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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인전결
선간년월일시하여 배합 간지하고 먼저 년두법과 시두법으로 간지를 배정하고 차간절기심천하여 교량경중하라
다음으로 계절의 심천을 보아 경과 중을 교량하라
가령 입춘초에는 목과 화가 약하고 양수후에는 목이 왕하여 화는 자연으로 왕함과 같으니 타절도 일반이다
5 행지리가 불출호왕약한열 생극충합이요
일주가 약하면 보조하고 일주가 왕하면 제복해야 좋으며 한냉하면 온난케 해줘야 길하고 염열하면 윤습하게 해야 길하다
용신을 생하면 길하고 용신을 극하면 불길하며 기신을 충퇴하면 길하고 길신을 충퇴하면 불길하며 기신을 합거하면 길하고 용신을 합거하면 불길하다
8자지요가 도재어재관인식록인지 변화라
재는 정편재요 관은 정편관이요 인은 정편인이요 식은 상식이요 록은 갑록재인의 류며 인은 양인을 말한다
이것을 10정격이라 하는바 왕자가 쇠자를 극하는데 쇠자를 생하는 원신이 극하는 중간을 통관시키면 길하며 왕자를 제복하고 약자를 생조하면 흉화위길이 된다
강자는 의억이나 태강즉종하고 강자는 억제함이 당연하나 태강한 자를 억제하면 도리어 화가 되니 그러므로 강세를 순종하여야 길하다
약자는 의부나 태약즉기라
태약하면 본명을 버리고 강자를 종해야 한다
강과 약은 가령 목이 인묘해자월에 생하여 성방하거나 성국하거나 류취하면 왕강이요
타월에 생하여 극설이 배다하면 약이라 하나니 화금수토도 이 예와 같다
5양이 개양이나 병위최요
5양은 갑병무경임이니 갑은 대림목이요 병은 태양화요 무는 산릉토요 경은 완금이요 임은 강해수라
그 가운데 병화는 무근하여도 태약이 아니며 종하는 성질이 희소하다
5음이 개음이나 계위지라
5음은 을정기신계니 을은 초근이요 정은 등화요 기는 장벽이요 신은 주옥이요 계는 습로다
태양은 공기와 광선 같으므로 병이 가장 양성이 강하다 한 것이며 계수는 음습하여 수분과 같으므로 계위지라 한다
이 가운데 조화가 있다 하겠다
양간은 종기불종쇠요
양간은 남자의 강성과 같아서 비록 쇠약하게 사주가 되었더라도 1점의 생부가 있으면 독립하는 근성이 있어서 종세하지 않다가 생부하는 운을 만나면 발연 흥왕하나 극세한 운을 만나면 평생이 고난하다
종기라 함은 일주 외에 타신이 국방이 되든지 월령의 왕신이 류취하면 부득기하여 종함을 말하며 불종세라 함은 보통으로 류취한 신을 종하지 아니함을 말한다
목에는 수가 생이 되고 목이 부가 되니 금수화토도 일반이다
음간은 종세무정의라
음간은 여자의 성품과 같아서 재왕하면 종재하고 살왕하면 종살하게 된다
그래서 비록 월령이 통근하고 좌하가 생지라 하더라도 다른 왕신이 성방이나 성국이나 류취하여 왕강하면 인정과 의리를 불계하고 종거하게 된다
대개 일주의 왕약이 월건에 있고 좌하 또한 중하다
양간은 동차강에 속달현재상이요
양간이라 함은 갑이 양간이 아니요 을이 음간이 아니요 천간은 양동이니 통칭 양간이라 하며 천간은 양성이나 단순하여 생극이 속함을 말한다
음지는 정차전에 불태매경년이라
음지라 함은 자가 양지가 아니요 축이 음지가 아니요 지지는 음정이니 통칭 음지라 한다
지지중에 인원이 상호암장하여 길신과 흉신이 공유하므로 일시적으로는 화복을 보지 못하나 세와 운에 인동하면 길흉이 나타난다
