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동세-의자에 앉은 사람 |
학습목표 | 앉아있는 사람을 관찰하여 자연스러운 동세를 그릴 수 있다. |
준 비 물 | 교재(활동지포함), 멀티미디어자료, 색연필, 사인펜, 수채용구, 연필, 지우개 |
활동 과정 |
<수업 의도> 사람 몸의 비례와 관절의 움직임을 이해하여 의자에 앉아있는 사람의 모습을 그려보는 수업입니다. -하체 관절의 움직임을 이해하여 앉은 자세를 자연스럽게 그리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그림자리’에 있으므로 ‘그림자리’ 수업 외에는 활용할 수 없습니다.**
**수업 전 동기유발 작품을 보여줌으로 학생 스스로 오늘의 수업에 대해 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동기유발 영상 재생 후 반복 재생을 눌러 연속해서 재생되도록 합니다.** **학생은 교실에 들어오면 교재를 확인하고 자리에 앉아 이름을 적습니다.** **수업 전 학생 출결을 확인합니다.** **인사를 하고 수업을 시작하면 수업 전 보았던 동기유발 영상을 한 번 더 감상하며 (학습 목표에 맞게) 작품의 주요한 부분을 짚어주며 소개합니다. 수업 시간이 짧은 경우 동기유발 영상은 수업 전에 미리 시청하며, 수업 후 실기 활동 때 다시 보여줄 수 있습니다. **
<도입-동기유발> ◉동기유발(수업 전 영상을 틀어놓아 주세요) •<동세-의자에 앉은 사람> 영상을 보여주며 주제에 흥미를 유도한다.
링크 https://youtu.be/O49f0SLMe5M
<전개-활동> ◉학습 활동 안내 1. [활동1] 명화감상 •명화 속 앉아있는 노인과 소년의 모습을 관찰하고 이야기 나눈다. -자세와 표정을 보고 감정과 상황이 어떻게 느껴지나? -노인은 무엇을 하고 있나? -소년은 무엇을 하고 있나? •두 작품 속 주인공의 옷 색감이 그림의 분위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
2. [활동2] 인체의 비례와 동세 •사람의 신체는 보통 몇 등신인가? •앉아있는 자세에서 무릎과 골반의 위치는 서 있는 자세와 어떻게 다른가? •앉아있는 사람의 정면과 측면에의 발 모양 차이 관찰하기
3. [활동3] 앉아있는 사람 관찰하기 -교재 내 활동지 •관절의 움직임을 선으로 그린 후 신체를 간단하게 큰 덩어리 위주로 그려보기
**제작과정을 영상으로 보며 표현과정을 스스로 이해하여 주도적인 표현을 하도록 한다.(이 영상 과정 설명은 매우 중요한 과정으로 제작과정을 한 컷씩 설명해 줌으로써 오늘 활동 내용을 교재를 통해 이미 알고 있는 아이들에게 아이들 스스로 어떻게 해야 할지를 머릿속으로 그릴 수 있어 자신감과 주도적인 표현력에 큰 영향을 줍니다. 설명이 길지 않게 순서 이해 정도만.)**
-제작과정-(교재 참조)
4. [활동4] 의자에 앉은 사람 그리기 •의자에 앉은 사람을 자세히 관찰한다. -팔, 다리는 어떻게 되어있는지 자세히 관찰한다. -얼굴 크기를 기준으로 몸과 팔, 다리의 비율은?
•비례에 맞춰 인체의 동세를 큰 덩어리로 그린다. •관절과 관절을 연결하여 자연스러운 동작을 그리며 몸의 형태를 스케치한다. •얼굴의 이목구비와 옷의 주름 등 세부적인 묘사를 하고 어두운 부분에 연필톤을 넣어 명암을 구분한다.
•배경을 물감으로 채색한다. -가는 붓으로 인물 주변을 섬세하게 채색한 후 굵은 붓으로 넓은 배경을 채색한다. -채색 톤에 변화를 주어 그러데이션 기법으로 채색할 수 있다.
•인물은 색연필로 채색하여 완성한다. **시간이 부족한 경우 생략할 수 있다.
5. [활동5] 작품 감상 및 발표 •친구들의 작품을 감상하고 나의 작품을 소개한다. •앉아있는 사람의 동세를 자연스럽게 표현했나?
<마무리> ◉정리 및 다음 차시 예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