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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mirror.enha.kr/wiki/%EC%9D%B4%EC%88%9C%EC%8B%A0 이순신 엔하위키에서... 이름을 차례대로 붙여 희신(羲臣), 요신(堯臣), 순신(舜臣), 우신(禹臣)이라 지었다. 할아버지 이백록이 태몽에 나타나 이름을 '순'이라 지으라고 했다는 설화도 있지만, 이러한 견지에서 보면 설화가 과장되었을 가능성도 없지 않다. 낭설이 퍼져 있지만 기록으로 보나 상식적으로 보나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사실 덕수 이씨는 오늘날 한국 기준 인구 4만 명 정도의 적은 성씨치고는 파가 굉장히 많고 저마다 특색이 달랐다. 기록상 이순신의 할아버지인 이백록(李百祿)은 사림파에 속하기는 했지만 기묘사화에 연루되지 않았으며 그 이후 기록에도 등장한다. 엄밀히 말하자면 이백록은 기묘사화 이후에 관직에 진출했다. 1522년 생원시에 합격하고 어느 순간부터 평시서 봉사를 역임하다가 시정잡배들과 어울리고 다닌다고 파직되었다거나, 이러한 까닭에 집안 자체도 역적으로 몰리지 않았으며, 애초에 역적 집안 출신이면 무과고 잡과고 간에 과거 응시를 못한다. 성종 때에 가문의 죄에 연좌되는 것을 면하고 이름까지 받았으나, 이후로도 박팽년의 자손들은 선조가 뒤집어 쓴 역적의 오명을 벗기 전까진 과거 응시를 할 수 없어서 꽤 근래까지도 곤궁하게 살아야 했다. 조광조와 같이 사사되었던 김식의 증손자 김육(金堉)은 오히려 이로 말미암아 조정 대신 중에서도 산림과 대등한 인물로 여겨졌고 훈구 권신들에게 청렴한 선비들이 억울하게 희생된 것으로 여기는 여론이 강했으니 일이 이렇게 풀린 것이다. 여담으로 위의 김육이 기묘사화와 관련된 선비들의 전기를 집성한 기묘록(己卯錄)에는 이백록도 들어가 있기는 하지만 본편도 아닌 속집에, 그것도 별과에 천거된 사람의 하나로 이름만 올리고 있을 뿐이다. "집안이 나쁘다고 탓하지 마라. 나는 몰락한 역적의 가문에서 태어나 가난 때문에 외갓집에서 자라났다."는 대목은 엄연히 존재하는 기록을 무시하는 것이다. http://mirror.enha.kr/wiki/%EC%9D%B4%EC%88%9C%EC%8B%A0 엔하위키 이순신 항목에서 이순신 장군 어록 그의 말 ¶三尺誓天 山河動色 삼척서천 산하동색 勿令妄動 靜重如山 물령망동 정중여산 今臣戰船 尙有十二 금신전선 상유십이 必死則生 必生則死 필사즉생 필생즉사 此?若除 死?無憾 차수약제 사즉무감 今日固?死 願天必殲此賊 금일고결사 원천필섬차적 戰方急 愼勿言我死 전방급 신물언아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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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nothing 원문보기 글쓴이: not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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