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용 |
점 수 |
중간 고사 |
25 |
기말 고사 |
40 |
수업 참여도 및 출석 |
15 |
2~3 페이지 논술 |
20 |
합 계 |
100 |
Total Points |
100 |
Note: 과목의 수업 내용은 본 견본의 설명과 다를 수 있습니다.
② Global Business and Marketing Strategy (The capstone course!!!)
Course Overview
본 과목은 두 개의 IDP 과정에서 다루는 대표 과목입니다. 본 과목의 학습목적은 전략 경영 지식과 스킬을 제공하고 국제경영관리 및 마케팅수료증 과정에 포함 된 여타 과목에서 학습한 이론을 응용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다음을 수행 하는 멤버가 될 것입니다.
* 사업체를 경영합니다. 즉, 대기업 고위 경영자로 사업체를 운영합니다.
* 기업의 목적인 이윤을 창출 하기 위해 여러분 기업을 경영해 봅니다.
* 복잡 다변한 국세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다른 팀과 경합합니다.
* 마케터, 회계사 혹은 재무 관련 담당자가 아닌 총 관리자 입장에서 판단 하는 것을 배웁니다.
*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제품, 인적자원, 재무, 마케팅 등과 같은 기업의 제 요소를 고려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성취하는 일련의 전략적 과정을 경험합니다.
Course Objectives
과정이 끝날 무렵 여러분은 다음을 할 수 있습니다.
* 하나의 기업을 경영하기 위해 다른 외국학생과 함께 일을 합니다 - 즉, 하나의 통합 경영 전략을 도출 하기 위해 개별 부서를 경영하고 코디네이팅 합니다
* 사일로식 협소관점 보다는 오히려 광범위한 관점으로 한 기업의 의사결정 하기
* 역동적인 국제 시장에서 마켓을 분석하며 경쟁자들에 대응합니다.
* 제품을 적절하게 마케팅 및 인적자원 그리고 국제 무역에 연관시키는 것은 물론이고 기업의 재무적 측면과도 결합 시킵니다.
* 기업을 경영하는데 필수적인 기초 재무 산술을 이해하고 실행 합니다.
* 변화 하는 기업의 상황에 따라 전략을 수립하고 수정합니다.
* 응력조건(stress conditions)하에서 기업이 취할 수 있는 옵션들을 알아내기 위한 결과를 분석합니다.
* 기업의 경쟁성 확보를 위해 단기 이윤성과 장기적 니드간 장점을 평가 합니다.
* 기타 다른 과목에서 학습하고 잇는 것을 적용해 봅니다.
Grading(성적평가)
성적은 개인 혹은 팀 별로 기 정해진 별도 다섯 개 부분에서 얻는 점수 비율에 기초 하여 결정 됩니다.
Assignment |
Percentage (비율) |
Active Class Participation(개인) |
10% |
Quizzes (2*10%) |
20% |
Practice Strategy Template |
10% |
Team Score on Simulation |
40% |
Individual Final Paper |
20% |
Total |
100% |
Assignment Details (과제 상세)
* 적극적인 수업 참석: 정시에 출석하고 휴식시간을 포함 해 모든 활동에 적극적입니까? 모두 정시에 출석 한다면 팀이 점수를 받습니다.
* 퀴즈: 여러분이 속한 기업이 지금 무엇을 수행 하고 있는지 알고 있습니까?
* 전략 실습 템플릿: 여러분은 여러분의 전략을 어떻게 수행 할 계획이십니까?
* 모의 실습에서의 팀 점수: 응력조건(stress conditions)하에서 당신의 팀은 잘 해내고 있습니까? 만일 노력하는 것을 보여 준다면 C+을 받게 됩니다. 여러분 학점의 일부는 강사가 여러분의 기여도 및 노력을 평가하여 주게 됩니다.
* 개인 기말 논문: 본 과목은 여러분의 전체 프로그램과 연계되어 있습니다.
Note: 과목의 수업 내용은 본 견본의 설명과 다를 수 있습니다.
