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백록(Le confessions)(1765-1770) - 요약 및 인명록
- 아래는 마르고 뒤크레(Margot Ducret, s.d. )의 바깔로레아(Bac Français)를 위한 요약을 읽고(A4, 15쪽), 「인철1712루소1778」(12:31, 52TKB)를 대조하여 수정 보완하였다. -
루소(Jean-Jacques Rousseau, 1712-1778)의 고백록(Le confessions)(1765-1770)이지만, 자서전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말하자면 생애의 과정을 연대순으로 단계별로 12권으로 그려 놓았다. 그가 음악을 좋아하고 자연을 사랑하는 만큼이나 식물을 좋아하였다. 그래서 학문적인 것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소위 말해서 흙수저인 그가 인간적으로 산다는 것이 어렵다는 점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사회적 범죄거리는 없었지만 박해 받았고, 양심에 가책이라곤 어린 시절 남의 집에서 주인 딸의 리본을 훔쳐 훼손한 것으로, 그 의 잘못을 그 집 하녀에게 떠넘긴 것이 평생에 꺼림직한 가책으로 남았다고 한다.
그리고 이 고백은 1770년경의 사정으로 끝난다. 그런데 루소와 흄의 만남과 불화는 한 참 후의 이야기 이지만 이 요약의 마지막에 한 줄로 ‘영국으로 떠났다’는 것만을 덧붙여 놓았을 뿐이다. 다. <1776(예순넷) 루소는 흄과 함께 파리를 떠나다. 흄과 루소 사이에 약간의 불화가 생기고, 이에 대해 각각은 영어로, 불어로, 상호의 슬픔을 표현하였다.> (52TKB)
## 루소(Jean-Jacques Rousseau, 1712-1778): 고백록(Le confessions)(1765-1770)
[아래 년도들은 천야가 붙인 것이다.]
제1권
1672 이작 루소(Isaac Rousseau, 1672-1747) 루소의 아버지, 프로테스탄트, 시계공이다. 그는, 루소 열한 살(1722)에, 고띠에(Gauthier; 프랑스 대위)와 언쟁(싸움) 때문에 추방당한다.
1673 수잔 베르나르(Suzanne Bernard, 1673-1712) 루소의 어머니, 루소를 낳고 7월 7일에 죽었다. 그녀의 오빠(Gabriel Bernard)는 루소의 고모(Théodora Rousseau)와 결혼했다. 다른 고모는 루소의 유모(Suzanne, la tante Suzon)를 지칭한다.
1699 가브리엘 베르나르와 테오도라 루소가 결혼하다.
1711 외사촌이자 고종사촌 아브리함(Abraham Bernard, 1711-?)과 루소 아버지 제네바를 떠난 뒤 함께 지냄(5년 지냄).
1723 이삭 루소는 고띠에(M. Gautiers)[프랑스 대위]씨와 다투어 제네바에서 추방되었다.
1722(열) 루소의 아버지는 고띠에(M. Gautier)[프랑스 장교]와 다투어 제네바를 떠나, 니용(Nyon)에 거주하다.
쟝쟈끄는 아브라함과 제네바 가까이 있는 보세(Bossey)에서 랑베르시에(Jean-Jacques Lambercier) 목사 집에 기숙한다. 2년 동안. 목사의 누이 가브리엘(Gabrielle Lambercier)양의 볼기(맴매, 엉덩이 때리기)에서 성적인 것을 느꼈다고 고백하였다.
1724 (열둘)
쟝쟈끄는 목사집에서 나와서, 우선 니용(Nyon)에 사는 아버지를 만나러 갔다. 거기서 두 여인 마담 뷜송(Mme de Vulson)과 고똥 양(Mlle Goton)을 만났다.
그리고 제네바에 되돌아와 판화하는 집(Abel Ducommun)에서 일하며, 그의 삼촌 집에 거주하다.
[1726(열넷) 판화의 일에 5년 도제의 계약을 하다. - 아버지 이삭이 잔 프랑스와즈(Jeanne François)와 재혼하다.]
제2권
1728(열여섯) 쟝 자끄는 제네바를 떠나서, 꽁피뇽에 가서 사제(le cure M. de Pontverre: (Benoît Quimier de Pontverre, 1656-1733)를 만났다. 신부는 루소를 마담 바랑스(Françoise-Louise de Warens)에게 보냈다.
안시(Annecy)에 가다. 거기서 마담 바랑스(Mme de Warens 1699-1762)(29살)를 만나다.
그리고 사브랑 부부(M et Mme Sabran)을 동반하여 튀린(Turin, it. Torino)에 가서 프로테스탄트를 버리고 카톨릭 교리를 배우다. - 여기서 개종을 기다리는 어떤 모르(un Maure)를 만났다.
개종 후 돈 벌기 위해 그는 여러 상점들을 찾아갔는데 한 상점 여주인(Mme Basile)이 수락했다. 그가 마담을 좋아하였고 소문 때문에 남편 바질이 그를 내보냈다.
그러고 나서 튀린에 머물면서 백작 부인 베르셀리스(Mme la Comtesse de Vercellis)의 하인 노릇을 세 달 하였다. 이 직업이 마음에 들지 않았고 병도 났다. 그 때 로끄 백작(le Comte de la Roque)이 새로운 자리를 추천했다. 떠나기 전에 그 집에서 “리본” 사건이 있었다. 루소가 유일한 범죄라고 하는 이야기이다.
제3권
백작 부인 집에서 떠난 후에 신부 겜(l’abbé Gaime)를 만났다. 그와 토론에서 루소는 점점더 비판적이고 합리적 정신을 배웠다.
어느 날 로크 백작에게 불려가, 구봉(Gouvon) 백작의 시중을 들다. 그러면서 신부 겜을 계속 만났다.
구봉 백작은 그의 아들이 신부(l’abbé de Gouvon)에게 보냈다. )
어느날 제네바 시민 둘, 뮈사르(Mussart)와 바끌(Bâcle)이 찾아왔다. 루소는 바끌을 따랐으나 바끌은 제네바로 갔고, 루소는 안시에 마담 바랑스집으로 향했다. 이
1729(열일곱)-1730(열 여덟) 안시로 되돌아와서 마담 바랑스 집에 머문다. Maman et Petit 관계 였다.
오본(M. d’Aubonne)가 마담 바랑스를 찾아왔다.
마담 바랑스는 루소를 세미네르(Séminaire, 성라자르회의 세미나)에 교육받으러 보냈다. 교육은 부진했고 음악에 관심이 있었다.
안느시(Annecy)에 되돌아와 르메트르(M. Le Maître)에게 음악을 배워고 바랑스 집에 머물렀다.
