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장르별 분류
경음악
원래의 뜻은 가사가 없는 모든 연주 음악을 칭한다. 대부분의 뉴에이지 음악이 여기에 속한다. 클래식보다는 가벼운 느낌이 드는 음악으로 영화의 사운드 트랙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ex)리차드 클레이더만, 조지 윈스턴(George Winston) 케니 지(Kenny G), 영화 '러브스토리', '스타워즈' 등의 O.S.T
고고(Go Go)
1960년대 중기에 크게 유행한 댄스 뮤직 또는 댄스의 총칭으로 써 트위스트, 몽키, 스윙, 림고등을 고고라한다
광고음악(Commercial Message Song)
CM송. 20초 정도의 짧은 시간에 반복효과 다른패턴(인쇄, 필름)과의 조화 그리고 많은 내용을 함축성있게 전달해야하는 특수성을 안고있
디스코(Disco)
70년대 중반을 강타했던 댄스뮤직
랩(Rap)
랩은 리듬감이 발달된 흑인들 사이에서 그들의 그 많은 하고 싶은 얘기를 담기 위한 필수 불가결한 도구로서 실제론 역사가 오래된다. 블루스나 재즈로서 깊게 설움을 삭이던 흑인들이 음이 없는 그저 말에다 리듬을 실어 표현을 시작한 것이 지금의 랩니다. 테크노 뮤직 전반에 새로운 리듬 군을 형성하는데 큰 몫을 한 것은 랩의 가장 큰 음악적인 결실로 꼽히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서태지와 아이들을 시작으로 랩음악이 대중화 되기 시작하여 노래의 간주부분에 랩을 삽입하는 식으로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ex) Run D.M.C, LL Cool J, 비스티 보이스(Beastie Boys), 바닐라 아이스(Vanilla Ice)
로큰롤(Rock'-n roll)
헤비메틀이 최후의 토대가 된 기본 스타일의 하나이다. 메혹적인 댄스 비트를 지닌 뜨거운 에너지와 업템포의 축가도이기도 하다. 빌리 할리 앤드 히즈 코멧츠, 척 베리, 리틀 리차드 그리고 제리 리 루이스와 같은 아티스트들과 함께 50년대 중반을 풍미하였다.
ex)롤링 스톤즈(Rolling Stone), 후(Who), Dogs D'Amour, Quireboy
록(rock)
아프터비트를 강조한 흑인 음악에서 출발되어 발전한 음악으로 미국이 본거지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영국출신의 비틀즈가 등장하면서 브리티시음악이 더 사랑받기도 했다.
ex)엘비스 프레슬리, 비틀즈
룸바(Rumba)
쿠바의 아프리카계 주민들 사이에서 애용된 2/4박자의 댄스리듬.
리듬 앤드 블루스(Rhythm and Blues) 혹은 알앤비(R&B)
흑인의 생활 양식에 맞도록 취입 녹음 된 블루스 보컬이나 밴드 연주의 레코드를 총칭함. 나른한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하며 가성을 많이 섞어 부르기도 한다.
마치(March)
군대 등. 한 떼의 집단을 질서 있게 이동시키기 위한 걸음걸이에 맞는 행진곡조. 일종의 실용음악.
맘보(Mambo)
룸바에 재즈의 요소를 가미한 아메리카의 댄스곡. 보통8마디의 테마에 4마디의 간주가 따른다.
블루스(Blues)
19세기 후반 미국 흑인들 사이에서 형성된 독특한 가요 및 그 형식. 흑인특유의 비극적인 상황에 의해서 느리고, 우울한 것이 특색.
삼바(Samba)
브라질에 있는 니그로계 주민들의 집단적인 댄스또는 그 곡과 리듬을 가리킴.
