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당성에 대한 질문>
1. 우리팀이 없어지면 회사에 어떤일이 일어나게 됩니까?
2. 우리팀을 둘로 나누게 되면 어떻게 일을 나눌 수 있습니까? 셋이면, 넷이면...
3. 다른팀과 합치게되면 어떤 팀과 합칠 수 있습니까? 그이유는 무엇입니까?
4. 우리팀과 경쟁하는 내부의 다른 팀이 존재합니까?
5. 우리팀의 대안이 되는 외부의 다른 회사나 조직이 존재합니까?
<정책에 대한 질문>
1. 프로세스를 디자인하는 원칙(정책)을 1,2,3 으로 제시할 수 있습니까?
2. 품질, 가격, 납기의 측면에서 프로세스 수립의 정책을 구분할 수 있습니까?
3. 문서화된 정책이 있다면, 정책의 변경에 대한 절차를 설명할 수 있습니까?
4. 프로세스의 정책을 팀원들과 동기화 되어 있습니까?
5. 정책의 변경이 필요한 시점을 어떻게 감지합니까?
<프로세스 정의에 대한 질문>
1. 프로세스를 설명하는 문서는 어떤 형식을 따릅니까? flowchart, function/activity 챠트, 상관도?
2. 해당 프로세스의 시작과 종료시점이 명확히 표현됩니까?
3. 해당 프로세스의 오너(담당자/팀장)가 분명히 매칭됩니까?
4. 지연되는 프로세스를 즉각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5. 전체 프로세스 중에서 해당 프로세스가 어느 부분에 위치하는 지에 대한 이해를 하고 있습니까?
<성과지표에 대한 질문>
1. 어떤 성과지표를 1, 2, 3으로 가지고 있습니까?
2. 성과지표가 품질, 원가, 납기의 관점에서 어디에 해당됩니까? 만약 아니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3. 성과지표간의 상관관계를 설명할 수 있습니까?
4. 성과지표를 시각화하여 표현하여 볼 수 있습니까?
5. 성과지표의 Bottom Line(넘지말아야 할 한도)을 가지고 있습니까?
<성과관리에 대한 질문>
1. 성과지표의 전년도 지표가 존재합니까?
2. 전년도 대비 금년도의 달성(률) 목표가 존재합니까?
3. 특별히 넘지는 말아야할 Bottom Line을 넘었을 때 라인관리자는 어떻게 알게되거나, 어떤식으로 보고됩니까?
4. 지표를 새롭게 선정하여야 하거나, 폐기/변경하여야 할 시점을 어떻게 결정합니까?
5. 프로세스 절차를 어긴 직원에 대한 재교육 절차나 경고는 어떻게 시행합니까? 심각도에 따른 구분이 존재합니까?
<최적화에 대한 질문>
1. 동일 성과지표에 관하여 경쟁사의 성적(성과)을 알고 있습니까?
2. 프로세스를 새롭게 디자인하여야 하거나 및 수정해야 할 시점을 어떻게 결정합니까?
3. 프로세스를 변경하여야 할 경우 변경관리 절차를 가지고 있습니까?
4. 새롭게 정의한 프로세스에 문제가 있을 경우 Roll Back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5. 업계 최고의 베스트 Practice 프로세스라는 것을 어떻게 주장할 수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