어느 날 저녁, 빌랑뇌브(Venture de Villenneuve)가 왔다. 루소는 이미 그를 바클 집에서 보았었다.
르메트르씨가 성직을 맡고 있었는데 프랑스로 달아나야 했다. 루소는 그를 리용까지 따라갔다. 사고가 있었다. 다시 바랑스 집으로 돌아왔다. 그녀는 없었다. [마담 바랑스가 그녀는 불가사의하고 종교적 이유들로 파리로 떠나고,...] 신비
제4권.
거쳐할 곳이 없었던 루소는 빌랑뇌브(Venture de Villenneuve)에게 의탁했다.
아침 일찍 해돋이를 보러 갔다가 갈레양(Mlle Galley)과 그라팡리드양(Mlle Graffenried)를 만났다.
빌랑뇌브가 루소에 다른 자리를 알아봐주다. 시몽(M. Simon)과 만나다.
다음날 루소가 두 처녀를 만나러 갔으나 그 둘은 없었다. 그 대신 지로(Mlle Giraud)를 매개로 편지 교환이 있었다.
마담 바랑스의 소식이 없어서 그녀의 하녀인 메르스레(Merceret)는 프리부르크로 떠날 결심을 했다. 루소가 동반했다.
루소는 제네바와 니용(그의 아버지를 만나고)을 거쳐서 로잔[뇌샤텔(Neuchâtel)]에 멈췄다. 여기서 그는 빌랑뇌브(Vaussor de Villenneuve)의 이름을 사용했다. 음악선생으로 직업을 가졌다. 하숙집 주인 페로떼(Perrottet)는 음악 강의를 허락했다. 트레토랑스(M de Treytorens)의 공연을 위한 한편을 작곡했으나 황폐했다. 갈레양과 그라팡리드양과 편지교환을 계속했으며, 바랑스의 소식을 기다렸다.
1731(열아홉) 루소 로잔에 가지 않고, 돈을 더 잘 벌 수 있는 뇌샤텔에 머물렀다. 그는 예루살렘으로 떠난다는 한 그리스 정교 수도원장(un archimandrite grec)을 만났는데, 그의 일원이 되어, 프리부르, 베른, 솔뢰르(Soleure)까지 갔다. 마지막 도시에서 프랑스 대사 후자 보냑(le marquis de Bonnac)을 만났다. 보냑 대사는 루소를 이탈시키고, 마르티니에르(M. de la Martinière) 지도 아래 두었다. 그리고 고다르(M. Gaudard)의 조카를 돕도록(조수로) 파리로 보낼 생각이었다. 그는 자리를 잡는 동안 마담 메르베이으(Mme de Merveilleux)의 도움을 받았다. 마담 베르베이으는 루소에게 마담 바랑스의 소식을 알려주었는데, 바랑스 부인은 파리를 떠났는데 어디로 갔는지는 알 수 없다고 한다.
파리에서 리용을 지나면서, 거기서 루소는 샤뜰레양(Mlle du Châtelet)을 방문했는데, 샤뜰레양은 바랑스 부인의 만나게 해주었다. 그가 대기하는 동안에 양심적이지 않는 한 신부(un abbé)를 만났다. 그리고 어느 날 리용의 두 강(손강과 론강)이 만나는 곳에서 롤리숑(M. Rolichon)을 만났는데, 그는 루소의 음악에 관심을 표했다. 이즈음 그는 마담 바랑스의 편지를 받았고, 그가 그녀를 만났을 때 집사장을 동반했다.
제5권
루소는 새로운 일을 시도하였고, 마담 바랑스를 방분하기도 했다. 마담은 하인으로 아네(Claude Anet)을 두고 있었다. 아네는 정원사인데 향초애호가이며 나중에 중독되었다. 아네와 마담 사이에는 매우 비밀스런 내연의 관계가 있었다. 이시기에 산수를 배우면서, 음악과 소묘에 열정을 유지했다. 바랑스는 루소에게 작은 정원을 맡겼다.
이시기에 프랑스와 사르덴뉴 왕국은 조용했고, 폴란드와 사브와는 전쟁 중이었다. (폴란드 계승전쟁)
루소는 마담 바랑스 집에서 작은 콘서트가 있었다. 루소는 그의 오케스트라에 신부 카통(le Père Caton)을 받아들이고 매우 친했다. 카통은 마담 바랑스에게, 루소가 음악(예술가)에 전념하도록, 루소를 해임할 것을 권했다. 루소가 가르치는 소녀의 어머니 마담 라르(Mme Lard)와 루소와 모험을 하고 싶어하였다. 마담 바랑스는 루소를 이제 남자로서 대우했다. 루소, 아네, 마담 셋은 애정을 나누며 행복하게 살았다. 마담 바랑스는 의사인 그로시(M. Grossi)와 공감하고 있었다.
루소는 마담 집에서 하숙이 어려워 질 것 같아서, 브장송에 있는 신부 블랑샤르(l’abbé Blanchard)를 찾아갔다. 거기서 라모(Jean-Philippe Rameau, 1683-1764)의 음악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샹벨리로 되돌아 왔다. 그가 음악 재능을 발휘하고자 하는 경향을 낭지스(M. de Nangis)가 알아챘다.
전쟁이 막 끝났다. 마담 바랑스는 로트렉(le comte de Lautrec) 백작과 후작 세넥떼르(le marquis de Sennecterre)와 가깝게 지내다.
이 시기에 친구들, 고프꾸르(Gauffecourt)와 꽁지에(M. de Conzié)(이 자와는 철학으로), 페리숑(M. Perrichon), 마담 데방스(Mmes Deybens) 마담 바르도쉬(de la présidente de Bardonanche), 라 끌로쥐르 씨(M. de La Closure)을 만났다. 또한 평화주의자 바릴로 부자(le père et le fils Barillot), 그의 삼촌과 그의 사촌이 죽었다.
그의 건강이 좋지 않았다. 화학적 조작에서 잘못되었기 때문이다. 결국 병에 걸렸다. 마담 바랑스가 돌보았다. 그들은 생-로랑(le Comte de Saint-Laurent)에게 빌린 집에서 점점 차도가 좋아졌다.
제6권
1736(스물넷) 루소와 바랑스(서른일곱)는 샤르메뜨(Charmettes)에서 평온한 날들을 보냈다. 겨울이 되어 그와 마담 바랑스는 샹베리로 되돌아 왔다. 그들은 살로몽 씨(M. Salomon)의 치료를 따랐다. 이 시기에 이 둘은 종교의 주제로서 저세상에 대해 토론하였다. 그리고 루소는 과학 공부에 열중이었고, 바랑스 부인은 샤르메뜨는 자기 토지를 경작하였다.