샹송(Chamson)
프랑스의 대중 가요. 곡이 예쁘고 가사가 출중한 것이 많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고 있다.
ex)빠뜨리샤 까스
재즈(Jazz)
재즈의 출발은 흑인 노예에게서 찾을수 있다. 그것은 처절한 소외와 아픔을 이기고자 자연스레 나왔기에, 자유로운 리듬과 즉흥성을 재즈의 가장큰 특징으로 꼽을수 있다. 또 여기에 유럽 백인 이주민들의 음악적 요소가 결합되어 완성된 것이 오늘날의 재즈다. 재즈는 20세기초 처음 대중을 향해 소개 되었는데, 당시는 래그타임 피아노와 빅밴드에 보컬이 함께한 형태로 5명 또는 7명의 그룹형식이었다. 그러나 오늘 날의 재즈는 대부분이 연주로만 이루어졌는데 그 이유는 재즈 보컬이 개인적인 인기를 힘입어 솔로로 독립, 팝 가수로의 전환등으로 인한 것이다.
ex)Louis Armstrong, Miles Davis, Thflonious Monk, John Coltranf, Chick Corea
재즈 록(Jazz Rock)
하드 록의 윤곽안에서 재즈적인 스타일의 각색과 뉘앙스를 풍기는 음악을 말한다. 작품들은 길고 다양한 특색을 나타내며, 때때로 제멋대로의 악기의 솔로 연주가 끼어 있다. 게다가 사운드는 스트링, 브라이스, 키보드 등의 악기가 보태어져 웅장해지기도 한다.
ex)Brand X, Fire Merchants, Mahivishnu Orchestra, Baker Gurvitz Army
재즈 삼바(Jazz Samba)
보사노바의 다른이름.
캐롤(Carol)
크리스마스때 불리는 찬미의 노래. 주로 하나님에 대한 찬미가임.
탱고(Tango)
아르헨티나의 서민들 사이에서 불리던 2/4박자의 민속음악. 또는 그 춤.
가요에 있어서의 리듬의 일종.
테크노(Techno)
크라프트베르크의 영향하에 Detroit's Derrick May, Kevin Saunderson과 Juan Atkins에 의해서 만들어진 음악이다. 이 장르는 시카고의 하우스 사운드 보다도 더 최면적이며 반복적인 성향을 띠고 있다. 요즘 거의 모든 전자 음악에 이용되어지고 있는 음악의 분야이며,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유행하는 음악장르이다.
ex)666, 이정현, 2 Unlimited
포크 송(Folk Song)
민요. 영,미에 있어서 전해 내려오는 작자 미상의 옛 민요. 노동자나 카우보이등의 서민들의 생활정서를 노래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요즘은 '모던 포크송'도 통틀어 '포크송'이라 부른다.
ex)위버스 그룹, 우디거리스
폭스 트로트(Fox Trot)
경쾌하고 약간 빠른 듯한 4/4박자의 노래. 또는 그 노래에 맞추어 추는 춤. 가요 리듬의 하나.
폴카(Polka)
빠른 2박자의 리듬에 특징이 있는 보히미아의 무곡. 1830년경 보히미아의 농촌에서 발생했지만, 도시화하여 사교댄스로 유럽에 퍼졌다. 스메타나의 가곡 등도 채택되었다.
플라멩고(Flamenco)
스페인 남부 안달루치아 지방의 민속 음악 또는 댄스로, 집시의 요소가 짙음.
훌라(Hulla)
하와이의 전통적인 춤 또는 그에 따른 음악. 한 사람이 노래, 악기연주, 춤의 3역을 맡는 경우가 있고, 더러 춤만은 다른 사람이 맡는 수가 있다.
흑인 영가(Negro Spirituals)
흑인 노예 사이에서 불리던 그리스도 신앙적인 민요.
힙합(Hip Hop)
힙합의 본 의미는 60년대부터 생겨난 사회 저항의식, 또 자유로움과 그 외 수 많은 요소가 합쳐진 일종의 흑인 문화 현상을 두고 생겨난 단어이다. 오늘날의 힙합은 R&B와 랩이 혼합된 음악과 제 몸보다 몇배는 큰 옷을 입고 흐느적 거리며 추는 브레이크 댄스등을 일컫는다.
