作者:李国泰 李涯
인도네시아 정부는 모든 시민이 종교적 신념을 가져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에는 메이저우 출신의 수십만 명의 노인 Hakka(客家) 중국인이 있으며, 그들의 신분증에 있는 종교적 신념은 "孔敎(Kong Fu Cu)"입니다. 인도네시아 유교의 창시자 중 한 사람은 梅縣(Meixian County)의 Qiuxeting입니다. 중국에서는 '유교'가 종교가 아니지만 일부 동남아시아 국가에서는 종교로 인정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우리 시의 Hakka 문화 및 역사 연구 협회의 학자들은 최근 몇 년 동안 인도네시아를 방문하여 그 수수께끼를 풀었습니다—— 인도네시아 "유교"의 기원 인도네시아의 "유교"는 중국의 유교에서 기원하여 현재 이슬람, 기독교, 천주교, 불교, 힌두교와 나란히 있는 인도네시아의 6대 합법 종교 중 하나입니다. 인도네시아의 유교는 중국의 공자(孔子)의 교리를 신앙으로 삼고 있으며, 이는 인도네시아의 일부 페라나칸족만의 독특한 종교 형태입니다. 1900년에 설립된 바타비아(자카르타) "중국 클럽"의 창시자 중 한 사람인 추시에팅은 메이현 옌양진 출신입니다. 성이 야판인 추시에팅(1859-1930)은 16~17세에 친척들과 함께 쌀 가게를 경영하기 위해 인도네시아로 건너갔다. 1900년에 Batavia Chinese Hall이 설립되었을 때 그는 부회장으로 선출되었습니다. 그는 쑨원의 민주화 혁명을 지지하고 상자 교육에 일생을 바쳤다. 그는 한때 돈을 기부하여 삼바오학원(빙춘중학교)을 설립했고, 1913년 사립 동산중학교 설립에 참여했다. 중국 협회는 '유교'를 종교로 명확히 정의하고 유교가 중국 문화의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지적하고 유교의 기본 가르침을 확립했습니다. 20세기 중반에 인도네시아는 서부 식민지에서 독립된 "인도네시아 공화국"으로 바뀌었습니다. 현대 민족 국가의 틀 아래에서 인도네시아 화교는 "화교와 중국계 혈통"에서 정체성에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인도네시아의 유교는 마침내 국가에서 인정하는 합법적인 종교 중 하나로 발전했습니다. 인도네시아의 유교는 비교적 완전한 조직 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전담 교직원이 있으며 교직 등급제를 시행하고 있다. 중국 유교의 "사경"과 "오경"은 유교의 주요 고전입니다. "하늘"은 유교의 최고 신이고, 공자는 유교의 "성인"이자 "예언자"이며, "팔도 잠언"은 유교의 기본 정경입니다. 또한 인도네시아의 유교는 의례, 제사, 설교, 생활예절을 포함한 완전한 의례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제도적 종교"의 독특한 특성을 지닌 매우 풍부하고 표준화된 완전한 의례 체계를 구성합니다.
