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단상234: 작곡가추적1
franz schreker(1878-1934)
오스트리아 작곡가 지휘자. 빈음악원에서 로버트 푹스와 1892-1900공부했다. 그때 시편116편의 여성합창세팅에 유명한 성공을 거둔다. 1902년 빈에서 그의 첫 오페라 Flammen이 공연된다. 자신의 대본에 따른 오페라 Der ferns klang을 이미 수년전 작업하기 시작했는데 그때 그것의 에로틱한 주제 문제로 일시적으로 스코어를 포기하기도 했다.
빈필,합창단을 창단하고 지휘했다1908-20. 1913년 빈 구레리더 초연지휘했다. 그의 음악은 파워풀하고 표현주의자다. 그의 가장큰 성공은 베르크의 보체크에 영향을 준, 1912년의 오페라 Der ferne Klang(1901-10)에 있다. 빈음악원과1912-20, 베를린음대에서1920-32 작곡을 가르쳤다. 제자로는 알로이스하바, 에른스트크레넥, 베르톨트골트슈미트, 슈테판볼페, 야샤호렌슈타인, 율리우스뷔르거, 아르투르로드진스키, 츠덴카티카리시, 그레테폰치리츠 외 다수가 있다.
체코작곡가 알로이스 하바1893-1978는 프란츠 슈레커1918-22에게 배운다. 현악사중주2번1920에서 미분음을 처음 쓰기시작했고, 그가 처음 그렇게 쓴 것은 아니나, 혁신은 그의 이름과 관련되게 됐다.
막스 브란트1896는 프란츠슈레커 그리고 알로이스하바와 공부했다. 발레 영화음악 오페라를 썼다. 1938미국브라질로갔다가 1975오스트리아로 돌아왔다. 러시아생 빅토르 바빈1908은 프란츠 슈레커에게, 그리고 아르투르슈나벨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1933년 슈나벨의 다른제자 브론스키1909-92와 결혼하고 듀오피아니스트로 활동.
야샤 호렌슈타인1899은 슈레커에게 작곡을 배운다. 1920년 그를 따라 베를린으로 가고 거기서 코랄소사이어티를 지휘하고, 푸르트벵글러의 조수가된다. 한스 살터1896오스트리아생작곡가지휘자는 빈대학에서 귀도아들러 에곤벨레츠 한스갈에게, 빈음악원에서 슈레커에게 배운다. 후에 빈극장에서 조수assistant지휘자로 일하는 동안 지휘는 펠릭스 바인가르트너와 작곡은 알반 베르크와 공부한다. 1930-33뮤지컬, 드라마스코어를 작곡한다. 1939헐리우드로 이주한다.
제르치필터베르크1903폴란드생은 베를린에서1922-26 슈레커와공부한다. 1932년까지 거기머물다 1933-39년 파리에살고 1940년부터 뉴욕에산다. 클라렌스루미스1889, 빈에서1918-19 피아노 레오폴트고도프스키 작곡 슈레커에게 배운다. 1929-56미국에서 가르친다.
루돌프콜리쉬1896, 빈음악원과 빈음대에서 공부한다. 귀도아들러의 음악학강연에 참석한다. 1913년 졸업후 바이올린은 오타카세브식-셰프치크-과, 작곡,이론은 슈레커와 쇤베르크와 계속해서 공부한다. 쇤베르크1874-1951는 1924년 콜리쉬의 누이 게르트루트와 결혼한다. 콜리쉬는 지휘자와 바이올린비르투오소로서 경력을 시작한다. 1919-21쇤베르크의 음악적 사적privat연주모임Verein의 주도적 역할을 한다.
발터카우프만, 베를린에서 슈레커와 쿠르트삭스에게 배운다. 삭스로부터 비유럽음악을 공부하려는 영감을 이끌어냈다. 프라하에 있는 독일대학에서 음악학연구를 추구한다.
