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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2장
1절 천지와 만물(萬物)이 다 이루어지니라. Thus the heavens and the earth were completed in all their vast array. 天地万物都造齐了。 * 造齐 zào qí 완성하다. - 다 이루어지니라: 예수님이 '다 이루었다'고 십자가에서 구원의 길을 완성하셨다(요 19:23-30).
2절 하나님이 그가 하시던 일을 일곱째 날에 마치시니; 그가 하시던 모든 일을 그치고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By the seventh day God had finished the work he had been doing; so on the seventh day he rested from all his work. 到第七日, 神造物的工已经完毕,就在第七日歇了他一切的工,安息了。 *- 그가 하시던 일: 흑암, 혼돈, 공허 - 생명의 주, 복의 주. - 일을 ... 마치시니.. 안식하시니라: 창조사역을 시작하시고, 안식으로 마무리하셨다! - 그가... 모든 일을 그치고 안식하시니라: <하나님께서 사람을 창조하시고 하신 일이 무엇인가> 놀랍고 신비롭도다! 하나님이 사람을 위하여 이 모든 것을 만드셨도다!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무덤에서 장사지내시기 까지 하나님 아버지와 더불어 사역하셨다. 그러나, 주님의 공생애 3년은 희년(희년)이시다. <안식 안으로의 초대> 요한계시록 21장 -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씻기시매" * 3절 (그리고) 하나님이 그 일곱째 날을 복(福)되게 하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시시고 그 날에 안식하셨음이니라. And God blessed the seventh day and made it holy, because on it he rested from all the work of creating that he had done. 神赐福给第七日,定为圣日;因为在这日,神歇了他一切创造的工,就安息了。 &- 그 일곱째 날을 복되게 하사 And God blessed the seventh day and made it holy : *누가 복을 주셨는가? 하나님!!! 하나님은 생명과 복의 근원이시다! 하나님은 일곱째 날을 어떻게 하셨는가? <하나님의 축복의 대상- 3가지> 사람, 동물, 날자!!! * 하나님의 복 누구를/ 무엇을 복되게 하셨는가? 사람 > 동물> 날 !! - 복일, 성일 - 복받는 날, 성화되는 날!! 안식의 날. '일곱째 날'이다. 순종함으로 복에 들어간다. 한시간의 예배만이 아닌 안식일 하루종일이다! 안식일은 주일로 완성된다! 천지창조가 십자가 사역으로 완성되듯이. 주일은 천국의 첫날이다!!
에덴동산 - 거룩하게 하셨으니: <복일 & 성일> 복일이 없으면, 복이 없고, 성일이 없으면 성화가 없다. - 그날에 안식하셨음이니라: 언제, 안식을 명령하셨는가? 안식으로의 초대. ♣ 창세기 2:4-25 첫 사람 새찬송 68장(구 32장- 오 하나님 우리의 창조주시니)
▷ 4-7절 먼지로 사람을 지으신 하나님 * 4절 이것이 천지가 창조될 때에, 하늘과 땅의 내력이니 여호와 하나님이 땅과 하늘을 만드시던 날에 This is the account of the heavens and the earth when they were created. When the LORD God made the earth and the heavens-- 创造天地的来历,在耶和华 神造天地的日子,乃是这样, - 천지: 천= 우주. 천체(天體). *- 여호와 하나님이...: '성경에서 최초로 '여호와'라고 계시한 곳이다! 개인적인 이름으로 자기 자신을 드러내신다. 야훼는 하나님과 인간의 친밀성(親密性)에 대한 개념을 표현한다. 엘로힘은 권능과 정의를 암시하는 우주의 창조주로서의 이름이다. <토라포션, 35쪽 >
창조비밀 - '어떻게'(know-how)가 아니고, '누가'(know-who)! 이다. 누가 창조하셨는가? '여호와 하나님이시다!(창2:4). 성경은 과학의 책이 아니라, 초과학 - '창조의 의미'를 묻는 신학의 책이며, 신앙의 책이다. 5절 여호와 하나님이 땅에 비를 내리지 아니하셨고 땅을 갈 사람도 없었으므로, 들에는 초목이 아직 없었고 밭에는 채소가 나지 아니하였으며, and no shrub of the field had yet appeared on the earth and no plant of the field had yet sprung up, for the LORD God had not sent rain on the earth and there was no man to work the ground, 野地还没有草木,田间的菜蔬还没有长起来;因为耶和华 神还没有降雨在地上,也没有人耕地, 6절 (그러나) 안개만 땅에서 올라와 온 지면을 적셨더라. but streams came up from the earth and watered the whole surface of the ground-- 但有雾气从地上腾,滋润遍地。 - 스프링쿨러와 같은가?
