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송신측:빨강,녹색,파랑으로분해→휘도신호,색상신호→복합영상신호(동기신호+음성신호) →송신안테나 2)수신측:수신안테나→복합영상신호분리→영상수신회로+색재생회로+동기분리회로→3원색신호 +동기신호→CRT의 빨강, 녹색, 파랑 발광→컬러화상 재현
[2] 화상과 화소
1) 화소 : 화상을 구성하는 작은점, 픽셀. →화소가 많을수록 양질의 화상을 재현.
2) 프레임 : 완전한 하나의 화상. NTSC방식→1프레임 : 약 30만 화소
[3] 주사(scanning)
1) 주사 : 화소를 순차적으로 보내는 과정.
NTSC방식→525줄의 주사선이 필요하므로 시간이 걸린다.(=플리커(flicker:깜박거림)가 생긴다.) 플리커를 줄이는 방법→비월주사
2) 비월주사 : 주사선을 1라인씩 건너 뛰어 주사하는 것.
3) 수평주사 : 수평방향으로 주사하는 것.
수직주사 : 위에서부터 아래 방향으로 주사하는 것.
4) 1초 동안에 보내어지는 화상 : 30프레임, 60필드
5) 필드주사 : 홀수째번 주사선과 짝수째번 주사선의 각주사.
이 때의 주파수→필드주파수(60[Hz])
6) 프레임주사 : 제1회 및 제2회 필드주사에 의하여 전체 주사선을 그리는 것.
이 때의 주파수→프레임주파수(1프레임주파수:30[Hz])
7) 수평주사의 주파수 : fH=30×525=15,750[㎐]
유효주사기간 : 0.82∼0.84H
수직주사의 주기 H=63.5[㎲]
★흑백 TV표준방식(NTSC방식)★
주사선수 |
525개 |
영상주파수 대역폭 |
4[MHz] |
수평주사 주파수 |
15750[Hz] |
수직주사 주파수 |
60[Hz] |
프레임수 |
30매 |
종횡비 |
3:4 |
주사방법 |
비월주사 |
영상신호의 측파대 특성 |
잔류측파대 특성 |
[4] 촬상관
1) 촬상관 : 카메라의 렌즈로 들어오는 광학적 영상을 영상신호라고 하는 전기적 형태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는 전자관.
[1] 색광의 기초
(가) 색광의 3요소
1) 색채의 3속성 : 색상, 채도(선명도), 명도(휘도)
2) 색광의 3원색 : 빨강, 녹색, 파랑
(나) 색광의 혼합→가색 혼합
1) 빨강(R)+녹색(G)=노랑(Y)
2) 녹색(G)+파랑(B)=청록(C)
3) 빨강(R)+파랑(B)=자주(M)
4) 빨강(R)+파랑(B)+녹색(G)=흰색(W)
(다) 색도도
1) CIE 표준색도도→색상과 채도의 관계를 x,y의 직각좌표로 나타낸 것.
2) 색광의 3원색
빨강 610[nm](x=0.67,y=0.33)
녹색 540[nm](x=0.21,y=0.71)
파랑 400[nm](x=0.14,y=0.08)
[2] NTSC방식
(가) 원리
1채널당 대역폭 : 6[㎒]→주파수 인터리빙
(나) 색신호 변환
1) 휘도신호→넓은 대역폭 할당
2) 색신호→낮은 주파수 대역폭을 할당, 약0∼1.5[㎒]
(다) 주파수 인터리빙
1) 3.58[㎒]라는 주파수의 색부반송파를 선정한 이유→휘도 신호에 반송 색신호를 겹쳐서 전송함으로써 쌍방의 신호가 서로 간섭하여 화면에 방해 무늬가 생기는 것을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서.
2) 컬러텔레비전방식(NTSC방식)
fH=4.5[㎒]×(2/572)=15,734[㎐]
fv=fH×(2/525)=59.94[㎐]
fs=fH×(455/2)=3.579545[㎒]
[3] 컬러 영상 신호
(가) 휘도신호
1) 흑백영상 휘도 신호 : Y=0.30R+0.59G+0.11B
(나) 색도신호
1) 녹색(G)=흰색(W)-빨강(R)-파랑(B)
2) 2개의 색차 신호 I,Q
I=0.60R-0.28G-0.32B→1.5[㎒]
Q=0.21R-0.52G+0.31B→0.5[㎒]
3) I축(주황과 파랑을 연결)→눈에 민감한 축
Q축(풀색과 붉은보라를 연결)→눈에 둔감한 축
(다) 동기신호
1) 동기신호 : 각 주사선이 바뀌는 곳과 각 필드 주사가 바뀌는 곳마다 일정한 시간적 간격을 두고, 이 사이에 기준이 될 수 있는 신호를 넣는다.
