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역법 (=삼단논법)
1. 연역은 일반 진술 하나와 특수 진술 하나를 증거로 하여 또다른 특수 진술 하나를 진리라는 것을 긍정하거나 부정하는 것이다. 증거가 되는 일반 진술 하나를 '대전제', 또다른 증거가 되는 특수 진술 하나를 '소전제', 증명된 진리를 '연역적 결론'이라고 한다.
--- 참고 <오류의 유형> 중 '연역적 규칙 위반'
2. 연역적 논증문은 글 전체가 대전제, 소전제, 결론으로 이루어진다.
2.1 연역적 결론은 서론과 결론에 제시된다. 서론에 제시되는 결론을 '가설'이라 한다.
2.2 대전제는 흔히 서론에 배치된다. 서론에 배치되는 대전제는 배경 자료에 속한다. 서론에 배치되는 대전제는 이미 과거에 진리로 증명된 진술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 대전제는 본론에 배치되어야 하고, 귀납적으로 증명되어야 한다.
2.3 소전제는 귀납적으로 증명되어야 한다.
3. 연역적 추리의 종류
3.1 정언(定言) 삼단 논법 (=삼단논법)
두 개의 정언 명제를 전제로 하여 제3의 정언 명제를 결론으로 이끌어내는 추리 방법이다.
(기본형식)
모든 곤충은 다리가 여섯이다. (대전제)
모든 개미는 곤충이다.(소전제)
모든 개미는 다리가 여섯이다.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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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의 빈(賓) 개념을 대개념(다리가 여섯) : 대개념이 나타나 있는 전제를 '대전제'라 함
-결론의 주(主)개념을 소개념(개미) : 소개념이 나타나 있는 전제를 '소전제'라 함
-매(媒)개념(곤충) : 대전제와 소전제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개념
3.2 가언(假言) 삼단논법(=조건 삼단 논법)
대전제가 조건을 제시하는 명제로 이루어진 삼단 논법을 말한다.
조건을 나타내는 부분을 전건(前件) : '만일 ~에 연결되는 명제'
그 결과로 나타나는 상황을 제시하는 부분을 후건(後件) : '이면, ~'에 연결되는 명제
-매(媒)개념(곤충) : 대전제와 소전제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개념
3.3 선언(選言) 삼단논법(=조건 삼단 논법)
'S는 P이거나 Q이다'의 형식
대전제가 선언 판단(몇 가지 가능한 상황 중 적어도 하나의 상황은 존재한다는 것을 단정하는 판단)으로 구성되고 있고, 소전제는 이 선언 판단의 일부 선언지(선언 판단 속에 포함되어 있는 각각의 단순 판단)로 구성되는 삼단 논법
3.4 양도추리(=딜레마dilemma 논법)
대전제는 두 개의 조건 명제로 구성되고, 소전제는 두 개의 선언지를 가진 선언 판단에 의해 구성된 추리 방식
예) 비가 오면 큰 아들의 미투리가 안 팔릴 것이므로 걱정이다. (대전제1)
비가 안오면 작은 아들 나막신이 안 팔릴 것이므로 걱정이다. (대전제2)
비가 오거나 안 오거나 둘 중의 하나일 것이다. (소전제)
비가 오거나 안 오거나 걱정이다. (결론)
-더 자세한 내용은 정경섭 외, 기본 대학수학능력시험 <언어영역> 참고할 것
4. 연역적 논증문의 구조
가) 가설
나) 대전제
다) 방법 진술
라) 소전제
-증거 1
-증거 2
-증거 3
마) 연역적 결론
바) 본론 요약
사) 논평
귀납법(歸納法)
1. 개념 : 특수한 증거를 가지고 일반적 진리를 증명하는 것이다. 증거는 특수진술로 표현되고, 진리는 일반진술로 표현된다. 귀납에서는 증명된 진리를 결론이라고 한다. 이 때의 결론은 증거에 의해서 증명된 진리를 뜻하므로, 글 끝부분을 뜻하는 결론과 다른 개념으로 '귀납적 결론'이라고 부른다.
귀납은 연역과 함께 논증문의 전개에 사용된다.
예) 우리는 한반도가 공간적으로는 만주의 몇십분의 일밖에 안 되지만, 독립된 문화를 가졌기에 자주 국가로 남고, 만주는 그렇지 못했기에 오늘날 중국의 한 부분으로 남아 있음을 잘 알고 있다. 문화를 남겨준 아테네는 삼천 년 이상 인류의 흠모의 대상이 되고 있으나, 스파르타는 이미 그 자취를 감춘 지 오래 되었다는 역사도 배우고 있다. 상고시대에는 페르시아나 이집트로 중국이나 인도와 같은 큰 문명권을 만들고 있었다. 그러나 공자, 맹자와 같은 사상가, 우파니샤드와 같은 철학을 남기지 못했기 때문에 오늘은 고유의 문화적 전통이 단절되었음을 잘 안다.
-김형석, '현대사회의 과제', 고등 국어(하) (5차교육과정)
한반도, 아테네, 중국, 인도 |
정신문화가 융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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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나는 역사를 이룸 |
정신문화가 융성한 나라는 빛나는 역사를 이룬다. |
만주, 스파르타, 이집트, 페르시아 |
정신문화가 융성하지 못함 |
망각의 역사로 추락함 |
2.특징
2.1 예측성 : 단순히 지식을 종합하는 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산재한 지식을 모아 일반화하고, 일반화한 것을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한다.
2.2 개연성
-연역적 추리는 전제가 참이고, 그 형식이 정당하다면 언제나 참이다. 그리고 그 참은 의심할 여지가 없이 확정된다.
-귀납적 추리는 전제가 사실과 일치하고 참일지라도, 그 결론은 참에 가까운, 다시말하면 참일 수 있는 개연성(확률성)이 있을 뿐이어서 귀납법은 언제나 수정될 수 있다.
3. 귀납 추리의 종류
3.1 완전한 귀납추리 : 어떤 부류에 속하는 모든 사례를 관찰하고 결론을 내리는 방식
3.2 통계적 귀납추리 : 같은 대상들에게 같은 속성이 있을 것이라는 결론을 도출하는 추론 방식
3.2.1 통계적 귀납추리의 오류
(1).편의 통계량의 오류 : 표본의 대표성이 결여된 통계
(2) 불충분 통계량의 오류 : 충분한 증거를 확보하지 못한 통계
예를 들어) 일정 기간 우유를 많이 마신 실험표본집단 학생들의 키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많이 자랐다면, 우유를 많이 마시면 키가 커진다는 결론을 이끌어 낼 수가 있다.
3.3 인과적 귀납추리 : 상관관계에 있는 두 현상 사이에서 인과적 법칙을 추론해내는 방법
예를 들어) 저축성 예금이 줄어든다. / 수입은 늘고 수출이 줄어든다.
이런 현상 모두, 가계의 소비가 늘어나기 때문에 생기는 비슷한 현상이다. 따라서 가계의 소비는 경기의 위축을 초래한다는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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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한 증거를 가지고 일반적 진리를 증명하는 것이다. 증거는 특수진술로 표현되고, 진리는 일반진술로 표현된다. 귀납에서는 증명된 진리를 결론이라고 한다. 이 때의 결론은 증거에 의해서 증명된 진리를 뜻하므로, 글 끝부분을 뜻하는 결론과 다른 개념으로 '귀납적 결론'이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