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쾌적한 대기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자동차 공회전을 하지 맙시다.
맑은 공기, 쾌적한 환경, 우리가 되찾아야 할 하늘이며 지켜야 할 재산입니다. 귀하의 올바른 운전습관이 환경을 살릴 수 있습니다.
□ 승용차는 시동 후 바로 출발해도 됩니다. - 최초 시동 시 천천히 바로 출발하십시오. (요즘 자동차는 전자제어가 되므로 차량에 무리가 없습니다.) - 겨울철에도 2분이상은 공회전이 불필요합니다. (재시동 시에는 바로 출발해도 됩니다.) - 2분이상 주․정차 시에는 시동을 끕시다.
□ 경유차는 어느 때나 5분 이내에 출발해도 됩니다. - 최초 시동 시 겨울철에도 5분 이상 공회전이 불필요합니다. (대형이나 소형 경유차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 재시동 시에는 바로 출발해도 됩니다. - 2분이상 주․정차 시에는 시동을 끕시다.
□ 공회전 금지 표지판이 있는 제한지역으로 지정된 지역에 자동차를 주차 또는 정차하고자 하는 운전자는 5분이상 공회전을 하여서는 안됩니다.
□ 공회전 제한지역 에서 불필요한 공회전 시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
□ 자동차 공회전 이제는 하지 맙시다.
□ 자동차에서는
○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매연, 질소산화물 등의 유해물질이 배출되어 사람의 호흡기에 쉽게 침투하여 폐렴 등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고, 특히 어린이나 노약자에게 큰 피해를 일으킵니다. |
|
□ 자동차 공회전시에는
○ 배출가스 온도가 낮아(약 200~300℃) 자동차에 부착되어 있는 정화장치(삼원촉매장치)효율이 10%이하로 떨어져 주행시와 비교하여 일산화탄소는 6.5배, 탄화수소는 2.5배 더 많이 배출됩니다. |
|
○ 또한 과도한 공회전은 윤활유의 유막형성기능을 약화시키고, 점화플러그․실린더벽에
기름찌꺼기를 만들어 엔진체계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 내차가 10분동안 공회전을 안하면
○ 승용차의 경우 3㎞, 경유차의 경우 1.5㎞를 달릴 수 있는 연료를 절약를 할 수 있고
○ 이것을 돈으로 환산하면 승용차는 연간 11만 3천원, 경유차는 24만 2천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승용차는 연간 153g, 경유차는 연간 5,037g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 이제는 ○ 최초 시동시 천천히 바로 출발하셔도 됩니다. 요즈음 차는 전자제어가 되므로 괜찮습니다. ○ 겨울철에도 2분이상의 공회전은 불필요합니다. 재시동시에는 바로 출발하셔도 됩니다. ○ 2분이상 주․정차시에는 연료낭비 및 대기오염 방지를 위하여 시동을 끕시다. |
|
|
□ 공회전의 3가지 잘못된 상식과 정확한 상식
잘못된 상식 |
정확한 상식 |
엔진은 운전전에 반드시 예열을 시켜야 한다. |
오늘날의 전자 제어엔진은 추운날에도 30초 정도의 공회전 만으로 충분하다. |
공회전은 엔진에 좋다. |
과도한 공회전은 자동차 실린더, 점화 플러그, 배기시스템 등 엔진에 피해를 입힌다. |
엔진을 껏다 켰다 하는 것보다 공회전을 하는 것이 연료가 적게 들어간다. |
재시동할 때 보다 10초동안 공회전하는 연료가 더 많이 소모된다. |
안성시청 환경과 |
031-678-263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