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독: 빌리 와일더
출연: 게리 쿠퍼, 오드리 헵번, 모리스 슈발리에
알리아느의 아버지는 남의 사생활을 조사하는 사립 탐정이다. 그런 까닭에 알리아느는 호기심으로 아버지의 서재에 몰래 들어가 고객들의 조사 보고서를 훔쳐보는 것이 취미이다. 미국의 억만장자이며 국제적으로 이름높은 플레이보이인 프랭크 프레너건이 자신이 사귀는 애인의 남편에게 사살될 위험에 처해 있다는 사실을 우연히 알게 된 알리아느. 그녀는 여인의 격분한 남편이 살의를 품고 프레너건을 죽이려고 호텔로 가는 것을 알고는 그에게 위급한 사정을 알리고 그의 생명을 구한다. 그러나 이상하게 이러한 사건을 계기로 알리아느는 프레너건을 사랑하기 시작하고, 또 프레너건은 프레너건대로 알리아느의 장난기 서린 요정같은 매력에 사로잡히고 만다.
알리아느는 일부러 그녀 자신도 많은 남성들과 사랑의 불장난을 즐긴 플레이걸로 가장하여 이 로맨스 그레이의 플레이 보이를 당황하게 만든다. 주객이 뒤바뀐 느낌이 든 프레너건은 플레이 보이답지 않게 질투의 감정으로 고민하게 되고, 급기야는 이 수수께끼같은 소녀의 정체가 무엇인가 알아보려고 마음먹는다. 그런데 조사를 의뢰한 사립탐정이 공교롭게도 알리아느의 아버지였다. 잠복 근무에서 프레너건의 조사대상이 자기 딸인 것을 알게된 아버지는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아버지는 간절하게 프레너건에게 애원했다"그애는 철모르는 아이요. 당신이 만약 지성과 양심을 갖춘 신사라면 철부지내딸을 더이상 유혹하지 말고 파리로 떠나주시오. "어느덧 진정으로 알리아느를 사랑하게 된 프레너건이지만 차마 아버지의 요청을 거부할 수 없어 아무말도 하지 않고 파리로 떠나려고 한다. 프레너건을 전송하러 플랫폼에 나온 알리아느는 눈물을 글썽이며 마음에도 없는 말을 내뱉는다. "나는 결코 당신을 사랑하지 않았어요..그건 모두 장난이었어요..당신을 골려주려고 그런거죠" 그러나 열차가 움직이기 시작하자 알리아느는 자기도 모르게 열차뒤를 쫓는다...마침내 프레너건은 승강구에 매달린 채 팔을 뻗어 기차를 따라 달음질쳐 오는 알리아느를 잡아 태우고 만다. 뚝이 터지듯 쏟아지는 사랑의 격정...결국 프레너건은 알리아느를 위해 플레이 보이의 이름을 반납할 것을 선언한다.
프랑스의 유명한 작가 끌로드 아리아넷의 소설 '알리아느(Ariane)'를 영화화한 익살스러운 코미디로, 영화 중에서 집시 밴드가 들려주는 콘티넨탈 왈츠 "매혹"의 감미로운 멜로디와 함께 오늘날까지 팬들의 기억에 생생한 추억의 명화이다. 기본 설정은 찰튼 앤드루스의 희곡을 각색한 <푸른 수염의 여덟 번째 아내(Bluebeard's Eighth Wife)>(38)와 같은데, 바람둥이 백만장자(게리 쿠퍼)를 사랑하게 된 사립탐정의 딸(오드리 헵번)의 이야기. 빌리 와일더의 최고 걸작은 아니지만 상당한 수준의 유머 감각과 또한 전성기의 오드리 헵번의 아름다운 모습이 많은 즐거움을 주는 영화이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불현듯 찾아올 사랑에 대한 기대와 설레임의 꿈을 주기도 하는 영화.
파리 음악원에서 첼로를 전공하는 히로인 알리아느 역을 맡은 오드리 헵번은 이 영화 출연을 위해 앙드레 레비 교수로부터 4주일 동안 첼로를 교습받아 하이든의 심포니 88번을 멋지게 연주해냈다. 물론 알리아느가 첼로를 자연스럽게 연주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트릭 촬영'은 어렵지 않은 일이었지만 오드리 헵번의 열의와 고집은 대단했다. 이 영화를 찍을 무렵의 게리 쿠퍼는 이미 56세로, 빌리 와일더 감독의 나이지긋한 배우의 늙은 모습을 감추기 위해 무척 애를 썼으나 완전히 감출 수는 없었다. 그러나 게리 쿠파는 만년에 찍은 이 영화에서 그 완숙하고 소박하고 따뜻한 인간미를 표출하여 인기를 더욱 상승시켰다.
플랫폼에서의 감동적인 이별의 장면을 꼽는다면 <종착역(Terminal Station)>(53), <여정(Summer Time)>(55)과 함께 이 <하오의 연정>이 꼭 거론될 정도이다. 세 편 모두가 깊은 슬픔을 담고 있어 강렬한 인상을 남긴 바 있지만, 그중에서도 <하오의 연정>만은 모두 슬픈 이별이라 예상했던 마지막 순간에 행복한 결합으로 바뀌어 버리는 뜻밖의 해피 엔딩으로 더욱 흥미진진한 오락성을 연출했다.
영화 <하오의 연정>에서 프레너건이 알리아느와의 핑크 무드를 조성하기 위해 '올가 바렐리와 집시들'이라는 집시 밴드에 연주시킨 곡이 바로 <매혹의 왈츠>다. <하오의 연정>에서 집시 밴드는 무려 21개의 장면에 나타난다. <매혹의 왈츠>를 연주하는, 플레이 보이 프랭크 프레너건은 샴페인과 왈츠가사랑의 전술이었던 것이다..얼마나 로맨틱한 수법인가!로맨틱하고 마음 설레이는 왈츠의 가락은 이영화를 한층 더 매력적인 것으로만들었으며 이를 계기로 리바이벌 히트가 되었던 것이다. 영화 공개 이후 <매혹의 왈츠>의 인기를 재빨리 간파하고 그에 편승하려는 가수나 오케스트라들도 적지 않았다..예를 들면 자클린 프랑소와, 앙드레 크라보등이 샹송으로 이 노래를 불렸고, 만토바니, 펄스 페이스, 프랑크 프르셀 오케스트라의 유려한 연주도 특기할 만하다. 현재 애창되는 프랑스어 가사는 모르스 드 페로디의 작품으로 1942년에 만들어진 것이다. 우리나라의 팬들에게 감미로운 회상으로 떠오르는 이 영화 <하오의 연정>에서상대보다 나이가 휠씬 어린 알리아느는 연민의 정을 자아내는 애틋한 사랑의호소를 한다...사랑을 갈구하는 그 가련한 모습, 유려한 선율의 아름다움에 수놓아진 모리스 드 페로디의 불어가사는 바로 알리아느의 사랑이 꾸밈없이,감동깊게 표출되어 있는 것이다...
첫댓글 뭡니까? 밑에 컬러 사진은...설명좀
리혀셜 장면이라지요..아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