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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주교 신자 가정의 제사와 명절 차례를 위해 한국 천주교 주교위원회에서 2012년 4월 한국 천주교 가정 제례 지침과 한국 천주교 가정 제례 절차를 승인, 발간 하였습니다.
본당 위령봉사회에서는 내용 중에 술을 올리는 절차와 몇 가지 참고사항을 덧붙여 본당신자 가정에서 활용 하도록 게시 합니다.
한국 천주교 가정 제례 예식
[기일제사와 명절차례]
- 주교회의 2012년 춘계 정기총회 승인 -
제1장 한국 천주교 가정 제례 지침
1. 한국 천주교 제례의 의미
「한국 천주교 사목 지침서」는 “제사의 근본정신은 선조에게 효를 실천하고, 생명의 존엄성과 뿌리 의식을 깊이 인식하며 선조의 유지에 따라 진실 된 삶을 살아가고 가족 공동체의 화목과 유대를 이루게 하는 데 있다. 한국 주교회의는 이러한 정신을 이해하고 가톨릭 신자들에게 제례를 지낼 수 있도록 허락한 사도좌의 결정을 재확인한다.”(제134조 1항)고 명시하고 있다.이처럼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가 허락한 제례는 유교식 조상 제사를 답습하는 것이 아니라 조상에 대한 효성과 추모의 전통 문화를 계승하는 차원에서 그리스도교적으로 재해석한 예식이다. 따라서 한국 천주교 제례의 의미가 조상 숭배의 개념으로 오해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 가정 제례의 필요성
신자 가정들 가운데는 가풍으로 제례를 지내오는 경우가 많고, 특히 나이가 들어서 입교한 성인 신자 중에는 다종교 가정에서 생활하여 오랫동안 제례를 지내온 경우가 많다.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는 이들을 위한 사목적 배려 차원에서 신자들이 조상의 기일이나 명절에 가정이나 묘지에서 제례를 지낼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한국 천주교 사목 지침서」제134조 1항 참조).
3. 가정 제례와 미사
신자 가정에서 의무적으로 제례를 지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신자 가정에서는 기일 등 선조를 특별히 기억해야 하는 날에는 가정의 제례보다 우선하여 위령 미사를 봉헌한다(「한국 천주교 사목 지침서」제135조 1항).그러나 여러 가지 필요로 기일 제사나 명절 차례를 지내야 하는 가정은 ‘한국 천주교 가정 제례 예식’을 기준으로 제례를 지낼 수 있다.
4. 가정 제례의 준비
제례를 드리기 전에 신자들은 다음과 같은 준비를 한다.
(마음과 몸의 준비)
제례 전에는 고해성사를 통해 마음을 깨끗이 하며, 제례 때에는 복장을 단정하게 갖추어 입는다.
(상차림)
제례상은 음식을 차리지 않고 단순하게 추모 예절만을 위한 상을 차릴 수도 있다. 상 위에는 십자가와 조상(고인)의 사진이나 이름을 모시며, 촛불을 켜고 향을 피운다. 그 외에 「성경」, 「가톨릭 성가」, 「상장 예식」또는 가톨릭 기도서 (「위령 기도」) 등을 준비한다. 음식상을 차릴 때에는 형식을 갖추려 하지 말고 소박하게 평소에 가족이 좋아하는 음식으로 차린다.
5. 가정 제례의 내용
가정 제례의 내용은 시작 예식, 말씀 예절, 추모 예절, 마침 예식으로 구성하며, 특히 추모 예절에서는 분향과 절, 세상을 떠난 이들을 위해 바치는 한국 교회의 전통적 기도인 위령 기도를 주요 예식으로 구성한다(「한국 천주교 사목 지침서」 제133조 참조).
6. 제례 용어
기일 제사와 명절 차례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제례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신위(神位), 신주(神主), 위패(位牌), 지방(紙榜)이라는 유교식 제례 용어는 조상 숭배의 의미를 연상시킬 소지가 있어, “조상(고인)의 이름”, “조상(고인)의 사진” 등의 용어로 대치하였다.
