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혈압을 측정할 때 매번 다른 수치가 나와서 믿어야 할지 아니면 다른 방법을 찾아야 할지 한번쯤은 고민해 보셨을 겁니다. 특히 가정용 혈압계에 대한 신뢰는 더더욱 높지 않은 실정입니다. 하지만 최근 2018년4월 시중에 판매 중인 가정용 혈압계를 조사하였는데 가격에 관계없이 혈압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소비자입장에서는 반가운 소식이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10개 업체의 제품 10종을 대상으로 혈압 정확도와 안전성을 시험·평가해 그 결과를 18일 발표했습니다.
조사대상은:◆노이텍(노이텍헬스케어) ◆로즈맥스(녹십자엠에스) ◆마이크로라이프(굿라이프) ◆메디텍(메디텍) ◆서흥메가텍(서흥메가텍) ◆에이엔디메디칼(보령에이엔디메디칼) ◆인바디(인바디) ◆카스(카스) ◆휴비딕(휴비딕) 등 10개 제품(회사명)
가격은 최저 4만2240원부터 최대 11만5310원으로 2배 이상 차이가 났습니다.시험 결과 혈압 정확도 등의 핵심 성능은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습니다. 85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혈압이 얼마나 정확히 측정되는지 평가한 결과였습니다. 수축기 혈압의 평균 측정값 차이는 최대 3mmHg,이완기 혈압의 경우 1mmHg였습니다. 둘 다 허용범위(5mmHg) 내로 정상이었습니다.기기가 오작동할 때의 안전장치 역시 모든 제품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했고, 급속배기, 커프의 압력, 한계압력장치 등 작동시험에서 모든 제품이 기준에 해당되었습니다. 주위 온도변화에 따라 커프의 압력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측정한 결과도 마찬가지로 기준에 적합했습니다.가격대별로 차이가 있는 것은 보조기능 및 편의기능 정도였지 기준적합도와 성능의 차이는 없었습니다.
결론:가정용 혈압계는 가격에 관계없이 전 제품이 혈압 정확도에 문제가 없으므로,
저렴한 제품을 선택해도 무방합니다.
그렇다면 혈압 측정을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하다는 결론에 이릅니다.
올바른 혈압측정 방법은?
측정시간, 장소, 몸의 자세, 정신적 긴장에 의해 수시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동일한 시간대에 혈압을 측정하고, 측정 전에 5분 동안 편안한 자세로 안정을 취한 뒤, 팔은 심장높이와 같게 유지하고 혈압을 측정해야 합니다. 그 외 주의사항은 혈압 측정 전 30분 동안은 흡연이나 카페인의 섭취를 금해야 합니다.등을 기대고 앉아 팔을 걷어 올린 후에 심장과 같은 높이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렇게 측정한 혈압을 기록하는게 자신의 혈압상태를 아는데 큰 도움이 되며, 요즘에는 측정한 혈압을 기록해 보관할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블루투스 기능이 있는 혈압계 를 사용하면, 직접 측정치를 입력하지 않아도 저절로 핸드폰에 저장되어 더욱 편리하게 혈압을 기록할 수 있어 혈압관리가 보다 정확해 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