1737(스물다섯) 여름의 막바지에 루소는 성인이 되었고, 어머니의 유산을 받기 위해 제네바로 갔다. 그 돈을 바랑스 부인에게 맡겼다. 그는 건강에 이상(son polype au cœur 심장종기)이 있어서 몽펠리에로 가서 의사 피즈(Fizes)의 진찰을 받는다. 이 여행에서 그는 영국인 둘링(M. Dudding)이란 가명으로 마담 콜로비에 (Colombier)와 마담 라르나즈(Larnage)를 만난다. 이 후자의 부인이 그에게 쾌락을 가르쳤다고 한다.
다시 만나기로 한 마담 라르나즈(Larnage)를 만나지 않고, 마담 바랑스 집에 왔으나, 그가 없는 동안 빈첸리트(Wintzenried)로 대체되어 있었다. 루소는 리용으로 갔는데, 마담 데방스(Mme Deybens)는 그에게 마블리(M. de Mably)의 자녀들의 가정교사 자리를 제안했다.
교육하기보다 그는 마담 바랑스와 새로이 결합할 것을 꿈꿨다.
1742(30살) 이 시기에 파리에 도착한 루소는「음악에 새로운 표기법에 관한 기획(Projet concernant de nouveaux signes pour la musique, 1742」을 과학 아카데미에 제출하다.
제2부
제7권
30여년을 조용하고 안락하게 보냈다고 그는 생각했다. 둘째 30년의 마지막에는 지옥을 만들었다고 한다.
파리로 여행가는 동안, 리용에 머물었다. 거기서 마블리 부부(M. et Mme de Mably), 보르드씨(M. Bordes), 집사 페리숑(M. l'Intendant, Perrichon), 파리조(M. Parisot)와 부인, 그리고 세르양(Mlle Serre) 등을 다시 만났다.
이 시기에 루소는 디드로(Diderot, 1713-1784)를 만났다. 둘은 흥미있는 관계였다. 돈을 벌어야 하기, 신부 카스틀(le Père Castel)은 마담 브장발(Mme de Bezenval), 그녀의 딸인 마담 드브로이(sa fille Mme de Broglie), 그리고 마담 뒤팽(Mme Dupin)을 만날 것을 주선하였다. 이들을 만나고 마담 뒤팡의 사위 프랑쾌이(M. Francueil)도 만났다. 루소는 뒤팡 부인에게 끌렸으나 스스로 조절하였다.
1743(서른하나) 마담 드브로이(sa fille Mme de Broglie)는 루소에게 베니스 대사 몽테그(M. de Montaigu)의 비서직을 제안했다.
베니스에서 베니스인 친구(Carrio)를 사귀고, 처음으로 비탈리(Dominique Vitali)를 통해서 화류계 여인(une courtisane de Venis)과 관계를 맺었다. 몽테그 대사가 이 관계를 그만두게 하였다.
루소는 자기를 옹호하는 행정관 그 블롱(M. Le Blond)에게 갔다. 봉급에 관련된 불화로 파리로 돌아 온다. 파리에서 브장발(Mme de Bezenval)과 신부 카스틀(le Père Castel)은 대사를 옹호했다. 루소는 프랑스 제도의 부당함에 항거했다. 이 과정에서 스페인 친구 알투나(Ignacio Emanuel de Altuna)를 만났고 둘 사이는 굳건했다.
1745(서른셋)
루소는 대사 주위와는 독립하기를 원했다. 그리고 오페라 끼있는 뮤즈들(Muses galantes)를 쓰기 시작했다.
.루소는 세탁하는 젊은 하녀 테레즈 르바쇠르(Thérèse Levasseur, 1721-1801)와 내연의 관계를 맺었다. 그런 와중에 오페라를 완성했다. 그가 공연하고자 했을 때, 고프꾸르(Gauffecourt, 1691-1766)는 라모(Rameau, 1683-1764)와 가까운 폽리니에르 씨(M. de la Poplinière, s.d.)에게 데려갔다. 폽리니에르는 루소의 작품을 좋지 않은 견해를 피력했다 반대로 리슐리우(M. Richelieu)는 베르사이유에 제안하기를 원했고, 마담 폽리닌에르(Mme de la Poplinière, s.d.)도 좋게 평가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오페라는 공연되었고 좋게 평가되었다.
루소의 아버지는 사망했다. 그리고 루소는 어머니 유산 전체를 물려 받았다. 테레즈의 어머니와 그 가족이 돈을 걷어갔다.
1746(서른넷) 뒤팡 부인과 사위 프랑쾌이(M. Francueil, 1716-1780)는 각각 한 권의 책을 쓰기 우해 루소에게 접근했다. 루소가 프랑쾌이가 사는 가까이에 쉬농소에 머물 때, 테레즈는 임신했고, 자식을 낳아서 바로 보육원(l'hospice des Enfants Trouvés)에 맡겼다.
이 시기에 루소는 프랑쾌이를 통해서 마담 에피네(d'Épinay, 1726-1783)[스물]를 만났다. 그녀는 프랑쾌이의 연인이었다. 같은 시기에 루소는 벨가르드 양(Mlle de Bellegarde, comtesse de Houdetot, 1730-1813)[열여섯]를 만났는데 그녀는 마담 에피네(belle-sœur de Mme d'Epinay, 1726-1783)의 시누이이다.
1749(서른일곱) 디드로가 달랑베르 등과 백과서전을 만들기 시작했다. 루소는 음악에 관해서 썼다. 그러고, 디드로는 비판적 글 때문에 감옥에 갇혔다.
제8권
루소는 뒤빵씨 집에서 여러 사람들을 만났다. 그 중에는 폽리니에 가족(les de la Poplinière), 남작 튄(le baron de Thun), 세기(M. Séguy), 그리고 디드로가 갇혀있었는데 또한 크눞펠(M. Knupffel), 그림(M. Grimm, 1723-1807) 등이 있다. ,
1750(38살) 디종 아카데미는 과학과 예술에 관한 담론(Discours sur les sciences et les arts, 1750)를 우수작으로 선정했다.
마담 뒤팡의 도움으로 루소는 테레즈와 그의 어머니와 정착하다. 그리고 테레즈는 둘째 아이를 가졌고, 그 아이 또한 고아원에 보냈다.
1751(서른아홉) 프랑쾌이(M. Francueil, 1716-1780)는 루소에게 자기와 작업을 계속하기 위해 금전출납인(cassier)자리를 권했다. 그런데 루소는 곧 환자가 되었다. 루소는 해직되었고, 그는 음악 악보 복사하면서 살았다. 디드로의 담론에 대한 인상에 이어서 몇몇은 담론을 비판했다. 그의 방어가 명성을 올려서, 결국 상류 사회에 들어갔다. 그는 그림과 디드로와 우정을 이어갔고 뒤끌로(M. Duclos, 1704-1772)와 후작부인 크레끼(Mme la marquise de Créqui)와 공감하였고, 뮈사르 씨(M. Mussard)와 친하였다.