③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Course Overview
본 과목은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개념을 소개 합니다. 강사는 여러분에게 창의적 요약서(creative brief)작성, PR(섭외업무)기획, 대인판매와 영업(personal selling & sales) 판촉 기획, 일반 및 직접 마케팅 기획, 및 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 기획과 같은 간결한 전략 기획서를 작성을 가능케 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에 관한 일람을 제시 할 것입니다. 그러한 개념을 익힘으로써 여러분은 이들 방법을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기획에 적용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Course Objectives
본 과정이 끝나갈 무렵 참가자는
*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 기획 및 관련 연구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춘 전략과 기획을 수립 합니다. 즉, 홍보, 마케팅, 미디어, 등등
* 마케팅 판촉에 필요한 혼합 요소 - 홍보, PR(섭외업무), 직접마케팅, 미디어 기획, 대인 판매, 영업 판촉, 그리고 인터넷 마케팅 등 - 을 분석하게 됩니다. 각 마케팅 과목 및 각각의 툴들 중 상품과 용역 형태 및 가용 예산과 같은 변수들에 따라 어떤 요소가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데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지를 결정 합니다.
Grading (배점)
Assignment |
Percentage (비율) |
Assignments |
80% |
Final Exam |
15% |
Attendance |
5% |
Total |
100% |
Note: 과목의 수업 내용은 본 견본의 설명과 다를 수 있습니다.
④ Global Marketing / 글로벌 마케팅
Course Overview
글로벌마케팅 과목은 국제 비즈니스 환경에서 진보 된 마케팅 개념 및 실무를 소개 합니다. 글로벌 마케팅의 역동성과 트렌드에 관련 된 포괄적인 일람은 시장 분석, 전략 기획, 상품 포지션닝, 메시징, 프로젝트 경영,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유통과 가격 등을 포함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런칭이나 캠페인을 수행하고 개발 하는데 특별한 강조를 하고 있습니다.
다문화 기반의 글로벌 고객을 위한 마케팅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개발하며 적용 시키는데 필요 불가결한 스킬 들을 안내 합니다. 본 상호 대화식으로 진행 되는 과목은 학급 토의, 실습, 시뮬레이션, 사례학습, 비디오와 웹, 초청 연사, 그리고 프리젠테이션 등과 같은 다양한 티칭 방법과 자료를 포함 합니다.
Course Overview
본 과정이 끝날 무렵 여러분은 다음을 할 수 있습니다.
* 글로벌 마켓 역학과 트렌드를 평가하고 적용하는 법을 이해 할 수 있습니다.
* 국제적 차원의 성공적 시행을 담보하기 위한 글로벌 전략 및 런칭 기획을 개발 할 수 있습니다.
* 글로벌 및 국내 마케팅 실무에 관하여 알게 되며 해당 프로토콜을 다양한 상호문화적 상황에 적용 시킬 수 있습니다.
* 각 문화적 가치 시스템, 행동 표준, 커뮤니케이션 테크닉 및 현지 시장에서 일을 하는데 있어 가이드라인으로 사용되는 다양성의 문제들을 평가 할 수 있습니다.
* 국제 고객으로 성공을 가능케 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 툴 및 기술을 개발 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 글로벌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 팀을 관리 하고 전략을 짜는 법을 이해 할 수 있습니다.
Grading
Assignment |
Percentage |
Participation and Homework |
20% |
Quizzes |
20% |
Marketing Project |
30% |
Final Exam |
30% |
Total |
100% |
Note: 과목의 수업 내용은 본 견본의 설명과 다를 수 있습니다.
⑤ Marketing Research / 마케팅 연구
Course Overview
본 과목은 마케팅 연구 분야에 관한 기초 이해를 제공 합니다. 학생은 마케팅 연구에 관한 중심 개념은 물론이고 훌륭한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이 분야에서 사용 되는 툴들과 기술을 학습하게 될 것입니다. 학생들은 한 기업의 마케팅 문제를 결정하는 것에서부터 그 문제를 해결 하는데 필요한 적절한 연구설계 응용에 이르기까지 제 연구 과정을 따르게 될 것입니다.
Course Objectives (코스 목적)
본 과정을 끝 마 칠 무렵 여러분은 다음을 할 수 있습니다.
* 마케팅 연구에 관해 이해 하고 그 핵심 개념과 용어를 정확하게 적용 할 수 있습니다.
* 마케팅 연구 과정이 적절한 의사 결정에 있어 마케팅 문제에 어떻게 적용 되는지를 결정 할 수 있습니다.