천전은 유해자나
천간의 상전은 갑견경과 병정이 계를 봄과 같으니 가령 갑경이 상전하는 사이를 통관하면 화해되고 통관이 되지 아니하더라도 타신이 합이 되거나 극이 되면 해구가 된다
지전은 급여화라
지지상전은 자오묘유 등의 상충이니 가령 천간이 극전하더라도 지지가 안정되면 장애가 없으나 지지가 상충되면 천간이 구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천간은 묘와 같고 지지는 뿌리와 같은 때문이다
가령 싹은 말라도 뿌리가 상하지 않으면 의연 가용이나 뿌리가 약하고 상하면 싹은 상하지 아니했더라도 자연 마르게 된다
서왈 (간극은 위경이나 지충은 위중이라) 하니 천전과 지충의 진리를 선찰하라
합유리불리료 합다에 불위기라
합은 화가 따르니 화는 득오이득지하고 성방 성국이라야 되는바 심왕한 상합으로는 화가 되지 않으며 간지가 상합하면 유정유력하고 기화단결하여 1종의 귀조가 된다
합이 과다하면 도리어 기명이 아니다
명서에 말하기를 (과어유정이면 지무원달이라) 하니 진취성이 부족하다
또 길신을 합하면 불길하고 흉신을 합하면 반길이다
3 합 6 합 외에 암합이 있으니 사축상합 (무계 병신)오해상합 (갑기 정임)
자사상합 (무계)인축미합 (갑기)묘신합 (을경)진술자 (무계)라
합에 유리와 불리함이 있다
가령 목이 동월에 생하여 병화가 투출함을 기뻐하는데 신자가 있어 병자를 합하면 그 작용을 잃은 것이 된다
동월의 금수상관격은 간정지오로 수온금난케 해줘야 좋은데 임자가 있어서 합해 버리면 또한 그 작용을 잃게 된다
이상은 합해서 불리한 경우다
갑이 기로써 재성을 삼는데 기가 와서 갑을 합하면 이것은 재가 와서 나를 합한 것이니 길이 된다
그러나 혹 해중 임수를 쓰는 경우에 인자가 있어서 해를 합하면 합화가 되어 불리하게 된 것이다
(암합이라 함은 가령 자사가 합인데 자중에 계수와 사중에 무토가 상합이라)
왕자를 충지즉익발하고 쇠자를 충지즉발근이라
왕과 쇠는 월령에 의하여 알 수 있으나 전국의 기세를 보아야 한다
자오가 상충할 때에 인묘사오미술 등과 갑을병정자가 많으면 오가 왕이 되고
자가 쇠가 되며 신유해진축 등과 경신임계자가 많으면 자가 왕이 되고 오가 쇠가 된다
가령 쇠한 희신을 기신이 충하면 흉이 되며 쇠한 기신을 희신이 충하면 길하다
왕자가 희신인데 기신이 충하면 왕자가 익발하므로 길하고
왕자가 기신인데 희신이 충하면 왕자가 익발하므로 흉하다
원국에 희기를 잘 판정하여 쇠왕으로 분해하면 길흉이 드러난다
천지가 순수하여 청이유정신이면 평생부귀요
간지가 혼란하여 탁이괴패하면 일생빈천이라
사주의 순청탁란을 말하니 순수라 함은 체용이 배합하여 상생유정을 말하고
청이유정신은 기세가 단결하고 사주가 호위유정한 것을 말하며 이와 반대면 혼란하다고 한다
격국의 고저와 빈부귀천의 핵심은 여기에 있다
간지배합은 생극제화극해형충의 8개자를 보고 격국을 배열하여 왕약한열을 배성하면 순수정취 (유력유정)와 괴패혼란(무력무정)을 분별하게 된다
순수정취는 청하여 무형중에 자연 1종의 정신이 있고 괴패혼란은 탁하여 4주가 산만하고 편고함을 말한다
동1귀격에도 고저가 있고 동일한 부격에도 대소가 있으며 동일한 빈천에도 차등이 있으니 그 원인은 순수정취와 괴패혼란에 있는바 순수정취라 함은 통근록왕을 말하는 것도 아니고 살인상생도 아니다
