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완릉록 6. 한 마음의 법
"부처의 성품과 중생의 성품이 같습니까,
다릅니까?"
"성품 자체는 같고 다름이 없으나
만약 3승의 가르침에 의거해 말한다면 부처의
성품과 중생의 성품이 따로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3승의 인과가 있어서
같고 다름이 있느니라.
그러나 만약 불승(佛乘)과 조사가 서로 전한 것에
의거해 보면 절대로 그렇게 말하지 않고 오로지
한마음만을 가리키는 것이다.
한마음은 같지도 않고 다르지도 않으며
원인도 아니고 결과도 아니다.
그러므로 말씀하시기를,
'오직 이 일승(一乘)의 도뿐이요,
2승도 없고 3승도 없느니라. 그러나
부처님의 방편설만은 제외하노라'고 하셨다.
********원오당 한소리********
["부처의 성품과 중생의 성품이 같습니까, 다릅니까?"
"성품 자체는 같고 다름이 없으나 만약 3승의
가르침에 의거해 말한다면 부처의
성품과 중생의 성품이 따로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3승의 인과가 있어서 같고 다름이 있느니라.]
여기서 배휴가 부처의 성품이 깨달은 분과 범부의
불성(佛性)이 같은가 다른가를 뭍고 있다.
부처님이 열반경에서 '일체중생실유불성(一切衆生悉有佛性)
이라고 하여 모든 중생은 다 부처될 성품을 가지고 있다'
라고 하시어 누구나 다 부처를 이룰 수 있음을 밝혔다.
그러나 이 성품문제는 많은 의론이 있다.
원래 모든 중생은 다 그대로 불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을 쓰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대승에서는 보편적 불성을 말하여 모든 중생이
보편적으로 다 가지고 있다고 하고
일부 소승에서는 가지고 있으나 그 불성을 수행을 통하여
개발하느냐에 따라 세가지로 나누고 있으니
첫째는 자성주불성(自性住佛性)은 중생들이 원래부터
가지고 있는 불성을 말하는 것이고
둘째 일출불성(引出佛性)은 수행을 통하여 내재된
불성을 끌어 낸다는 뜻으로 이렇게 말하는 것이며
세번째 지득과불성(至得果佛性)이라하여
수행을 통하여 불성을 득하여 깨달음을 이룬다는
뜻으로 쓰인다 또는 5종불성 등 교학에서는 이렇게
많은 논쟁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 불성은 조사선에서는 오직
부처님의 법화경에서 말씀하셨듯이
삼신불이 한마음이며 한 마음이 일심이니
오직 있는 그대로 일심으로 보아 나누지 않는다.
[그러나 만약 불승(佛乘)과 조사가 서로 전한 것에
의거해 보면 절대로 그렇게 말하지 않고 오로지
한마음만을 가리키는 것이다.
한마음은 같지도 않고 다르지도 않으며
원인도 아니고 결과도 아니다.]
부처님도 일불승(一佛乘)이 있을뿐
보살, 성문, 연각과 사과는 다 방편이라고 말씀하셨듯이
오직 전승되어온 것은 오직 일심만을 말한다.
일심은 삼신으로도 나누지 않고 또한 같은 것도 아니며
있다는 것도 없다는 것도 다 떠난 오직 마음만을
말한다 그래서 평상심 그대로를 일심이라고하
일심 그대로를 불성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말씀하시기를,
'오직 이 일승(一乘)의 도뿐이요,
2승도 없고 3승도 없느니라. 그러나
부처님의 방편설만은 제외하노라'고 하셨다.]
그러므로 황벽스님도 오직 이 일승의 도뿐이요
2승도 없고 3승도 없느니라 라고 하신다.
이 말씀은 불성이다 부처다 라는 원인과 결과를
놓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원인이 결과요
결과가 원인이며 마음에는 인도 과도
사실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부처님이
일불승을 설하심과 같이 스님도
오직 일승(一乘)의 마음만을 말씀하시였다.
그러나 2승과 3승은 불성마져 모르는
중생들을 이끌어 들이기 위하여 방편으로
가설하여 설한 방편설은 제외한다고 하신다.
왜냐하면 누구나 바로 일승으로 이끌기에는
너무나 근기가 낮아 어쩔 수 없이
방편을 베풀어 삼승과 2승을 설하셨다는
뜻을 밝히고 있는 부분이다.
그래서 오직 마음뿐 유식(唯識)인 것이다.
***본불본락(本佛本樂) 하옵소서! ()()()***
***화엄동산에서 원오스님 합장***
첫댓글 감사합니다 주말 일승법회에서 뵙겠습니다 나무아미타불_()_
감사합니다 한마음을 밝히시어 본불본락(本佛本樂)하시옵고 보살행을 행하시어 불타처럼 살아가소서 나무아미타불_()_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_()_
감사합니다 한마음을 밝히시어 본불본락(本佛本樂)하시옵고 보살행을 행하시어 불타처럼 살아가소서 나무아미타불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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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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