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은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이며 육기는 풍(風)·열(熱)·화(火)·습(濕)·조(燥)·한(寒)을 말한다. 천간(天干)은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이고
지지(地支)는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이다. 1월은 인월이고 2월은 묘월 진월은 삼월 사월은 사월 오월은 오월 미월은 6월 신월은 7월, 유월은 8월, 술월은 9월, 해월은 시월, 자월은 십일월 축월은 12월이다. 인묘는 목, 사오는 화, 신유는 금 , 해자는 수이고 죽진미술은 토이다. 24절기는 양력으로 1월에 소한 대한 2월에 입춘 우수 3월에 경칩 춘분 4월에 청명 곡우 5월에 입하 소만 유월에 망종 하지 칠월에 소서 대서 팔월에 입추 처서 구월에 백로 추분 시월에 한로 상강 11월에 입동 소설 12월에 대설 동지가 각각 들어있다.
오운육기는 주로 날씨와 계절 변화에 의해 인체에 미치는 것을 설명한 것이고, 칠정(화내고 기뻐하며 고심 생각 우려 두려워하고 공포)에 의한 병인에 대한 것은 논하고 있지 않다. 이점을 유의하길 바란다.
오운: 오운은 대운(大運)·주운(主運)·객운(客運)이 있다.
오운은 오행을 천간에 배합하여 매년과 각 계절의 기후변화를 추연(추연 또는 부연)한 이론이다. 오운에는 각각 대운(중운), 주운, 객운이 있으며, 그 변화는 당년기년의 천간을 준칙으로 한다.
(1) 대운: 대운은 또한 중운이라고도 하며 매년 전반적인 세운을 주관한다.
대운은 한 해의 기상변화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는 오운의 기초가 된다.
주운, 객운 또한 이러한 것으로서 기후의 변화를 추론하는 근거가 된다. 대운은 다시 토운, 금운, 수운, 화운, 목운으로 나누어지며, 이러한 추산방법은 천상성진방위의 변화를 총결하여 도출한 것이다. 매년의 년호(갑자, 을축,,,,,, 등을 말함)에 천간의 갑과 기가 드는 해는 지지와는 상관없이 대운은 모두 토운에 속하며 토운으로
부터 시작하여 나머지 각년을 천간, 오행의 순서에 따라 배합하면 다음과 같다. 갑기토 을경금 병신수 정임목 무계화 천간에는 음양의 구분이 있으며, 대운치년(대운에 해당하는 해)에도 또한 태과와 불급(지나침과 모자람)의 구별이 있는데 양간치년은 태과, 음간치년은 불급이 된다.
예를 들면 무계는 화운치년에 속하는데 각각 무는 화운태과년이 되고 계는 화운불급년이 된다.
기후변화의 일반원칙은 태과년은 본기가 유행하는 해이며, 불급년은 극기지기가 유행하는 해이다.
그렇다면 무년은 화운태과의 해로 기후는 일반적으로 열기가 편승하고, 계년은 화운불급의 해로 화가 불급하면 수가 도래하여
화를 극하게 되며(화불극즉수래극지) 따라서 기후는 오히려 편한의 변화가 생긴다.
(2) 주운: 주운은 매년중 오계(춘, 하, 추, 동, 장하)가 정상적인 변화규칙을 주관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변화는 매년마다 고정불변하기 때문에 주운 이라고 하는 것이다.
매년의 주운 또한 목운, 화운, 수운, 토운, 금운 등으로 나누어지며 그 추산방법은 대한으로부터 시작해서 73일 5각을 일운으로 (운계)하여 오행상생의 차서 추이에 따라 목은 초운이 되고(대한당일교운), 화는 2운이 되며(춘분절로부터 13일 후에 교운),
토는 3운이 되고(망종으로부터 10일 후에 교운), 금은 4운이 되며(처서후 7일교운), 수는 종운이 된다(입동후 4일 교운),
오운의 윤전이 일주하고 다시 시작하는 것은 매년 고정 불변하다.
그러나 교운(운이 바뀌는)되는 시간은 해마다 조금씩 다르며 그 규칙은 다음과 같다. 1) 양년의 초운은 모두 양시에 시작된다. 지지의 자, 인, 진, 오, 신, 술은 모두 양년에 해당하며 따라서 초운은 양시에 시작된다. 자, 진, 신 삼양년은 모두 인시에 시작되고 인, 오, 술 삼양년은 모두 신시에 시작된다. 2) 음년의 초운은 모두 음시에 시작된다. 지지 가운데 축, 묘, 사, 미, 유, 해는 모두 음년에 속하며 따라서 음시에 초운이 시작된다. 이렇게, 축, 사, 유 삼음년은 사시에 시작되고 묘, 미, 해 삼음년은 모두 해시에 시작된다. 매 운계 기후변화의 상규와 오행의 분류는 일치한다. 초운은 목에 속하고 풍을 다스리며, 이운은 화에 속하고 서열을 다스리며, 삼운은 토에 속하고 습을 다스리며,
사운은 금에 속하고 조를 다스리며, 종운은 수에 속하고 한을 다스린다.
