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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국발달장애연구소 원문보기 글쓴이: 김상한/연구소
부 |
영 역 |
하 위 영 역 |
제 1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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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독립기능
2. 신체발달
3. 경제활동
4. 언어발달
5. 수와 시간
6. 직업전 활동
7. 자기관리
8. 책임 9. 사회화 |
A. 식 사 E. 의복관리 B. 용 변 F. 입기. 신기. 벗기 C. 청 결 G. 왕 래 D. 외 모 H. 기타 독립기능
A.감각발달 B. 운동발달
A. 돈 취급과 예산세우기 B.구매기술
A. 언어표현 B. 사회적 언어발달
A. 솔 선 C. 여 가 B. 인 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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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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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공격 11. 반사회적행동 12. 반항 13. 신뢰성 14. 위축 15. 버릇 16. 대인관계 예범 17. 발성 습관 18. 습관 20. 중후적 행동 21. 약물복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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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검사의 실시 요강
1. 검사자
검사자는 피검 아동의 적응행동을 정확하게 평가하여야 한다. 검사자가 이와 같이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하여야 한다.
① 적응행동 평가의 이론적인 면을 충분히 이해하여야 한다.
② 검사를 사용하는 연습을 충분히 하여야 한다.
③ 검사 문항의 내영 및 유형, 기록방법, 채점 방법 등을 이해하여야 한다.
④ 검사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부터 훈련을 받아야 한다.
⑤ 평가 대상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평가 대상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⑥ 아동의 행동은 가능한 한 많은 장면에서 관찰하여야 하며, 관찰 결과로 얻은 정보만으로 검사 항목에 따라 아동을 평가할 수 없을 경우에는 피검 아동, 그의 부모, 기타 그 아동 을 잘 아는 사람과 면접을 하여 필요한 정보를 얻도록 하여야 한다.
2. 검사 시간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은 검사자에 따라 달라지지만 검사자가 평가 대상인 아동을 잘 이해하고 있고, 검사 문항에 친숙한 사람일 경우에는 15~ 45분 정도 된다.
3. 일반 지시사항
① 검사는 필요에 따라 제1부와 제2부 중에서 하나만을 선택하여 실시할 수 있다. 그러나 아동의 적응 행동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제1부와 제2부의 검사 모두를 실시 하여야 한다. 만일 제1부 검사만이 실시되어 있는 상태에서 비교점수 분포표가 요구되는 경우에는 검사를 적어도 제2부의 “영역 14. 위축” 까지 확대 실시하여야 한다.
② 검사는 피검 아동의 행동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그 아동에 관한 정확 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사람(교사, 부모, 학교심리사, 사회복지사, 기타 전문가)이 실시 하여야 한다. 검사를 실시할 때에는 검사자가 검사 문항에 따라 아동을 직접 평가하여 검사용지의 문항별 해당 항목에 ○표를 한다.
③ 검사자가 아동을 잘 이해하지 못하고 있을 경우에는 아동을 잘 아는 부모 또는 보호자에 게 검사 문항의 각 항목을 읽어주고, 각 문항에 대한 그의 반응을 들어 검사 용지의 문 항별 해당 항목에 ○표를 한다. 이와 같이 제3자를 통해서 평가하는 경우에는 검사자가 직접 평가하는 경우보다 많은 시간이 걸린다. 그러나 이러한 평가는 아동에 관한 보다 정확하고 광범위한 자료를 얻는 데 도움이 된다.
④ 그러나 가능하면 교사의 평가와 동시에 부모의 평가를 받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아동의 기능은 환경(가정, 지역사회, 학교)에 따라 다를 수 있고, 환경에 따른 기능의 차이를 비 교해 봄으로써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⑤ 이 검사를 실시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점을 유의하여야 한다.
* 문항의 항목에 들어있는 “도와주면” 이라는 말은 직접적인 신체적 도움을 의미한다.
* 문항의 항목에 “일러주지 않아도” 라는 말이 들어있지 않을 경우에는 아동이 과제를 수행하는데 언어적 촉구나 조언이 필요한 경우라도 그 항목에 점수를 준다.
* 특정 상황에 적합하지 않는 문항이 있더라도 빼놓지 말고 모든 문항에 답을 하여야 한다.
