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2011 |
2012 |
2013 |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시장규모 |
증가율 | ||
시장규모 및 성장률 |
88,541 |
17.3 |
70,832 |
-20.0 |
73,055 |
3.1 |
○ 시장 전망
- 도시락을 싸서 회사에 다니는 직장인이 증가하고 건강을 생각해 비닐팩보다는 스테인리스 밀폐용기를 점점 더 사용하는 추세임.
- 플라스틱 재질과 유리로 된 제품이 제일 잘 팔리고 있다고 함.
- 스테인리스 밀폐용기의 경우 현지에서는 직접 수입이 아주 적은 편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브랜드의 지역별 대리상들을 통해서 물건을 구입함. 지금은 중국시장에서 잘 팔리는 브랜드가 늘고 있음.
□ 소비자 구매패턴
○ 중국지성(中国之声) 华语网)> 조사에 따르면 도시락을 싸서 회사에 다니는 사람이 많아짐.
- 도시락 족이 나타난 이유에 대해 ‘물가가 높고 도시락이 편하기 때문’이라고 응답한 비중이 전체의 72.4%를 차지함.
- 뒤를 이어 ‘사내에 구내식당이 없어서’라는 응답이 60.2%, ‘식당에서의 식사가 건강상 안전하지 않아서’(59.3%), ‘식당 밥이 맛이 없어서’(40.4%), ‘영양과 건강을 고려한 결정’(38.0%) 순으로 나타남(복수 응답 인정)
○ 스테인리스 밀폐용기는 수분증발 방지효과가 좋고 음식을 잘 보관할 수 있음.
- 음식을 스테인리스 밀폐용기에 넣으면 다른 음식의 냄새와 섞이지 않고 음식 맛을 그대로 보존할 수 있음.
2. 수입동향
□ 최근 3년간 상위 10개국의 수입통계
○ 최근 6년간 중국 스테인리스 제품 수입동향
- 스테인리스 밀폐용기 열풍이 불면서 외국제품의 수입량이 2006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함. 2012년에 잠시 하락했지만 2013년에 다시 증가 추세를 보임.
○ 국가별 중국 스테인리스 제품 수입동향
- 중국은 주로 미국과 독일에서 스테인리스 제품을 수입함.
- 그에 비해 한국은 태국에 비해 적은 양의 스테인리스 제품을 중국으로 수출함.
중국 밀폐용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732393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
국명 |
2012 |
2013 |
2014(9월) |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
|
총계 |
70,832.0 |
-20.0 |
73,055.0 |
3.1 |
69,728.0 |
35.8 | |||
1 |
미국 |
848.0 |
-25.5 |
678.0 |
-20.0 |
1,117.0 |
116.9 | |||
2 |
독일 |
14,502.0 |
3.9 |
11,333.0 |
-21.9 |
7,706.0 |
-16.2 | |||
3 |
네덜란드 |
16.0 |
-53.1 |
441.0 |
2,655.7 |
146.0 |
-66.8 | |||
4 |
일본 |
809.0 |
11.6 |
985.0 |
21.7 |
590.0 |
7.4 | |||
5 |
이란 |
0.0 |
-100 |
0.0 |
0.0 |
0.0 |
-100.0 | |||
6 |
러시아 |
0.0 |
0.0 |
0.0 |
-100.0 |
1.0 |
0.0 | |||
7 |
영국 |
48.0 |
279.8 |
63.0 |
32.7 |
28.0 |
-16.0 | |||
8 |
벨기에 |
2,420.0 |
-42.7 |
1,337.0 |
-44.8 |
1,980.0 |
110.9 | |||
9 |
한국 |
1,834 |
27.8 |
2,483.0 |
35.4 |
2,606.0 |
57.5 | |||
10 |
싱가포르 |
88 |
-64.3 |
201.0 |
127.8 |
131.0 |
-32.4 | |||
자료원: KITA(한국무역협회)
□ 수입관세 및 관련 제도
HS Code |
Article Description |
관세 |
부가가치세 |
7323.93 |
Table, kitchen or other household articles, of stainless steel |
12% |
17% |
자료원 : KITA(한국무역협회)
3. 유통구조
□ 주요 유통채널
○ 현재 중국의 스테인리스 밀폐용기는 일반 슈퍼나 백화점뿐만 아니라 중국의 대표 인터넷 쇼핑몰 타오바오(淘宝)에서도 판매되고 있음. 경동(京东), 아마존(亚马逊) 등의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판매됨.
