 멜리에스는‘달세계 여행’이라는
영화를 제작, 환타지 영화, 공상과학 영화 등의 장르를 태동시켰다.
4. 영화를‘제 7 예술’이라 하는 이유는?
- 영화가 회화, 건축, 음악, 무용, 문학, 연극에 이어서 일곱 번째로 탄생했음을 의미.
기존의 6가지 자매 예술을 종합한 새로운 형태의 총체예술이란 점에서 <제 7 예술>
이라 불리었는데, 이탈리아의 영화 이론가‘리치오드 카뉴도’에 의해서 제창되었다.
5. 영화와 연극의 차이는?
- 영화 스크린에는 무대처럼 현실적인 깊이가 없으며, 다만 일종의 암시에 의해
평면상의 심리적 깊이를 느끼게 해준다. close-up 은 심리적인 주의 집중을
의미하며, 연극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관객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표현 양식이다.
Flash-Back 은 기억의 심적 작용이고 화상이나 현실을 영화적 시간과 공간으로
표현해 준다. 영화는 연극에 비해 보다 심적인 작용에 가까우며 물리적 현실에서
멀어지고 영화 독자의 시간성과 공간성을 갖는다. 커다란 현실적 소재를 심리적인
시간과 공간의 미적인 조화 속에 통일하는 데에 바로 예술로서의 가능성이 있다.
6. 영화의 산업적인 측면
1) 영화감독의 입장 : 작품의 예술적 입장에 최대의 관심을 둔다. ☞ 예술적 측면
2) 영화제작자의 입장 : 경제적 수지의 균형과 이윤에 더 큰 관심 ☞ 상업적 측면
7. 네오리얼리즘 (NEO-REALISM)
- 2차 세계대전이 끝난 직후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영화 운동으로서
“이탈리아 리얼리즘”이라고 한다. 이 운동의 특징은 영상의
리얼리티에서부터 출발한다. 작가의 구체적인 체험이 카메라를
통하여 표출되며 LONG SHOT, DEEP FOCUS, 중심을 갖지 않는 구도, 비직업 배우 출연..
8. 누벨바그
-“새로운 물결”이라는 프랑스 말로 1960년경부터 수년간 프랑스 영화계에서
주목을 받던 일군의 젊은 감독들을 총칭하는 용어이다.
학술용어라기보다는 저널 적인 용어로서 이들은 공통된 사상이나 주장이 없이
자신들의 스타일을 중시했다. 기존의 영화적 기법 (인공 광선에 의한 촬영,
현장 콘티, 야외 촬영) 등을 특징으로 정규적인 영화 교육을 받진 않았지만
철학적 영화 분석으로 새로운 스타일의 영화를 창출해 냈다.
즉 제례의 상식이나 정서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분방한 생각으로 영화를 만들었다.
9. 한국 영화사
1) 첫 연쇄극 <의리적 구투(義理的仇鬪)> (1919)
2) 첫 극영화 <월하의 맹세> (1923)
3) 순수한 민족자본에 의한 <장화홍련전> (1924)
4) 백남 프로덕션 설립(1924) - 최초의 조선 민간인 영화사
5) 이규환 <임자 없는 나룻배> (1932)
6) 최초의 발성 영화 <춘향전> (1935)
7) 최인규 광복 영화 <자유만세>
8) 최초의 색채 극영화 <여성일기> - 홍성기에 의해 16mm로 만들어짐
9) 한국 최초로 영화법이 만들어짐 (1955)
10. 간헐 운동이란?
- 1초에 24프레임을 이동시키는 카메라의 필름은 항상 움직이고 있는 듯 보이지만
감광을 위해 일순간 정지되고 있다. 간헐 운동이란 1초에 24장의 화면을 감광
시키는 카메라의 연속적인 반복 운동이다.
11. FILM, CINEMA, MOVIE 영화 용어의 차이는?
- 영화를 지칭하는 용어에는 필름, 시네마. 무비라는 말들이 있다.
1) FILM : 사회적, 기술적, 산업적 접근을 의미한다.
2) CINEMA : 미적, 예술적, 학문적 접근을 의미한다.
3) MOVIE : 경제적, 상업적, 접근을 의미한다.