뮈사르가 제공한 거처에서 루소는 오페라 Le Devin을 썼다. 그리고 les Muses galantes와 동일한 상황이 되지 않도록, 뒤끌로씨(Duclos)에게 주면서 익명으로 발표하였는데 공연에 성공이었다.
1752(마흔) 오페라-코믹 마을 수호신(Le Devin du village, 1752)이 왕(루이 15세)의 참석 하에 퐁텐느블로(Fontainebleau)에서 성공적으로 상연되다.
왕은 연금을 제안하였고, 루소는 왕을 만나지 않았고 그것을 거절했다. 디드로는 그의 선택에 반대하며 그것을 받도록 설득하려 했다. 이를 계기로 그림과 디드로는 루소와 멀어진다.
루소의 나르시스가 좌초하고, 불평등 기원론을 썼다. 그가 의사들로부터 멀어져서,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자연에서 산보를 시행하다. 그는 고프꾸르(1691-1766)와 테레사와 함께 제네바로 내려갔다.
1754(마흔둘) 루소는 테레즈와 함께 제네바로 귀국하여 칼빈주의에 귀의하다. 제네바 시민 자격을 회복하다.
이 여정에서 그는 마담 바랑스(쉰다섯)를 방문했다. 그녀는 늙었다.
제네바로 여행하기 조금 앞서, 마담 에피네는 쉬농소에 있는 작은 집을 제시했다. 그 은신처가 루소에 마음에 들었다. 그는 파리 주변에 있다는 것, 그리고 볼테르가 제네바 주변에 있다는 것, 이 두 가지 이유로 이 은신처를 매우 좋아했다.
그는 그전에 있었던 수치심에도 불구하고 돌바흐의 집에 갔는데, 왜냐하면 돌바흐의 부인이 사망했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 프랑쾌이 부인도 사망했다. 빌뇌브(Venture de Villeneuve)가 계속 찾아왔다.
제9권
루소는 파리를 떠나 은신처에 갔다. 거기서 정치적 제도, 에밀, 또는 신부 생-삐에르(Saint-Pierre)의 기획들에 대해 구상하였다.
마담 에피네가 루소에게 그를 보러 오라고 했다. 그 둘은 각자가 자신의 길이 있어서, 사회적 관심에는 둘 다 앞서가지만, 서로 만나는 것은 행복하지 못했다. 루소는 테레즈가 있다는 것을 좋은 부분이었다.
그는 나중에 알았지만 친구들이(특히 그림과 디드로가) 마담 르봐쇠르를 매수하여 음모를 꾸몄다. 테레즈는 알았으나 루소에게 알리지 않았다. 루소와 친구들 사이에는 홈이 파였다.
1756(마흔넷) 루소는 신부 생-삐에르(Saint-Pierre)의 제안에 따라 글쓰기로 생각 하였다. 그러나 친구들 사이의 미묘한 관계로 글쓰기를 포기했다. 이때 디드로는 들레르(Deleyre)를 루소의 은신처에 보내어 루소가 무슨 기획을 하고 있는지를 알고자 했다. 볼테르는 루소에게 리스본에 관한 시를 보냈다. 그는 이에 대해 평을 했다. 마담 우드또가 그를 방문했다. 이 기간에 그는 쥴리(Julie ou Nouvelle Heloise)를 썼다. 마담 에피네는 루소에게 우정을 가지려고 파리의 소식을 전했으나, 둘의 대립은 커져갔다.
마담 우드또는 오본에 정착하고서도 루소를 만나러 여러 번 왔다. 마담은 그의 애인인 생-랑베르 씨(Saint-Lambert, 1716-1803)가 이 정보를 알 때까지 루소를 찾아왔다. 루소와 마담 우드또의 관계를 마담 에피네가 역할을 했다는 것을 둘다 알아챘다. 그런데테레즈가 고백하기를 에피네가 그녀에게 물었고, 테레즈는 에피네게게 둘(루소와 우드또)사이의 정보를 주었다. 마담 에피네는 루소의 침묵을 두려워했다. 루소는 마담 에피네가 내용을 잘 모르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루소는 이에 대해 말하지 않고서 마담 에피네를 방문하고 둘 관계를 다시 시작했다.
디드로는 루소가 파리에 있지 않는 것을 여러 가지 이유로 비난했다. 마담 르바쇠르와 마담 에피네가 관계된 것을 알고서도, 루소는 디르로를 찾아가 화해했다. 디드로는 루소를 파리로 맞아들였다.
루소는 파리에서 생-랑베르와 마담 우드또를 만났다. 지난 사정이야기를 했다. 생-랑베르가 병이 들었고, 마담 우드또는 아무 설명없이 루소와 단절되었다.
그림에 관한한, 루소가 나중에 알았지만 그림과 마담 에피네가 관계있었다. 그러던 어느날 마담 에피네가 파리를 떠나 제네바로 간다는 연락이 있었다. 그녀는 생-랑베르씨의 애기를 뱄다. 디드로는 루소가 제네바로 가지 않는다고 비난하고, 마담 우드또는 비밀스레 루소를 지지하였다. 디드로, 그림, 에피네 관계를 벗어나기 위해 루소는 은신처를 떠났다. 마타스(M. Mathas)가 몽모랑시에 집을 제안했다. 그는 데레사와 거기로 가고, 마담 르바쇠를 파리에 되돌려 보냈다.
제10권
몽모랑시에 있을 때, 수치심과 배반으로 건강을 잃었다. 루소의 은신처를 떠나는 것에 대해 그림과 마담에피네가 놀랐다.
겨울 동안에 백과사전 제7권에 있는 「제네바」항목에 대한 응답으로 연극(광경, spectacles)에 관해 달랑베르에게 편지를 쓰다. [달랑베르에게 보낸 편지(Lette à M. d’Alembert, 1758)] 이 시기가 조금 지나, 우드또는 파리 정보를 전하고, 생-랑베르는 루소를 찾아와 디드로의 배신을 그에게 위로했다.