사주의 배합이 중화되어 충할 자는 충해 주고 합할 자는 합해 주고 극할 자는 극해 주며 생할 자는 생해 주는 것을 말한다
이와 반대로 서로 배반되면 이것을 괴패혼란이라 한다
지생천자와 천합지자는 의정 파충이라
지지가 천간을 생하는것은 병인 무인 임신 무신 4일생을 말하는바 일주가 장생되는 지지상에 생하여 타신의 생부가 없을 때에는 좌하장생이 용이 됨을 말한다
원국에 형충을 꺼리며 운로에도 형충을 만나면 불길하다
원국에 형충이 없고 운로에 형충을 만나면 불길하기는 하나 대흉은 없다
천간이 지지를 합함은 무자 신사 임오 정해 갑오 기해 계사 7일이니 천간이 지중 인원으로 합한 것을 말한다
합과 화는 부동하니 상하가 상합하면 정신이 단결하고 합이 없으면 기세가 산만하다
가령 무자일은 무계가 상합하여 재성이 좌하에 유정하니 타인이 분탈할 수 없고 신사일은 병신이 상합하여 좌하에 관성이 래합하니 그 정이 친절하며 그 기세가 단결해 있다
그러나 원국이나 운로에서 충동함을 꺼린다
갑신경인은 진위살인상생이요 무인계축경오는 야시양신흥왕이라
6갑중에 천간이 지지를 극함과 지지가 천간을 극함이 많은데 하필이면 5일만을 들어 말하는 데는 까닭이 있다
갑신 경인일은 절지에 있으나 신중임수가 인중갑목을 생하며 인중무토가 신중경금을 생하여 인성장생이 절처봉생되므로 기신이 길신으로 변한다
무인일은 사중갑목과 병화가 접속하여 무토를 생해주며 계축일은 축중신금이 금수상생하여 근원이 되어 있고 경오일도 오중에 기토가 있어 정기득록하여 관인이 상생하므로 차일생인은 귀격이 많다
상하는 귀호정화하고 좌우는 귀호기협이라
상정화라 함은 전문과 같이 지생천과 천합지와 살인상생과 상하유정을 말하고 좌우기협은 갑자일 을축시나 정해일 임인시와 같이 좌우로 간지상합을 말한다
이것을 천지덕합이라 한다
신해가 정사를 보면 상충이지만 사중병화가 합신하고 해중임수가 합정하는 것을 진기왕래라 하여 월일시가 교호암합함이 귀조이다
월일이나 일시가 교합함도 귀기가 되는바 이는 성격은 아니지만 참고로 길조의 1부가 되는 것이다
진종진화자는 귀하고
진종은 종강 종살 종재 종아 등이니 한군데도 병허가 없으면 귀격이다
탈차배이기 견차배니 이곳에서 저곳으로 거주처를 옮겼으면 옛 거주처가 발전됨을 바랄 필요가 없는 것이고 현 거주지가 발전하여야 길한 이치이다
진화자는 갑기합화토의 류니 해신이 없으면 현달하여 공명을 세울 인재다
가종가화자는 천이라
종격이 부진하며 화격이 부진함을 말한다
가령 종살격에 살을 해하는 신이 있든지 일주를 무력한 신이 생부하든지 하면 도리어 병이 되므로 가종이라 하며
가화라 함은 예컨대 갑기가 합화토하였는데 을이나 무가 있어 합을 방해하든지 또는 기가 둘이 되어 쟁합이나 투합이 되면 가화가 됨을 말한다
최파 세운상충이요 울호세운동병이라
대운과 당년 태세가 상충함이니 자운에 오년을 만나면 전극이 되어 불길하다
중하면 재앙이 있고 경하면 이동손재하고 분주하다
대운과 당년 태세가 동병은 자운에 자년을 만나면 우울반복하여 동지가 미정함을 말한다
한신은 유희처하고 역유기처라
원국에 한신이 있다가 운상에 기신을 합하거나 충하면 흉운이 흉하지 않고 운상에 길신이 합하거나 충하면 길운이 길한 것이 아니다
관불가상이나 관다에 반위살이요