12. 영화의 4대 장르란?
1) 극영화
2) 비(非)극영화 - 기록영화(다큐멘터리)
3) 애니메이션
4) 실험영화
13. 시나리오란? (각본 = SCREEN PLAY)
- 시나리오라 함은 영화 제작을 전재로 쓰여 진 글을 의미한다. 한편의 영화를
제작함에 있어서 그 작품의 제작 의도와 주제, 내용, 형식 등을 언어로 기록,
작성하여 연출자, 배우, 촬영 감독, 음악 작곡가 등 기타의 스텝에 분배되어
읽혀지고 일정한 플랜 아래 검토되어 촬영 현장에서 쓰여 지는 것을 말한다.
14. 시나리오의 특성은?
1) 장면 표시, 지문, 대사의 3요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영화가 장면 단위로
촬영되고 필름을 편집하여 상영되는 특수한 창작 과정을 거치기 때문이다.
2) 장면과 시간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
3) 시나리오의 단위는 shot - scene - sequence (마디) - scenario 이다.
4) 이야기의 전개는 희곡과 동일하다.
* 서스펜스(suspense) & 스릴러(thriller) 의 차이.
- 우선 이 두 용어는 비교의 대상이 될 수 없다.
서스펜스는 영화의 기법이나 장치를 가리키는 용어이고, 스릴러는 영화의 장르를
가리키는 용어이기 때문이다. 스릴러는 공포 그 자체이고 그것은 서프라이즈 다.
긴장감 측면에서 굳이 비교하자면 서스펜스는 관객에게 긴장감을 끊임없이 주고,
스릴러 혹은 서프라이즈는 긴장감을 배제시킨 채, 깜짝깜짝 놀라게 하는 것이다.
스릴러의 거장 알프레드 히치콕 감독은 이 문제에 있어서 서스펜스와 서프라이즈의
차이를 예를 들어 설명한 적이 있다.
예) 어떤 한 장면에서 누군가가 책상 밑에 시한폭탄을 설치하는 장면을
관객에게 보여준다. 즉 관객만이 이 정보를 알게 한다. 이후,
극중 인물들이 그 책상 앞에 앉아 대화를 한다. 폭탄이 설치된 것을
전혀 모른 채..이때부터 긴장감을 발생하기 시작한다, 이제 곧 터질 텐데, 라는..
즉, 관객에게만 정보를 주고, 등장인물에게는 정보를 주지 않았을 때,
긴장감을 발생되고, 그것이 바로 서스펜스(suspense) 라는 것이다.
위와 똑같은 상황에서 책상 밑에 시한폭탄이 설치하는 장면을 관객에게도
보여주지 않고, 극중 인물 에게도 물론 보여주지 않는다. 이후,
극중 인물들이 그 책상 앞에 앉아 대화를 한다. 폭탄이 설치 된 것을
관객도 극중 인물도 모른다는 것이다. 그때 느닷없이 폭탄이 펑! 하고 터지면,
관객들은 깜짝 놀라게 되는데, 그것이 바로 서프라이즈(surprise) 라는 것이다.
이 서프라이즈는 공포영화 그 자체이기도 하다.
# 서스펜스(suspense) & 미스테리(mystery) 의 차이.
- 서스펜스 ; 범인이 누군지도 알고, 누가 죽을지도 알고 있다.
다만, 언제, 어떻게 죽을지 몰라서 긴장감이 유발된다. - 추격자
- 미스테리 ; 범인이 누군지 모르고, 누가 죽을지도 모른다.
언제, 어떻게 죽을지 몰라서 긴장감 보다는 궁금증이 유발된다.
누가 죽였을까? 왜 죽였을까? 어떻게 죽였을까?..
일반 추리물이 거의 미스테리 물이다. - 살인의 추억 / 세븐
15. 시나리오의 종류는?
1) 오리지널 시나리오
2) 레 제 시나리오
3) 각 색 시나리오
16. 콘티뉴어티(continuity)란? (콘티/스토리 보드(storyboard))
- 영화 촬영을 위한 연출 대본을 말한다.