제2장 한국 천주교 가정 제례 예식
7. 머리말
신자 가정에서 의무적으로 제례를 지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신자 가정에서는 기일 등 선조를 특별히 기억해야 하는 날에는 가정의 제례보다 우선하여 위령 미사를 봉헌한다.(「한국 천주교 사목 지침서」 제135조 1항)그러나 여러 가지 필요로 기일 제사나 명절 차례를 지내야 하는 가정은 ‘한국 천주교 가정 제례 예식’을 기준으로 제례를 지낼 수 있다.
8. 여기에 수록된 가정 제례 예식은 기일 제사나 명절 차례를 지내고자 하는 신자들을 위하여 기준 예식을 마련한 것이다. 따라서 ‘한국 천주교 가정 제례 지침’의 의미를 따르면서 각 가정의 전통과 풍습에 따라 변형하여 제례를 지낼 수 있다.
(「한국 천주교 사목 지침서」 제134조 2항 참조)
9. 준비 사항
마음과 몸의 준비: 제례 전에는 고해성사를 통해 마음을 깨끗이 하며, 제례 때에는 복장을 단정하게 갖추어 입는다.
10. 상차림: 제례상은 음식을 차리지 않고 단순하게 추모 예절만을 위한 상을 차릴 수도 있다. 상 위에는 십자가와 조상(고인)의 사진이나 이름을 모시며, 촛불을 켜고 향을 피운다. 그 외에 「성경」, 「가톨릭 성가」, 「상장 예식」또는 가톨릭 기도서(「위령 기도」) 등을 준비한다. 음식상을 차릴 때에는 형식을 갖추려 하지 말고 소박하게 평소에 가족이 좋아하는 음식으로 차린다.
<시작 예식>
11. 제례 준비가 끝나면 가장은 다음과 같이 제례의 시작을 알리며 예식을 진행한다.
*영정을 바라보고 여자는 왼편 남자는 오른편에 집안 서열 순으로 선다.(또는 자유롭게)
(기일에는)
지금부터 ( 호칭: 아버님 )의 기일을 맞이하여 제사를 거행하겠습니다.
(설이나 한가위 명절에는)
지금부터 명절을 맞이하여 설날(또는 한가위) 차례를 거행하겠습니다.
12. 성호경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 아멘
13. 시작 성가(상황에 따라서 생략가능)
「가톨릭 성가」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한다. 성가 50번(주님은 나의 목자), 54번(주님은 나의 목자), 227번(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라), 436번(주 날개 밑), 462번(이 세상 지나가고) 가운데 선택할 수 있다.
14. 시작 기도
가장은 오늘 거행하는 제례의 취지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 후 가족들의 마음을 모으는 기도를 바친다.(또는 자유롭게 다른 취지의 설명 가능)
(기일에는)
┼ 사랑하는 가족 여러분,우리는 오늘 (호칭: 아버님)의 기일을 맞이하여 온 가족이 한 자리에 모여 (호칭: 아버님)를 기억하며 제사를 올리고 있습니다.예수님께서는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 나를 믿는 사람은 죽더라도 살고, 또 살아서 나를 믿는 사람은 영원히 죽지 않을 것이다”(요한 11,25-26)라고 말씀하셨습니다.생명과 부활의 주인이신 주님께 (호칭: 아버님)과(와) 우리 자신을 봉헌하면서 정성된 마음으로 이 예절에 참여합시다.
(설이나 한가위 명절에는)
┼ 사랑하는 가족 여러분,우리는 오늘 설/ 한가위 명절을 맞이하여 온 가족이 한 자리에 모여 조상님들을 기억하며 차례를 올리고 있습니다.예수님께서는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다. 나를 믿는 사람은 죽더라도 살고, 또 살아서 나를 믿는 사람은 영원히 죽지 않을 것이다”(요한 11,25-26)라고 말씀하셨습니다.생명과 부활의 주인이신 주님께 조상님들과 우리 자신을 봉헌하면서 정성된 마음으로 이 예절에 참여합시다.잠시 침묵 후에┼ 주님,이 세상에서 불러 가신 주님의 종 (호칭: 아버님, 또는 조상님)를 받아들이시어영원한 행복을 누리게 하시며성인들과 함께 주님을 찬미하게 하소서.또한 저희도 주님의 뜻 안에서서로 화목하며 사랑할 수 있게 해 주소서.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말씀 예절>
15. 성경 봉독
아래에 있는 성경 말씀 외에 다른 본문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마태 5,1-12(참 행복), 요한 14,1-14(아버지께 가는 길), 로마 12,1-21(그리스도인의 새로운 생활과 생활 규범), 1코린 13,1-13(사랑), 에페 5,6-20(빛의 자녀) 가운데 선택할 수 있다.