마담 에피네가 루소와 여러 사람들을 저녁 식사에 초대했다. 이 식사에 마담 블랑빌(Mme de Blainville)이 참석했음에도 성공적이었다. 그러고 나서 루소는 마르몽뗄(M. de Marmontel)에게 다른 논문[항목]을 보냈는데, 르몽뗄은 화를 냈고, 자기에게 보내지말고 잡지[son journal (Le Mercure)]에 보내라고 했다. 그는 그와 대치가 싫었고, 그래도 여러 사람들(Loyseau de Mauléon, le libraire Guérin, le curé Maltor, le Père Bertier)과 아는 사이였고, 진지한 친구들로는 뒤끌로(Duclos, 1704-1772), 로굉(Daniël Roguin, 1691-1771), 크레끼(Mme de Créqui 1704-1803), 뒤팡씨 가족(les Dupin)도 있었다. 그는 르블롱(M. Le Blond)와 만기기를 거절하고 종빌(M. de Jonville)을 더 이상 보지 않았다. 그리고 문학을 소재로 영향을 주는 말에르브(M. de Lamoignon de Malesherbes, 1721-1794)와는 우정을 이어갔다.
재정이 떨어지게 되어, 루소는 L'Emile, le Contrat social, Les Confessions를 구상했다.
루소 가까이 살았던 뤽상부르 공작 부부(M. et Mme Le Duc de Luxembourg, 1702-1764)는 루소를 자자 초대했다. 루소의 작업을 위해 몽루이 거처를 마련해 주었다.
루소 작품의 삽화가 꽝드레(Coindret)가 마담 뤽상부르 가까이에 있었다. 이 작은 성에서 많은 귀족 부인들을 맞이했다. 그 중에 마담 베르들랑(Mme de Verdelin)도 있다.
빨리소(Charles Palissot, 1730-1814)는 뤽상부르의 딸이 디드로로부터 상처를 입을 것을 복수하기 위해 철학자들Les Philosophes을 썼다. 모렐레 신부(L’Abbé Morellet, 1727-1819)가 「Le Vision」을 써서 그를 조롱했고, 감옥에 갇혔다. 루소는 마담 뤽상부르를 통해 그를 풀려나게 힘썼다.
이 시기에 트뤼블레(Trublet)는 루소에게 볼테르에게 보낸 편지를 편집하였다. 이 편집은 출판되지 않았어야 하는데, 그는 볼테르에게 사과 편지를 냈다. 꽁띠 공(Louis-François de Bourbon-Conti, 1717-1776, prince de Conti 1727)이 개입하였으나 참석하지는 않았다. 꽁띠 공은 루소를 싫어하는 부플레(Mme de Boufflers, 1724-1800)와 사랑을 이어가기를 바랐다.
제11권
1760(마흔여덟) 쥘리(Julie ou Nouvelle Héloïse, 1761)가 파리에서 출판되어 성공적이었다. 뤽상부르에 관한한 그는 많은 유산을 잃었다. [제네바에서는 이 작품에 대한 많은 비판이 있었다.]
살아가는 데 돈이 필요하기도 하고, 그는 에밀을 뤽상부르 부인과 말에르브씨를 매개로 해서 프랑스와 홀란드에서 편집하였는데, 이 편진이 시간이 걸린 것은 제수이트들이 검열했다고 루소가 생각했다. 이 출판에 이어서 루소는 정부에 반대하는 논문(기사)를 쓸 것을 요청받았으나 거절했다.
그의 건강이 악화되었다. 그럼에도 뤽상부르 집에 초대에 응했다. 마담 뤽상부르는 루소 부부를 멀리한다는 것도 안다. 에밀 출판에 앞서서 « Commères » ou « 올바흐 당파(la coterie holbachique) » 등이 자기 거쳐 주변에 포진했다. 그리고 루소의 사무실에 도둑이 들기도 했다.
뤽상부르씨의 충고로, 그의 형제인 꼼(le frere Côme)가 루소를 진찰하러 온다. 상태는 심각하다. 루소는 더 이상 고통에 고려하지 않기로 결심하였다.
에밀이 출판되었을 때, 승인은 완화되었지만, 축하는 익명으로 또는 완곡하게 행해졌다. 대립이 심해지고 반대[파]가 생겨났다. 뤽상부르 부인은 반대파가 동맹을 맺었고 체포 가능하다고 루소에게 알려주었다. 루소가 떠날 것을 충고했다. 마담 부플레는 영국으로 떠나 흄에게 갈 것을 제안했다. 꽁띠 공은 그를 체포하는 것을 지연시키고 있었다. 그 사이에 그는 베른에 도착했고, 그의 친구 로굉(Roguin, 1691-1771)을 만났다. 루소는 이 체포 건에 대해 오래 숙고했다.
제12권
친구 로굉 가까이에서 이베르동에 살고 있는 동안, 법령이 프랑스에서 바로 제네바에 도달했다. 인민은 그를 박해했다. 그는 마담 브와 드 라투르(Boy de La Tour, 1715-1780)의 조언으로 프러시아 왕이 지배하는 지역(네샤텔)의 모띠에(Môtiers)로 갔다.
그리고 루소는 뇌샤텔의 통치자인 원수 조지 키스(Milord George Keith, 1686-1778)와 우정을 이어갔다. 그런데 루소의 중상모략자들이 키스에게 루소를 반대하게 했다. 이 시기에 루소는 병이 심화되는 것을 감추기 위해 아르메니아 복장을 하였다. 목사 몽몰랑(Montmollin 1709-1783)이 자기 교구에 루소를 받아들였다.
돈을 벌기 위하여 음악사전을 다시 작성하기 시작했다. 그런데 그의 편지 몇편이 문제가 되어서 몽모랑시(Montmorency)를 서둘러 떠났다. 그를 반대하는 음모가 있었는데, 그는 마담 뤽상부르와 달랑베르를 의심했다.
제네바 시민들도 그를 반대했다. 「시골의 편지(Lettres écrites de la Campagne」와 「산간의 편지(Les Lettres écrites de la Montagne」를 냈는데, 이 후자는 큰 소동을 일으키고, 민중들이 그에게 달려들었다. 목사 몽몰랑(Montmollin 1709-1783)도 인민의 선동에 가담했다. 루소는 목사의 교구를 떠났다. 법관들과 행정관들은 체포에 반대하여 그를 옹호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우정으로든, 호기심으로든, 스파이 짓으로든 그를 만나러왔다. 팽(M. Fains), 몽또방(M. Montauban), 다스띠에(M. Dastier), 세기에 드 생 브리송((M. Séguier de Saint-Brisson), 이베르느와(M. d'Ivernois), 남작 소떼른(le « baron de Sauttern » 등이 찾아왔다. 이때에 뤽상부르 씨와 마담 바랑스가 사망했다. 원수 조지 키스(Milord George Keith, 1686-1778)는 추방당했다. 신부 마블리(l'abbé Mably 1709-1785)와 불화가 생겼다. 마담 베르들랑(Mme de Verdelin)이 찾아와서 흄에 대해 이야기하며 영국으로 갈 것을 설득시켰다.