콘티뉴어티에는 감독의 사상적 의도와 예술 형상의 세밀한 표현 과정이 작업 이전에
계획되며 촬영 현장에 임했을 때 그대로 촬영이 진행될 수 있는 모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촬영을 하는데 있어서는 감독의 콘티뉴어티가 정교할수록 작업이
순조롭고 촬영 후의 편집도 잘된다는 것은 물론이다.
17. 영화의 제작 과정은?
1) 시나리오의 선택, 분석 -- 창의성이 요구!
2) 배우 CASTING, STAFF 구성
3) 로케이션 헌팅 : 촬영 장소를 물색.
4) CONTINUITY 작성
5) 촬영
6) 편집
7) 녹음
8) 프린트
9) 기술 시사
10) 상영
18. 편집이란?
- 편집(Editing)은 커팅(Cutting), 몽타주(Montage), 어셈블리(Assembly)라고도 하며,
물리적으로 하나의 Shot 과 다른 Shot 을 자르고 연결하는 기계적인 차원에서부터
불필요한 시간과 공간을 제거하고 영화적 시간과 공간을 재구성하는 것까지 이르는
영화 제작 과정의 중요한 부분이다.
* 디졸브 (Dissolve) 와 오버랩(Over Lap)의 차이
- Dissolve : 장면A 가 장면B 로 넘어갈 때, 두 화면이 일정부분 오버랩 되는 것.
- Over Lap : 장면A 와 장면B 가 서로 겹쳐진 상태로 보이는 것.
- 서로 다른 두 화면이 겹쳐지는 것에서는 디졸브와 오버랩이 같지만,
디졸브는 장면 전환으로 사용되는 것이고, 오버랩은 그냥 그 상태만을 가리킴.
19. 영화 연기란?
- 연기자는 자연인인 자신으로부터 완전히 탈피하여 작품이 원하는 작품 인물과
일치할 수 있도록 동일화 할 수 있어야 한다. 영화는 컷과 컷으로 연기가 단절
되기 때문에 연기자들은 자기가 맡은 역할의 겉 유형만을 흉내 내는데 그칠 것이
아니라 그 인물의 일상적 성격, 정신, 생명이 가득한 것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20. 화면의 SIZE
1) E.C.U (EXTREME CLOSE UP) / B.C.U (BIC CLOSE UP)
- 카메라의 시점이 단 하나의 대상이나 혹은 배우의 두 눈이나 입 같은
한 부분에 집중됨으로써 화면을 가득 채운다.
2) C.U (CLOSE UP)
- 이국적인 강조를 주기 위해서 배우의 얼굴이 화면 전체를 차지한다.
3) B.S (BUST SHOT)
- 배우의 얼굴 생김새와 행동이 시선이 집중 되게끔 배우의
머리와 가슴 부분만이 보이게 하는 것.
4) F.S (FULL SHOT)
- 배우의 전신이 화면에 보이는 것.
5) M.S (MEDIUM SHOT)
- 배우의 전신의 반이나 혹은 무릎 위의 부분만이 보이게 하는 것.
6) L.S (LONG SHOT)
- 배우의 전신과 배경이 화면에 보이는 것.
7) E.L.S (EXTREME LONG SHOT)
- 멀리 보이는 경치 혹은 사람의 모습이 작게 보이는 것.
21. FRAME (틀)
- 필름 상에서 연속되는 영상들 중 독립된 영상 하나로서
정 사진이나 그림 한 장에 해당되는 영화의 시각적 최소 단위.
22. SHOT (공간처리) : 영화 표현의 최소 단위 (CUT)
- SHOT은 CUT과 같은 의미의 용어로서 한번의 TAKE(카메라 셔터를 눌러 작동해서
멈출 때까지의 과정)를 통해 촬영된 화면을 말하며, 영화가 연극과 근본적으로
달라 진 것도 SCENE 을 SHOT 으로 분할하면서 부터이다. SHOT 의 구성과 선택은
카메라의 위치 설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보충) 쇼트(Shot) 는 카메라의 셔터가 한번 눌렸다가 꺼질 때까지의 단위다.
이렇게 촬영된 쇼트는 편집실에서 컷(Cut) 으로 바뀌게 된다. 실제로
우리가 영화에서 보는 것은 모두 컷이다.