2) 합성영상신호 : 영상신호+동기신호
[4] 컬러 영상 신호의 생성과 재현
(가) 컬러 텔레비전 신호의 생성
1) 색차신호 I 및 Q는 이중 평형 변조기에 의하여 서로 90°만큼 위상차가 나는 색부반송파를 각각 변조.
I변조기 출력=Icos(wt+33°)
Q변조기 출력=Qsin(wt+33°)
2) 송신기에 가해지는 컬러 영상신호 Em
Em=Y+Icos(wt+33°)+Qsin(wt+33°)
(나) 컬러 버스트 신호
: 수상기에서 만들어지는 3.58[㎒]와 송신측의 부반송파의 위상을 일치시키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위한 제어 신호로서 송신측에서 각 수평 동기 펄스의 귀선 소거 페디스털의 가장자리부에 부반송파의 8∼12사이클의 신호(색부반송파 3.58[㎒]성분의 일부)를 올려 놓은 것.
(다) 컬러 영상 신호의 생성 과정
① 색 패턴을 주사 → 파랑, 빨강, 녹색의 카메라 신호로 출력
② Y, I, Q신호 출력
③ 증폭기로 증폭
④ I,Q신호로 3.58[㎒]의 색부반송파 평형변조
⑤ 합성 색도 신호 출력
⑥ 휘도 신호를 더해서 합성영상신호 출력
⑦ 수평동기펄스와 컬러버스트를 집어 넣어서 완전한 영상신호를 만듦
(라) 색의 재현
R=Y+0.62Q+0.96I
B=Y+1.70Q-1.10I
G=Y-0.64Q-0.28I
[1] 수상관
♧컬러 수상관(브라운관) : 색채 신호에 의하여 제어되는 전자 빔을 빨강, 녹색, 파랑의 형광체에 정확하게 집점시켜 발광하도록 함으로써 컬러 화상을 재현시키는 것. 열전자 방출 현상을 이용한 것.
♧종류 : 섀도 마스크형(모니터-인라인 도트식, 컬러텔레비전-인라인 슬롯식)3전자총 브라운관, 단전자총 3빔형 브라운관
(가) 수상관의 구조 → CRT구조
1) 기능별 구조
○전자총 : 전자 빔을 만듦.
○편향 코일 : 빔을 주사시킴.
○형광면 : 형광 물질이 얇게 침전되어져 있어, 이곳에 전자 빔이 가해지면 흰색 으로 발광.
(나) 형광체
1) 은을 함유한 황화아연, 황화물을 균일하게 혼합한 것.
2) 형광체의 수 : 약 90만∼100만 개
(다) 수상관 회로
1) 미스랜딩 : 3개의 전자총에서 방사되는 전자 빔이 각각의 대응하는 색의 형광체에 닿지 않고 다른 색의 형광체에 닿아서 발광되는 것. → 색무늬 발생 → 보정 : 퓨리티 자석이라 불리는 2매의 고리 모양의 자석으로 자기장을 바꾸어 전자 빔의 궤도를 조정.