정관은 생함을 기뻐하나 또 관성이 있으면 관살이 된다
살필제화나 제살태과하면 반위재라
7살은 반드시 제복하여야 길하며 화살과 합살 또한 길하나 제살이 태과하면 도리어 재앙이 된다
간극은 간유생합이면 가구나
천간이 극하는데 천간으로 생함이 있으면 통관으로 접속상생이 되므로 극함을 구제하게 된다
천간으로 합함이 있으면 탐합망극이니 길하며 극제함이 있으면 자복부수로 흠이 없게 된다
지충은 간유생조라도 불해라
가령 사해상충이 있는데 천간에 경신금이 있어도 해를 생하지 못 하는 것이며 갑을목이 있어도 사를 생하지 못하는 예다
천원은 필희통근이요
천간의 신이 지지에 통근하면 근고하여 지엽이 무성함이요
인원은 요투천간이라
지지중에 소장인원은 천간에 투출하여야 효력이 발휘된다
가령 인중에 무병갑이 있는데 천간으로 무토가 투출하면 무토가 유력하고 갑목이 투출하면 갑목이 유력하고 병화가 투출하면 병화가 유력한 예이다
왕자가 입묘하면 태과과로 흉이요
왕자가 입묘하면 전체지물이 합치동력하므로 태과하여 흉하다
쇠자가 입묘면 득류고로 길이라
쇠자입묘에 대하여 누시한 결과 약신의 회국으로 입묘하면 길하고 천간용신이 약한데 입묘운에 불길함이 많으니 대개 입묘운은 흉이 많고 길이 적다
관살이 극신에 상식이 수길이나 인성통관이 우미요
제살함은 이력복지하고 화살함은 이인화지함을 말한다
재봉겁인에 관살이 수길이나 상식이 설기함이 더욱 묘하다
재성이 비겁이나 양인을 만나면 관성이 겁인을 극제함이 길하나 상식이 설기하여 재성을 생하면 더욱 좋으니 원신과 기신이 함께 동하여 도리어 장생이 되는 연고이다
효신이 탈식에 비겁이 인성이요
효신이 식신을 상하는데 비겁이 있으면 통관상생되어 해함이 없게 된다
재성이 파인에 관살이 약신이요 비겁이 희신이라
재성이 인성을 극파하는데 관살은 재인 중간을 통관하므로 약신이 되고 비겁은 재성을 극하며 인성을 구해 주므로 희신이 된다
상관이 견관에 위화백단이나 재흥즉구요
상관이 견관이면 화가 됨은 민란 지방에서 민중이 관을 축출하고 자기들이 권한을 좌우하다가 관이 다시 취임하면 민란자들을 일일히 치죄하게 될 것이니 어찌 화를 당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그러나 재성이 흥하면 통관되어 해가 됨을 구하게 된다
금수상관과 목화상관은 관위요라
금수상관은 금일주가 추동에 생하여 지지가 수로 성하여 금한수냉한 4주이므로 관성인 화를 보면 금난수온하게 되어 길하고 목화상관은 목일주가 춘절에 목왕한데 화를 보아 목화통명이므로 금을 만나면 왕목을 작파하여 불이 잘 타게 하는 이치이다
하목은 화가 상관이니 조열한데 금의 관성을 보면 수분을 도와 윤습하므로 역시 길하다
수목상관과 토금상관과 화토상관은 견관이면 해가 된다
이상 토목화의 3상관은 관성을 보면 불길하다
혹 상관용재격이 비겁이 태왕한 때에는 관운을 만나 비겁을 제복하고 재성을 구하면 길하다는 고문이 있으니 이런 때는 관성을 만나도 대해가 없다 하겠다
병약은 길흉이 신속이요
병중하고 약중하면 대부대귀의 명이요
병도 경하고 약도 경하면 소부소귀하며 무병무약한 명조는 심상한 사람에 불과하다
병이 있는 사주가 약을 만나면 마른 싹이 비를 만난 것처럼 돌연히 흥하고 길운이 지나면 불길하다
중화는 길흉이 평탄하다