* 쇼트/숏 (Shot)
- 카메라에서 레코딩 버튼이 눌러지는 순간부터 또 다시
눌러 레코딩이 정지될 때까지를 쇼트 혹은 숏(샷) 이라고 한다.
촬영본 테입에 녹화된 그대로를 쇼트 혹은 숏(샷) 이라고 한다.
* 컷 (Cut)
- 쇼트 혹은 숏 과 비슷한 의미인데, 컷은 편집된 영상이다.
편집할 때 컷을 연결시킨다고 하지, 쇼트를 연결시킨다는 말을 쓰진 않는다.
쇼트 혹은 숏에서 필요한 부분만 잘라낸 것을 컷이라고 한다.
23. SCENE (신)
- 동일한 장소, 동일한 시간 내에서 이뤄지는 일련의 액션이나 대사 등
작은 극적 클라이맥스가 하나의 중심적 연관성 아래 결합되어진 SHOT들로
구성된 하나의 장면.
보충) 신(Scene) 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컷들이 편집에 의해 모여 이루어지지만,
한 컷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다. 시퀀스 역시, 신들이 모여서 이루어지지만,
단 하나의 신이나 단 하나의 컷만으로도 하나의 시퀀스가 완결될 수도 있다.
컷은 물리적인 단위지만, 신과 시퀀스는 내용상의 단위이다.
* 신 (Scene)
- 컷들이 모여서 만들어진 단위. 공간과 시간이 달라질 때 신이 바뀜.
예) 유흥가 거리를 남과 여가 다정하게 걸어가다가 멈추어 선다.
그리고는 둘 다 한곳을 응시한다. '노래방' 이라는 간판이 보인다.
(여기서 씬 바뀜)
남자와 여자가 노래방 방안에서 탬버린 치며 미친 듯이 놀고 있다.
이 예는 공간이 바뀐 예이다.
24. SEQUENCE (시퀀스)
- 장소, 액션, 시간의 연속성을 통해 하나의 에피소드를 이야기가 시작되고
끝나는 연관성이 있는 SCENE 들로 구성되어진 영화의 부분적 화면
☞ 여러 개의 SCENE 들이 모여서 하나의 SEQUENCE 가 되고
여러 개의 SEQUENCE 가 모여서 하나의 MOVIE 가 된다.
보충) 시퀀스(Sequence) 는 일련의 신들로 인해서 영화 안에서 동일한 내용이
단락 지어지는 단위. 엽기적인 그녀에서 전반전, 후반전, 연장전은
시퀀스보다는 훨씬 큰 개념의 구분이다.
엽기적인 그녀에서의 구분과 같은 예는 영화에서 임의적으로 나눈 것이지,
그게 꼭 시나리오에서의 3막 구조를 언급하거나 하는 것은 아니다.
예) 알 파치노와 로버트 드니로가 출연하는 영화 <히트> 를 보면,
로버트 드니로의 패거리가 은행을 털다가 알 파치노가 이끄는
경찰들과 벌이는 아주 유명한, 거의 7분에 달하는 총격전이 있다.
이 총격전은 은행 내부에서 은행을 털고 나오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서
처음 경찰들과 맞닥뜨린 뒤, 거리를 달려 경찰의 바리케이드를 빠져나가,
톰 시즈모어가 아이를 인질로 잡고 있다가 사살되는 장면, 로버트 드니로가
부상당한 발 킬머를 데리고 차를 탈취해 도망치는 장면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여러 장소와 각각 다른 사건들이 벌어지지만, 이 신들은 모두 하나의 맥락에서
진행되는 사건들을 다루고 있는데, 바로 이런 단위가 시퀀스가 되는 것임.
이런 시퀀스들이 모여서 보다 큰 구조인 막을 이루게 된다.
항상 그런 것도 아니고, 꼭 그래야만 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체로 시나리오 구조는,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영화는 대강 3막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1막에서 인물과 사건이 소개 되고, 2막에서 그게 심화되며, 3막에서 모든 갈등이
해결되고 전체 이야기가 결말지어지게 되는 구조를 갖고 있다.
*시퀀스 (Sequence)
- 신들이 모여서 만들어진 단위.