* 마케팅 문제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적절한 2차 데이터 자원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좋지만 비 효과적인 연구 툴과 정성 연구 툴의 차이를 구분 할 수 있습니다.
* 마케팅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효과적인 연구 설계 및 도구를 창조 할 수 있습니다.
* 1차 데이터 수집을 위한 접근법을 이해 하고 사용 할 수 있습니다.
* 주어진 상황에서 가장 적절한 연구 기법을 이용하여 마케팅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한 연구과정을 설계 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분석 기법 이해를 설명 할 수 있습니다.
* 마케팅 문제를 정의 하는 것에서부터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적절한 추천을 받아 데이터를 편집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전 연구 프로젝트를 병합하고 설명 할 수 있습니다.
Grading
Assignment |
Percentage |
Individual Assignments (65% of grade) | |
Class Tests |
20% |
Secondary Research Assignment |
20% |
Qualitative Research Design and Results |
10% |
Group Assignments (35% of grade) | |
Problem Definition/Objective |
5% |
Questionnaire Design and Implementation |
15% |
Final Group Presentation and Materials |
15% |
Total |
100% |
Note: 과목의 수업 내용은 본 견본의 설명과 다를 수 있습니다.
⑥ Brand Management / 브랜드(상표) 관리
Course Overview
기업이 갖는 가장 가치 있는 무형의 자산 중의 하나는 바로 브랜드(들)입니다. 브랜드는 또한 마케팅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 하는데 중대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본 과정은 브랜드의 개념, 브랜드 가치(equity = 순가), 전략적 브랜드 관리에 대해 소개 합니다. 여러분은 시장에서 브랜드를 어떻게 포지션닝 하는지 그리고 브랜드가치 - 즉, 브랜드 전략 설계 및 브랜드 가치 성장과 유지 - 를 어떻게 식별하는지를 학습 하게 됩니다. 본 과목은 주요 리딩 브랜드의 사례 학습과 토론, 역할 학습, 프리젠테이션, 그리고 초청 연사의 연설 등으로 수업이 진행 됩니다.
Course Objectives (코스 목적)
*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고 관리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브랜드 전략 세우기
* 브랜드 감사 방법을 이용해서 한 기업의 실제 브랜드 전략을 평가 하기
* 신규 브랜드 설계 실습 하기
* 개별 커뮤니케이션 능력 및 그룹 관리 기술 제고 하기
Grading
Activity |
Points |
Class Participation |
20 |
Individual Case Study |
15 |
Quiz |
15 |
New Brand Presentation |
25 |
Brand Audit Project |
25 |
Optional Presentation |
5 |
Bonus |
10 |
Total |
100 |
Note: 과목의 수업 내용은 본 견본의 설명과 다를 수 있습니다.
⑦ Strategic Marketing / 전략 마케팅
Course Overview
본 과정에서 여러분은 지금까지 마케팅 과정에서 학습한 모든 내용을 이용하여 그것을 현장에 적용 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전략적 관점에서 볼 때, 마케팅은 포괄적이기 때문에, 마케팅 학도는 그 용어를 이해 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치열한 경쟁 세계에 적절히 응용 시키는 방법을 학습 해야 합니다. 마케팅은 역동적입니다. 그것은 우리로 하여금 끊임없이 고객 및 경쟁자 관점에서 시장을 파악 할 것을 요구 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전략 목표는 기업과 그 기업의 제품 및 용역에 유리한 그리고 지속 가능한 비교 경쟁우위를 달성 하는 것 입니다. 본 과정에서 우리는 먼저 경쟁의 역동성에 주목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몇 개의 새로운 개념을 직접 만들고 그를 통하여 새로운 통찰력을 갖게 될 것이며 실제 수 개의 시장 터에 직접 접근하여 새로운 마케팅 기법을 개발을 하게 될 것입니다
Course Objectives
광범위한 시장의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난 성공적인 조직의 마켓지향전략(market-driven strategies) 에서 비즈니스를 수행 함에 있어 전략적 마케팅의 중추 역할이 설명 됩니다. 점점 더 중요시 되고 있는 우월한 고객 가치의 중요성은 차별역량을 레버리징 하고, 시장의 다양성과 그 변화에 신속하게 반응하며, 새로운 상품을 생산하기도 하고, 늘 글로벌 비즈니스 변화를 인지하는 과정을 통해 경쟁우위(competitive edge)을 점하고 유지하는데 있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요구 됩니다. 전략 마케팅은 마켓지향전략에 관계된 개념과 절차를 고찰 합니다.