7절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生氣)를 그 코(들)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 the LORD God formed the man from the dust of the ground and breathed into his nostrils the breath of life, and the man became a living being. 耶和华 神用地上的尘土造人,将生气吹在他鼻孔里,他就成了有灵的活人,名叫亚当。 *- 흙(아파르. 히브리어. '티끌' dust) 으로 from the dust of the ground: '먼지'가 더 정확한 표현이다. 먼지다. 사람은 먼지로. 사람의 제료는 먼지다. 그러나, 우리의 신분은 무엇인가? 왕! 세상의 왕과 다른 하나님에게 위임 받은 왕이다. 예배자의 제사장! 다음 세대로 가르치고 지키며 보여주는 선지자의 신분이다. 창세기 3장에서 박탈당한다. 에덴에서 쫓겨나서다. 예수님이 사중(四重) 신분으로 오셨다. 예수님을 영접함으로 삼중직이 회복되는것이다. 만인제사장이 창세기에 뿌리가 있다. 누구와 살아야하나, 공동체를 가르쳐주고있다! 짐승은 흙으로 지으셨다. *- 여호와 하나님이... 생기를 그 코들에게 불어넣으시니 into his nostrils the breath of life: < 생명을 나누어주신 하나님> * 생기('니시마' breath): '루아흐'가 아니다! '하나님의 숨'이다! 나중에 '루아흐'와 동의어가 된다. - 생령 ('네페쉬 하야' ) 이 된지라: 생혼이라는 것이 정확한 표현이다. * 생령하야 = living. CS루이스 - 인간의 두 가능성 '아파르'... '니쉬마' 하나님 차원으로 솟아 오를 수있다.
▷ 8-17절 에덴을 창설하신 하나님 8절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니라. -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에덴' - '큰 기쁨"이라는 히브리어 낱말과 발음이 같다. 에덴의 삶에는 맡은 일/ 역할과 사명이 있다. 피조물로서 자신의 한계를 알아야 하는 곳이다. ☆ 에덴동산의 경험: 어머니 태내는 태초의 에덴 동산과 같은 곳... 무엇을 먹을까 입을까 염려없는 곳... 울면서 떠나오는 곳... 귀저귀찬 아이... 이어령 저 「사람은 빵만으로 살 수 없다」69쪽. 땅을 정복하고 만물을 다스리라 하셨다. 넓게는 땅과 만물, 좁게는 에덴동산!
9절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 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 생명나무(에쯔 하하이욤. 히브리어): - 선악을 알게하는 지식 나무(에쯔 하다아트 토브 바라아): 아담의 여호와 앞에서 행한 첫 책임은 동산을 경작하며, 지키는 것이며, 선악을 알게하는 지식 나무를 먹지 않는 것이다.
10절 강(江)이 에덴에서 흘러 나와 동산을 적시고 거기서부터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으니 - 강이 에덴에서 흘러: '요한계시록의 생명강'이 아니다! 좋은 강이지만... 생명 강이 아니다. 11절 첫째의 이름은 비손이라 금이 있는 하월라 온 땅을 둘렀으며 - 비손 강: 금. < 비손 - 기혼 - 힛데겔- 유브라데/ 田>
12절 그 땅의 금은 순금이요 그 곳에는 베델리엄과 호마노도 있으며
13.절 둘째 강의 이름은 기혼이라 구스 온 땅을 둘렀고
14절 셋째 강의 이름은 힛데겔이라 앗수르 동쪽으로 흘렀으며, 넷째 강은 유브라데더라
* 15절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어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 The LORD God took the man and put him in the Garden of Eden to work it and take care of it. - 여호와 하나님. - 그 사람을 이끌어: *- 그것을 경작하며 지키게 하시고 NIV : < 권리와 의무 > 지키지 못하였다! 그러나, 아쉽게도 사단이 틈타 들어왔다. * 네 마음을 지키라. - 잠언 4장. * 내가 형제를 지키는 자니이까- 가인.
* 창 2: 16-17절 : 토라(하나님의 가르침)의 613 계명 중 첫번째 계명이다. 본질적으로 십계명 중 첫째 계명이다(출20:2). 16절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기르시되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 And the LORD God commanded the man, "You are free to eat from any tree in the garden; -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시되: 제1계명. 아담과 하와는 언약적 관계 안에서 순종해야 하는 분이 오직 여호와 하나님 한분임을 배웠다. <존 파슨스, 토라포션, 브래스 북스. 14쪽> - 동산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으로 먹되... : <에덴동산 언약> 성경에 8가지 주요 언약이 있다. 그 첫째다. 둘째, 아담 언약, 3째 노아 언약, 4째, 아브라함 언약, 5째 블레셋 언약, 6째, 모세언약, 7째, 다윗 언약, 그리고 8째 새언약이다. <토라포션, 15쪽> 17절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 하시니라. but you must not eat from the tree of the knowledge of good and evil, for when you eat of it you will surely die." - 선(히브리어): 하나님이 보시니 보시기에 좋았더라와 어떤 차이가 있는가? -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윤리적인 선과 악만을 말하는 것이 아닌 '긍정적인 것과 부정적인 것 '이란 포괄적 것이다. '모든 것' 이라는 말 대신 쓰인다(24.50/ 신1.39/ 습1.12).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문제점은 하나님의 전지하심에 참여하는 것이다. 본문은 '이로운 것과 해로운 것' 민13.19에서 '좋고 나쁜'이란 뜻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런 삶을 극복하는데 유용한 지식은 독자적으로 생활하게 한다. 창조와늘 관계를 유지하고 살게하지 못한다는 치명적이다.