(3) 객운: 객운은 매년 오운계에 나타나는 기후의 이상변화를 말한다. 객운은 매년 변화하고 계절마다 다르며,
십년을 일주기로 하여 마치 나그네처럼 왕래한다고 하여 객운이라고 하는 것이다.
매년의 객운 또한 목운, 화운, 토운, 금운, 수운으로 나누어진다.
객운의 특징은 대운, 주운과 마찬가지로 오행에 귀속된 사물의 특성을 반영하는데, 운계의 객운이 토에 속하면 이 운계의 기후변화에는 습이 성행하는 특징이 있으 며, 인체의 비와 관계가 있다.
나머지 각운 또한 이와 같이 유추한다. 객운의 윤전 또한 오행상생의 순서에 따라 진행된다.
그러나 주운이 목으로 시작하여 수로 끝나며 매년 변하지 않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객운은 당해년의 대운을 초운으로 하는데 예로 갑, 기년의 대운은 토운이 되며, 따라서 객운의 초운 또한 토운이 된다. 2007년 정해년의 대운은 천간이 정이므로 목에 해당하며 따라서 초운이 목이되며 이 2007년에는 전반적으로 바람이 많이 불고 간담에 병이 다른해보다 많다고 생각하면 좋다.
이하 각운은 오행상생의 순서에 따라 추론할 수 있으며, 이운은 화운이 되고 삼운은 토운이 되며, 사운과 오운은 각각 금운과 수운이 된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면, 대운, 주운, 객운은 모두 오행학설을 운용, 오행에 천간을 배합하여
자연기후의 변화와 인체의 발병규칙을 탐구하고 추측한 방법이다. 대운은 전년의 기후변화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주운은 일년중 다섯 운계의 정상적인 기후변화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며 객운은 일년중 다섯 운계의 이상기후변화와 인체에 미치는 특수한 영향을 설명하고 있다.
이 셋 가운데 대운이 가장 중요하며 그 다음은 객운이다.
육기 : 주기와 객기가 있다. 주기란 주운과 그 의의가 서로 비슷하며, 매년 각 계절 기후의 정상적인 변화를 가리킨다.
매년 고정되어 변화하지 않기 때문에 주기라 하며, 또한 주시지기 라고도 한다. 주기는 풍, 군화, 상화, 습, 조, 한의 여섯 가지로 구분되고, 각각 다른 특징이 있으며 오행에 따라 귀속시키면
인체의 각 장부와 상관관계가 있다. 주기의 추산방법: 일년 24절후를 초, 이, 삼, 사, 오, 종의 육보로 나눈다.
매년 대한으로부터 계산하기 시작하여 15일 1시간이 한 절기가 되고 네 절기가 일보가 되며,
매 일보는 60일 21시간 52분 30초(60일팔십칠각반, 이각은 15분이다)이며, 육보는 일년이 된다.
육기육보의 주시순서는 오행상생의 순서와 일치하며 목, 화, 토, 금, 수의 순서에 따라 추론한다.
일년의 사계는 봄(춘)으로 시작되며, 춘은 풍을 다스리고 목에 속하므로 궐음풍목은 초지기가 되고,
춘목은 화를 낳으므로 소음군화는 이지기가 되며, 군화와 상화는 모두 화에 속하므로 소양상화는 삼지기가 된다.
또한 화는 토를 낳으므로 태음습토는 사지기가 되고, 토는 금을 낳으므로 양명조금은 오지기가 되며,
금은 수를 낳으므로 태양한수는 종지기가 된다. 이렇게 일주하고 다시 시작되며 해마다 반복된다. 각기는 각각 다른 기후의 특징을 나타낸다. 주시육기는 각기 기후의 정상을 유지시키며, 앞에서 설명한 오행상생의 순서에 따른 규칙적인 추이 이외에도 반드시 오행상극의 관계에 따라 상호억제를 해야만 주시지기가
지나치지 않게 되며, 각시의 기후가 정상을 유지하게 된다. 소문 육미지대론 에서 상화지하, 수기승지, 수위지하, 토기승지 토위지하 풍기승지, 풍위지하, 금기승지, 금위지하 화기 승지: 군화지하 음정승지 (하: 하승지기 즉 서로 억제하는 기이다. 승: 억제, 방지의 뜻으로 쓰였음) 라고 한 것은
바로 이를 설명하는 것이다.
객기는 매년 기후의 이상변화를 말한다.
이러한 변화에도 또한 일정한 규칙성이 있지만 주기의 고정불변과는 다른 것이며, 매년 변화가 있다.
마치 나그네가 왕래하는 것처럼 일정하지 않으며 따라서 객기라고 하는 것이다. 객기 또한 풍, 군화, 상화, 습, 조, 한의 여섯가지로 구분되며 그 운행 특징은 주기와 같다.
그러나 주기와 다른점은 주기는 다만 각 계절기후의 변화만을 주관하지만,
객기는 매년 각 계절의 기후변화를 주관하는 이외에 전년을 개괄하고 12년을 1주기로 하여 매년 각각 다르다.
그러므로 객기는 각개년도의 구체적 변화라고도 할 수 있다.
객기의 운행은 주기와 다르다.