가족 여러분,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의 말씀을 들읍시다.
요한 15,1-12 (나는 참 포도나무다)“나는 참 포도나무요 나의 아버지는 농부이시다. 나에게 붙어 있으면서 열매를 맺지 않는 가지는 아버지께서 다 쳐 내시고, 열매를 맺는 가지는 모두 깨끗이 손질하시어 더 많은 열매를 맺게 하신다.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한 말로 이미 깨끗하게 되었다. 내 안에 머물러라. 나도 너희 안에 머무르겠다.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않으면 스스로 열매를 맺을 수 없는 것처럼, 너희도 내 안에 머무르지 않으면 열매를 맺지 못한다.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다. 내 안에 머무르고 나도 그 안에 머무르는 사람은 많은 열매를 맺는다. 너희는 나 없이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 내 안에 머무르지 않으면 잘린 가지처럼 밖에 던져져 말라 버린다. 그러면 사람들이 그런 가지들을 모아 불에 던져 태워 버린다. 너희가 내 안에 머무르고 내 말이 너희 안에 머무르면, 너희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청하여라. 너희에게 그대로 이루어질 것이다. 너희가 많은 열매를 맺고 내 제자가 되면, 그것으로 내 아버지께서 영광스럽게 될 것이다.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신 것처럼 나도 너희를 사랑하였다. 너희는 내 사랑 안에 머물러라. 내가 내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분의 사랑 안에 머무르는 것처럼,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머무를 것이다. 내가 너희에게 이 말을 한 이유는, 내 기쁨이 너희 안에 있고 또 너희 기쁨이 충만하게 하려는 것이다. 이것이 나의 계명이다.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처럼 너희도 서로 사랑하여라.”
○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16. 가장의 말씀
가장은 조상(고인)을 회고하면서 가훈, 가풍, 유훈 등을 가족들에게 설명해 준다.
또한 성경 말씀을 바탕으로 가족들이 신앙 안에서 성실하게 살아가도록 권고한다.
<추모 예절>
(제사를 드리는 절차는 가풍에 따른다.: 별첨#1 참조)
17. 분향(헌작)과 배례
제주(가장)가 대표로 향을 피우고 가풍에 따라 술을 올린다음(초헌) 참석한 모든 사람이 다함께 큰절을 두 번(여자는 4번) 한다. 이어서 주부(제주의 부인) 또는 제주 다음 사람 순으로 분향(헌작)과 배례를 하며, 마지막으로 참석자 중 가장 윗사람이나 특별한 사연이 있는 사람이 마지막 분향, 헌작(종헌) 후 모든 사람이 다함께 큰절을 두 번(여자는 4번) 한다.(제사, 차례시의 공수는 평상시와 같다.)
18. 위령 기도
「가톨릭 기도서」74-79쪽의 위령기도를 바치거나 또는 「천주교 상장예식」의 위령기도-1 또는 2를 노래로 부른다.
[가톨릭 기도서의 위령기도]
┼ 지극히 어지신 하느님 아버지,저희는 그리스도를 믿으며 살다가 이 세상을 떠난 모든 이가그리스도와 함께 부활하리라 믿으며( )를 (주님)아버지 손에 맡겨드리나이다.
○ ( )가 세상에 살아있을 때에무수한 은혜를 베푸시어(주님)아버지의 사랑과모든 성인의 통공을 드러내 보이셨으니 감사하나이다.
● 하느님 아버지, 저희 기도를 자애로이 들으시어( )에게 천국 낙원의 문을 열어주시고남아있는 저희는 그리스도 안에서 다시 만날 때까지믿음의 말씀으로 서로 위로하며 살게 하소서.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시편 129(130)
○ 깊은 구렁 속에서 주님께 부르짖사오니 주님, 제소리를 들어주소서.