인도네시아에서 중국 유교의 종교화 다음을 포함하는 인도네시아 유교의 완전한 종교 의식 체계: ①공경식. ②예배와 설교식. 인도네시아의 유교에는 매주 설교 의식이 있습니다. 유교 강당에는 의자와 벤치가 줄지어 놓여 있고 그 위에 "사경"과 "오경"이 놓여 있습니다. 매주 일요일 신자들은 예배 의식을 가지고 경전을 읽고 설교하고 노래합니다. ③인도네시아 유교의 숭배 대상과 신앙 체계는 하늘, 성자 공자, 신과 조상의 네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제사에는 하늘에 바치는 제사, 공자에게 바치는 제사, 신에게 바치는 제사, 조상 제사 등이 있습니다. ④생활의식 : 출생식, 호칭식, 성인식, 결혼식, 장례식, 선서식 등 인도네시아의 유교는 고유한 종교 달력인 유교 크리스마스 달력을 사용합니다. "달력"은 공자의 탄생에 따라, 즉 중국 하력(음력)에 따라 년, 월, 일을 계산합니다. 동시에, 인도네시아 유교는 거의 모든 전통적인 중국 설날 축하 행사를 의식 시스템에 통합합니다(등불 축제, 단오절, 중추절, 동지 등).이 축제들도 유교 종교 축제입니다. 사실 인도네시아의 유교는 중국의 유교(유교)를 인도네시아화한 것이다. 인도네시아에서 유교가 사용하는 언어는 인도네시아어입니다. 인도네시아 유교 고전, 교리 해석, 예식 진행 과정은 대부분 인도네시아어와 인도네시아어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네 권의 책"은 모두 인도네시아어로 번역되었으며 "다섯 개의 고전"은 현재 세 개의 고전으로 번역되었습니다. 역사적 이유로 수라바야의 "북극사원", 말랑의 "용안궁", 중국의 "관성사"와 같은 중국 사찰 중 세 교회 사이에 많은 지방 조직과 유교 교회 홀이 설립되었습니다. 두반. 대부분의 중국 인도네시아 사원은 세 종교가 통합된 사원입니다. 세 종교의 상징은 Muduo(유교), Taiji Tu(도교), Wanzi(불교)이며 숭배자는 공자, 노자, 석가모니입니다. 또는 관음보살 . 유교는 이 사찰에서 의식을 거행하고 다른 두 종교와 평화롭게 살 수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유교" 추종자들의 현상 현재 인도네시아 "유교협회"는 인도네시아 전역에 약 200개의 유교 교회(MATAKIN) 지부가 있으며 200만 명 이상의 추종자들이 있습니다. 대강당에서 정기적으로 종교 기도, 찬송가 부르기, 경전 공부와 같은 활동에 참여하십시오. 조사에 따르면 유교 교육 활동 참가자는 주로 중국인이며 소수의 비중국인도 가르치기 시작했다. 조사에 따르면 메이저우 출신의 중국 유교 가족은 여러 세대가 있으며 대부분이 일반 민간인이다. Meizhou Hakka 문화 및 역사 연구 협회의 학자들이 Surabaya의 "Hui Chao Jia Guild Hall" 활동 센터를 방문했습니다. 유교 교육 센터의 제자들은 중국 학자들이 조사하러 왔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Five Classics) Class". 나는 교실에서 30명 이상의 중국인 얼굴을 한 현지 십대들이 인도네시아어로 기사를 낭독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동행한 메이저우의 중국인들도 중국에 와서 중국어로 경전을 읽는 법을 가르치는 교사들을 초청하겠다고 말했다. 유교인들은 만날 때 주먹을 꼭 쥐고 인사를 나누는데, 한 사람은 먼저 "덕만이 하늘을 움직인다"고 말하고 "봉급은 덕으로 한다"고 답한다. 각각의 연설이 끝난 후 그들은 서로에게 "잘했어"라고 말했다. 