2) 색오차는 편향각이 클수록 현저, 색오차를 수정하는 것→컨버전스 조정
[2] 컬러 텔레비전 수상기
♧컬러 텔레비전 수상기 구성 → 영상 수신계 회로, 영상 회로, 동기 및 편향 회로, 음성 회로, 전원 회로
(가) 영상 수신계 회로 : 수상기의 안테나 단자에 가해진 VHF대역 또는 UHF대역의 신호 중에서 수신하고자 하는 채널의 신호를 선택하고, 이를 증폭, 검파하여 컬러 영상 신호를 만듦. → 구성 : 튜너, 영상 중간 주파 증폭부, 영상 검파기, AGC
(ㄱ) 튜너
1) 튜너 : 안테나로 수신되는 텔레비전 전파를 선택하여 증폭하며, 그 신호를 영상 45.75[㎒], 음성 41.25[㎒]의 중간 주파수로 변환하는 장치
2) 구성 : 입력 회로, 고주파 회로, 주파수 변환 회로, 국부 발진 회로
3) 국부발진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자동 주파수 동조(AFT) 회로를 부가
(ㄴ) 전자식 튜너
1) 전자식 튜너 : 가변 용량 다이오드와 스위칭 다이오드를 사용하며, 다이오드 회로의 용량을 가변 용량 다이오드에 걸어 준 전압으로 변화시켜서 채널을 선택하도록 한 것
2) 가변 저항기 프리셋 방식, 전압 신시사이저 방식, 주파수 신시사이저 방식
(나) 영상 회로 : 구성→튜너, 영상 중간 주파 증폭 회로, 영상 검파 회로, 영상 증폭 회로
(ㄱ) 영상 중간 주파(VIF) 증폭회로
1) VIF 증폭 회로 : 튜너에서 출력되는 중간 주파수로 바뀌어진 신호를 일정한 진폭으로 증폭하는 회로.
2) 수상기에서 필요한 이득, 대역폭, 선택도 등의 특성을 결정
3) 주파수 특성 : 중간주파의 영상 반송파가 경사부분의중앙(전압비½,6[dB]감쇠점)인 f3위치에 오도록 하여 잔류 단측파를 복조하였을 때 영상 검파 출력의 주파수 특성이 평탄하도록 함.
4) 스태거 동조 회로 : 영상 중간 주파 증폭회로는 보통 3∼4단의 단동조 또는 복동조로 구성되며 그림과 같이 각기 동조주파수를 약간씩 차이를 두어 종합적으로 넓은 대역폭을 가지게 하는 회로.
(ㄴ) 자동 이득 제어(AGC) 회로
1) AGC 회로 : 입력신호의 세기가 변동하거나 전파의 세기가 다른 채널을 선택하게 되면 화면의 콘트래스트가 변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자동적으로 이득을 제어하는 회로
2) 첨두값형 AGC : 동기신호부분을 AGC전압으로 이용하는 방식. 동기신호는 화면의 명암에 관계없이 일정한 진폭을 가지기 때문에 이 파고값에 비례하는 AGC전압을 얻는 것. 결점-잡음의 영향을 받기 쉽다.
3) keyed AGC : 일정한 주기를 가진 수평동기 신호기간만 AGC전압을 만들도록 한 방식. 수평편향회로로 부터 발생하는 플라이백 퍼스를 되먹임시켜서 수평동기 신호 동안에만 영상신호중에 포함된 수평동기신호를 빼내어 그의 진폭에 비례하는 AGC전압을 만듦. 특징-속응성도 좋고 전압도 크게 얻을수 있으나 회로가 복잡.
(ㄷ) 영상 검파(VD) 회로
1) VD 회로 : 영상 중간 주파 신호를 검파하여 합성 영상 신호로 출력하는 회로.
2) 검파기는 직선성이 좋고 일그러짐이 적은 Ge다이오드가 사용됨.
(ㄹ) RGB 복호기 : 영상 검파 회로의 출력인 합성 영상 신호로부터 CRT에화면을재현→3개의 원색 신호와 수평 및 수직 동기 신호를 추출
1) 컬러 킬러 : 흑백TV전파를 수신하였을 때 컬러버스트가 없는 것을 이용하여 색도 신호 증폭기의 동작을 중지시키는 회로
2) ACC 회로 : 휘도신호와 색도신호와의 진폭비를 항상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자도 채도 제어회로
(ㅁ) Y/C 분리 회로
1) 컬러 텔레비전 수상기의 해상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처리 단계 : Y/C 분리 단계
2) 트랩 방식에 의한 Y/C 분리 회로 : 화질 나쁨. 최근 사용 안함.
3) 빗살형 필터(콤 필터)의 주파수 특성을 실현하기 위한 조건 : ① 색신호의 위상은 매 라인마다 위상이 반전하고 있다. ② 전후의 영상 신호는 서로 유사하다.
(ㅂ) 색복조 회로 : 대역증폭기가 선택, 증폭한 반송 색신호에서 수상관에 필요한 색차 신호인 I 및 Q신호를 검출하는 회로
(ㅅ) 영상 출력 회로 : 휘도 신호를 약 150[Vp-p]로 증폭하여 수상관의 음극에 가하기 위한 것.