중화4주는 순운을 만나면 형복하고 역운을 만나더라도 대화가 적다
관유가혼불가혼이요
대개 관살혼잡이 불길하나 때로 용하는 경우가 있으니
첫째 살인통관국은 관살혼잡을 꺼리지 않으며
둘째 살군제중국은 관봉관운이라도 관살혼잡운을 꺼리지 않으며
셋째 금일주가 추동월에 생하여 병화로 조후하고 정화로 연금하여 귀명이 되니 관살혼잡이 해가 되지 않는다
양신병립불병용이라
가령 금일주가 왕절에 생하여 수도 있고 화도 있으면 왕금을 수로 설기하고 왕금을 화로 단련하므로 길한데 국세를 보아 설기로 용을 삼든지 단련으로 용을 삼든지 하고 양신을 병용하지는 못함을 말한다
춘하에 이수윤지면 만물이 발생하리니 조즉물고하고
춘절에 화토가 성하여 1점의 수기가 없으면 조한 것이 병이니 수가 약신이라 특히 하절은 수가 없고 금에 윤기가 없으면 하격이다
추동에 이화난지면 만물이 화성하리니 습즉물병이라
추절에는 5 행을 막론하고 화가 없으면 냉하여 만물이 불성하며 특히 동절은 화가 희신이니 무화면 하격이다
천간금수는 위한이며 목화는 위난이요
천간으로 경신임계는 한냉함이요 갑을병정은 온난함이다
지지서북은 위습이요 동남은 위조라
지지 해자축신유진은 습지요 인묘사오미술은 위조라
양난지상에 임갑을병정무면 난이근어조요
인묘사오미술지상에 갑을병정무가 개두하면 온기가 있으니 조한 데 가깝고
음한지상에 임기경신임계면 한이유어습이라
신유해자축진지상에 경신임계기가 개두하면 한기가 유습함이라
한습지간에는 의태양지온이요
한습함이 병이 될 때에는 병화가 최길이요
난조지중에는 희우로지윤이라
난조함이 병이 될 때에는 계수가 최길이다
과어습자는 체이무성하고
만국이 한습한데 화가 없으면 매사 불성이요
과어조자는 열이유재라
전국이 조열하여 수가 없으면 재화불지라
열화는 최희습토요 조토는 최희윤금이라
열화에 수격이면 충화하여 재앙이 되므로 진축토 등으로 설화윤지면 길하고 조토는 봉수면 역유 반동이니 금으로써 설즉위길이라
길신은 의호장이요
길신은 지지에 유근함이 길조요
흉신은 의호로라
흉신은 투로하여 무근함이 길조다
재관이 부진즉빈천이요
재봉겁인에 상식이 없으면 빈하고 관봉휴수에 배생왕이면 천하며
만국이 무정이면 1생이 무성이라
목용신에 금운을 만난 류이니 연목구어와 같다
재통문호즉부요
문호는 월건이니 월재가 무상하고 상식운을 만나면 평생 재산이 풍족하며
관성득지면 귀라
득지는 월건과 좌하와 시상이 최길한데 청이불혼하고 왕이불상이면 귀명이라
당찰용신지유근무근이며
용신이 유기유근하면 백사순성하고 용신이 무기무정하면 범모불수하며
수요운로지간지이해하라
운은 천간이 선5 년이요 지지가 후 5 년인데 운도동방 운지북방이라 함은 운은 지지가 중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지가 비록 길한 운이라 하더라도 천간이 기신이면 길기를 감하고 지지가 흉운이라도 천간에 길신이 개두하면 흉함이 적다
혹은 운지가 6분이요 천간이 4분으로 보기도 하나 간지를 당년태세와 겸해함이 완전할듯 하다
신왕자는 재관이 위용이며 우희상식지수기요
사주의 요점은 신왕하면 재관으로 용을 삼는 것이니 재관왕운을 만나면 길하고 재관이 휴극되는 운을 만나면 불길하다
또는 상식의 수기함을 기뻐한다
신약자는 인성이 위용이요 비겁이 위부조지희라