그들은 곡부를 "성지"로 여기며 많은 유교자들은 일생에 한 번 이상 이곳을 방문하기를 원합니다. 우리 아이들이 중국어를 배우고 원문과 자료를 읽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해외 중국 문화의 중요한 유산 저자는 인도네시아에서 태어난 70대 중국인 Li Shikian 씨를 인터뷰하면서 “인도네시아에서 유교가 종교가 된 이유는 1945년 인도네시아 독립 이후 유교의 근본이념이 제1원칙인 신정주의, 그리고 국민은 반드시 종교가 있어서 신앙란이 있는 인도네시아 시민 신분증 당시 정부는 중국인에게 인도네시아 국적을 선택하도록 요구했고, 그 중 2천만 명이 넘는 중국인이 "중국인"이 되었습니다. 인도네시아 366개 소수민족 주민등록증 신청할 때 어떤 종교를 믿습니까 중국인 다수가 불교도 아니고 타종교도 아니기 때문에 신을 숭배할 줄 압니다 누구를 숭배합니까 공자(공자의 1성)를 숭배합니다. 많은 중국인들이 공자(孔子)를 믿으므로 신분증을 작성할 때 공자(孔子)라고 적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이를 홍보할 의도가 없었다”고 말했다. 요컨대 인도네시아에서 유교가 종교로 인정받는 세 가지 중요한 이유는 하나는 유교가 초기에 인도네시아에서 화교에 의해 '유교'로 확립되었기 때문이고, 다른 하나는 인도네시아가 오래전부터 강박적인 민족 문화 동화 중국인은 화교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법적 형태의 종교를 사용 세 번째 인도네시아는 시민이 종교적 신념을 가져야 한다고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불교와 유교는 중국인의 첫 번째 선택이 되었습니다 선택의 여지가 많기 때문에 유교 인도네시아에서 합법적인 종교적 지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유교'는 중국인의 문화적 정체성일 뿐만 아니라 중국 민족의 정체성인 중국 유교를 종교화한다. 1998년 이전 30여 년 동안 인도네시아의 "유교"만이 종교 축제, 즉 중국의 "춘절"이라는 이름으로 유교 설을 공개적으로 기념했습니다. "유교"는 인도네시아 화교 사회에서 중국 문화를 유지하고 계승하는 데 특별한 역할을 했으며 특수한 정치적, 문화적 환경에서 인도네시아 화교의 정신적 기둥이 되었습니다.
印尼政府规定,每个公民都必须有宗教信仰。在印尼约有数十万梅州老年客家华人,他们身份证上的宗教信仰是“孔教 (Kong Fu Cu)”。印尼孔教创始人之一是梅县人丘燮亭。为什么“儒家学说”在中国没有形成宗教,反而在东南亚部分国家被认定为宗教信仰呢?我市客家文史研究会的学者们近年到印尼考察并揭开了这个谜底——
印尼“孔教”的溯源
印度尼西亚“孔教”源于中国儒教,现今是与伊斯兰教、基督教、天主教、佛教和印度教并列的印尼六大合法宗教之一。印尼孔教以中国孔子的学说(儒学)为宗教信仰,是印尼部分土生华人特有的宗教形式。
1900年成立的巴达维亚(雅加达)“中华会馆”,创办人之一丘燮亭是梅县雁洋镇人。丘燮亭(1859-1930),家名亚樊,十六七岁时随亲戚到印尼经营米行。1900年,巴达维亚中华会馆成立时,他被推举为副理事长。其支持孙中山的民主革命,一生热心桑梓教育。曾捐资创办三堡学堂(丙村中学)、1913年参与创办私立东山中学。
中华会馆明确地定义“孔教”为一种宗教,指出孔教是华人文化中最主要的成分,并确立了孔教的基本教义。
20世纪中叶,印尼从西方殖民地转变为独立的“印度尼西亚共和国”。在现代民族国家的框架之下,印尼华人经历了从“华侨华人华裔华族”身份的重大转变。印尼孔教也终于发展成为国家认可的法定宗教之一。