[CLASSIC]
교향곡(Symphony)
'심포니'와 '교향악'과 같은 뜻이다. 이탈리아에서 몬테베르디가 오페라를 시작하기전에 그리 길지 않은 3악장가량의 관현악곡을 선사하였는데 이것이 심포니아(Sinfonia)의 시초가 된다. 그후 하이든이 가극의 예속물로 표현되는 심포니아를 독립된 멋진 오케스트라로 확대 발전시켰으며 이 음악 양식이 바로 심포니(Symphony) 였다. 하이든을 심포니의 아버지로 부르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하이든은 교향곡 스타일을 확립 시켰으며 공적은 음악사에 길이 남는다. 고전주의 개념으로 ‘교향곡을 오케스트라로 연주하도록 소나타형식으로 만들어진 곡’이다. 무도적인 미뉴에트를 두고 제시부가 한번만 지나가는 것이 특징이다.
기악곡
특징은 성악형식을 모체로 하여 만들어 졌으며 작곡 기법을 성가곡에서 차용하였다. 성악곡에 의존하지 않고 자유롭게 창작된 것으로 특정한 형식이 없고 그 기법은 ‘토카타’라는 대규모 악곡으로 발전하였다. 바로크시대에 기악곡이 이룩한 큰 공적으로 ‘푸가’를 곱을 수 있으며 j. s 바하의 ‘음악의 헌정’ ‘푸가의 기법’등에서 푸가의 극치를 맛볼 수 있다.
세레나데(Serenade)
소야곡. 밤에 집 밖에서 연주되거나 노래되는 여러 종류의 음악.
심포니(Symphony)
'교향곡', 교향악'과 같은 뜻이다. 이탈리아에서 몬테베르디가 오페라를 시작하기전에 그리 길지 않은 3악장 가량의 관현악곡을 선사하였는데 이것이 심포니아(Sinfonia)의 시초가 된다. 그후 하이든이 가극의 예속물로 표현되는 심포니아를 독립된 멋진 오케스트라로 확대 발전시켰으며 이 음악 양식이 바로 심포니(Symphony) 였다. 하이든을 심포니의 아버지로 부르는 것도 이 때문이다. 하이든은 교향곡 스타일을 확립 시켰으며 공적은 음악사에 길이 남는다. 고전주의 개념으로 ‘교향곡을 오케스트라로 연주하도록 소나타형식으로 만들어진 곡’이다. 무도적인 미뉴에트를 두고 제시부가 한번만 지나가는 것이 특징이다.
실내악
회화의 극치를 이룬 고관 대작들의 실내, 그것이 허식일 망정 무엇인가 지적 분위기에 감싸인 환경 속에서 거행되는 음악행사 였기에 당연히 거칠고 야한 것은 배격되었고 극히 세련된 것만 받아들여졌다. 현악 4중주는 독주와 조화를 겸비하는 실내악의 이상을 잘 표출할 수 있어 많이 사용되어 졌다. 피아노가 포함된 곡들도 실내악에서 절대로 뺄 수 없으며 그 중에서도 피아노 3중주가 가장 중심이 된다.
오페라
오페라는 무대위에서 대사를 성악으로 노래하며, 연극을 하는 음악극을 뜻한다. 1597년 르네상스 말기 이탈리아 피렌체 바르의 백작 궁정에서 그리스 신화를 소재로한 ‘다프레’라는 음악극을 한 것이 오페라의 시초가 된다.
왈츠(Waltz)
3/4박자의 원무곡.
협주곡
독주악기가 많은 인원의 오케스트라를 이끌고 연주한다는 뜻으로 독주자의 우수한 연주기교를 드러내 보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와 같은 합주협주곡을 독주협주곡으로 부르기도 한다. 20세기에 들어와서도 협주곡은 많은 작곡가들에 의해 쓰여지고 있다. 기본 개념에는 큰 변화가 없지만 연주기교의 화려한 전개보다 한 차원 깊은 음악을 표출하려는 쪽으로 기울어 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