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가로(街路)
문밖에서 아주 중요한 도로!
무릇 도로가 곧게 뻗은 것은 기가 오는 것으로 보아 용에 비유할 수 있고, 횡으로 지나가는 것은 기를 멈추게 하여 계수에 비유할 수 있다. 충파(沖破) 할 수 없다. 오는 것은 생왕에, 가는 것은 쇠사로 문향은 피해야 한다. 마땅히 만곡하여 환포해야 하고, 만약 직충(直沖), 첨사(尖射), 반궁(反弓), 팔자(八字), 인자(人字), 차자(叉字), 화자(火字), 정자(井字), 십자(十字), 천자(川字)...등의 형을 마주하는 것은 모두 흉하다.
안: 직충(直沖), 첨사(尖射), 반궁(反弓), 팔자(八字), 인자(人字), 차자(叉字), 화자(火字), 정자(井字), 십자(十字), 천자(川字) 등의 모양은 모두 좋지 않으나 길이 넓거나 멀면 크게 꺼리지 않는다. 일반인들이 일반적으로 꺼리는 것은 직진하는 「로충」, 직로로 돌진해 오는 것(直路沖來), 주택 앞에서 주택의 좌우로 갈라져 지나가는 「전도택(剪刀宅)」, 길이 밖으로 구부러지는 「반궁(反弓)」이다. 이런 상황에 부딪히면 어떤 사람들은 대문 위에 팔괘, 거울, 사자교검(獅子咬劍) 등을 설치하여 파해할 수 있는데 효과는 어떻습니까? 알 수 없다.
로충(路沖)의 집은 '왕산왕향'과 '쌍성회향'의 구도에 부합한다면, 한때 발달할 수도 있는데, 어떤 사람들은 이런 집이 「동도(動刀:칼질)」하는 업종에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도축상, 육류상, 이발소, 재단사 등..."칼이 살을 깰 수 있다"는 것은 정말 말도 안 되는 소리다. 나의 경험에 따르면, 도로가 충이고 또 애성이 상산하수의 건물은 어떤 상점을 열어도 다 망한다. 노충을 타계하려면 계단을 이용하여 돌진해 오는 살기를 없앨 수 있다. 로충이 주택 뒤에 있으면 '등을 치는 것으로(撞背)' 전면에 있는 로충과 같이 흉하다. 앞쪽은 보이는 창(明槍)이고 뒤는 암전(暗箭)이다.
장대홍의 《천원가.4》에: 「沖橋沖路莫輕猜(충교충로막경시),須與元龍一例排(수여원룡일례배); 沖起樂宫無限寶(충기낙궁무한보),沖起囚宫化作灰(충기수궁화작회)。」 로충은 향반애성을 보고 당시의 원운을 구별해야 한다는 뜻인데, 만약 충로가 생왕방은 길하고 빨리 부자가 될 수 있다. 만약 충로가 퇴, 쇠, 사, 살방이면 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