1765(쉰셋) 어느 날 저녁에 그의 집에 돌들이 날아왔다. 그 다음날 그는 모띠에를 떠나, 떼레즈와 생-삐에르 섬에 정착하였다. 섬에서 배를 타고, 또는 섬의 식물을 연구했다. 그러던 어느 날 이 섬을 관리하는 니도(M. le Baillif de Nidau)의 편지를 받았는데, 이 섬을 떠나라는 편지였다. 루소는 코르시카로 갈 것인지 또는 베를린에 있는 원수(Milord Maréchal)에게 갈 것인지를 결정하지 못했는데, 코르시카에서 부타푸고(M. Buttafuoco) 답장이 없어서 베를린으로 가기로 결심하였다. 그는 고백록 글들의 부분들을 뒤뻬루(Pierre-Alexandre Du Peyrou, 1729-1794)에게 넘겼다.
그는 비엔나를 거쳐서 베를린으로 그리고 결국에는 영국을 갔다. 이런 과정의 상세한 이야기는 제3부가 될 것인데, 제3부를 쓰는 날까지 살지 못했다.
[마르고 뒤크레(Margot Ducret, s.d. 아마도 고등학교 교사)의 바칼로레아를 위한 요약 자료에서 따왔으며, 「인철1712루소1778(12:31, 52TKB)」를 대조하여 수정보완하였다.]
(9:35, 52TKB)
# 인명록*****
1658 생-삐에르 신부(Charles-Irénée Castel de Saint-Pierre, 1658-1743) 작가, 외교관, 아카데미 회원, 계몽철학의 선구자. 전쟁없는 세계평화 주창자. 유럽에서 영구평화를 위한 기안(Projet pour rendre la paix perpétuelle en Europe, 1712(1713-1715)
1672 이작 루소(Isaac Rousseau, 1672-1747) 루소 아버지, 시계장인, 마흔에 늦둥이를 본 셈이다. 루소 어머니는 산욕으로 사망했다.
1682 고모 수잔 공스뤼(Suzanne Goncerut, 1682-1775)는 48살[1730]에 니용의 부르주아인 공스뤼(Henri Isaac Goncerut)와 결혼했다. “고모 쉬종(la tante Suzon)”이라 부른다. 루소는 고모가 1764년 82살의 나이라고 편지를 쓴 적이 있다. {Jean-Francois Deluc (1698-1780). 44 § Suzanne Goncerut, née Rousseau (1682-1775)}
1683 라모(Jean-Philippe Rameau, 1683-1764)의 라미르의 축제들(Les Fêtes de Ramire, 1745)(가극 각본작가는 까슈작이다)의 오페라(Acte de ballet, Cahusac, Versailles 22 décembre 1745) [까슈작(Louis de Cahusac, 1706-1759) 프랑스 드라마작가.] 루소와 라모 사이에 부퐁논쟁(1752–1754)으로 사이가 나빴다.
1686 조지 키스(George Keith, Milord Marechal(원수) 1686-1778), 스코틀랜드 귀족, 프랑스로 망명, 루소의 친구. 1763년 루소는 그를 자주 방문했다. 키스경은 루소와 흄 사이를 화해시켜려 하다가 허사로 끝나고 루소와 서신왕래도 끝났다.
1691 로굉(Daniël Roguin, 1691-1771) 루소의 충실한 친구. 스위스 장교, 은행가. 그는 1742년에 루소를 파리에서 만났다. 파리 의회에 의해 단죄 받아 추방된 루소를 이베르동(Yverdon-les-Bains)에서 맞아들였다.
1691 고프꾸르(Jean-Vincent Gauffecourt, 1691-1766) 제네바의 프랑스 거주지의 비서였다. 죽을 때까지 루소와 우정을 간직했다. 그럼에도 그는 떼레즈(Thérèse Levasseur)에게 너무 아양을 떨었다.
1693 케이트(George Keith, 10e comte Marischal, 1692/93?–1778) 스코틀랜드 군대 장교. 가계의 유증으로 마리샬 공(Earl Marischal, fr. Milord Maréchal)이 되었다. / 프레데릭 2세에 의해 통치자(gouverneur de la principauté de Neuchâtel entre 1754-1768)로 지명되었다. 1762년 뇌샤텔(Neuchâtel) 공국의 통치자. 그는 루소가 파리 의회에서 단죄받았을대 프레데릭 2세의 승인을 받아 그 작가를 보호하고 친구가 되었다. 그는 흄의 친구이기도 하다. 그는 루소-흄 사이의 불화의 틈에서도 스스로를 유지하였다.
1694 볼떼르(Voltaire, 1694-1778) 프랑스 작가. 서로 만난 적이 결코 없으나, 루소가 볼테르에게 보낸 편지를 보고서 볼테르는 루소를 미쳤다고 생각했다. 둘 사이에 반목이 심했다.
1696 마블리(Jean Bonnot de Mably, 1696-1761), 리용의 고위 관료. 철학자이며 신부인 가브리엘 보노 드 마블리(Gabriel Bonnot de Mably, 1709-1785)와 신부이며 감각론 철학자 꽁디약(Étienne Bonnot de Condillac, 1714-1780)의 맏형이다.
1699 바랑스(Françoise-Louise de Warens, 1699-1762, Madame de Warens ou Louise Éléonore de la Tour du Pil) 1713년 결혼했다가 그해 결혼 취소했다. 프로테스탄트였던 그녀는 1726년에 카톨릭신자가 되었다. 당대로서 자유로운 여인이었다. / 스위스 출신, 13살 차이로서 루소의 후원자이며, 나중에 연인이다. 루소는 처음에 마망(Maman, 엄마)이라 불렀다. 루소는 1728년(열여섯)에 그녀를 알게 되었고, 1735(스물셋)-1737(스물다섯)까지 샤르메뜨(Charmettes)에서 집사로 지냈다. 1754(마흔둘)에 제네바에서 다시 만났을 때 그녀(쉰다섯)는 쇠약해 있었다. 영국에서 돌아온 1767(쉰다섯)년에 그녀를 찾았으나 그녀는 이미 사망했다. 마담은 회상록(Mémoires)을 남겼다. 루소는 고독한 산보자의 몽상들(Rêveries du promeneur solitairela)의 둘째 산보(« Dixième promenade »)를 그녀에게 헌정했다. / Jean Samuel Rodolphe Wintzenried
1702 뤽상부르 공작(Le Duc de Luxembourg, 1702-1764)과 그의 둘째 부인 빌르화(Madeleine Angélique de Neufville de Villeroy, 1707-1787) = (belle-sœur de la Comtesse de Boufflers). 그는 몽모랑시 성에서 좋은 계절에 보낸다. 마담 데피네와 단절 이후에 루소는 몽-루이에 안착했는데, 이 이웃이 뤽상부르 가족의 이웃이었다. 그는 자신의 수고본을 읽어주면서 이 귀족부처와 우호적 관계를 유지했다. 그들에게 누벨 엘로이즈와 에밀를 읽었고, 그리고 자식들의 포기도 고백했다. 뤽상부르 원수부인은 고아원에 탐문하기도 했으나 헛일 이었다. 루소가 신체에 대해 위협 받았을 때, 뤽상부르 원수는 1762년에 스위스로 도피를 쉽게 해주었다. 과부가 된 원수부인은 루소와 흄 사이에의 언쟁 이후에 거리를 두었다.
