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
홍콩에 가게 되면 여러 가지 교통 수단을 사용할 수 있는데, 가장 많이 이용하는 수단은 지하철(MTR)이다. 일반적으로 홍콩 공항 입국 시 옥토퍼스 카드를 구매하면 편하게 다닐 수 있다. 환승은 되지 않으며 지하철 요금은 우리나라보다 비싼 편이다.
홍콩 공항에서 센트럴 혹은 침사추이로 이동할때에는 AEL을 탑승하는 것이 좋다. 만약 옥토퍼스가 있다면 공항철도를 이용할 수 있으며, 공항철도와 MTR을 1시간 이내로 이용한다면 추가 요금이 없다.
버스 :
홍콩의 버스는 일반버스, 2층 버스, 미니버스로 구성되어 있다. 2층 버스는 관광하기 좋은 여행자를 위한 버스라고 생각하면 된다. 보통 노선이 관광지 위주로 짜여져 있으며, 전광판에 영어로 정류장 이름이 나오기 때문에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미니 버스는 작은 버스로 좁은 동네 구석 구석까지 운행한다. 주로 그 지역 안에서만 이동하며 특별한 안내가 없어 현지인들이 주로 이용한다. 특히 빨간색 미니버스는 노선도 정해지지 않을 정도이니 여행자라면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택시 :
택시는 초록색 택시, 빨간색 택시, 파란색 택시로 나뉜다. 빨간색 택시는 홍콩 전역을 운행하고, 초록색 택시는 신계만 운영, 파란색 택시는 란타우 섬만 운영하니 참고하자. 홍콩의 택시 요금은 국내보다 비싼편이니 참고하자. 되도록 지하철을 타는 것이 훨씬 좋다.
트램 :
홍콩에 왔으면 트램은 꼭 타야 한다. 2층 버스 같이 생긴 트램은 일반 버스와 다르게 뒷문으로 탑승하며 하차 시에 요금을 부과한다. 또한 잔돈을 거슬러주지 않는다. 그래서 트램은 무제한 패스권을 구매하는 것이 좋은데, 와그 앱에서 최저가에 구입할 수 있다.
페리 :
페리는 침사추이와 센트럴을 이동할 때 많이 타는데 요금이 저렴하고 아름다운 뷰를 볼 수 있어서 인기다. 다만 시간은 지하철보다 확실히 더 오래걸린다.
6. 기타 홍콩 여행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