(다) 동기 회로와 편향 회로
(ㄱ) 진폭 분리 회로 : 텔레비전 영상 신호의 진폭 중에서 25%를 동기 신호가 차지하고 있으므로 그 진폭차를 이용하여 동기 신호를 영상 신호로부터 분리하여 수평 편향 회로와 수직 편향 회로를 동기시키는 데 사용
(ㄴ) 주파수 분리 회로 : 동기 신호는 폭이 좁은 수평 동기 신호와 폭이 넓은 수직 동기 신호를 포함하고 있으므로, 주파수 성분의 차를 이용하여 이들을 다시 분리한다. 즉, 저역 필터 작용을 하는 적분 회로로 수직 동기 신호 60[㎐]를 분리할 수 있고, 또 고역 필터 작용을 하는 미분회로로는 수평 동기 신호 15,750[㎐]를 분리할 수 있다.
(ㄷ) 수직 편향 회로 : 톱날파 전압을 발생시키는 수직 발진 회로와 증폭 회로, 파형 정형 및 출력 회로로 구성되어 수직 방향의 화면을 조립하는 회로. 수직 편향코일에 60[㎐]의 톱날파 전류를 흘려주기 위한 회로.
1) 수직 발진 회로 : 톱날파를 발생시키는데는 콘덴서의 충방전을 이용한 멀티바이브레이터나 블로킹 발진기를 사용.
(ㄹ) 수평 편향 회로 : 수평 편향 코일에 15,750[㎐]의 톱날파 전류를 공급하는 회로.
1) 수평 발진 회로 : 펄스 전압을 발생하는 블로킹 발진기나 멀티바이브레이터가 사용.
2) 고압 발생 회로 : 수평출력회로가 귀선기간에 발생하는 플라이백 펄스를 정류하여 수상관의 양극에 필요한 10[kV]이상의 직류고압과 초점 전극 및 영상출력 회로 등에 공급할 300[V]정도의 직류전압을 만드는 회로.
3) 수평 동기 AFC 회로 : 수직동기신호는 수평동기신호에 비하여 주파수도 낮고 또 적분회로를 통하여 분리되기 때문에 펄스모양의 외란 잡음이 혼입되는 방해를 받는 일이 적으나 수평동기신호는 주파수도 높고 펄스폭도 좁아서 잡음에 의하여 동기가 풀리기 쉬우므로 자동 주파수 제어(AFC) 회로를 사용한다.
-AFC 회로 : 동기 신호와 발진 회로 출력의 위상(주파수)을 주파수 판별기에서 비교하여 그 위상에 따른 출력을 적분 회로로 평활화한 것을 제어 전압으로 사용하고, 이를 발진 회로에 되먹여 발진 주파수를 보정하는 회로.
(라) 음성회로와 전원 회로
(ㄱ) 음성 회로 : 음성 신호인 4.5[㎒]의 비트를 영상 중간 주파수 신호에서 분리한 다음, FM복조, 증폭하여 스피커에 공급.
(ㄴ) 전원 회로 : 교류 전원을 직류 전원으로 바꾸어 각 회로에 공급하는 역할.
(마) 텔레비전의 음성 다중 방송 : 현행 음성 텔레비전 채널의 주파수적 여유를 이용해서 다른 1채널의 음성 신호를 추가로 전송하는 시스템.
(바) 원격 제어 장치 : 리모콘. 초음파식, 전파식, 적외선식(본체에 내장된 IC나 광다이오드가 리모콘 장치에서 발신된 적외선에 의한 신호를 읽어냄. 그 신호는 1과 0을 조합한 디지털 신호가 많다. 본체에서는 그 신호가 IC로 증폭되어 마이크로 컴퓨터에 전해진다.)
♣디지털 텔레비전 : 방송국에서 전송되어 수신되는 텔레비전 신호는 아날로그 형태로서 종전의 신호 형태와 동일하나, 수상기에서 튜너와 IF단 처리 후의 기저 대역 신호를 아날로그 형태에서 디지털 형태로 변환하여 디지털로 처리하는 텔레비전 수상기.
이점 → 영상과 음성의 조작성 향상, 신뢰성 향상.