객기는 음기,양기의 많고 적음에 따라 선후 차서를 정하여 배열하는데 그 순서는 다음과 같다. 궐음(일음) 소음(2음) 태음(삼음) 소양(일양) 양명(이양) 태양(삼양) 객기를 추산할 때는 가장 먼저 매년의 사천(맡을 사, 하늘 천)과 재천(있을 재, 샘 천)을 산출해야 한다.
사천의 기는 위에 있으며 재천의 기는 아래에 있다.
따라서 사천의 기를 천기라 하고, 재천의 기를 지기라고 한다.
사천과 재천은 매년 객기의 삼기와 종기의 내용을 결정하기 때문에, 종기의 좌측 기는 초기가 된다.
그렇다면 무엇을 사천과 재천이라고 하는가?
사천과 재천은 바로 치년의 객기가 당해 일년중의 사물을 주관하는 것을 통칭하는 것이다. 매년 상반년의 기후변화를 주관하는 객기를 사천지기 라고 하며, 매년 하반년의 기후변화를 주관하는 객기를 재천지기 라고 한다. 지기와 재천지기의 좌우에 있는 기를 사간기 라고 한다.
육기는 육보로 나위어 이동하는 것이므로 그 가운데 사천지기가 어느 일보를 점하면 사천지기의 왼쪽 일보에 있는 기는
사천좌간기가 되고, 사천지기의 오른쪽 일보에 있는 기는 사천우간기가 되며, 재천지기 또한 어느 일보를 점하면 자천지기의 왼쪽 일보에 있는 기는 재천좌간기가 되고, 재천지기의 오른쪽 일보에 있는 기는 자천우간기가 되어 모두 육기가 된다. 치년의 객기는 해마다 전이하기 때문에 사천, 재천, 사간기 또한 매년 다르다. 사천, 재천, 사간기의 추산방법은 지지를 삼음삼양에 배합하는 원칙에 따라 추산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자, 오에 해당하는 해는 소음군화사천, 양명조금재천이고 축, 미에 해당하는 해는 태음습토사천, 태양한수재천 인, 신에 해당하는 해는 소양상화사천, 궐음풍목재천 묘, 유에 해당하는 해는 양명조금사천, 소음군화재천 진, 술에 해당하는 해는 태양한수사천, 태음습토재천 사, 해에 해당하는 해는 궐음풍목사천, 소양상화재천이 된다. 육보에서 매년의 사천지기는 언제나 육보의 제삼보에 위치하며, 사천지기가 확정되면 재천지기는 그 대면에 위치하게 되며, 사천, 재천의 좌우사간기 또한 위치가 정해지는 것이다. 이상의 추산 결과로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다.
(1) 객기의 기기점은 년지에 따라 내용이 다르지만, 항상 삼음삼양의 일, 이, 삼의 규칙에 따라 진행된다.
(2) 양이 사천이면 음이 재천이 되고, 음이 사천이면 양이 재천이 된다. 아울러 사천, 재천의 음양은 그음양의 다소가 서로 균형을 이룬다.
예를들면, 사천이 일음이면(궐음) 재천은 반드시 일양(소양)이고, 사천이 일양이면 재천은 반드시 일음(궐음)이 된다.
또한 궐음과 소양, 소음과 양명, 태음과 태양의 사천, 재천은 서로 짝을 이루고 교체하면서 진행된다. 예로 무술년에는 태양한수가 사천이 되고, 태음습토가 재천이 되며 상반년은 양이 사천이 되고 하반년은 음이 재천이 된다.
그리고 이듬해 즉 기해년에는 궐음이 사천이 되고 소양이 재천이 되며, 상반년은 음이 사천이 되고 하반년에는 양이 사천이 된다. 그 나머지는 이와 같이 유추할 수 있다.
(3) 사천, 재천의 기가 확립되면 좌우사간기는 삼음삼양의 순서에 따라 배열하여 내려갈 수 있다.
예를 들면 신유년은 (천간의 신은 잠시 배제한다) 지지와 삼음삼양의 상배원칙에 비추어 보면 묘, 유의 해(년)에 속하므로
양명조금이 사천이 된다.
따라서 신유년에는 양명(이양)이 사천이 되고 소음(이음)이 재천이 되며, 다시 삼양삼음의 순서에 따라 배열하면 사천우간기는 소양, 사천좌간기는 태양이며, 재천우간기는 궐음, 재천좌간기는 태음이다.
나머지 각 지년 또한 모두 이러한 방법으로 유추할 수 있다.
객기의 사천, 재천, 좌우간기는 육년을 일주기로 하는데 이는 객기의 일반적인 변화규칙이다.
객기는 특수한 상황에서 이상변화를 나타내는데, 사천, 재천의 기가 일반적인 규칙에 따라 전이하지 않는 것으로,
이는 바로 내경 에서 말하는 불천정 , 불퇴위 의 현상이다. 불천정 은 마땅히 전도(도래하다, 도착하다)해야 할 치년의 사천지기가 전도하지 않는 것을 말하며, 불퇴위 란 마땅히 전위되어야 할 사천지기가 여전히 머물고 물러가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현상은 좌우간기에 계속 영향을 미쳐 올라가야 할 때 오르지 않고(해승불승),
내려가야 할 때 내리지 않게 되어(해강불강), 전반적인 객기의 승강운동이 상규를 잃고 일반규칙에 따라
전이하지 않게 됨으로써 객기의 이변 화가 나타나게 된다.