- 가격은 브랜드마다 다르지만 고가인 경우 400위안이 넘고, 저가인 경우에는 20위안 내외로 판매됨.
- 그 밖의 다른 중소기업 브랜드들의 스테인리스 밀폐용기들은 주로 슈퍼에서 판매되고 있는데, 이 제품들은 슈퍼에 오는 사람들이 많아서 홍보가 잘되기 때문에 판매율이 높음.
4.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황
이미지 |
브랜드명 |
원산국 |
소개 |
|
락앤락 乐扣乐扣 |
한국 |
2004년 중국 상하이에 진출해 1호점 개설 후 현재 중국에서 제일 인기 있는 브랜드임. 2008년 중국에서 제일 잘 브랜드 자리를 유지함. |
|
타파웨어 TUPPERWARE |
미국 |
1995년 중국 광저우에 처음 법인을 설립하고, 1996년부터 중국에서 제품 판매를 시작함. 2000년까지 중국 300여개의 도시에 타파웨어(중국명:特百惠) 전문점을 설치함. |
|
써모스 THERMOS |
독일 |
1904년에 독일에서 설립된 세계 최고의 보온용기 브랜드임. 1995년 중국시장 진출됨. |
|
ROPOWO 乐百惠 |
중국(홍콩) |
2002년에 중국에 등록해 2004년부터 밀폐용기를 출시함. 2007년 10월 정주 데니스의 17개 마트로 진입했음. |
|
LONGSTAR 龙士达 |
중국 |
1996년 처음 창업한 이래 플라스틱 재질의 가정용품, 고무, 철제용품 생산기업으로 유명해짐. |
|
타이거 TIGER |
중국(홍콩) |
2004년부터 진공 밀폐용기, 고급 밀폐용기 등을 생산함. 2007년 “중국 밀폐용기중의 제일 좋은 브랜드”로 자리를 잡음. |
|
LEYIDUO 乐亿多 |
일본 |
1932년 일본에 설립된 생활용품 생산기업으로 중국 상하이에 생산공장이 있음. 중국 10대 밀폐용기 브랜드 중의 하나임. |
□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선호 브랜드 현황
○ 선호 브랜드
- 락앤락은 2004년 중국 상하이에 진출해 1호점 개설 후 현재 중국에서 제일 인기 있는 브랜드로 2008년부터 중국에서 제일 잘 나가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함.
5. 효과적인 시장 진출 전략
□ 활용 가능한 마케팅 방안
○ 현지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현지어명) |
中國日用百貨商品交易会 |
전시회명(한국어) |
중국일용백화상품교역회 |
전시품목 |
주방용품, 생활용품, 화장실용품, 소가전 등 |
개최국가/도시 |
중국/상하이/1년 |
개최주기 |
1,330개 |
개최기간 |
2014년 7월 28일 ~ 30일 |
웹사이트 |
www.zbfair.com.cn |
□ 시장 확대를 위한 무역관 의견
○ 웰빙문화 확장에 맞춰 대응
-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를 보는 상품보다는 가격이 좀 나가되 다른 상품과 차별화를 둔 웰빙제품 개발 및 인체에 무해한 타이틀로 시장 공략
○ 직장인들 맞춤 공략
- 휴대성 및 보온성, 내구성 등 직장인들의 필요에 맞게 개발해 맞춤 공략
자료원: 바이두(百度),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료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