1704 뒤클로(Charles Pinot Duclos, 1704-1772), 마담 데피네(Madame d'Épinay) 집에서 만난 작가. 그는 루소의 가장 충실한 친구 중의 한 사람으로 남았다.
1704 크레끼 후작부인(La Marquise de Créqui, 1704-1803), 1770년 단절되기 전까지 25년간 루소와 편지 교환하였다. 에밀의 연속작 ‘에밀과 소피’(미완성)를 쓰도록 권했다.
1706 마담 뒤빵(Louise-Marie-Madeleine Dupin, 1706-1799), 징세 청부인 뒤빵Claude Dupin)의 부인이다. 루소는 이 부인을 유혹했으나 그녀는 냉정하게 대하였고, 이를 용서한 후에 그녀는 1745년에서 1751까지 루소를 비서로 고용했다. 그는 그녀의 아들(Dupin de Chenonceaux)의 [재산] 관리도 했다. 그녀는 쉬농소 성을 잘 관리하였기에, 루소는 여기서 사교활동을 넓혔다. 루소는 학문과 예술에 관한 담론(Discours sur les sciences et les arts)을 작성한 후에 이 가정을 떠났고, 나중에도 마담과 우정의 관계를 유지했다.
1706 아네(Claude Anet 1706-1734) 마담 바랑스의 조카겸 정원사. 그는 루소에게 식물학을 가리키려 애썼다. 그는 마담의 애인이기도 하였다. 루소와 아네는 여주인의 호의들을 나누어가졌다. 페렴으로 아네가 죽을 때까지.
1709 몽몰랑(Frédéric-Guillaume de Montmollin 1709-1783) 루소가 피신한 모띠에 마을의 목사. 그는 이 추방된 자를 처음에는 호의롭게 받아들였다. 루소를 설득하는데 실패하여 장로회의를 통해 그를 추방하려 한 것도 헛일이었다. 그래서 그는 모띠에 주민을 동원해서 루소를 마을에서 떠나게 만들려 했다.
1710 루이 15세(Louis XV, dit le « Bien-Aimé », 1710-1774) 부르봉왕가 프랑스 왕, 1715(다섯살)-1774년까지 통치했다. 루이 14세의 증손자이다.
1710 트롱샹(Jean-Robert Tronchin 1710-1793) 제네바 검찰 총감. 루소의 책들이 단죄받은후 그는 시골에서 쓴 편지로 루소의 정치적 주제들을 반박했다. 루소는 “산에서 쓴 편지”로 반박했다. 그리고 트롱샹은 소의회의 탁월함과 부정권리(비토권)의 적용을 옹호하였다.
1711 흄(David Hume, 1711-1776) 스코틀랜드 철학자, 경제학자, 역사가. 인간 본성론(A Treatise of Human Nature: Being an Attempt to introduce the experimental Method of Reasoning into Moral Subjects, I,II, 1739, III 1740) 인간 오성에 관한 탐구(An Enquiry Concerning Human Understanding (Philosophical Essays Concerning Human Understanding) 1748, 자연 종교에 관한 대화(Dialogues Concerning Natural Religion, 1779)(유고)
1712 루소(Jean-Jacques Rousseau, 1712-1778)
[[루소는 몽테스키외(Montesquieu, 1689-1755)보다 23살 아래, 볼테르(Voltaire, 1694-1778)보다 18살 아래, 뷔퐁(Bufffon 1707-1788)보다 5살 아래, 영국 철학 흄(Hume, 1711-1776)보다 1살 아래이며, 디드로(Diderot, 1713-1784)보다 1살 위, 꽁디약(Condillac 1715-1780)보다 3살 위, 달랑베르(d'Alembert, 1717-1783)보다 5살 위, 영국 경제학자 스미스(A. Smith, 1723-1790)보다 11살 위, 올바흐(d'Holbach, 1723-1789)보다 11살 위, 베르나르당(Bernardin de St-Pierre 1737-1814)보다 25살 위이다.]] (ms36O, 37R, 46S)
1712 프레데릭 2세 (Frédéric II le Grand 1712-1786), 프러시아 왕(roi de Prusse de 1740 à 1786)
1713 디드로(Denis Diderot, 1713-1784) 프랑스 작가, 철학자, 계몽기 백과전서파. 소설가, 극작가, 문학과 예술 비평가. 백과사전(Encyclopédie) 편집자, 라모의 조카(Le Neveu de Rameau, 달랑베르의 꿈(Le Rêve de D'Alembert), Supplément au Voyage de Bougainville
1715 브와 드 라투르(Julie-Anne Boy de La Tour, 1715-1780), 로굉(Daniël Roguin, 1691-1771)의 딸[수정판에 질녀(la nièce)]이다. 리용 중개상의 과부이며, 그녀는 루소를 모띠에에서 거주하게 해주었다. 그녀는 루소의 충실한 친구로서 12년간 편지를 교환했다.
1716 프랑꾀이(Dupin de Francueil, 1716-1780) 마담 뒤빵의 사위(le beau-fils). 그가 루소를 자기의 연인인 마담 에피네(Mme d'Épinay)에게 소개했다.
1716 생-랑베르(Jean-François de Saint-Lambert, 1716-1803), 마담 우드또의 애인이다. 우드또에게 루소는 1757년에 사랑에 빠진 적이 있다. 디드로가 루소를 말리려고 충고했고, 생-랑베르에게 전하면서, 이런 이유로 루소와 디드로 사이가 나빠졌다.
1717 달랑베르(D'Alembert, Jean le Rond D’Alembert, 1717-1783), 백과전서 공동편집자. 디드로 1749년에 그를 루소에게 소개했다. 1757년에 사전 제7권 “제네바” 항목 때문에 루소와 다투었다.