예를 들면 기해년에는 궐음풍목 사천이며, 다음해인 경자년에는 소음군화가 사천이 된다.
그런데 기해년의 풍목지기가 태과하여 머물러 물러가지 않게 되면 경자년이 되어도 기후의 변화와 기타 방면에
여전히 기해년 풍기가 목기의 특징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불퇴위 인 것이다. 또 소음군화지기가 도래하지 목하게 되므로 불천정 이라고 하는 것이다. 이 밖에 객기에는 승복의 변화가 있다.
객기승복의 변화란 상반년에 평상을 초과하는 승기가 나타나면 하반년에 이와 상반되는 복기가 출현하는 것을 말한다. 가령 상반년에 열기가 편승하면 하반년에는 이와반대로 한기가 편승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서의 승 은 강성, 주동의 뜻이며, 복 은 보복, 피동의 뜻이다.
객기의 승복변화 유무에는 일정한 규칙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승기가 있어야만 복기도 있는 것이며,
승기가 없다면 복기 또한 없는 것이다. 만일 승기만 있고 복기가 뒤따르지 않게 되면 재해가 발생하게 된다. 복기의 뒤에 다시 승기가 따르지 않는 것은 순환불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없으며 이는 기후변화의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정리하면 불천정 , 불퇴위 , 객기승복 은 모두 객기가 상규에 따르지 않는 데에 따른 변화이며,
또한 자연계 기후의 반상현상인 것이다.
객주가임임 은 회합의 의미이다.
객주가임 은 매년 끊임없이 윤전하는 객기를 고정불변의 주기에 대입하여 비교 분석하고 추산하므로서,
그것들의 각종 변화규칙을 찾아내는 것을 말한다. 객주가임 의 추산 방법: 치년사천의 객기와 주기의 제삼기를 합하면 삼대 삼이 되고,
나머지 오기를 음양일, 이, 삼의 순서로 내려가면 자연히 주기와 서로 대가 되며,
이것으로부터 객기와 주기 사이의 생극순역관계를 찾아내는 것이다. 객주가임은 임상에 있어 세가지 의의가 있다. 속순: 오행 상생상극의 원칙에 따라 사천의 객기가 주기에 대하여 상생 또는 상극의 관계를 가질 때는 순이 된다.
예를 들면, 도표1 궐음풍목사천이 주기소양상화의 목생화의 상생관계를 이루면 순이 된다. 도표6 객기태양한수사천과 주기 소양상화가 수극화의 상극관계를 이루면 또한 순이 된다. 이밖에 객기와 주기가 동속성으로 생극관계가 없으며 이 때는 군신의 위치로서 구별한다.
군이 신위에 가임되면 순이 된다.
도표2의 객기소음군화사천이 주기소양상화의 위에 가임되면 모두 화에 속하므로 생극관계가 없으나 군화가 상화위에 가임된 것으로 군위신속의 순이 된다.
순년에는 기후의 이상 변화가 많지 않으며 인체에 있어서는 병이 가볍고 병의 진행이 완만하다. 속역: 오행 상생상극의 원칙에 따라 주기가 객기에 대하여 상생관계에 있거나 또는 주기가 객기를 극할 때는 역이 된다. 도표의 3, 5 도는 신위가 군의 위에 있으면 역이 된다.
역년에는 기후의 이상변화가 많으며 인체에 있어 병이 중하고 병의 진행 또한 급하다. 속동기: 객기와 주기의 성질이 완전히 같을 때 동기라고 한다. 도표 4가 그 예이며 동기 본년의 해에는 기후의 변화가 극열하고, 인체에 있어서도 발병이 극열하다.
운기학설에서 오운은 땅의 기운(재지지기)에 속하고 육기는 하늘의 기운(재천지기)에 속하는 것으로,
옛 사람들은 기후의 변화는 천기과 지기의 끊임없는 승강운동의 결과라고 인식하였다. 운과 기 사이의 상호작용과 상호영향은 매년의 기후변화를 주관하는 것으로 내경 에서는 이를 동화 라 하였다.
기와 운 사이에 존재하는 동화의 관계는 매년 기후의 전반적인 상태를 분석한 것이며, 기만을 분석하거나
또는 운만을 분석 한다면 전반적이며 정확한 것이라고 할 수 없다.
운과 기를 결합하여 분석, 추산해야만 매년 기후변화의 전모를 알 수 있다.
운기학설에서는 천간을 이용하여 각년의 운을 분석하고 지지를 사용하여 각년의 기를 분석한다.
이렇게 갑자계년법으로 1년의 운기상태를 추측하는 것이 실제로 운과 기의 결합 운용인 것이다. │ 운기 결합 │ │ 1. 운기성쇠: ① 운성기쇠 ② 기성운쇠 │ │ 2. 운기동화: ① 천부 ② 세회 ③ 동천부 ④ 동세회 ⑤ ││태을천부 │ │ 3. 평기 │
운기성쇠의 분석은 간지를 결합하고 운과 기의 오행상생상극 관계에 따라 기후의 변화상태를 추측하는 것이다. 운의 성쇠에는 두 가지 상태가 있다. (1) 운성기쇠: 운성기쇠는 운이 기를 생하거나 또는 운이 기를 극할 때의 변화상태를 가리킨다.