4. 제 1부 지시사항
제1부(영역1-9)에는 세 가지 유형의 문항이 있다. 첫 번째 유형의 문항은 여러 가지 가능한 반응 중에서 한가지만을 선택하게 되어있다. 이러한 문항의 항목들은 곤란도 순으로 배열되어 있다. 이러한 문항의 경우에는 아동이 할 수 있는 과제 중에서 가장 어려운 과제를 설명해 주는 한 항목에만 ○표를 한다. 그 표시는 해당하는 항목 앞에 있는 숫자에 한다. 이러한 유형의 문항을 채점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① 대개의 경우에는 ○표가 쳐진 수를 합산하여 해당 문항 밑에 있는 □속에 적어 넣는다. 그러나 “위와 같이 하지 못한다”와 같이 0점이 주어진 항목에 ○표가 쳐 있을 경우에는 □속에 0점을 적어 넣는다.
② 해당하는 모든 항목에 ○표를 하게 되어 있는 문항 중 일부 문항은 한 문항에서 얻을 수 있는 총점에서 얻은 점수를 감하게 되어 있다. 이러한 문항의 경우에는 그 문항에서 얻을 수 있는 총점이 기재되어 있는 □ 다음에 있는 □ 속에 ○표가 쳐진 수를 합산하여 적어 놓고, 총점에서 이 점수를 뺀 나머지 수를 그 다음에 있는 □속에 적어 넣는다.
문항 중에는 법규(예, 전화사용)에 위반되는 행동이나 기회가 주어지지 아니하여 하지 못하는 행동(예, 택시 타고 다니기)을 다루고 있는 문항이 있다. 만일 그러한 항목에 0표를 한다. 그리고 “법규 위반”에 해당하는 항목 앞에는 “법규 위반”이라 쓰고 “기회가 주어지지 아니하여...”에 해당하는 항목 앞에는 “기회 무”라고 쓴다. 이러한 표기는 문항의 채점과 무관하지만 아동의 적응 행동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데는 도움이 될 수 있다.
5. 제2부 지시 사항
제2부(영역 10~21)는 동일한 형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피검 아동에게 해당하는 모든 항목에 ○를 하되, 그 항목이 “가끔” 나타나는 것이면 “1”에, “자주” 나타나는 것이면 “2”에 ○를 한다. “위와 같이 하지 않는다”나 “위와 같지 않다”일 경우에는 “0”에 ○를 한다. 각 문항의 점수는 ○표가 쳐진 수를 더하여 구하되 해당 문항 밑에 있는 □속에 적어 넣는다. “0”에 ○표가 쳐저 있을 경우에는 “0”을 □속에 적어 넣는다.
피검 아동이 다음과 같은 문제 행동을 하는 경우에는 그 내용을 “기타”란에 적어 넣는다.
① ○표가 쳐진 항목과 관련있는 문제 행동
② 문항의 항목으로 열거되어 있는 문제 행동과 다른 문제 행동.
“기타”란에 적히는 문제 행동은 문항의 항목으로 적혀있는 문제 행동의 예와 같이 구체적인 것이어야 한다.
제2부의 문항 중에는 어린 아동이 하는 행동으로서는 부적응 행동이라 할 수 없는 행동(예, 다른 사람을 민다)을 기술하고 있는 문항이 있다. 행동이 적응 행동이 되고 아니 되고는 지역 사회인들이 행동을 보는 관점에 따라 정해진다. 그렇지만 평가시에는 개인적인 편견을 버리고 가능한 한 정확하게 아동의 행동을 기록하고, 평정이 끝난 다음에 사회적 태도와 있을 수 있는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여 결과를 해석하는 것이 좋다.
6. 하위 영역 총점과 영역 총점
하위 영역별 총점은 각 하위 영역에 들어있는 모든 문항의 점수를 더하여 구하고. 영역별 총점은 각 영역에 들어 있는 모든 하위 영역의 총점을 더하여 구한다. 하위 영역이 없는 영역의 총점은 그 영역에 들어있는 모든 문항의 점수를 더하여 구한다.
7. 점수 이기
평가가 끝난 다음에 검사 결과를 요약. 해석할 수 있도록 점수를 교수계획 프로파일과 진단 프로파일에 옮겨 적는다.
Ⅳ. 검사의 활용
1. 선별. 진단 및 교육적 조치
적응행동검사는 아동의 적응행동 수준이 3개의 준거집단 아동(일반, 교육기능 정신 지체, 훈련가능 정신지체)중 어느 집단 아동의 것과 비슷한지 알아보고, 아동을 일반 학급, 교육가능 정신지체 학급, 훈련가능 정신지체 학급 중 어느 학급에 입급시킬 것인가를 결정하는 데 활용 할 수 있으며, 이미 이루어진 아동의 교육적 조치가 적절하게 이루어졌는지 그 여부를 평가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선별에는 백분위수를 활용할 수 있으며, 진단 및 교육적 조치에는 교수계획 프로파일과 진단 프로파일을 활용할 수 있다. 백분위수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영역별 원점수를 연령별 준거 집단의 백분위수로 환산하여야 하며(부록1, 백분위수 환산표), 교수계획 프로파일과 진단 프로파일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를 작성하여야 한다. 교수계획 프로파일은 진단 및 교육적 조치보다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개발된 것이다. 진단 프로파일은 주로 진단과 교육적 조치에 활용하기 위해서 특별히 개발한 것이므로, 여기서는 진단 프로파일을 작성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에 관해서만 설명하기로 하겠다. 진단 프로파일은 비교점수와 프로파일로 구성된다.