[1] 디지털 텔레비전 수상기의기본 구성과 동작
기존의 텔레비전과 그 처리 원리가 같으며, 단지 조작성의 간편함과 디지털 처리에 따른 다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
① 튜너 및 PLL 회로
② 영상/음성 IF 처리 회로
③ 영상/음성 절환 스위치
④ A/D 변환기
⑤ 디지털 영상 처리 회로부
⑥ 편향 처리 회로부
⑦ RGB 메트릭스와 D/A 변환기
⑧ 음성 처리 회로부
⑨ 마이컴
⑩ 클록 발생기
[1] 휘도 신호와 색도 신호의 분리에 기인하는 방해
(가) 크로스 루미넌스 : 색도 신호가 휘도 신호에 혼입되어 발생하는 방해, 특히 영상의 윤관 부분에서 쉽게 눈에 뜀.
(나) 크로스 컬러 : 휘도 신호중에서 주파수가 높은 성분이 색도 신호에 혼입되는 것.
[2] 비월주사 방식에 의한 방해
(가) 라인 떨림 : 인터라인 플리커. 비월 주사하고 있는 주사선의 위치가 불확정하기 때문에 발생.
(나) 라인 크롤링 : 화면의 위쪽에서 비교적 천천히 움직일 때 윤곽부에서 톱날 모양이 눈에 띄는 방해로 자막이 움직일 때나 가로줄 무늬가 반복되는 모양의 그림에서 주사선이 상하로 흘러 보이는 것.
[3] 고스트 현상
텔레비전 수상기 화면에서 원래의 화상으로부터 조금 벗어난 곳에 위치하는 영상. 방송국에서 보내는 텔레비전 전파가 텔레비전 수상기에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서 수신되기 때문에 생김.
IDTV : 현행 NTSC 방식을 변경하지 않고 텔레비전 수상기에서 문제점을 개선하여 화질을 향상시키는 방식.
화질 열화 개선 방법→주사선 보간(방송국에서 보내는 1필드의 영상 신호는 비월 주사의 신호 형태로서 주사선이 1라인씩 건너뛰게 주사되므로, 이를 순차주사 형태로 변환하는 것), 휘도 신호와 색도 신호 분리의 성능을 향상시켜 처리.
HDTV : 아주 섬세한 화상을 대화면에 나타내고, 원음에 가까운 CD수준의 박력 있는 음질을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된 차세대 텔레비전.
[1] HDTV의 개요
HDTV → 고선명 텔레비전(한국), 하이비전(일본), ATV(미국), HD-MAC TV(유럽)
① 기존의 텔레비전이 가지고 있는 단점을 보완.
② 가로 세로의 해상도를 약 2배로 높임.
③ 가로와 세로의 화면 비율을 16:9로 개선.
④ 주사선수 : 1050줄 이상(1125줄)
[2] HDTV의 송·수신 시스템
① 송신 시스템 : 카메라 → 부호기 → 송신기 → 송신 안테나
② 수신 시스템 : 수신 안테나 → 수신기 → 복호기 → 디스플레이 모니터
[3] HDTV 의 국내·외 동향 : 다채널화, 고품질화
2. 비디오 테이프 리코더
(1) 텔레비전 수상기와 VTR의 연결 (2) 비디오 헤드의 주사
가) 비디오 테이프 리코더(VTR) : 화상과 음향을 동시에 녹음, 재생하는 녹화·음향 자기 기록장치(녹화기).
- 방식 : 베타 맥스 방식, VHS(video home system)방식.
나) 비디오 신호를 기록 재생하기 위한 조건
① 비디오 헤드의 갭(gap)을 좁게 한다.
② 비디오 헤드와 자기 테이프의 상대속도를 크게 한다.
③ 비디오 신호를 변조해서 기록한다.
① CH3 : 102∼108㎒, CH4 : 170∼176㎒
<그림 2-98>
① 메커니즘 : 비디오헤드-회전드럼이나 실린더에 고정, 고속 회전.