아르투르로드진스키1892, 폴리쉬후손지휘자 빈에서 법률작곡지휘피아노를 배운다. 에른스트크레넥1900은 빈과 베를린에서1916-23슈레커와 공부한다. 그의 초기작 두교향곡과 첫현악사중주는 바르톡과 말러의 영향과 함께 선생 슈레커의 영향을 보인다. 1923-25 많은파리로의 확장된 여행과 함께 부조니와 헤르만셰르헨과의 만남이 그를 신고전주의 스타일로, 이후 네오로만티시즘 등으로, 그리고 무조로 전향하도록 이끌었다.
카롤라트하우스1895, 폴리쉬기원 귀화미국인작곡가. 1913빈이주 빈음대등록 슈레커와 작곡을 공부한다. 1919빈에서 자신의 op1레거주제에의한 변주곡을 연주함으로 작곡가피아니스트로 데뷔한다. 1920년 슈레커가 베를린으로 이주할때 그와 젊은 작곡가(하바와 크레넥포함)들은 그와 동참하여 베를린음대에서 a select masterclass를 형성한다.
슈테판볼페1902-72는 독일유태미국인작곡가. 프란츠슈레커, 페루치오부조니에게 배운다.1902-33까지 베를린에서 살고일했고, 뉴욕1938-72에 정착하기 전 까지는, 빈1933-34, 예루살렘 1934-38에 살았다. 그의 생도는 잭베렌스, 허버트브륀, 모튼펠트만, 데이비드튜더, 매튜그린바움, 우어술라맘록, 등등 많이있다. 나치가 위력떨칠때 그는 유대인에 공산주의자였고, 도망하여 루마니아 러시아 거쳐 오스트리아1933-34에 거했는데 이때 베베른을 만나 그와 공부했다. 1938뉴욕으로 건너가고 50년대에 다름슈타트하계강좌에서 강연하고 많은 제자를거느린다.
에른스트카니츠1894, 1938년미국이주. 비록 쿠르트바일의 초기콘서트작품들이 막스레거, 프란츠슈레커, 리하르트슈트라우스의 후기낭만 영향을 명시한다해도, 그것들은 부조니의 융에클라시치테트young classicality아이디어들에 의해 형성됐다. 바일은 자신을 게오르그카이서 대본의 단막오페라,1926년, 데어프로타고니스트 이후 바이마르공화국의 선도적 극장작곡가로서 확립한다. 체믈린스키는 쇤베르크 베르크 베베른 슈레커와 편지를 교환한다. 빈에서 태어난 쇤베르크는 공식적 음악교육을 거의갖지못한다, 어떤 악기든 손수 연주하도록 독학했고, 그는 마침내 지휘자작곡가 알렉산더폰체믈린스키1872-1942에게 그의 작품에 관해 충고를 구한다.1893년 그와 작곡레슨을 갖는다. 그의 누이와 1901년 결혼했다.
1920년 프란츠슈레커는 베를린음대 디렉터로 임명되고 거기서 여생을 산다. 크레넥, 하바, 골트슈미트가 그의 생도중에 있었고, 체믈린스키, 힌데미트가 그의 디렉터쉽 하에 교수직을 지녔다. 슈레커는 유태인이었고 남은 생은 나치의 부상으로 비극적으로 특징지어진다. 1931년 오페라 크리스토포루스 리허설중 압력으로 철수하게 된다. 다음 오페라도 나치군중에 의해 1932년 provoked.1933년 교수직에서 해임.
그는 오페라의 작곡에 가장 비중을 두었으며, 낭만주의, 자연주의, 상징주의, 인상주의, 표현주의, 그리고 신즉물주의가 혼합된 미학적인 다양성이 돋보이는 기법을 개발했다. 생존 당시 오페라 작곡가로서 명성이 높아, 1920년대에 그는 리하르트 바그너 다음으로 중요한 오페라 작곡가로 다루어질 정도였으며, 그의 오페라가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오페라보다 자주 공연 되기도 했다.
슈레커는 1920년대 후반부터 독일의 국가사회주의 정치인들의 문화정책의 탄압대상이 되었고, 국가사회주의 독재정권이 수립되고서 그의 작품은 퇴폐예술로 선정되어 1933년 이후에는 거의 잊혀졌다. 1970년대 후반에 이르러서야 그의 작품은 다시 관심을 얻기 시작하였으며 일종의 슈레커 르네상스를 맞이하여 오늘날까지 지속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