(1) 비교점수
비교점수는 한 아동의 적응행동 수준이 3개의 준거집단 아동(일반, 교육가능 정신지체, 훈련가능 정신지체) 중 어느 집단 아동의 것과 가장 비슷한지를 알 수 있게 해 주는 것으로서, 3개 요인 점수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는 단일 점수(single score)이며, 한 아동의 일반적인 적응행동 수준을 나타내는 종합 또는 요약 점수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요인이란 ABS에 관한 많은 요인분석 연구에서 밝혀진 적응행동 검사의 5개 요인 즉, 개인 요구 충족, 지역사회 요구 충족, 개인 및 사회적 책임, 사회적 적응, 개인적 적응을 의미한다.
①요인 1. 개인 요구 충족(personal self -sufficiency) : 이 차원은 식사. 용변. 몸치장 같은 개인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필요한 기본 기술을 나타내는 것이다. 개인 요구 충족에 필요한 기술은 중등도 정신지체 아동을 비롯해서 학교에 다닐 수 있는 대다수의 아동에게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②요인 2. 지역사회 요구 충족(community self -sufficiency): 이 차원은 학습된 기술을 지역사회 환경에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데 적용하는 적응 행동을 나태는 것이다. 예를 들어 독립적으로 이웃을 돌아다니고, 학교에 늦지 않게 가고, 물건을 사고, 경제적 업무에 종사할 수 있게 되려면 어느 정도의 학문 학습이 이루어지고, 동시에 학습된 것을 사회적 상황에서 적용하는 능력을 가지게 되어야 한다. 개인 요구 충족 기술은 훈련을 받아 가지게 될 수 있으나 지역사회 요구 충족 기술은 보다 복잡한 학습과 학교 및 가정에서 학습된 것을 새로운 사태에 전이키기는 능력을 요한다.
③요인 3. 개인 및 사회적 책임(personal-social responsibility): 이 차원은 학교나 작업 환경에서 의지적 및 사회적 기술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사회적 환경에서 자기 자신의 행위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는 능력과 혼자서 과제를 수행할 수 있을 정도로 자기를 관리하고 동기화할 수 있는 능력 같은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④요인 4. 사회적 적응(social adjustment): 이 차원은 공격적이며, 부적절한 대인 관계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 차원의 원점수가 높고 백분위수가 낮은 아동은 흔히 그들의 환경에서 이상하게 행동하며, 관리하기 힘들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예측할 수 없는 행동을 한다.
⑤요인 5. 개인적 적응(personal adjustment): 이 차원은 자폐적이며 이상하지만 반사회적 행동이 아닌 행동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러한 요인을 구성하는 문항은 대인관계 측면을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과도하게 껴안고, 키스하고, 만지는 것과 같은 다른 사람과의 부적절한 접촉을 서술하는 것이다. 이러한 요인과 사회적응 요인은 정서나 행동 문제를 가진 아동의 교육적 조치를 어떻게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한다.
적응행동검사 문항 또는 영역 중에서 5개 요인에 포함되는 것은 도 5.1과 같다. 어떤 요인에도 포함되지 않는 것은 제1부 문항 중 4, 9, 55, 56 문항과 제2부 영역중 21영역 뿐이다.
이러한 5개 요인 중 비교점수(7세 이후)를 산출하는데 사용되는 요인은 요인1(개인 요구 충족), 요인2(지역사회 요구 충족), 요인3(개인 및 사회적 책임)이다.
그러므로 비교점수를 산출하기 위해서는 우선 요인1. 2 .3의 원점수를 구하여야 한다. 요인 원점수는 각 요인에 포함되는 문항 및 영역 점수를 합산하여 구한다.
① 요인 2.1.3 의 순서로 각각의 원점수를 진단 프로파일에 있는 그 기입란에 기입한다.
② 요인별 환산점수(부록3)를 구하여 그 기입란에 기입한다.
③ 각 환산점수를 그 오른쪽에 있는 수로 곱하여 “계 및 뺄셈”란에 기입한다.