보통의 상업영화는 큰 이야기들이 뭉쳐서 만들어져 있다.
☞ 영화에서 이런 전체적인 구조는 아주 작은 단위들이 모여서 구체화된다.
그러나 이러한 구분이 모두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이런 구분 모두가 시나리오를 놓고 작업을 하는 작업자들,
즉, 감독, 제작자, 촬영감독, 프러덕션 디자이너 등 모든 파트의
스텝들이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 편의상 구분한 것들이다.
# Frame < Shot < Scene < Sequence < Movie
▼ ▼ ▼ ▼ ▼
(최소단위) ▼ (Cut이 모여) ▼ ▼
▼ ▼ ▼
▼ (Scene이 모여) ▼
▼ ▼
(카메라 셔터를 눌렀다가 끌 때까지 (Sequence가 모여)
녹화된 영상. 편집실에서 걸러지고
정제된 영상을 Cut 이라고 한다.)
----------------------------------- 하나의 Cut이 하나의 Scene 이 될 수도 있고,
(일명 One Scene, One Cut)
하나의 Scene이 하나의 Sequence가 될 수도 있다.
25. 카메라의 움직임
1) PAN (팬) : 카메라가 좌, 우, 수평으로 움직이는 것.
2) TILT (틸트) : 카메라가 상, 하, 수직으로 움직이는 것.
3) ZOOM IN, ZOOM OUT : ZOOM LENS를 이용하여 피사체에 접근하거나
(ZOOM IN), 빠져 나오는 (ZOOM OUT)것.
4) DOLLY IN, DOLLY OUT : DOLLY(이동차)를 이용하여 카메라 자체가 피사체로
접근하거나 빠져 나오는 것 (=TRACKING IN, OUT)
5) CRANE SHOT : 크레인이라는 특수한 기구를 이용하여 촬영되어지는 SHOT,
이것은 카메라맨이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한다.
* 아이맥스(IMAX) 카메라 - 어둠을 재생하는데 일반 35mm 카메라보다 월등한 카메라.
명도(색의 밝기), 채도(색의 맑기)에서의 콘트라스트
(명암대조)와 샤프니스(선예도)와 해상도를 일반 카메라
보다 더 월등히 구현해 내는 카메라.
# 영화 <베트맨/다크 나이트>
- 그 크기와 무게 때문에 기존의 일반 극영화에서는 사용이 거의 불가능했었는데, 이 영
화에서는 선박이나 비행기의 흔들림을 제어하는 자이로스태빌라이저(gyrostabilizer)를
장착한 크레인을 활용하여 이 육중한 카메라를 자유자재로 촬영했다.
조커(히스 레저)의 일당이 은행을 터는 오프닝 6분이 바로 이 IMAX 로 촬영되었는데
그 웅장함과 압도적인 영상! 그저 이 영화감독이 부러울 뿐..^^
IMAX 카메라로 배우들의 액션을 따라잡기 위해‘얼티밋 암(Ultimate Arm) 팀의 도움을
받았다. 이 팀은‘자이로스태빌라이저(gyrostabilizer)’를 장착, 원격조종 카메라
크레인을 전문적으로 다뤄 IMAX 카메라의 무게를 견딜 수 있기 때문.
배트포드가 등장하는 대부분 시퀀스는 얼티밋 암의 크레인의 도움으로 찍었고
덕분에 IMAX 카메라를 자유자재로 움직이고 배트포드를 360도 촬영하는 등 굉장한
신이 완성되었다.
또한 한층 더 견고한 카메라 지지 장비를 특수 제작해 IMAX 카메라를 차량 지붕이나
트럭 옆면 등에 달고 장면을 찍을 수 있게 되었다. IMAX 카메라의 악명 높은 무게에도
불구하고 핸드 헬드 기법의 장면이 등장한다. 후반부 건물 안의 인질들을 구하기
위해 SWAT 팀이 투입되는 후반부 장면이 바로 IMAX 핸드 헬드 신이다.
그래서 특히 영화의 액션은 화면에서 튀어 오르는 듯 한 느낌을 줄 것이다.
IMAX 카메라의 훨씬 큰 포맷 또한 영화 촬영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였다.
