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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안장 높이(Saddle Height) 산출
정확한 안장 높이를 맞추어야만 페달에 힘을 가하는 다리와 안장과 닫는 둔부에
무리를 주지않고 쾌적하고 효율적인 사이클링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S와 PS에 맞도록 산출된 안장 높이를 정확히 맞추어야 합니다.
ㄱ. 페달 축의 중심에서 안장 상단 중심 가장 낮은 부분까지의 높이 산출법
1. 1.09 X IL(안 다리 길이. Inseam Length)
2. 0.970 X OL(바깥 다리 길이. Outseam Length)
참고로 1번 안장 높이 산출법이 보편적으로 사용되며, 사이클링 목적에 따라(MTB의 경우 등)
안 다리 길이(Inseam Length)에 1.04~1.06까지 곱한 수치를 안장의 높이로 사용하면 됩니다.
로드 바이크 사이클링 초보자의 경우 안다리 길이(Inseam Length에 1.07을 곱해서 나온 수치를
안장 높이로 사용합니다.
ㄴ. 바텀 브라켓(BB) 중심에서 안장 상단의 중심 제일 낮은 곳까지 높이 산출법
1. 0.883 X IL(안 다리 길이. Inseam Length)
2. 0.885 X IL(안 다리 길이. Inseam Length)
참고로 1번 산출법이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며, 2번은 속도 위주의 로드 레이싱의 타임 트라이얼
(Time Trial)이나 트랙 종목 스프린트 경기에 사용됩니다.
그러나 이 산출법은 크랭크 암의 길이가 빠져 있기 때문에, 완전 조립 판매 되는 완성차에 적용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산출법임으로 1번은 꼭 계산하셔서
산출된 수치를 기록해 놓으십시오.
2). 안장(Saddle)의 수평 위치 정하는 방법-
ㄱ. 기본적으로 위에서 설명한 오버럴 리치(Overal Reach) 길이 산출에서 계산된 수치를
적용합니다.
핸들바의 스템의 핸들바가 들어가는 부분 중심에 자의 맨 앞 부분을 대고, 산출된 오버랄
리치(Overal Reach) 길이에 해당하는 부분이 안장의 중심에 오도록 장착하면 됩니다.
ㄴ. 그 다음 편안한 사이클링 자세로 안장에 앉아 양쪽 페달(크랭크 암)이 수평(9시-3시 방향)가
되도록 밟은 뒤(신발의 힘이 가해지는 바닥이 정확히 페달의 중심부에 오도록 밟아야 합니다)
무릎 앞쪽이 페달의 중식축과 수직 상태에 있는지 확인하시고(무릎에서 추를 내려서 확인 하십시오.
추가 없을 경우 에전 게시물에서 소개 했듯이 바늘에 실을 끼워 무릎 앞에 테이프으로 붙인
다음 내려 보면 됩니다.)
이때 만일 무릎 앞쪽이 페달 중심축과 수직 상태가 안될 경우, 수평 상태에서 안장의 전후를 맞도록
조금씩 조정하시면 됩니다.
ㄷ. 그리고 MTB와 같이 사이클링 코스에 긴 오르막을 오르게 되어 있는 경우, 페달의 중심축을
기준으로 무릎 앞쪽이 뒤로 5mm-1cm 되로 가도록 안장을 맞추고, 반대로 타임 트라이얼이나
스프린트 경기 처럼 속도를 높이는 주안점을 둘 경우는 페달의 중심 축을 기준으로 무릎 앞쪽이
앞으로 5mm~1cm 앞으로 오도록 안장을 맞추면 됩니다.
ㄹ. 기본적으로 안장은 수평 상태가 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한편 MTB의 경우, 사이클리스트가 남자라면 안장의 앞 코가 1도에서 3도 사이로 아주 약간
낮게 맞추어 주고, 여성일 경우 안장의 뒤쪽이 아주 1도에서 3도 사이로 아주 약간 낮게
맞추어 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