④ 요인 2의 환산점수에 8을 곱하여 얻은 점수에서 요인1의 환산점수에 1을 곱하여 얻은 점수와 요인3의 환산점수에 3을 곱하여 얻은 점수를 뺀다.
⑤ 이렇게 하여 얻은 점수를 비교 점수 란에 기입한다.
비교점수를 구한 다음에 이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하여야 한다.
① 비교점수 분포표(부록 4)중에서 피검자의 연령과 같은 연령의 표를 찾는다.
② 그 표에서 피검자의 비교점수에 해당하는 선정된 준거집단의 백분율을 찾는다.
③ 피검 아동의 비교점수에 해당하는 누가 백분율과 사용된 준거집단을 주어진 공간에 기입한다.
④ 그 아동의 점수가 어떤 준거집단의 점수와 가장 비슷한지를 표시한다.
(2) 프로파일의 작성 및 활용
<프로파일의 작성>
프로파일도 한 아동의 적응행동 수준이 연령별 3개 집단 중 어느 집단 아동의 것과 비슷한지를 알 수 있게 한다. 프로파일의 작성은 다음과 같이 한다.
① 검사용지에 있는 문항 점수와 영역 총점을 진단 프로파일의 각 요인명 밑에 있는 □ 속 에 옮겨 적는다.
② 요인별 원점수를 합산하여 “원점수 계”란에 기입한다(요인 3 밑에 있는 34에서 영역 14의 점수를 빼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③ 5개 요인의 원점수를 진단 프로파일의 윗쪽에 있는 “요인 원점수” 기입란에 기입한다.
④ 연령별 준거 집단(일반, 교육가능 또는 훈련가능)중에서 준거로 삼을 집단을 선정한다. 준거 집단은 아동이 현재 입급되어 있는 학급이나 아동을 입급시키고자 하는 학급, 그 리고 평가 목적을 고려하여 선정하여야 한다.
⑤ 각 원점수를 척도점수(scaled score)로 환산한다.(부록2). 색연필을 사용해서 원점수 밑 에 있는 □ 속에 그에 해당하는 척도 점수를 기입한다. 하나 이상의 준거 집단 (예, 일반 과 교육가능) 규준이 사용되는 경우에는 두 가지 색연필을 사용해서 기입한다.
⑥ 색연필을 사용해서 프로파일에 각 척도점수에 해당하는 점을 찍는다.
⑦ 점들을 연결하여 프로파일을 작성한다.
<프로파일의 활용 예>
7세된 한 아동이 교육가능 정신지체 학급의 입급 대상으로 의뢰되어 왔다. 그의 교육적 요구를 평가하기 위해서 적응행동검사를 실시하였다. 교수 계획 프로파일을 작성한 후에 그의 요인 점수가 일반 학급과 교육가능 정신지체 학급에 입급되어 있는 같은 연령의 아동과 어떻게 비교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진단 프로파일을 작성하였다.
그의 점수는 각 요인에서 그와 같은 연령을 가진 교육가능 정신지체 아동의 평균과 비슷하였다. 그러나 그의 점수와 7세 일반 아동의 평균 점수간에는 큰 차이가 있었다. 따라서 그의 기능은 그와 같은 연령의 일반 아동보다 교육가능 정신지체 아동의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3) 약물 복용 영역
영역21 “약물복용”은 요인 점수를 산출하는 데 사용되지 않지만 약물의 복용에 관해서 아는 것은 아동의 진단 프로파일을 해석하는 데 중요하므로 진단 프로파일의 “약물 복용” 원점수 입란에 아동이 받은 영역 21의 원점수를 기입하여야 한다.
(4) 점수 해석 상의 일반 지침
영역 백분위수, 요인점수, 그리고 비교점수는 각기 기능의 연속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임계 범위(critical range)를 정하는 분리점(cutoff)은 언제나 어느 정도 임의로 정해진다. 그렇지만 임계 점수 범위(critical score ranges)를 정하는 데는 다음과 같은 일반 규칙이 신뢰로운 것으로 입증되었다.
제10의 백분위수 이하에 속하는 영역 백분위수는 적응 행동에 있어서 심한 결함이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제외되는 영역은 독립 기능, 경제 활동, 언어 발달, 수와 시간 등인데, 이들 영역에 있어서는 제15의 백분위수가 그 분리점이 된다(Lambert, 1981, p.10).
평균보다 표준편차 1이상 낮은 요인 척도점수(7이하의 점수)는 기능에 유의미한 결함이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요인 2(지역사회 요구 충족)의 척도점수는 8이고 요인1(개인 요구 충족)과 요인 3 (개인 및 사회적 책임)의 점수가 평균보다 낮은 경우에는 평가를 좀더 해 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