● 제가 비는 소리를 귀여겨들으소서.
○ 주님께서 죄악을 헤아리신다면 주님, 감당할 자 누구이리까.
● 오히려 용서하심이 주님께 있사와 더 더욱 당신을 섬기라 하시나이다.
○ 제 영혼이 주님을 기다리오며 당신의 말씀을 기다리나이다.
● 파수꾼이 새벽을 기다리기보다 제 영혼이 주님을 더 기다리나이다.
○ 파수꾼이 새벽을 기다리기보다 이스라엘이 주님을 더 기다리나이다.
● 주님께는 자비가 있사옵고 풍요로운 구속이 있음이오니
○ 당신께서는 그 모든 죄악에서 이스라엘을 구속하시리이다.
┼ 주님, 세상을 떠난 모든 이에게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
◎ 영원한 빛을 그들에게 비추소서.시편 50
○ 하느님, 자비하시니 저를 불쌍히 여기소서.
● 애련함이 크오시니 저의 죄를 없이하소서.
○ 제 잘못을 말끔히 씻어주시고 제 허물을 깨끗이 없애주소서.
● 저는 저의 죄를 알고 있사오며 저의 죄 항상 제 앞에 있삽나이다.
○ 당신께, 오로지 당신께 죄를 얻었삽고 당신의 눈앞에서 죄를 지었사오니
● 판결하심 공정하고 심판에 휘지 않으심이 드러나리이다.
○ 보소서, 저는 죄 중에 생겨났고 제 어미가 죄 중에 저를 배었나이다.
● 당신께서는 마음의 진실을 반기시니 가슴 깊이 슬기를 제게 가르치시나이다.
○ 히솝의 채로써 제게 뿌려주소서. 저는 곧 깨끗하여지리이다.
● 저를 씻어주소서. 눈에서 더 희어지리이다.
○ 기쁨과 즐거움을 돌려주시어 바수어진 뼈들이 춤추게 하소서.
● 저의 죄에서 당신 얼굴 돌이키시고 저의 모든 허물을 없애주소서.
○ 하느님, 제 마음을 깨끗이 만드시고 제 안에 굳센 정신을 새로 하소서.
● 당신의 면전에서 저를 내치지 마옵시고 당신의 거룩한 얼을 거두지 마옵소서.
○ 당신 구원, 그 기쁨을 제게 도로 주시고 정성된 마음을 도로 굳혀주소서.
● 악인들에게 당신의 길을 가르치오리니 죄인들이 당신께 돌아오리이다.
○ 하느님, 저를 구하시는 하느님, 피 흘린 죄벌에서 저를 구하소서.
● 제 혀가 당신 정의를 높이 일컬으오리다.
○ 주님, 제 입시울을 열어주소서. 제 입이 당신의 찬미 전하오리니
● 제사는 당신께서 즐기지 않으시고 번제를 드리어도 받지 아니하시리이다.
○ 하느님, 저의 제사는 통회의 정신 하느님께서는 부서지고 낮추인 마음을 낮추 아니 보시나이다.
● 주님, 인자로이 시온을 돌보시고 예루살렘의 성을 다시 쌓아주소서.
○ 법다운 제사와 제물과 번제를 그때에 받으시리니
● 그때에는 사람들이 송아지들을 당신 제단 위에 바치리이다.
┼ 주님, 세상을 떠난 모든 이에게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
◎ 영원한 빛을 그들에게 비추소서.
┼ 주님, 저희의 기도를 들어주소서.
◎ 또한 저희의 부르짖음이 주님께 이르게 하소서.
(기일에는)
┼ 기도합시다.너그러우신 주 하느님,( )의 기일을 맞이하여 비오니그에게 영원한 안식과 평화를 주시고세상에 사는 저희는 주님의 말씀을 따라 살게 하소서.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
(설이나 한가위 명절에는)
┼ 기도합시다.주님, 세상을 떠난 조상님들을 생각하며 비오니주님의 성인들과 뽑힌 이들 반열에 들어주님의 영원한 기쁨을 누리게 하소서.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비나이다.