예를 들면, 신해년의 년간은 신에 해당하므로 대운은 수운이며, 연지는 해에 해당 하므로 치년의 사천지기는 풍목이다.
오행중 수는 목을 생하므로 운과 기의 관계는 운생기가 되며, 따라서 신해년은 운성 기쇠의 해가 된다. (2) 기성운쇠: 기성운쇠는 기가 운을 생하거나 또는 기가 운을 극할 때의 변화상태를 가리킨다.
기해년의 년간은 기로 대운은 토운이며 년지는 해로 치년의 사천지기는 풍목이다. 오행중 목은 토를 극하는 것으로 기와 운의 관계는 기극운이 되며, 따라서 기성운쇠의 해가 된다. 운, 기의 성쇠를 분석하는 것은 그 해의 기후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인소가 무엇인지를 설명하기 위해서이다.
예를들어 운성기쇠의 해에는 기후변화는 오운을 위주로 하고 육기는 단지 참고로 한다.
또 기성운쇠의 해의 기후변화는 육기를 위주로 하며 오운은 참고로 한다.
운기성쇠의 부동한 생극관계에는 또한 순화, 천형, 소역, 불화, 천부 등의 다섯가지 유형이 있다.
기가 운을 생하는 것을 순화 라 하며, 기후의 변화가 비교적 평온하다.
기가 운을 극하는 것을 천형 이라 하며, 기후의 변화가 매우 극열하다.
운이 기를 생하면 소역 이라 하고, 운이 기를 극하면 불화 라 하며 소역 과 불화 의 해에는기후의 변화가 비교적 크다.
운과 기가 서로 같은 속성을 가질 때는 천부 라 하고, 기후의 변화가 다른 해에 비하여 심하며,
이러한 기후의 변화는 그 정도에 따라 인체의 생리와 병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평기 란 무엇이며, 어떻게 추산하는가? 평온한 오운의 기가 지나치지도 않고 모자라지도 않은 기를 평기 라고 하며, 이러한 해(년)을 평기지년 이라고 한다. 평기 의 추산방법 또한 오행상생상극의 기초 위에서 추산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두가지 방법이 있다. (1) 세운의 태과, 불급 및 치년사천지기와 간지의 오행속성 사이의 관계로서 추산한다.
운기가 너무 지나쳐 억제되거나 또는 운기가 부족하여 도움을 받게 되면 평기 가 된다.
세운이 지나쳐 억제를 받는다고 하는 것은 세운태과의 해(양간년)에 당년의 사천지기가 오행의 속성상 세운 속성과 상극관계 를 이룰 때, 이 해의 세운은 사천지기의 극제를 받아 지나치지 않게 됨으로써 평기지년이 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무진년의 년간은 무이며, 무계는 화에 해당하므로 그대운은 화운이 된다.
무는 양간이며 양간은 태과에 속하므로 무진년은 화운태과의 해가 된다.
무진년의 년지는 진이며, 진, 술은 태양한수사천이므로 그사천지기는 수가 된다.
오행중 화와 수의 관계는 수극화이고, 따라서 화운태과는 치년 사천한수지기의 억제를 받음으로써 평기지년이 되는 것이다.
60년 가운데 세운이 태과하여 억제를 받음으로써 평기지년 이 되는 해는 무진, 무술, 경자, 경오, 경인, 경신 등
모두 여섯해가 있다. 세운이 불급하여 도움(자조)를 받아 평기지년 이 된다고 하는 것은, 세운이 불급한 해(음간년)에 만일 동년의 사천지기가
오행의 속성상 세운의 속성과 같거나 또는 년지의 오행 속성이 같으면, 이 해는 평기지년 이 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정해년의 년간은 정으로, 정, 임은 목에 속하며 그 대운은 목운이다.
정은 음간이며 음간은 불급에 속하므로 정해년은 목운불급의 해가 된다.
정해년의 년지는 해이고, 사, 해는 풍목사천의 해이며, 이렇게 목운이 불급한 해에 동년 사천 목기의 도움을 받아
평기지년 이 되는 것이다.
60년 가운데 운기가 불급하여 동년 사천지기의 도움을 받아 평기지년 을 이루는 해는, 을묘, 을유, 정사, 정해, 기축, 기미, 정묘, 신해, 계사등 모두 아홉 해가 있다. (2) 매년 교운시 시간과 일간의 관계를 근거로 하여 추산한다.
교운시 시간 또는 일간이 운과 같은 속성으로 서로 부합하면(동속상합) 평기지년 을 이루게 되며,
이를 간덕부 라고 한다.
예를들면 정해년은 목운이 불급한 해인데 만일 교운시 일간 또는 시간이 임인, 임술 등이면
정, 임은 같은 목에 속하는 것으로 이렇게 운과 일간 또는 시간이 동속상합하게 되면 곧 평기지년 이 되는 것이다. 평기지년의 기후는 평온하며 질병이 매우 적게 발생한다.