1717 부르봉-꽁띠(Louis-François de Bourbon-Conti, 1717-1776, comte de La Marche, duc de Mercoeur, puis prince de Conti 1727), 프랑스 혈통의 왕족. - 1732년에 여사촌인 루이즈 도를레앙(Louise Diane d'Orléans, dite « Mademoiselle de Chartres », 1716-1736)과 결혼했다. 연인으로 마담 다르띠(Marie Anne Louise Guillaume de Fontaine, 1710-1765, par son mariage Mme Panneau d'Arty), 마담 부플레(Marie-Charlotte Hippolyte de Campet de Saujon, par son mariage comtesse de Boufflers, 1724-1800) 프랑스 문학가, 살롱여주인. / 꽁띠 공 6세, 부르봉(Louis François de Bourbon, 1717-1776, 꽁띠 공 6세, 6e prince de Conti, 승계 1727-1776), / 꽁띠 공 5세(Louis Armand de Bourbon 1695-1727, 5e prince de Conti, 1709-1727)의 아들.
1721 르바쇠르(Thérèse Levasseur, 1721-1801), 루소의 동거녀. 세탁부(la lingère de l'hôtel Saint-Quentin). 1747년에서 1755년 사이에 다섯 아이를 낳았으나, 모두 고아원(les Enfants-Trouvés)에 보냈다. 교양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루소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루소가 죽고 난후, 그녀는 사냥터지기와 결혼했다. 그녀의 어머니는 오랫동안 루소에 얹혀살았다.
1721 말에르브(Chrétien-Guillaume de Lamoignon de Malesherbes, 1721-1794) 법관, 식물학자, 루소의 친구이며, 자신의 위험을 무릅쓰고 에밀 출판에 기여했고, 루소가 신체구금의 형을 받았을 때, 출판사를 포기해야 만했다. 루소와 더불어 식물학에 정열을 기울였다. 루이 16세 재판에서 방어자들 중의 한사람이었다.
1723 그림 남작(Le Baron de Grimm, Friedrich Melchior von Grimm, 1723-1807), 독일 외교관, 문학가. 기자. 루소의 가까운 친구로서 루소가 그를 마담 에피네에게 소개했다. 루소는 그와 나중에(1767) 불화를 겪는다. / 독일 동화수집가들인 야코프 그림(Jacob Grimm, 1785-1863)과 빌헬름 그림(Wilhelm Grimm, 1786-1859) 형제와는 다른 인물이다.
1723 돌바흐(Le Baron d'Holbach, 1723-1789), 무신론 철학자, 그는 파리에서 유명한 저녁식사 자리를 마련했다. 루소는 종교에 관하여 대립되었지만, 둘은 서로 존중했다. 돌바흐가 루소의 반대편이 된 것은 그림 남작의 영향이라 한다.
1724 부플레 백작부인(La Comtesse de Boufflers, 1724-1800), 꽁띠 공의 여주인이자 뤽상부르 원수의 처제[?] 그녀는 루소도 참석하곤 하는 작은 서클을 가지고 있다. 루소가 파리 의회에 단죄를 받을 때, 파리를 떠나서 영국의 흄에게 갈 것을 암시했다. 루소는 3년 뒤에 영국에 갔는데, 둘 사이는 냉각되어 언쟁이 있었고, 루소는 흄을 자기 친구들 중에 최악의 친구들 중의 하나라고 생각했다. 마리-샤를로뜨(Marie-Charlotte)는 고백록 읽기에서 불쾌함을 감추지 않았다[백작 부인과 사이가 멀어졌다].
1726 마담 에피네(Louise-Florence d'Épinay, 1726-1783)는 프랑퀘이의 애인이다. 마담 우드또는 마담 에피네의 시누이이다.
1727 모렐레 신부(L’Abbé Morellet, 1727-1819), 빨리소(Palissot)에 반대하는 팜플렛으로 감옥에 갔다. 루소가 뤽상부르 공작 부인을 통해 방면에 개입하다. 그것이 루소가 자기의 적 진영에서 뒤집는 것을 막지 못했다.
1729 뒤뻬루(Pierre-Alexandre Du Peyrou, 1729-1794), 뇌샤틀의 귀족. 그는 루소의 충실한 옹호자들 중의 한사람이며, 그는 루소의 유언 집행자이다.
1730 벨가르드, 마담 우드또(Elisabethe Sophie Françoise de Lalive de Bellegarde, Sophie Lalive de Bellegarde, comtesse d'Houdetot, 1730-1813) 마담 에피네의 시누이이며 상-랑베르씨의 연인이다. 백작의 부인이 된다. 루소가 1757년 “신 엘로이즈”(Nouvelle Héloïse)를 쓸 때, 그녀를 여주인공 쥘리와 동일시하였다. 그는 그녀와 1년간 플라토닉 관계를 지낸 후에 멀어졌다. 이 감상적 모험이, 마담 에피네에 의해 요구된, 오두막집으로 출발의 원인이 되었다.
1730 빨리소(Charles Palissot de Montenoy, 1730-1814) 철학자들에 대립되는 드라마 작가. 그의 유명한 극 Le Cercle ou les Originaux은 철학자를 살라드를 뜯어먹는 네발로 걷는 짐승으로 묘사하다. 이는 볼테르가 루소의 자연주의를 풍자하면서 네발로 걷기를 사양한다고 한 글을 연상하게 한다.
1731 부타포코 백작(Matteo (dit parfois Matthieu) Buttafoco, 1731-1806) 코르시카의 의원이며 귀족정치가. 코르시키의 헌법 기획을 위해 1764년에 그는 루소에게 부탁했다. 왕당파이며 코르시카와 프랑스 합병을 지지하였으나, 젊은 나폴레옹 보나파르뜨에는 반대자였다. 루소는 코르시카의 헌법 기획(Projet de constitution de la Corse)(1765, 출판1861)을 썼다.
(13:34, 52TKB)
* 마르고 뒤크레(Margot Ducret, s.d. )의 바깔로레아(Bac Français) 원문
첫댓글 루소 대 볼테르, 같잖은(nothos) 사유 대 같은(orthodox) 사고, 노마드 분배 대 위계적 분할, - 구체제(앙시앙레짐)에 안주하였던 당시 파리 대학 지식인들은 무엇을 했는지에 대해 생각해보지 않았다. 장꼬방의 로베스삐에르의 등장은 루소(Jean-Jacques Rousseau, 1712-1778)가 가고 난 뒤, 11년만(1789년)에 등장한다. - 가로쓰기 일반화 등장 30년 후 한글세대 다음에 아제인물이 등장하기를 10년을 기다려야 할 것인지, 투쟁과 전투에서 인민이 성장할지, 오늘의 진행 과정에서 발현, 창발, 생성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52TKF)
태산명동 서일필(泰山鳴動 鼠一匹)
홍로일점설(紅爐一點雪)
(52T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