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안내>
나의 한국美 산책
정목일 지음 | 청조사 | 2014.01.08 출간
정목일 수필집. 한국미의 발견과 재음미라는 책의 부제에도 보였듯이, 한류시대를 맞아 우리 문화에 대한 재인식과 더불어 한국미의 바탕과 미학을 널리 알려 한류문화 전개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작가의 수필 테마가 선명하게 들어가 있다.
작가가 문화부 기자로 활동하며 인간문화재, 민속, 문화 유적, 민속놀이, 예술 분야를 탐구하고 현장을 답사, 취재하며 얻은 자료들을 토대로 하여, 한국인의 서정성과 생활 미학, 우리 문화유산의 아름다움을 현대 감각적인 글로 잘 표현해 내고 있다. 수필을 통한 한국미의 산책은 전문적인 탐구가 아닌, 우리 삶과 생활 주변에서 민족의 멋, 맛, 미, 흥을 발견하고, 민족의 숨결과 감성과 지혜를 통한 깨달음을 보여주고 있다.
한국 서정 수필의 대가 정목일의 신작 수필집이다. 종합문예지 첫 수필 등단자로서 40여 년 간 수필을 써오며 그동안 낸 수필집만도 20여 권이 되지만, 자신의 수필 테마를 부각시키는데 미흡했다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나의 한국미 산책>은 ‘한국미의 발견과 재음미’라는 책의 부제에도 보였듯이, 한류시대를 맞아 우리 문화에 대한 재인식과 더불어 한국미의 바탕과 미학을 널리 알려 한류문화 전개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작가의 수필 테마가 선명하게 들어가 있다.
작가가 문화부 기자로 활동하며 인간문화재, 민속, 문화 유적, 민속놀이, 예술 분야를 탐구하고 현장을 답사, 취재하며 얻은 자료들을 토대로 하여, 한국인의 서정성과 생활 미학, 우리 문화유산의 아름다움을 현대 감각적인 글로 잘 표현해 내고 있다.
수필을 통한 한국미의 산책은 전문적인 탐구가 아닌, 우리 삶과 생활 주변에서 민족의 멋, 맛, 미, 흥을 발견하고, 민족의 숨결과 감성과 지혜를 통한 깨달음을 보여주고 있다.
소박하고 부족하지만 민족의 마음과 삶에서 터득한 아름다움을 공유하는 한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문화체육관광부 한류마당>
첫댓글 정목일 선생님, 자랑스러우십니다.
우리 문학회의 기쁨이기도 합니다.
축하드립니다.
올려주신 남전 선생님, 감사합니다.
축하드립니다! 정목일 선생님의 수필은 제게는 치유제이고 보약같은 글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