印尼孔教具有较完备的组织体系,并有专门的教职人员,实行教职级别制度。中国儒学的《四书》《五经》是孔教的主要经典。“天”是孔教至高无上的上帝,孔子是孔教的“圣人”和“先知”,“八诚箴规”是孔教的基本教规。此外,印尼孔教还有一整套包括礼敬、祭祀、宣道、人生礼仪等仪规,构成了内容十分丰富而又规范、完整的的仪轨体系,具有“制度型宗教”的显著特征。
中国儒学在印尼的宗教化
印尼孔教的一整套系统的宗教仪轨体系, 包括有:
①礼敬仪式。
②礼拜宣道仪式。印尼孔教每周都有礼拜宣道仪式——孔教礼堂摆着一排排椅凳, 上面放置着《四书》《五经》等, 每逢星期天,教徒要举行礼拜仪式, 读经、讲道和唱歌。
③印尼孔教的崇拜对象及信仰体系分为四大类:天、圣人孔子、神明和祖先。 祭祀仪式包括祭天仪式、祭孔仪式、祭神仪式、祭祖仪式。
④人生仪式:包括出生仪式、命名仪式、成人仪式等、婚姻仪式、丧葬仪式、宣誓仪式等等。
印尼孔教使用自己的宗教历法——孔圣诞历法。《历法》按照孔子诞生计算年份, 纪月、纪日,即按中国夏历(农历)。同时, 印尼孔教把中国传统的岁时节庆几乎全部纳入仪式体系( 元宵、端午、中秋、冬至等), 这些节日也是孔教的宗教节日。实际上,印尼孔教是中国儒学(儒教)的印尼化。
印尼孔教使用的语言文字是印尼语。印尼孔教的经典、教义的解说及举行仪式的过程, 大多数是使用印尼文、印尼语表述。《四书》已全部翻译成印尼文, 《五经》现已翻译了三经。
由于历史的原因, 不少地方组织及孔教礼堂都设立在三教会之中, 设立在华人庙宇之中如泗水“北极庙”、玛琅“永安宫”、杜板“关圣庙”等等。 印尼华人的庙大多数是三教合一的庙, 三教的标志是木铎(儒教)、太极图(道教)、万字符(佛教), 所祭拜的是孔子、老子、释迦牟尼或观音菩萨。孔教可以在这些庙宇中举行仪式, 与其他的二教相安无事。
印尼孔庙
印尼“孔教”信徒的现状
目前,印尼“孔教总会”在印尼各地设有200个左右的孔教会(MATAKIN)分会,教徒有200多万人。定期以礼堂为主从事宗教祈祷、唱圣歌和学习经书等活动。
根据考察了解,参与孔教活动的以华人为主体,也开始有少量非华人入教。据考察,有几个原籍梅州的华人家庭几代人都是孔教徒,他们大多为普通平民。梅州市客家文史研究会的学者到泗水“惠潮嘉会馆”活动中心参观,孔教中心的教徒们听到有中国学者来考察,个个都非常兴奋,热情接待,带我们参观“读经(四书五经)班”。只见教室里有30多个华裔面孔的当地青少年用印尼文在朗诵文章。陪同的梅州华裔说,他们也会到中国请来老师教他们用中文读经。
孔教徒见面都是双手抱拳、打招呼是一人先说“惟德动天”,回复“咸有一德”。每次讲话完毕,互道“善哉”。他们把曲阜看作“圣地(HOLY LAND)”,很多孔教徒都想一辈子至少要去一次。希望自己的子女能学会华文,读原版的经书和资料。
华族文化在海外的重要传承
作者采访了在印尼出生的70多岁的华裔李世镰先生,他说:“为什么儒家学说在印尼会成为宗教?因为1945年印度尼西亚独立后,其建国原则第一条,神权至上,公民必须要有宗教信仰,因此印尼公民身份证有宗教信仰一栏。当年政府要求华人选择加入印尼籍,二千多万华人成为印尼366个民族中的‘华族’。办身份证时问信什么教?好多华人既不是佛教,又不是其他宗教,就知道拜神。拜谁呢?拜孔夫子——孔子先圣。好多华人就信仰儒家——孔夫子。于是填身份证时就写“孔夫子”。久而久之印尼政府把孔夫子信仰认定为宗教。它的时代背景,缘由是这样来的。也可以说是印尼政府无意促成的。”
概括而言,儒家学说之所以在印尼被认定为宗教, 有三个重要原因:一是儒家学说早年在印尼被华侨华人自立为“孔教”;二是印尼曾经长期实行强迫性的族群文化同化政策,华人利用合法的宗教形式保留华族身份;三是印尼强制性规定公民必须有宗教信仰, 佛教和孔教成为华人的首选,因选项人数众多,促成孔教在印尼有了合法的宗教地位。
印尼“孔教”将中国儒学宗教化,既是华人的文化认同,也是华人族群的认同。在1998年以前的30多年中, 只有印尼“孔教”敢以用宗教节日的名义坚持公开过孔诞新年——华人的“春节”。“孔教”在印尼华人社会中起到了维护和传承中华文化中的特殊作用,成为印尼华人在特殊的政治、文化环境下的精神支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