② 신호트랙
a. 음성, 제어신호 : 테이프의 양쪽 가장 자리에 수록.
b. 영상 신호 : 테이프의 길이 방향과 거의 직각(직각주사방식-방송용), 비스듬하게 기록(경사주사방식-가정용)
③ 비디오 헤드 요구 조건
a. 테이프 주행과의 상대속도 : 6∼38m/s
b. 갭(gap)이 매우 작을 것(1㎛이하)
c. 내마모성이 좋을 것
d. 고투자율
<그림 2-99>
3. 영상 정보의 입·출력 장치
(1) 영상 입력 장치 (2) 대화형 입력 장치 (3) 영상 출력 장치
♣ 영상 입력 장치 : 실제 어떤 장소의 풍경, 인물 또는 사진, 종이에 기록된 내용 등으로부터 이를 모니터상에 나타내거나 처리를 위하여 전기적 신호 형태로 바꾸는 것. 영상을 처리하기 위한 최초의 처리 장치.
[1] ITV 카메라
☞ ITV 카메라 : 약 1/15초 동안에 1화면분의 영상을 받아들일 수 있으며, 이를 공업용 카메라라고 함. 카메라 렌즈로부터 받아들인 빛에너지를 전기 에너지 형태로 바꾸는 장치. 이와 같은 광전 변환을 하는 것은 촬상관이 담당.
[2] 비점 주사기(FSS)
☞ 비점 주사기 : 고해상도 화상 데이터를 입,출력하는 장치. 원고면상을 평면 주사해서 화상 신호를 얻는다. 또, 원고면상에 필름을 붙여 빔의 광량을 휘도 신호에 따라 변조시키며, 화상의 기록 장치로서도 사용할 수 있다.
[3] 이미지 스캐너
☞ 팩시밀리에서의 원고를 원통에 감는 수고를 덜고, 복사기처럼 원고를 종이 그대로 취급하는 평면 주사 방식의 입력 장치가 개발. 주로 PC의 2차 화상 입력 장치로서 사용되고 있는 것.
[4] 고체 이미지 센서
☞ 고체 이미지 센서 : 화상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소자. 소형화, 고신뢰화, 저소비 전력화를 실현하는 데 사용됨. MOS형 고체 이미지 센서, CCD.
♣ 대화형 입력 장치 : 사용자가 어떤 입력 신호를 보내고 영상 기기 또는 컴퓨터와 같은 정보를 처리하는 기기에서 그에 대한 응답을 화면 또는 소리로써 나타내면, 다시 이를 사용자가 그 다음의 일련의 작업 또는 명령을 보내는 입력 장치
[1] 디지타이저
☞ 디지타이저 : 2차원 평면상에 위치한 데이터를 디지털 신호로 수치 변환하는 장치.
[2] 라이터 펜 방식
☞ 라이터 펜 방식 : CRT 디스플레이 상에 표시되어 있는 그림과 문자 등을 대화 형식으로 지시하는 것. 어떤 작업을 하기 위한 명령 및 메뉴를 디스플레이 화면의 일부에 표시하여, 이것을 사용자가 선택할 때에 라이터 펜으로 희망하는 메뉴 등의 항목 위를 덧그림으로써 입력이 행해짐.
[3] 터치 패널
☞ CRT 디스플레이 상에 투명한 전용 플레이트를 붙이고, 손가락으로 디스플레이의 일부를 누름으로써 디스플레이 상에 표시되어 있는 메뉴를 선택하는 방법에 터치 패널이 있다.
♣ 영상 출력 장치 :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없는 전기 신호를 눈으로 볼 수 있는 형태로 변환하는 장치.
[1] 하드 카피 장치
☞ 하드 카피 장치 : 장시간 보존이 가능한 화상을 작성. 화상을 가시화하는 방법에는 프린트 방식, 스캔 방식, 라이트 방식으로 분류.
[2] 소프트 카피 장치
☞ 하드 카피에 의한 화상의 가시화 과정은 비교적 긴 시간을 효한다. 따라서, 고속 표시를 목적으로 한 각종 소프트 카피 장치들이 보급되어 있다. 소프트 카피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텔레비전 수상관인 CRT를 들 수 있다.
(가) 액정 디스플레이(LCD) : 가볍고 얇을 뿐 아니라, 전력 소모가 적으며 근본적으로 액정이 가지는 고체와 액체의 이중적인 성질과 전기장이나 표면력과 같은 외부의 힘들에 의하여 쉽게 변형되는 성질로 인해 여러 산업 분야에 응용되고 있다.
(나) 플라즈마 디스플레이 패널(PDP) : 향후 CRT를 대체할 만한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디스플레이로서, 후막 기술을 이용한 저가격 및 대형화의 이점.
