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더 6장
하만이 모르드개를 높임
(찬송 25장)
2024-6-6, 토
맥락과 의미
6장은 모르드개를 죽이려던 하만이 오히려 모르드개를 높이게 된 이야기입니다.
1. 왕이 모르드개의 선행을 발견, 하만으로 모르드개를 높이게 함(1-11절)
2. 하만이 집으로 돌아옴(12-14절)
1. 왕이 모르드개의 선행을 발견, 하만으로 모르드개를 높이게 함(1-11절)
어느 날 왕이 밤잠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신하에게 왕실의 일을 기록한 책을 가져오게 해서 읽었습니다. 과거에 왕을 암살하려는 자를 모르드개가 발견했다는 기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마침 바깥에 하만이 서 있었습니다. 그는 모르드개를 죽여달라고 왕에게 간청하려고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왕은 말합니다. “왕이 높이려는 사람을 어떻게 하면 되겠소?” 하만은 왕이 자기를 높이려는 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본인이 대접받기를 원하는 바를 말합니다. “왕관을 씌우고 왕의 옷을 입히십시오. 왕의 말을 태우십시오. 왕의 고관에게 그 말을 끌고 다니며 소리치게 하소서. ‘왕이 높이는 자에게는 이렇게 대접한다!’”
왕은 하만에게 말했습니다. “당신은 모르드개에게 이렇게 하시오. 그에게 말을 태워 도시를 돌면서 높이시오.” 하만은 모르드개를 죽이려고 했지만, 하나님께서는 섭리 가운데 하만을 통해 모르드개를 높이십니다.
2. 하만이 집으로 돌아옴(12-14절)
하만은 두려움과 부끄러움으로 머리를 싸고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아내와 그 친구 중 지혜로운 자가 말합니다. “당신은 모르드개 앞에서 확실히 넘어질 것입니다.”
믿고 복종할 일
왕이 잠 오지 않는 밤에 모르드개에 대해 읽은 것이 우연일까요? 이 때문에 모르드개를 죽이려던 하만은 오히려 모르드개를 높이는 일을 해야만 했습니다. “미련한 자의 입은 그의 멸망이 되고.”(잠언 18:7) “그들의 입술의 말은 곧 그들의 죄라. 그들이 말하는 저와 거짓말로 말미암아 그들이 그 교만한 중에서 사로잡히게 하소서.”(시 59:12)
하나님께서는 오늘 이야기에서 등장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숨어 계시면서 이 모든 일을 주관하십니다. 하나님께서 왕에게 잠 오지 않는 밤을 주셨습니다. 왕의 마음을 움직였습니다.
우리도 인간관계의 갈등이나 여러 위기들을 겪습니다. 어떤 것들은 우리 힘으로 해결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우리는 그냥 희생자가 됩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알고 계십니다. 어느 순간 갑자기 해결해 주십니다.
지금 당하는 어려움을 우리 하나님께서 풀어주실 때까지 인내합시다. 구약 백성과 모르드개가 금식하며 간절히 기도했듯이, 우리도 하나님의 은혜를 기다리며 기도합시다. 하나님께서는 모르드개에게 주신 복을 오늘 우리에게도 주시려고 이 이야기를 읽게 하셨습니다.
1. 오늘 말씀하신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2. 오늘 말씀에서 주신 교훈은 무엇입니까? 3. 오늘 말씀에서 순종할 내용은 무엇입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