명성의 천천만어가 모두 왕약경중에 있으니 신약할 때에는 소아와 같아서 부모가 생육하여야 하므로 인성이 위용이요 형제가 보호하여야 하므로 비겁이 희신이다
부모흥세는 세월소관이요
부모의 흥쇠는 태세가 부모궁이요 월건이 초운이니 년월이 순취생아하면 부모덕이 있고 년월이 상충하든지 월일이 상충하면 부모덕이 박하며 초운이 불길하다
형제흥쇠는 월제경중이라
월건이 형제궁인데 일간으로 월통일합하면 형제가 많으며 화목하고 월일이 충극하든지 년월이 충극하면 형제무덕하며 또한 형제가 적거나 원방에 거주하거나 중도에 불행도 있다
처위재성우좌하며 희신도 역중이요 건재위미요
처궁은 재성이 원리요 좌하가 소중인데 희신이 처가 된다
함도 역가라 사주원국이 순연무파하며 편고함이 없으면 양배유덕이요 이와 반대면 처궁이 산란하다
자위편관위수지나 용신이 역중이며 시지가 우위요소라
자성은 7살이 원칙인데 시지에 길신이 있으면 자손이 발달하고 말분이 길한 것이니 처자흥쇠는 일시에 있다
일시상충이면 처자유흠이라
일시가 상충하면 남자는 처자궁에 흠이 있고 여자는 남편궁에 흠이 있다
또는 만혼을 하든지 만득자를 두기도 하는데 직업으로는 기술자나 의약가도 많다
술해천문은 경신련정이요
사주중에 술해가 있으면 술해천문이라 하는바 평생을 경신이나 연정수도 하게 되거나 의복풍도 많다
이는 남녀가 일반이다
좌하재성과 좌하관성은 화목가정이요
좌하가 재성이나 관성이면 남녀간에 양배를 만난다
시상상식은 일주왕즉자다하고 일주약즉자희라
남녀를 불문하고 일주가 왕하면 자손이 많고 일주가 약하면 자희라
남자는 시상상식이 왕하면 자손이 희소하거나 만득자를 둔다
여자는 시상상식이 길신이다
부모1리1 합은 재림인지요
재성은 인성을 극하는바 재성과 인성이 충극하면 부모궁에 풍파가 생한다
재림생궁에 파생궁하면 겸봉양가종사라
생자는 인성이니 재성이 인성을 파하면 무후봉사나 혹은 처부모를 봉양하게 된다
시상편관에 유제하면 만자영이요
시상편관격에 일주가 불약하고 세월간상에 제살이 있으면 만자가 영기하며
시상편관에 무제면 노이무자라
일주도 약하고 종도 못되면 노이무자하다
남유양인에 필중혼이요
남명이 양인이 있으며 상식의 화설이 없으면 준혼을 난면이요
여범상관이면 수재가라
여명은 상관을 대기하는바 상관은 관성을 극하는 연고다
금수는 총명이호색이요
금수상관격은 총명하나 호색하며
수토혼잡에 필다우라
수토가 통관이 없고 혼잡하면 우열무신이다
재다신약도 중혼이요
재성이 왕다하여 신약한데 불봉인비면 중혼이요
신왕재약도 재혼손재라
비겁이 많은데 재성을 구함이 없으면 처궁이 해롭고 재산에 손모가 많다
1살이 창란이면 독력가금이나
1살이 투간에 상식이 제하든지 합살하든지 하여 1 대 1로 제복할 수 있으나
중살이 혼행이면 1인이 가화라
관살이 혼잡함에는 재살이 불능이나 살인이 통관이면 1인이라도 가화인데 재운은 최기라 (인은 인성을 말함)
6 합이 유공이면 권존6부요
6 합은 갑기합 등류로써 기신을 합이화지하나니 양인합살과 기세합거하는 류이다
3 형이 득용이면 위진변강이라
3 형은 축술미와 인사신 류로서 인사신이 우중인데 3 형이 용이 되고 일주가 왕하면 무관현명한다
5 행이 각득기소자는 기취성복이요
합자는 합지하고 극자는 극지하고 생부자는 생부하여 생왕이 득지하면 기화단결하여 복이 되고
1국이 개실기원이면 유탕무의라
전국이 무정하여 용신이 부진하고 운로가 역행이면 평생이 유탕하여 성사도 없고 가족의 인연도 박하다