보통의 카메라 화면에서 잘렸던 부분도 IMAX 카메라 화면에서는 모두 찍혀 시야가
넓어졌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천정이 낮고 바닥이 반짝거리는 실내 촬영 장소를 골랐다.
바닥에 떨어진 먼지 한 톨 조차도 IMAX 카메라가 잡아내므로 촬영에 앞서 매번 모두
반질반질 윤이 나있는지 확인했다. 영화의 프레임이 훨씬 더 켜졌기 때문에 소품을
배치할 때도 관객의 주의를 끌어야 하는 것은 화면의 중앙에 두어야 했다.
또한 프레임의 폭이 위아래 좌우로 넓어지다 보니 평상시의 위치에 설치한 조명 기구들이
고스란히 화면에 잡혀 조명 설비를 다른 물체 뒤에 숨기거나 멀리 두어야 했다.
26. 렌즈의 종류
1) 표준 렌즈 : 인간의 시야와 비슷하게 보이게끔 제작된 렌즈.
35mm 영화 카메라에서는 50mm렌즈가 표준 렌즈이며,
16mm 영화 카메라에서는 25mm렌즈가 표준 렌즈이다.
2) 광각 렌즈 : 표준 렌즈보다 넓은 화각을 가진 렌즈.
심도가 깊으며 원근감을 과장시킨다.
3) 망원 렌즈 : 망원경과 같이 먼 거리에 있는 화상을 확대하는 작용을 하는 렌즈.
원근감을 감소시키며 평면적 느낌의 화상을 구성한다.
4) 줌 렌즈 : 초점이나 조리개 값이 변하지 않은 채로 초점거리를 연속해서 바꿀 수
있는 렌즈다. 다양한 초점거리를 이용한 독특한 촬영기법이 사용가능하고,
초점거리를 쉽게 바꿀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단초점렌즈에 비해
색수차가 크고 렌즈가 무겁다는 단점도 있다.
27. 카메라 앵글
1) HIGH ANGLE : 부감 촬영이라고 하며 카메라가 위에서 아래로 촬영하는 방법.
2) EYE LEVEL ANGLE : 모든 영화는 대부분 EYE LEVEL ANGLE로 촬영되며,
사람의 눈높이에서 촬영하는 방법.
3) LOW ANGLE : 앙각 촬영이라고 하며 카메라가 아래에서 위로 향해 촬영하는 방법.
28. FILM의 종류
1) NEGATIVE FILM (음화) : 촬영을 하기 위한 원판 필름. 육안으로 볼 수 없으며 상이반대로 나온다.
2) POSITIVE FILM (양화) : 네거티브 필름을 현상하여 육안으로 볼 수 있는 필름.
3) RUSH FILM : 영화의 편집 녹음을 하기 위해 영상과 음이 갖추어진 필름.
4) PRINT : 극장에서 영화를 상영하기 위해 영상과 음이 갖추어진 필름.
5) DAYLIGHT TYPE FILM : 태양 광선에서 사용하도록 색온도가 맞춰서 나온 필름.
6) TUNGSTEN TYPE FILM : 인공 광선에서 사용하도록 색온도가 맞춰서 나온 필름.
☞ FILM의 크기에 따른 종류
1) 8mm, 16mm [소형영화] 2) 35mm [극영화] 3) 70mm 4) 아이맥스
29. KEY LIGHT (키 라이트)
- 대상을 조명하는 주요 라이트.
30. 영화에 있어서 5C란?
1) CAMERA ANGLE
2) CONTINUITY
3) CUTTING
4) CLOSE UP
5) COMPOSITION (구도)
31. MONTAGE (몽타주) 란?
- 일반적으로 편집을 의미하며 필름과 필름을 연결시킴으로써 작가(감독)가 의도하는
사상을 관객에게 전달시키고 이해의 폭을 넓혀준다. 몽타주의 기본 개념을 본격적인
이론으로 발전시킨 것은 러시아의 이론가와 감독들에 의해서였다.
대표적으로는, 푸토프킨의 점층적, 구성적 몽타주와
에이젠슈타인의 변증법적, 지적, 충돌(상출) 몽타주이다.
