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우리사회에는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 (안건) |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 해야한다. | (주장) |
첫째, ~이기 때문이다. ~사례에서 드러난다. | (근거와 뒷받침) |
둘째, ~이기 때문이다. ~사례에서 드러난다. | (근거와 뒷받침) |
반면에 ~을 주장하는 견해가 있다. ~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 (예상되는 반론과 반론의 근거) |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타당하지 않다. ~이기 때문이다. ~을 보면 알 수 있다. | (반론을 잠재우는 근거와 뒷받침) |
비록 ~ 하더라도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이 더 중요하므로 ~해야 한다. | (주장강화) |
원탁 토론의 진행 과정
진행순서 | 발언자 | 시간 | 진행팀 |
자기소개 | 토론자 | 1분 | 첫만남이므로 자신을 소개하며 토론 임하는 마음가짐을 표현한다. |
진행방법안내 | 사회자 | 2분 | 논제를 밝히고 진행방법과 발언시 주의 사항을 안내한다. |
1차 발언 (입론) | 토론자 | 각2분 | 논제에 대한 입론으로 자신의 주장과 근거를 말한다. |
2차 발언 (질문과 반론) | 토론자 | 각2분 | 1차 발언에서 제시한 근거에 대한 질문과 반론을 한다. (질문과 반론의 대상은 1인 이상이 될 수 있다.) |
3차 발언 (답변과 재반론) | 토론자 | 각2분 | 2차 발언에서 제기한 질문에 대한 답변과 반론에 대한 재반론을 한다. (2차 발언에서 제기된 질문에는 가능한 한 모두 답변한다.) |
4차 발언 (정리발언) | 토론자 | 각1분 | 논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최종적으로 정리하여 발언한다. (1차 발언의 내용과 이후 논의를 간결하게 압축한다.) |
소감발표 | 토론자 | 각1분 | 토론을 하면서 느낀 점과 토론을 통해 깨닫게 된 점을 말한다. |
출처: 「실전 토론트레이닝」,독서평설Vol302.5, 2016, 지학사 p.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