천부, 세회, 동천부, 동세회, 태을천부는 무엇이며, 어떻게 추산하는 것인가? 천부, 세회, 동천부, 동세회, 태을천부는 모두 운과 기가 결합하는 여러 가지 상태를 명명한 것이다. 1) 천부: 매년의 치년대운과 동년의 사천지기가 오행의 속성상 서로 같을 때 이를 천부라고 한다.
공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대운 객기사천(동속성) ^25,125^ 천부 추산방법: (1) 가정 먼저 치년 대운의 속성을 추출한다.
(2) 다시 당년 사천지기의 속성을 추출한 후, 대운과 사천지기의 오행 속성을 대조하여 양자의 속성이 같으면
천부가 된다.
예로, 기미년의 년간은 기에 속하므로 대운은 토운이며, 년지는 미로 그 사천지기는 태음습토가 된다.
이렇게 기미년의 대운과 사천지기는 모두 토이므로 기미년은 천부년이 된다.
갑자육십년중 천부에 해당하는 해는 기축, 기미, 을묘, 을유, 병진, 병술, 정사, 정해, 무자, 무오, 무인, 무신 등
모두 열두 해가 있다.
2) 세회: 치년의 대운과 동년 년지의 오행 속성이 상부하면, 이를 세회라고 하며, 공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대운 년지(동속성) 세회
추산방법은 먼저 당년 대운의 속성을 추출하고, 다시 년지의 오행 속성을 추출하여 운과 년지의 오행 속성이 서로 부합하면
곧 세회가 된다.
예로, 갑진년의 년간은 갑이며 대운은 토운이고, 년지는 진이며 진은 오행의 속성상 토에 속하므로 대운과 년지가 모두 토에 속하게 되어 갑진년은 세회지년이 된다.
갑자육십년중 세회에 속하는 해는 갑진, 갑술, 기축, 기미, 을유, 정묘, 무오, 병자 등 모두 팔년이다.(이 가운데 기축, 기미, 을유, 무오는 천부에도 속한다.)
3) 동천부: 천간과 지지의 음양 속성이 모두 양에 속하고 동시에 치년의 대운과 동년 재천지기의 오행 속성이
상부하면 이를 동천부라고 한다.
공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동천부 (년간 년지) 동속성 (대운 객기재천) 동속성 추산방법: 먼저 치년의 천간과 지지가 모두 양에 속하는지의 여부를 알아본다.
다음 치년의 대운과 동년 재천지기의 오행 속성을 추출, 대조하여 천간과 지지가 모두 양에 속하고 대운과 지천천기의 속성이
상부하면 동천부가 되는 것이다. 예로, 경자년의 경은 양에 속하고 자 또한 양에 속하므로 경자년의 간지는 모두 양에 속한다.
을, 경은 금에 속하고 따라서 경자년의 대운은 금운이며, 년지는 자로 자, 오는 소음군화사천이고 양명조금재천으로
따라서 경자년의 재천지기는 양면조금이다.
이렇게 경자년의 간지가 모두 양에 속하고, 대운과 재천지기가 모두 금에 속하므로 경자년은 동천부의 해가 된다.
갑자육십년중 동천부에 속하는 해는 갑진, 갑술, 경자, 경오, 임인, 임신 등 모두 여섯 해가 있다. (이 가운데 갑진,
무술은 세회에도 속한다.)
4) 동세회: 년간과 년지가 음양의 속성상 모두 음에 속하고 동시에 치년의 대운이 동년 재천지기의 오행 속성과 부합하면
이를 동세회라고 한다. 공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동세회 (년간 년지) 동속성 (대운 객기재천) 동속성
추산방법: 먼저 치년의 천간과 지지가모두 음에 속하는지 알아본다, 다음 치년의 대운과 재천지기의 오행 속성을 추출하고 대조하여 서로 부합하면 동세회가 되는 것이다.
신미년을 예로 들면, 신은 음간이고 미는 음지이며, 병, 신은 수에 속하므로 신미년의 대운은 수운이다.
년지의 미, 축은 태양습토사천, 태양한수재천이 되며 따라서 신미년의 재천지기는 태양한수이다. 이렇게 신미년의 간지가 모두 음에 속하고 또한 대운은 수운이며 재천지기가 수에 속하므로 신미년은 동세회의 해가 된다.
갑자육십년중 동세회에 속하는 해는 신미, 신축, 계묘, 계유, 계사, 계해 등 모두 여섯 해가 있다.
5) 태을천부: 치년의 대운과 사천지기 및 년지의 오행 속성 이 모두 부합하면 천부도 되고 또 세회도 되는데 이는 태을천부라고 하며, 공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대운 객기 사천 년지) 동속성 태을천부 추산방법: 치년의 대운과 사천지기 및 년지를 분별 추출하여 이 삼자가 모두 동속성을 가지면 태을천부가 된다.
예로 기축년의 년간은 기로 갑, 기는 토에 속하며 따라서 기축년의 대운은 토운이 된다.
