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치젠철도 전동차 MC5001형
1. 제원
데뷔 - 2000년
길이/폭/높이 - 20020 / 2772 / 4155
편성 - 1량편성(1M)
영업최고속도 - 70km/h
설계최고속도 - 8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600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T46(80kW)
편성출력 - 80W * 4 * 1량 = 320kW(1량편성시)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PE-30-A2)
대차 - 코일스프링 대차 DT21
브레이크방식 - 전자직통브레이크(보안브레이크 병용)
신호장치 - ATS
Mc5001형은 원래 케이후쿠전기철도 시절부터 도입되었던 열차로, 케이후쿠전철 후쿠이철도부의 최고 말기인 1999년에 도입된 전동차이다. 단 2량이 제조되었으나 1량은 사고로 폐차되어 남은 1량만 에치젠철도에 넘어갔다. 케이후쿠전철은 1990년대 들어 경영상황이 악화되어 폐선을 검토할 지경이었으며 당연히 신차도입 예산도 없어 한신전철 등에서 사온 구형 전철들을 다수 사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승객들의 불평이 심해지자 연선 지자체로부터 보조금을 받아 나온 신조차량이 바로 이 모델로, 한신의 차량공장인 무코가와차량공업에서 제조하였다. 역시 예산의 여유가 없어 차체만 신조하고 대차와 전동기, 쿨러 등은 한신/토요하시철도 등에서 받은 폐차부품 등을 유용하였다.
그러나 도입 2년차인 2001년 6월 24일에 발생한 열차충돌사고로 5002호가 대파되어 폐차되고, 이 사고로 말미암아 케이후쿠전철은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되고 사고 직후 전 노선 운휴, 노선 전체 폐지를 결정하였다. 그러나 지자체가 출자한 제3섹터 회사인 에치젠철도에 의해 2003년에 운행을 재개해, 5001호는 다시 운행을 할 수 있게 되었다.
2. 운행노선
에치젠철도 미쿠니아와라선
에치젠철도 카츠야마에이헤이지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후쿠이 미쿠니아와라/카츠야마> |
| <> |
편성 | Mc5001 |
| Mc |
| 저항 MG COMP |
| 5001 |
후쿠이철도 후쿠이구치차고 소속.
1량편성 1편성 1량 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