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로새서 1장
축복 인사와 감사와 기도, 하나님이 구원을 완성하실 것
(찬송 187장)
2023-9-22, 월
맥락과 의미
1장에서는 골로새 교인들을 구원하여 주시고 열매맺게 하신 삼위일체 하나님의 은혜의 영광을 찬송합니다. 골로새에 복음이 전파되고 교회가 세워진 것이 하나님의 전 우주적인 창조와 구원의 사역 가운데에 있음을 보여 줍니다.
또한 이 구원을 이루기 위해 바울 사도 자신이 골로새 교회를 위하여 기꺼이 고난당하였음을 강조합니다. 잘못된 가르침을 전하는 거짓 교사들이 악을 행하며 스스로의 욕망을 채우고자 하는 것과 대비됩니다. 사도가 전하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잘 듣고 진리 가운데 머무르도록 권합니다.
1. 인사 및 감사(1-8절)
2. 바울의 기도와 찬송(9-23절)
3. 사도의 사역을 간증(24-29절)
1. 인사 및 감사(1-8절)
교회에 은혜와 평강을 축복합니다(1-2절).
이어서 골로새 교회 성도들이 구원받은 것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감사드립니다(3-8절). 성도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잘 믿고 있습니다. 그 결과 성도들을 향한 사랑이 자라고 있습니다. 이 소식을 듣고 감사합니다(4절). 이 믿음과 사랑은 하늘에 확실히 간직된 소망 때문에 나온 것들입니다. 우리의 소망은 말씀을 듣고 배워서 생겨난 것입니다.
골로새 교회뿐만 아니라 복음이 전파된 모든 곳마다 열매가 맺히는 것을 감사합니다. 성도의 삶에서 믿음과 사랑의 열매를 맺고 자랍니다(6절). “자라는 것”은 구약 성경의 “번성한다”와 같은 말입니다.
창 1:28에서 하나님께서는 인류가 번성하도록 복을 주셨습니다. 아담이 타락한 후에는 아브라함의 후손을 통해 경건한 백성이 번성하게 하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창 17:6). 이 약속이 복음을 통해 온 세상에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열매는 성령께서 복음과 함께 일하셔서 맺는 것입니다(8절).
에바브라는 골로새 성도들의 믿음과 사랑과 소망이 성장하고 있다는 소식을 바울에게 전해주었습니다. 바울은 감사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성도에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을 향한) 믿음”이 자라게 하십니다(6절). 성도를 향한 사랑에서 자라게 하십니다. 하늘 나라의 소망이 믿음과 사랑을 든든하게 해주십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통해 우리에게도 믿음, 사랑, 소망이 자라게 하시는 하나님께 감사드립시다.
2. 바울의 기도와 찬송(9-23절)
1) 성도들의 믿음과 열매가 자라기를 기도(9-14절)
사도는 골로새 성도들의 믿음과 사랑에 대한 소식을 들은 날부터 감사하고 기도했습니다. 하나님을 아는 것이 충만하고 모든 선한 일에 열매 맺고 자라도록 기도합니다(9,10절). 그들이 하나님의 능력을 따라서 강해져서 고난 가운데서도 인내하기를 기도합니다(11절). 이 땅의 수고가 끝나고 하늘에서 성도들과 함께 기업을 누리게 하실 것에 대해 빌립보 성도들이 감사하게 되기를 기도합니다(11,12절).
하나님의 나라는 그리스도의 나라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를 통해서 우리 죄를 사하여 주셨습니다. 사단의 어둠의 나라에서 해방하여 그리스도의 나라로 옮겨 주셨습니다. 이 땅에서 우리는 이미 그리스도의 나라 백성으로 삽니다.
2) 우리가 감사 찬송해야 할 그리스도(15-20절)
15-20절은 사도의 기도 가운데 들어있는 찬송시입니다. 하나님께서 어떻게 우리를 그리스도의 나라로 옮겨 주셨는지를 찬송합니다.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통해서 우리를 구속하셨습니다. 그리스도는 창조주요, 교회의 머리이십니다.
창조자 그리스도(15-17절) | 교회의 머리 그리스도(18-20절) |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형상으로서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이신 분 | 교회의 머리로서 죽은 자들 보다 먼저이신 분 |
모든 만물이 그 안에서, 그를 통하여, 그를 위해 창조됨 | 모든 만물이 그 안에서, 그를 통하여, 그를 위해 하나님과 화목하게 됨 |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섬 | 만물이 십자가의 피로 화평하게 됨 |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모든 충만이 그리스도 안에 거하게 하셨습니다. 그리스도를 통해서 만물을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시기를 기뻐하셨습니다(19-20절).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님의 신성의 충만함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흘러나옵니다.
3) 하나님이 성도를 온전히 세우심(21-23절)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통해 주시는 이 축복에 골로새 교인들도 들어왔습니다. 그리스도의 피로 구원하신 것은 그들을 거룩하고 흠 없는 자로 세우시기 위해서입니다. 성도들이 복음 말씀을 굳게 잡고 믿음에 흔들리지 않을 때 이 소망을 이루실 것입니다.
과거에 구속을 받은 것(12-14절)과 미래에 구원을 완성하는 것(21-23절) 사이에 지금 그리스도에 대한 찬양이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창조와 구원 사역은 모든 만물의 구속과 완성의 기초가 됩니다.
3. 사도의 사역을 간증(24-29절)
24절부터 편지의 본문이 시작됩니다. 이 복음을 위하여 사도는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합니다(24절). 교회를 위하여 받는 괴로움을 기뻐합니다. 바울이 고난받는 것은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남겨두신 고난입니다.
교회는 복음 사역자와 성도들의 고난의 수고를 통해 세워집니다(29절). 교회를 섬기고 가정을 세우기 위해 당하는 어려움 때문에 불평하지 맙시다.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기뻐합시다.
바울은 자신의 사역을 간추리면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다시 요약합니다.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감추인 비밀입니다. 그 비밀이신 그리스도는 사도를 통해 모든 사람에게 전파됩니다. 바울은 모든 사람을 권합니다. 복음의 능력이 모든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히 세웁니다(28절). 하나님께서는 복음을 통해 성도를 흠 없는 자로 세우십니다(22절).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 사도들은 고난을 받습니다. 동시에 그 고난 안에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납니다(29절). 성도들도 삶의 열매를 맺기 위해 견디고 오래 참을 때 하나님께서 능력을 나타내십니다(1:11).
믿고 복종할 일
우리가 받은 이 복음 안에서 하나님께서 계속 일하십니다. 그리스도를 통해 죄를 용서하십니다. 우리를 온전한 자로 세우십니다. 우리를 그리스도의 나라 백성으로 살아가게 하십니다.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통해 하시는 이 일을 감사합시다. 이 복음 안에서 인내하며 굳게 섭시다. 더 풍성히 배우고 순종하도록 기도합시다.
복음을 통해 이미 우리는 하나님을 믿고 사랑의 열매를 맺고 있습니다. 우리 안에서 선한 일을 시작하신 하나님께서 하늘나라의 소망(5,23,27절)을 끝까지 이루십니다. 복음 안에 굳게 서서 흔들리지 말고 인내하며 나갑시다.
우리는 교회와 가정을 세우기 위해 많이 수고하고 고난을 받습니다. 이 모든 고난은 창조적 고난입니다.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그분의 몸인 교회를 위해 내 육체에 채우는 것”이므로 감사합시다.
1. 오늘 말씀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2. 오늘 말씀에서 주신 교훈은 무엇입니까? 3. 오늘 말씀에서 순종할 내용은 무엇입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