년지는 축으로 축, 미는 태음습토사천에 속하고 동시에 년지의 축은 오행의속성상 토에 속한다. 이렇 게 기축년의 대운, 사천지기, 년지의 속성이 모두 토에 속하므로 기축년은 태을천부의 해가 된다.
갑자육신년중 태을천부에 해당되는 해는 기축, 김기미, 을유, 무오 등 모두 4년이 있다. 날씨의 변화가 매우 극렬한 경우에서 순한 상태를 나타내면 태을천부, 동천부, 천부, 돈세회 그리고 세회이다.
오운의 변화규칙을 운용하므로서 어떻게 발병의 상태를 설명할 수 있는가? 자연계 기후의 변화에는 규칙적인 것과 불규칙적한 것이(유상유변) 있으며, 인체에 미치는 영향 또한 서로 다르다,
특히 계절성의 다발병과 유행병은 기후의 전이에 따라 규칙적인 변화가 있는 것으로 이러한 변화상태는
임상상 오운의 변화규칙을 운용함으로써 추측할 수 있다. (1) 주운의 변화규칙을 운용함으로써 매년 각 계절의 기후변화와 질병유행의 일반규칙을 추측할 수가 있다.
운기학설중 주운은 일년 사계 기후변화의 상규를 설명하는 것으로 주운의 변화규칙에 근거하면 기후가 인체장부와
질병의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추측하여 알수 있다. 주운은 목 을 초운으로 하여 매년 봄부터 시작하며, 오행귀속의 원리에 따라 목은 하늘에서는 바람이 되고
사람에 있어서는 간에 해당한다(목재천위풍, 재인위간), 따라서 매년 봄에는 바람이 많이 불며,
인체에 있어서는 간기의 변화가 보다 심하여 간병이 많이 발생하는 특징이 있다. 화 는 이운으로, 매년 여름에 나타나고 하늘에서는 열이 되며 사람에 있어서는 심에 해당한다. 따라서 여름에는 날씨가 뜨겁고, 인체에 있어서는 심기가 보다 왕성하여 심병이 많이 발생하는 특징이 있다. 토 는 삼운으로 여름과 가을사이에 해당함, 하늘에서는 습이 되고 사람에 있어서는 비에 해당한다.
따라서 매년 여름과 가을 사이에는 비가 많이 오며 습기가 많고 인체의 비기를 쉽게 손상시키므로
비병이 많이 발생하는 특징이 있다. 금 은 사운으로 가을이며, 하늘에서는 건조하고 사람에 있어서는 폐에 해당한다.
따라서 매년 가을이 되면 날씨가 건조해지고 인체의 폐기를 상하게 하여 해소등 호흡기 계통의 질병이 많이 발생한다. 수 는 종운으로 겨울에 해당하며 하늘에서는 한이 되고 사람에 있어서는 신에 해당한다.
따라서 매년 겨울은 한냉하고 신기를 손상시켜 상한병과 관절병이 많이 발생하는 특징이 있다. 2) 대운의 변화규칙을 운용하므로서 기후의 변화와 질병의 특수상황을 추측할 수 있다. (1) 명년 대운의 오행 속성에 따라 추산하여, 만일 대운이 토운인 해에는 기후의 변화가 다습한 특징이 있다.
병은 비위병이 보다 많이 발생하며, 봄, 여름, 가을, 겨울 등 계절에 상관없이 모두 영향을 미치고,
습변과 습병이 많이 발생하는 특징이 있다.
나머지 각운 또한 이렇게 유추할 수 있다. (2) 대운의 태과, 불급, 평기를 근거로 하여 세운의 태과와 불급이 모두 인체의 발병을 불러 일으키는 것을 추측하여
알 수 있다.
세운의 태과 및 불급은 세운이 직접 영향을 미치는 장부의 질병을 발생시키는 이외에 오행 생극의 관계에 따라 해당 장부가 영향을 주거나 또는 영향을 받는(소승, 소불승) 장부의 질병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예를 들면,
임년은 목운이 태과한 해로 자연계에 풍기가 성생하여 인체 간담의 질병이 많이 발생하며, 오행 생극의 관계에 따르면
목극토가 되어, 비단 본운(목운)과 관계 있는 장부의 질병을 발생시킬 뿐 아니라 비위의 질병까지 발생시키기도 한다. 정년은 목운이 불급한 해로, 오행의 생극 관계에 따라 이 때는 목운과 상극 관계에 있는 금이 도래하여 목운을 극하게 된다.
따라서 기후의 변화상 조기가 편성하게 되어 비단 간병 뿐 아니라 폐병 또한 많이 발생하게 된다.
이는 세운의 태과 또는 불급의 영향위에 승기, 복기의 상황까지 발생하는 것이다. 승기는 즉 승운의 기로, 만일 목운이 쇠하면 즉 금기가 승기가 되며, 복은 보복의 뜻으로 복기는 어느 한 기가 과도하게 편성하는 상태 아래, 자연계 또는 인체에 일종의 상반되는 기가(편승지기) 생산됨으로써 승운지기를 억제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목운이 불급하여 조금이 태과할 때, 일정한 정도에 이르게 되면 목이 낳을 수 있는 화기가(목소승지화기: 오행의 생극관계에 따라 목생화는 되지만 목승화는 있을 수 없다. 따라서 본문의 목승화는 오기가 아닌가 한다.