◎ 아멘.모두 무릎을 꿇고
‘주님의 기도’, ‘성모송’을 각각 한 번씩 하고 다음 기도로 위령 기도를 마친다.
┼ 주님, ( )에게 영원한 안식을 주소서.
◎ 영원한 빛을 그에게 비추소서.
┼ ( )와 세상을 떠난 모든 이가하느님의 자비로 평화의 안식을 얻게 하소서.
◎ 아멘.
<마침 예식>
19. 마침성가
「가톨릭 성가」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한다. 성가 50번(주님은 나의 목자), 54번(주님은 나의 목자), 227번(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라), 436번(주 날개 밑), 462번(이 세상 지나가고) 가운데 선택할 수 있다.
20. 음식 나눔온 가족이 한자리에 앉아 음식을 나누며 사랑과 친교의 대화 시간이 되도록 한다.
[추모예절 참고사항]
1.분향 : 제주(가장)는 향 가루를 세 번 향로에 올린다.(다른 사람은 한 번) 만수향은 세 개에 불을 붙여 향로 왼쪽-가운데-오른쪽에 꽂는다.(다른 사람은 한 개)
향에 불이 붙었으면 손바람 또는 손가락으로 집어서 끈다. 분향 때 향가루나 향을 들어 이마에 대는 등의 불필요한 행동은 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한다.
2.헌작 : 술잔은 제주(가장)가 바쳐 들고 집사(도우미)가 조금씩 세 번(다른 사람은 한 번)에 채우고 다시 집사(도우미)가 받아 상에 올린다. 남자가 술을 올릴 때는 남자집사, 여자가 올릴 때는 여자집사가 도와야 하나 여건에 따라서 편리하게 할 수 있다. 맨 처음 제주(가장)가 술을 올리는 초헌, 주부(제주의 부인) 또는 제주 다음 사람이 올리는 아헌, 그리고 집안 어른이나 연장자, 특별한 사람이 마지막으로 드리는 종헌이 있으나 각 가정의 가풍을 따른다. 술을 올리고 안주에 젓가락을 놓는 것과, 상을 세 번 두드리는 행동은 전통제례에도 없으므로 하지 않으며, 반듯하게 고르는 행동은 가능하다. 술잔 또한 향로 위에서 오른쪽으로 세 번 돌리는 행동은 불필요하다.
3.배례 : 절은 남자는 2번, 여자는 4번이고, 남자는 왼손이, 여자는 오른손이 겹쳐 올라가되 남자는 완전히 엎드리고, 여자는 허리와 머리가 45도 되게 숙인다.(손과 발은 흉사(상례-삼우까지)와 길사가 반대며, 길사인 제사, 명절차례는 산 사람에게 하는 것과 같은 평상시의 공수로 한다.)
4.방위 : 제사 때의 방위는 고인(영정이 모셔진 방향)의 위치를 북쪽으로 하여 동서남북을 정한다. 남자는 동쪽(영정을 바라보고 오른쪽) 여자는 서쪽으로 갈라서 선다.
또 갈라선 중앙 쪽 맨 앞자리가 상석이다.
5.서열 : 제사를 지내는 서열은 첫 번째는 제주(가장), 두 번째는 주부(제주의 부인) 세 번째부터는 집안의 서열에 따른다.
6.고인사진: 영정이라는 용어는 미신적 조상숭배의 의미가 연상되므로 되도록 고인(아버님, 조상님)의 사진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7.조상(고인)의 이름: 요즈음 신위(지방포함)라는 말은 조상숭배의 용어로 인식하여 사용하지 않으나 위패라는 용어는 흔히 사용하나 이 또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옳다.
또 고인의 사진이 있으면 고인의 이름은 붙이지 않는 것이 옳다.(사진 없을 때 붙임)
8.상차림: 전통의 진설법과 가풍을 따르되 허례허식이 되지 않도록 정성껏 준비한다.
※조상을 기리는 제례를 미풍양속으로 교회에서 허용하고 있으나 조상을 숭배하는 제사(일반인의 제사)는 미신 행위가 되므로 가족들과 함께 교리에 위배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고유한 조상제례의 전통이 가톨릭교회의 전례 안에서 이어지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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