기사에 역비위귀요
사주가 파국파격이 되었으나 1우에 길성이 있다가 길운을 만나면 갱생함과 같다
봉생에 우불성인이라
원국에 허화로 길하게 되었으나 운로가 불순하면 결과가 패산하니 성인이 못됨이라
5 행절처에 록마부신이요
관위록이요 재위마라 일주가 절처를 만나면 재관지지이니 흉할듯하나 관은 부신의 본이 되고 재는 양명의 혈이 되니 따라서 부신무재하다
사주기중에 비겁이 분복이라
신왕재약에 재성운을 만나면 길할듯하나 비겁이 쟁재하여 분복한재하는 것이니 원국이 신왕재약할 때에 상식이 있으면 재성운을 만나 발복하리라
1양에 해동이요
동지후에 1양이 시생하여 10일후면 양기가 점승이라 한동지기를 해제할 수 있다
3복에 생한이라
대서하순에 4주간지에 금수가 성다하면 지생한상하여 만물이 근고함이라
항이불중화즉해야오
열이무습과 한미무온과 강이무제와 약이불구는 중화가 못되니 후복을 얻지 못하고
강이능유는 길지도야라
신왕자는 재관이나 상식으로 용이 되며 신약자는 인성이나 비겁으로 위조하는데 원국의 부족자를 운상에서 만나면 길지도야라
유약편고는 소인지상이요
사주가 기화단결이 못되고 왕약이 편중한 중에 대운도 불봉길운이면 1생지생이 소인지사이다
강건중정은 군자지풍이라
중정은 중화니 8자 상하가 청위유정하며 강이화유하고 약이화건하며 운역순행이면 1 동 1정이 군자지풍이다
과어한습이면 화난처라도 종난분발이요
3 동의 한물이 1점의 화기도 없으면 수봉화난지운이라도 종난분발이요
과어조열이면 수격처에 반위흉재라
염상격에 수운을 만나면 도리어 흉재가 된다
혹은 하절에 5 행이 조열한데 습토운과 금운은 서서히 해열이 되나 급봉수격이면 수화가 격렬하여 재환을 당한다
과어집실이면 사난현활이요
설기함이 전혀 없으면 대격이 되지 못할뿐더러 순평하지도 않다
과어쳥냉이면 사유처량이라
금수일주가 추동에 출생하여 온기가 없으면 평생이 처량한 행색이다
과어유정이면 지무원달이요
천간지지에 3 합 6 합이 있고 용신이 왕기를 얻지 못하면 유재유문이라도 국량이 부족하다
과어용력이면 성역다난이라
일주가 약한데 인비운을 만나도 원국에 장애물이 있고 운도 또한 간지가 순일치 못하면 매사불성하여 곤란지사가 불절한다
과어귀인은 봉재자유하고
귀인은 비천을귀인이요 약처봉생지 통관과 왕이설기와 억강부약이 위귀인이다
과어악살이면 우복난형이라
살현무제와 비겁극재중에 무상식과 탐재파인에 관성의 통관됨이 없는 류니 어찌 복이 있으랴
정관패인에 승마년 고천이요
정관과 정인이 성왕에 재성운을 만나면 길함이니 재생관하고 관생인하고 인생신이요
7살용재에 기의득류가
7살이 약하여 재로써 도우면 귀인인데 록은 갑목재인의 류니 즉 비겁이라 비겁은 재성을 극하므로 비겁운이 불길하다
인봉재이 파직이요
인수용신에 재운을 만나면 면직이요
재봉인이천관이라
신약재왕격에 인성운을 만나면 승천이라
기입해궁에 음목견하면 종위신약이요
해중임수가 해중의 갑목을 생하니 기토일주가 약함인데 기중에 또 을목을 보면 신태약이라
정생유경에 무조면 난회신약이라
정일주의 좌하가 해수가되면 신약인데 인비의 도움이 없으면 신약함을 회복하지 못한다
을우사이견신이면 신쇠유화요
을목이 사화를 보면 사중에 경금이 있어 신약위치에 또 신금7살을 보아 태약하므로 화가 있다
병림신위에 봉양수면 난회연년이라
신중에 임수가 있어 임수를 도우는데 또 임수를 보면 병화가 감하므로 요수하리라