4. 그 밖의 영상 기기
(1) 종합 유선 방송 (2) 폐회로 텔레비전 (3) 영상 전화기 (4) 영상 회의 시스템
♣ 종합 유선 방송 : 처음에 산간 벽지의 난시청 지역을 해소하기 위하여 양호한 방송 전파를 수신할 수 있도록 산꼭대기 부근에 공동 안테나를 설치하여 텔레비전 방송을 수신했던 시스템. 공동 수신 안테나 텔레비전(CATV).
[1] CATV 의 기본 구성
① CATV : 헤드 엔드 등의 송신 설비, 케이블이나 중계 증폭기 등의 전송 설비, 옥내 배선이나 컨버터 등의 옥외 설비 또는 경우에 따라서는 방송 위성, 통신 위성 등에 의하여 구성되는 일련의 시스템.
<그림 2-128 >
[2] 스튜디오 장치
① 스튜디오 장치 : 자체 프로그램의 제작 및 편집과 송출에 사용되는 장치군, 각각의 목적에 따른 기기에 의하여 몇 개의 서보 시스템을 구성.
[3] 헤드 엔드
① 헤드 엔드 의 기능
② 지상파 재송신
③ 위성파 재송신
④ 자체 방송 송신
⑤ 중계 회선을 거쳐 외부프로그램 중계
⑥ 감시제어
⑦ 홈 터미널 제어, 정보 처리
[4] 가입자 단말 장치
① 가입자 단말 장치 : 전송되어 온 영상을 복조해서 재현하는 컨버터, 홈 터미널, 텔레비전 수상기, PC 등과 외부에서의 이상 전압 유입 방지를 위한 보안기.
① 폐회로 텔레비전(CCTV) : 화상 정보를 특정의 목적으로 특정한 사람에게 전달하는 시스템.
② 시스템의 기본 구성 : 피사체 및 이것을 촬영하여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촬상계, 이 전기 신호를 원격지에 전송하는 전송계, 전송되어 온 영상 신호를 재생 표시하는 수상계.
<그림 2-133>
[1] CCTV 시스템의 사용 예
방문객의 기록 감시 방범 시스템, 시가지 도로 사황 감시 시스템.
[2] 촬상부
[3] 전 송
① 전송방식 : 케이블 등의 매체를 이용한 유선 방식. 공간에 의한 VHF난 마이크로파대, 밀리파대 등을 이용한 무선 방식.
[4] 수상과 기록
① 모니터 : 영상 신호를 화상으로 재현시키기 위한 장치, CCTV 시스템 사용자가 시스템과 직접 접하는 부분.
① 영상 전화기 : 멀리 떨어져 있는 상대방의 얼굴을 보면서 대화할 수 있는 통신 기기.
② 종합 정보 통신망(ISDN)의 보급이 활성화되고, 영상 신호의 대역 압축 기술의 진보에 따라 새로운 전개가 기대되고 있다.
<그림 2-138>
① 영상 회의 시스템 :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회의실 상호간을 영상 및 음성 통신 회선으로 연결하여 회의 참석자가 화면을 보면서 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
② 전송로 : 고속, 광대역의 전용 회선망을 주로 이용.
③ 압축 기술 : 영상 데이터 압축 기술
[1] 디지털 영상 신호의 대역 압축 기술
① 영상 압축의 목적
<그림 2-140>
② 영상 데이터의 대역 압축 기술 : 용장도(중복성)의 성질을 이용하여 중복되는 화소값을 모두 전송하지 않고 필요한 성분만을 전송하는 처리 기법.
[2] 프레임 내 부호화 방식
① 프레임 내 부호화 : 화상을 1프레임(1매)마다 압축하는 부호화 방식. 전자 카메라, 팩시밀리 등과 같은 정지 영상의 저장과 전송에 주로 사용.
② 예측 부호화 방식 : 화면을 가로, 세로 2차원의 공간으로 생각하고 직접 이 2차원 공간에서 압축.
③ 변환 부호화 방식 : 화상이 가지는 2차원 공간 내의 상관을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방식, 직교 변환을 이용.
[3] 프레임 간 부호화 방식
① 프레임 간 부호화 방식 : 프레임 간의 영상의 화소값은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프레임 내 부호화 방식과는 달리 프레임 간의 상관성을 이용하는 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