☞ 푸토프킨 <어머니> / 에이젠슈타인 <전함 포템킨>
32. 각본(SCENARIO)과 각색(ADAPTATION)
1) 각본 : 영화의 장면 및 배우의 대사를 적은 시나리오.
2) 각색 : 문학작품을 영화화 할 수 있도록 고치는 일.
패러다임은 훌륭한 시나리오의 기초!
패러다임은 잘 쓰인 시나리오에서 볼 수 있는 모형, 패턴, 또는 개념적인 계획.
예) Taken (2008 / 러닝타임 88분 51초)
감독 : 피에르 모렐
주연 : 리암 리슨⦁메기 그레이스⦁팜케 얀센
러닝타임 : 1시간 28분 51초, 즉 88분 51초, 89분. 90분이 채 안됨.
- 우선 이 시나리오를 선택한 이유는, 쉽다는 것.
그리고, 철저한 허리우드 방식의 시나리오라는 것.
영화적으로도 군더더기 없는 간결한 영화라는 것.
* Taken (88분 51초) 패러다임 분석 *
시작(1-30) 중간(31-90) 결말(91-120)
A---------------⦁-------------------------------------------------⦁---------------Z
설정 대립 & 갈등 해결
1. 영화의 시작한 후 10 여분 동안 관객에게 보여줘야 할 정보///
1) 주인공? - 전직 CIA 요원 리암 리슨과 그의 이혼한 아내와 귀여운 딸.
2) 무슨 얘기? - 버림받은 가장인 리암 리슨과 그의 가족 이야기..
3) 어떤 상황? - 조국과 민족을 위해 가정을 소홀히 한 리암 리슨은
이혼을 당했고, 가수가 꿈인 딸의 생일 선물을 주나,
딸의 새 아빠의 말 선물에 기가 죽은, 가난한 아빠, 힘없는 가장..
콘서트 현장에서 유명한 여가수 보디가드를 하면서 리암 리슨이
보여주는 엄청난 무술 실력으로 치한을 처치하는 모습은 이후에
전개될 일당백의 실력을 보여주기 위한 장치임.
여가수가 나온 이유는 가수가 꿈인 딸과의 상관관계를 미리 보여
줌으로써, 나중에 연결고리를 만들 수 있는 장치로 활용키 위함.
2. 시작에서 중간으로, 중간에서 결말로 넘어가는 전환점이 必要..
1) 시작 ⟶ ⟶ ⟶ ⟶ ⟶ ⟶ 중간으로 넘어가는 전환점 1개.
22분 - 파리에 도착한 딸과 딸 친구에게 다가온 악당..
관객들은 호기심을 갖게 되고 이후에 전개될 내용을 기대하게 됨 ⟶ 전환점
25분 - 숙소에 나타나 딸과 친구를 납치해 가는 악당들..
납치되어 가는 딸과 리암 리슨의 핸드폰 통화 내용은, 이후
리암 리슨이 그 정보를 활용해서 어떻게 딸을 구출하게 될까? ⟶ 제2의 전환점
2) 중간 ⟶ ⟶ ⟶ ⟶ ⟶ ⟶ 결말로 넘어가는 전환점 1개.
35분 - 딸과 딸의 친구의 납치 용의자를 쫒다가 교통사고로 죽어버림.
험난한 딸의 구출 작전임, 쉽게 해결이 나지 않을 것임을 암시함.
쫒고 쫓기는 리암 리슨과 딸을 납치한 인신 매매범들의 추격전이 전개..
64분 - 리암 리슨은 오히려 인신매매 범에게 잡혀 죽기 직전의 상황..
주인공 최대 위기와 클라이맥스라고 설정해서 보여줌..
85분 - 마지막 한명을 제거하고 딸과의 감격스러운 포옹............⟶ 전환점
3) 결말
86분 ~ 89분 - 딸을 구해서 다시 미국으로 돌아온 슈퍼 영웅 아빠 리암 리슨.
공항에서 만난 엄마와 감격스런 포옹.
가수가 되겠다던 딸을 데리고 보디가드를 했었던 그 여가수의 집을 방문,
딸의 꿈을 위해 헌신하는 가장의 모습으로 영화는 끝맺음...
첫댓글 잘받아갑니다 교수님 ㅋ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