금봉간이우병이면 주왕무위요
간은 인이라 비록 인이 금의 절지가 되나 인중의 무토가 있어 병화로 접속상생하면 반길이요
수입손이견금을 명위불절이라
손은 사라 비록 사가 수의 절지이지만 금을 보면 절이 되지 않는다
세상일하면 명위주본불화니 이향자다하고
태세가 일주를 극하면 부모덕이 박하며 이향지인이 많다
일범세군이면 재앙이 입지나 유구면 면재라
일간이 양간인데 양년태세를 극함과 일간이 음간인데 음년 태세를 극함이 더욱 중한 것이니 재앙이 닥친다
그러나 타신이 태세를 구하면 재앙을 면한다
당년태세도 이와 같으니 참고하라
병자신묘는 황음지폐요
도화와 함지와 자묘겸형하니 남녀간에 황음하거나 부부의 패가 있다
시일이 상봉묘유하면 시생에 이사빈삭이라
일시에 묘유상봉이면 출생한 미구에 이사하며 평생에 주거를 자주 옮기게 된다
혹은 외방행이 있기도 하다
자오묘유전비하면 남녀간에 주색황미요
4 도화가 전국이면 남자는 대격이 많으나 여자는 이유불문하고 불길하다
인신사해 전비하면 남즉 부귀지대격이요 여즉 천격이라
4장생격이면 남자는 대격으로 부귀하게 되나 여자는 천격이라 기방생활로 이름을 얻기도 하나 행지가 부정하다
진술축미가 전비하면 남즉 대부귀요 여즉 고독하다
4고장격에 남자는 일주와 합치하면 대부귀하나 여자는 고독을 면치 못한다
하령득어중화하고 요전상어장년이라
중화4주는 수고신건하고 전국이 편고무정하면 요절한다
4주가 수성국이나 운봉기신이면 평생이 불우요
년월일시가 중화가 못되고 성국은 되었으나 운이 기신으로 회전하면 평생 곤고하며
8자가 수미성격이나 운봉길신이면 평생이 무재라
천간지지가 대격이 못되나 길운을 만나면 1생이 평연하다
천간에 살현무제자는 천이요
7살이 간두에 투출했는데 극제나 합거나 제화가 없으면 천격이다
그러나 제살운을 만나면 몽중지병으로 일시적 성공이 있다
지지에 재복암생자는 기라
지중인원이 천간에 투출하여 재성이 용이 되면 기특한 길운이요 처덕도 유여하다
거관류살에 유위권이요
간투관살에 거관류살이면 권력고관이요
거살류관은 방위복이라
일주도 불약하고 관살이 병투한데 거살류관하면 재왕운과 신왕운이 길하다
상관이 무재면 수교나 필빈이요
상관격에 재성이 없으면 재승박덕이요
식신제살에 봉효하면 불빈즉요라
식신제살에 봉효신이면 식신이 무력하고 제한 살이 다시 살아나리니 빈천하지 않으면 요수한다
진술상충에 운봉충이면 필범어형명이요
진술이 사주에 충이 되었는데 운로에서 충을 만나면 화가 생한다
자묘가 상충이면 문호는 전무예덕이라
자묘가 일시에서 상형하든지 월일에서 상형하면 가문이 불목한다
자위자진이면 고차백도요
갑을일에 병정시류이니 시는 자궁이요
관살은 자성이니 투출한 기신이 소용되는 관살을 극하면 무자나 만자요
처궁처수면 신제맹광이라
좌하재성이 유조면 양홍의 처 맹광의 부덕이 있다
목성은 다인이요 화성은 예절이요 수성은 지능이요 금성은 의리요 토성은 신용이라 토박이면 과신하느니라
5 행의 성정을 말한 것으로서 일주의 5 행에 따라 그 주도적 성풍은 영향력을 받는 것이니 간명에 참고할 일이다
출처: 사주박사철학원‥‥‥太極導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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