역주) 복기가 되어 금을 억제한다. 이 때의 기후변화는 풍(목),조(금)의 특징만 있는 것이 아니라 화기의 영향까지 받게
되어 간병이나 폐병이 많이 발생할 뿐 아니라 심병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상으로서 세운의 태과, 불급을 막론하고 모두 본기, 승기, 복기의 변화 관계가 있으며,
질병의 발생이 본 장부에 영향을 미치는 이외에 소승 또는 소불승의 장부에까지 관계하며,
심지어 그 소생의 장부발병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수 있다. 이 밖에, 세운이 태과한 해에 때아닌 기후가 먼저 나타나거나, 또는 세운이 불급한 해에 시령절기가 되었는데도
시령기후가 아직 나타나지 않는 등의 경우가 있다.
즉 더워야 할 여름에 오히려 서늘하고 겨울에 복기가 나타나 오히려 따뜻한 반상변화 및 평기지년에
기후의 변화가 비교적 적은 등의 현상은 인체의 질병 발생에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것들은 임상에 있어 충분한 참고가치가 있는 것이다.
육기의 기초원리를 운용하여 어떻게 발병상황을 설명 할 수 있는가? 육기에는 각각 객기와 주기가 있으며 인체의 발병에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친다,
육기의 의학상에서의 응용은 대략 세 방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주기의 변화규칙을 운용하여 매년 각계절의 기후변화와 질병발생의 일반적인 규칙을 설명할 수 있다.
운기학설에서 주기는 매년 사계 기후변화의 상규를 설명하는 것으로 또한 계절성 기후변화의 주시지기라고도 할 수 있다.
만일 육기가 시의에 따른 정상적인 기후변화를 보이면, 비록 인체의 상응 장부에 일정한 영향을 미치기는 하지만
질병을 발생시키지는 않는다.
그러나 육기가 시의에 따르지 않는 이상변화를 나타내면 (시지이기불지, 혹시미지이기선지) 곧 사기로 되어 인체의 적응력을
뛰어 넘을 때에는 인체에 질병을 발생시키게 된다.
따라서 임상상 주기의 변화규칙을 통하여 계절성 발병의 일반적인 상황을 추측할 수 있는 것이다.
예로 주기의 초지기는 궐음풍목인데, 매년 초춘에 해당하여 이 시기에는 기후변화에 바람이 많고 간병이 많이 나타난다.
이지기는 소음군화로 매년 춘말초하에 해당하고 날씨가 점차 더워지며 심병이 많이 나타난다.
삼지기는 소양상화로 매년 여름(하계)에 해당하고 날씨가 몹시 뜨거우며 심병, 서병이 많이 발생한다.
사지기는 태음습토로 매년 하말추초에 해당하고 날씨가 다습해지며 비위병이 많이 발생한다.
오지기는 양명조금으로 매년 가을과 초동에 해당하고 날씨가 건조해지며 폐병이 많이 발생한다.
종지기는 태양한수로 매년 겨울에 해당하고 날씨가 매우 추우며 상산, 관절병이 많이 발생한다. 2) 객기의 변화규칙을 운용하여 기후변화와 발병의 특수한 상황을 추측할 수 있다.
운기학설에서 객기는 매년 기후의 이상변화를 설명한다.
객기는 주기와는 다른 것으로, 객기는 매년 각 계절의 기후변화를 주관할 뿐 아니라 전년의 기후변화 를 포괄하며, 12년을 1주기로 하여 매년 다른 변화를 나타낸다,
객기가 기후와 인체의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천지기와 재천지기를 결정하기 때문이며,
사천과 재천은 각각 반년을 주관하는데 사천은 상반년을 재천은 후반년을 주관한다. 예를 들면, 자오년에는 소음군화가 사천이 되고, 양조금이 재천이 된다.
또한 자오년의 상반년에는 화기가 주로 작용하고 하반년에는 조기가 주로 작용한다.
이렇게 기후의 변화에 있어 상반년에는 열기에 치우치며 하반년에는 조기에 치우치게 되어 발병상 상반년에는 열병,
심병이 많이 발생하고, 오행의 승모관계에 따라 폐와 폐의 병변이 발생하기도 하며,
하반년에는 조병, 폐병이 많이 발생하고, 오행 승모관계에 따라 간과 심의 병변이 발생하기도 한다.
그러나 일년의 기후는 사천지기를 위주로 하며, 사천지기는 재천지기와 간기에 영향을 미쳐 전년을 주관한다. 3) 객주가임의 관계를 운용하여 병정을 추단할 수 있다.
육기의 변화가 인체의 발병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주기와 객기의 변화규칙을 통하여 추측하는 이외에 객기와 주기를
상합한 후의 순역에 따라 질병의 경중완급을 설명할 있다.
예를 들어, 객주가임을 하여 순이 되면 병세가 무겁고 발전 속도가 급박하며 예후 또한 좋지 않다.
이상으로서 의학상 육기의 변화규칙을 통하여 발병상황과 질병의 특징을 추측할 수 있으며, 또한 임상상 질병의
진단과 치료, 예방에 중요한 참고로 할 수 있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