Grading
Assignment |
Percentage |
Class Attendance (300 points) |
10 % |
Group Case Analysis (600 points) |
20 % |
Group Board of Directors Presentation (150 points) |
5 % |
Midterm Exam (750 points) |
25 % |
Final Project (450 points) |
15 % |
Final Exam (750 points) |
25 % |
Total |
100% |
Note: 과목의 수업 내용은 본 견본의 설명과 다를 수 있습니다.
⑧ Marketing Metrics / 마케팅 매트릭스
Course Overview
본 세미나는 여러분이 마케팅 전문가 혹은 촉망 받는 미래의 중역 혹은 기업의 오너로서 여러분 기업의 성공에 효과적으로 기여 할 수 있는데 필요한 경영회계, 재무, 그리고 경제학에 부합하는 원리와 개념을 다루게 됩니다. 본 과정은 여러분이 숫자가 경영 행위에 있어 어떤 의미를 갖는지 그리고 여러분의 마케팅 노력이 고위층의 재무분석에 어떻게 이용 되어지고 있는 지에 관해 보다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그 기초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Course Objectives
마케팅 매트릭스는 여러분이 다음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l 전략적 경영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수치(external numbers)에 관해 이해 하게 됩니다.
l 기급을 조성하고 기업의 현금을 운용하는 법을 이해 하게 됩니다.
l 기초회계 및 재무제표를 해석하고 작성 할 수 있습니다.
l 수치를 이용해 현재 혹은 미래의 재무 마케팅에 관한 의사결정을 평가하거나 직접 할 수 있게 됩니다.
l 비용, 수입, 이윤, 그리고 현금의 역할에 관해 구별 하는 법을 알게 됩니다.
l 가격 저항 수준(price sensibility), 예산, 미래예측, 그리고 물류 가격, 재고품, 그리고 판촉 등의 상호 관계를 이해 하게 됩니다.
Grading
Assignment |
Percentage |
Class Participation |
10 % |
Quizzes and homework |
30 % |
Final Paper |
60 % |
Total |
100% |
Note: 과목의 수업 내용은 본 견본의 설명과 다를 수 있습니다.
B. 프로그램 스케줄
Term |
시작 및 종료일 |
원서마감일(한국에서 지원경우) |
원서마감일(미국에서 지원경우) |
Summer 2012 |
2012년5월7일~8월 17일 |
2012년 3월 29일 |
2012년 4월 13일 |
Fall 2012 |
2012년8월30일~12월14일 |
2012년 7월 16일 |
2012년 8월 3일 |
Spring 2013 |
2013년1월7일~4월19일 |
2012년 11월 26일 |
2012년 12월 7일 |
C. 지원 자격 요건
- 학사학위 소지자
- 기업체 마케팅 부서 종사자
- 영어시험점수 (토익 785 혹은 토플 iBT 79 점 이상) - 최근 2년 이내의 점수 유효
D. 지원 대상자
- 중견기업 (공·사기업) 근무자 우대
- 다국적 기업 취업 희망자 혹은 정규 MBA 지원 예정자
- 전문경영인이 되고자 하는 분
E. 졸업 특전
- 프로그램 종료 후 유급 OPT
- UC Berkeley Extension 발급 Diploma 수여
- 국제적 휴먼 네트워크 자원
F. 연수비용
- 학비: USD13,500
- 생활비 (버클리에 납입하는 금액 비 포함):USD6,000
G. 지원 시 필요 서류
- Statement of Purpose and Background (에듀브릿지에서 도움드림)
- 영문은행잔고증명서 (잔액 USD19,500 이상) 혹은 재정보증서
- Resume (영문이력서 - 에듀브릿지에서 도움드림)
- 영어성적증명서 (토플 혹은 토익 등)
- 최종학교 영문성적·졸업증명서 각2부
- 여권용 사진 1매
- 원서전형료 USD150 - 신용카드지불
H. 프로그램 상담 및 수속
한국대표등록사무소: 에듀브릿지유학컨설팅
전화: 02.532.1554 / 010-2552-0515
이메일: ceo@edubridg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