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예배 자료]
◉ 제 목 : “말씀을 따라오는 복”
◉ 신앙고백 : 다 같이 “사도신경”으로 신앙고백 하시겠습니다.
◉ 찬 송 : 267장(주의 확실한 약속의 말씀 듣고)
◉ 기 도 : 담당자
◉ 본문말씀 : 시편 1:1~6
신실하신 하나님은 약속하신 것을 반드시 이루시는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의 그 신실하신 약속이 기록된 책이 신구약 성경입니다. 구약은 옛 언약이고, 신약은 새 언약입니다. 모두 66권으로 되어 있는 말씀이고, 하나님을 믿는 모든 사람들에게 똑같이 주신 복된 말씀입니다. 하지만 그 말씀을 받아 순종하는 사람들에게는 축복이요, 그 말씀을 받지도 못하고 순종도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심판이 되는 것이 하나님의 말씀인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에는 이러한 신비가 있을진대, 저와 여러분들은 이처럼 신실하신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믿고 순종함으로 복된 성도의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고 소원합니다. 특별히 오늘 본문은 복 있는 사람과 말씀이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말씀하십니다.
첫 번째로는 복 있는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즐거워하는 사람”입니다(2절). 복 있는 사람의 특징은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는 사람”입니다. 즉 하나님의 말씀을 즐거워하는 사람이 복을 누리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즐거워한다는 것은 그 말씀을 가까이 한다는 의미이고, 또한 그 말씀을 좋아한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하고 좋아하는 사람은 그 말씀대로 순종합니다. 시편 기자는 이런 사람들을 향해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다”고 노래합니다(3절).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하나님의 말씀을 즐거워하고 그 말씀대로 순종하는 사람이 풍성한 열매를 맺으며, 형통의 복을 누리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기뻐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 말씀에 순종하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로 복 있는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는 사람”입니다(2절). 말씀을 ‘주야로 묵상한다’는 것은 자기의 모든 삶 가운데서 말씀을 묵상한다는 의미입니다. 자기 삶의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적용하며 살아간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내 생각보다는 하나님의 생각을 말씀 속에서 묵상을 통해 찾고, 삶의 목적이나 방향도 묵상을 통해 말씀 속에서 찾는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여 자기 삶의 향방을 결정할 줄 아는 사람이 복 있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악인은 그렇지 못합니다. 주의 말씀을 묵상하지도 않고, 자기 삶의 목적도 정하지 못해서, 바람에 나는 겨처럼 요동하다가 결국에는 망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순간 순간 마다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고 적용함으로 말미암아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는 의인의 삶을 살아가시길 만복의 근원되는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세 번째로 복 있는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행하는 사람”입니다(119:1). 누가 나에게 꼭 필요한 조언을 한다고 하더라도 내가 그 말을 듣고 따르지 못하면 그 사람의 소중한 조언은 무가치해져 버립니다. 환자에게 아무리 좋은 명약을 처방해 준다하더라도 환자가 의사의 처방대로 약을 복용하지 못한다면 절대로 그 약의 효험을 볼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를 생명의 길로 인도하시는 말씀이 오직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우리를 치유하시는 능력의 말씀이 오직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는 사람에게 천국길이 열리는 것이며, 치유와 회복의 역사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말씀 속에서 형통한 삶의 비밀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이제는 우리가 말씀대로 살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성도여러분!! 하나님의 복된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면서, 가르치심을 따라 순종하여 살아감으로 약속된 모든 은혜와 축복을 누리며 살아가시는 저와 여러분들이 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고 소원합니다.
◉ 찬송(봉헌) : 546장(주님 약속하신 말씀 위에서)
◉ 한마음의 기도(서로의 기도 제목을 나누고 함께 마음을 모아 기도드린 후 주기도문으로 마칩니다.)
*하나님의 말씀만으로 행복하게 하시고, 주야로 묵상하며 순종함으로 약속된 복을 누리게 하여 주소서.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묵상하게 하시고, 내 삶의 모든 영역에서 적용하게 하소서.
◉ 주기도문 : 다같이
◉ 광 고
인사 : 서로에게 “약속된 하나님의 축복을 누리시기 바랍니다.”라고 축복하며 인사합시다.
7월 : 7월은 “교육과 수련의 달”입니다. 교회학교 수련회를 위해 기도하시고, 배움에 열심내시기 바랍니다.
맥추감사주일 : 이번 주일은 맥추감사주일이고, 5~6월 제직회하는 날입니다. 기도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담임목사 : 주일오후예배 후에는 동안교회(안성/이한규목사) 임직식이 있어 출타합니다.
기도회 : 두란노 아버지학교 경기남부 5개지부(수원동부,서부,용인,화성,평택지부) 연합 조찬기도회가 본 교회에서 12일(토)
오전 7시부터 모입니다. 성도들의 적극적인 협력과 섬김을 부탁드립니다.
임직자모임 : 다음주일(13일) 오후예배 후 교재(3~4권)를 가지고 모여서 3차 중간점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을 위한 교재를 철저하게 공부하시고, 더욱 기도하셔서, 충성되고 신실하게 섬기는 청지기가 되시기 바랍니다.
입원 : ①윤동화집사 - 예사랑요양병원(아세아시멘트 맞은편) 305호
②명노태집사 - 라파엘요양병원(수원KBS 맞은편) 중환자실
전도 : 매주 목요일에는 전도합니다. 한 생명 구원을 위해 노력하시고 생활전도에 더욱 힘쓰시기 바랍니다.
수련회 : 교회학교 여름 수련회를 준비하는 중에 있습니다. 많은 기도 바랍니다(날짜와 장소는 추후공지).
교회학교 : 교회학교 2학기 공과 교재가 나왔습니다. 말씀으로 잘 훈련 받으시기 바랍니다.
예배 : 더욱 열심내서 “주일성수”하시고 “예배생활”에 승리하시기 바랍니다.
예배 후 : ① 구역예배 후에는 간단히 다과를 나누시면서, 함께 성경문답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② 주보를 통해 새 가족들을 확인하시고 구역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시기 바랍니다.
③ 결석한 구역식구들을 심방하고 주일에 모두가 출석할 수 있도록 힘쓰시기 바랍니다.
다음주 : 구역예배 보고서는 헌금봉투에 작성하시고, 다음 장소는 담임목사에게 꼭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