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분들을 위해 베어링에 대해 설명을 적어보았습니다.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많을 테지만, 필요한 분들에게
좋은 자료가 되었으면 합니다.
인라인을 구입하실때, 여러 사이트, 여러 종류의 인라인을 살펴보면 아벡-5 베어링,
아벡-7 베어링, 마이크로 베어링 등등 인라인을 구성하는 베어링의 종류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또한 슬슬 인라인에 익숙해지면 인라인을 분해해 보겠다는 (?) 욕심으로 베어링을
꺼내보곤 합니다.
베어링은 인라인에서 가장 섬세한 부품입니다. 또한, 인라인에 따라서
다른 베어링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베어링의 출현으로 휠(바퀴)의 고속 회전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인라인의 고속주행이
가능하도록 하였습니다.
여기서는 인라인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베어링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베어링~
1> 베어링이 무엇일까요?
사전적 용어는 기계의 축을 일정한 위치에 고정시키고 축에 걸리는 하중을 지지하면서
회전시키는 역할을 하는 기계요소입니다.
즉, 인라인의 휠을 원활하게 회전시키는 기계요소입니다.
우리 말 용어는 "축받이(축대)"입니다.
2> 베어링은 어디있나요?
육각렌치로 엑슬과 나사를 분리합니다.
하나의 휠에 좌.우 2개의 베어링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휠 가운데를 눌러서 베어링을 분리하면 볼 수 있습니다.
3> 베어링도 인라인마다 다른가요?
예. 다릅니다.
크게 608 규격의 베어링과 688 (마이크로베어링) 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608베어링과 688 베어링 입니다. 크게 크기가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608 베어링
일반적으로 인라인을 구매할 때 장착이 되어 있으며, 겉표면에 고유의 아벡지수가
쓰여져 있습니다.
(참고 : "아벡" -ABEC- 아벡지수를 의미하며, 이 수치가 높은 것이 베어링의
정밀도가 높은 것입니다. 흔히 베어링은 ABEC 3 - ABEC 5 - ABEC 7 이 있으며
이 수치가 높을수록 회전력이 높고 가격 또한 높습니다.ㅡ아래 그림 참고-
아래그림에는 잘 나오지 않았지만 베어링의 표면에 ABEC 3, ABEC 5로 써
있습니다. 여러분 베어링도 한 번 살펴보세요 ~)
여러분들이 신고 계시는 4륜 피트니스용 인라인의 경우 ABEC 5 ~ ABEC 7의
608 베어링입니다. 아동용의 경우 ABEC 3 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608 베어링은 정비 가능 유무에 따라서 밀폐형과 개폐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아래 그림 참고- 밀폐형의 경우 정비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표면의 먼지를 털어주는
것으로 정비를 합니다. 보통 이 경우 먼지, 이물질 들이 들어가서 회전이 떨어지면
교체를 해 주어야 합니다. 하이프너 인라인의 경우 밀폐형 베어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개폐형 베어링의 경우 C 링을 떼어내고 베어링 안을 정비하여 재활용이 가능
합니다.(정비부분은 나중에 다룰 예정입니다.) K2 계열의 인라인은 주로 개폐형
베어링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개당 2,000원 선입니다. (인라인샵 판매 기준) 한개의 휠에 2개의 베어링이
들어가기 때문에 총16개의 베어링이 있어야 합니다.
요즘에는 저렴하게 구입하기 위해서 공업사 등에서 파는 중국산 공업용 베어링을
대신 이용합니다.(개당 500원선) 베어링 전문샵에 가서 "베어링 16개 주세요." 하면,
알아서 준다고 합니다.(요즘에 워낙 찾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네요)
2) 688 베어링
5륜이나 비테시 같은 고급 기종의 인라인에 들어가는 베어링입니다.
베어링의 크기가 위의 그림처럼 상대적으로 608 베어링에 비해서 작은 편입니다.
그러나 더 고속으로 회전하며, 가격 또한 비쌉니다. ^^
개폐형으로 정비가 가능하며, 가격은 개당 3000원 선입니다.
3) 698 베어링
K2의 카탈리스트 제품에만 들어가는 베어링입니다.
현재는 K2의 제품들도 608 베어링으로 가는 추세이며, 가격은 개당 25,00원 선입니다.
크기는 아래 그림과 같이 608 베어링보다 약간 작고 688 보다는 큽니다.
<베어링의 내부구조>
베어링의 내부구조를 보거나, 정비하기 위해서는 개폐형 베어링의
표면에 C-ring을 옷핀이나 바늘로 빼야합니다.
베어링 표면을 감싸고 있는 C-ring 끝부분을 옷핀으로 살짝들면
쉽게 빼낼 수 있습니다.
베어링의 내부구조는 C-ring 과 shild 그 안에는 외륜과 내륜으로 구성이
되어 있고, 인라인 정비시 외륜과 내륜안의 이물질들을 신나 등으로
씻어내고, 오일을 발라서 회전력을 높여줍니다.
아래 그림은 인라인 샵에서 실제 판매하고 있는 베어링의 세트입니다.
608 베어링의 개당 가격이 2000원이므로, 8개의 훨에 16개의 베어링이
들어갑니다. ^^ 가격이 만만치 않네요.
정비를 해서 사용하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위 그림은 16개 세트은 608 베이링이며, 아래는 8개 세트 688 베어링입니다.
지금까지 간단한 인라인용 베어링 설명과, 내부구조를 살펴봤습니다.
인라인을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2003년 5월 19일
소속 : 부천시 인라인스케이트동호회(www.speedinline.com)
인라인스쿨 (www.inlineschool.net)
김지현(ICP Level -1 지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