▷ 18-25절 돕는 배필을 지으신 하나님 18절 ○ 여호와 하나님이 이르시되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The LORD God said, "It is not good for the man to be alone. I will make a helper suitable for him." -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 그 이유가 무엇인가? 가정을 만드신 분은 누구신가? - "돕는 배필"(히브리어. '에제르 케네그도': '에제르' = help. '크네그도' = 동등한. 동등한 돕는 자가 정확한 해석이다!! 배필인 돕는 자! )" 첫째. '반대하는 돕는자'의 의미다. * 아나니아와 삽비라! 19절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아담이 무엇이라고 부르나 보시려고 그것을을 그에게로 이끌어 가시니 아담이 각 생물을 부르는 것이 곧 그 이름이 되었더라. Now the LORD God had formed out of the ground all the beasts of the field and all the birds of the air. He brought them to the man to see what he would name them; and whatever the man called each living creature, that was its name. - 보시려고: 하나님이 얼마나 미소지으시면서 즐거워하셨을까! - 각종... 각종: 하나님께서 종류별로 만드셨다. 진화가 아니다. - 아담이 각 생물을 부르는 것이 곧 그 이름이 되었더라: 하나님의 인가! 이름은 높은 자가 낮은 자에게 지어주는 것으로 이름을 지어주는 것은 일종의 통치행위다.
20절 아담이 모든 가축과 공중의 새와 들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주니라 아담이 돕는 배필이 없으므로 - 돕는 배필이 없으므로: 주님이 도와주는 자를 붙여주신다. 할렐루야.
21절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 하나님의 지혜와 권능이 놀라우시도다! 물론 천지를 창조하신 것 안에 있는 것이지만...
22절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 오시니 - 아담 . . . 여자: * 참고 = 19절. 다른 것은 틀린 것이 아니다. 교회에서 다르다. 남녀의 뇌의 구조가 다르다. 젊은이와 기성세대의 차이- 찬송가와 CCM. 장로님의 장점이 무엇인가. . . ☆가정 행복비타민 A acceptance 그대로 받아준다. B believe, C care 치유 관심 D dream 천국을 꿈 꾸는 교회. desire E erase 지운다 고칠 수 없는 약점은 말하지 않는다. 부부 싸움한번 것 또 말하지 안는다. 교회는 가족이다. * 낫지 않는 은혜를 깨달은 김병현목사 간증이야기- 아빠 우리 왜 이리 행복하지. 김형준 목사간증. 맥퀼 퀸 교수 이야기- "대학 학장 보다 이제 치매 걸린 아내를 돌 볼 때입니다.아내는내가 필요합니다." 지금 여기에 천국만들라.
23절 아담이 이르되 이는 내 뼈중의 뼈요 살 중의 살이라 이것을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부르리라 하니라. - 여자(이샤):
24절 .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 한몸( '바사르 에하드'. 히브이러):
25절 아담과 그의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니라. -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니라: 수치심과 죄의식이 없는 이유가 무엇인가? 범죄하기 이전의 무죄한 상태다. 죄악의 눈이 뜨지 않았다. 범죄한 이후에 가리며 남에게 책임전가하며 비난하였다. 우리의 죄악과 죄인됨을 보여준다.
참고도서 1. 가족전도 9권. 빌립전도협회 2. 2020년 1-2월. 매일성경 3. 존 파슨스 지음, 토라포션. 브래드북스,
2:1 Thus the heavens and the earth were completed in all their vast array. 2:2 By the seventh day God had finished the work he had been doing; so on the seventh day he rested from all his work. 2:3 And God blessed the seventh day and made it holy, because on it he rested from all the work of creating that he had done. 2:4 This is the account of the heavens and the earth when they were created. When the LORD God made the earth and the heavens-- 2:5 and no shrub of the field had yet appeared on the earth and no plant of the field had yet sprung up, for the LORD God had not sent rain on the earth and there was no man to work the ground, 2:6 but streams came up from the earth and watered the whole surface of the ground-- 2:7 the LORD God formed the man from the dust of the ground and breathed into his nostrils the breath of life, and the man became a living being. 2:8 Now the LORD God had planted a garden in the east, in Eden; and there he put the man he had formed. 2:9 And the LORD God made all kinds of trees grow out of the ground--trees that were pleasing to the eye and good for food. In the middle of the garden were the tree of life and the tree of the knowledge of good and evil. 2:10 A river watering the garden flowed from Eden; from there it was separated into four headwaters.2:11The name of the first is the Pishon; it winds through the entire land of Havilah, where there is gold. 2:12 (The gold of that land is good; aromatic resin and onyx are also there.) 2:13 The name of the second river is the Gihon; it winds through the entire land of Cush. 2:14 The name of the third river is the Tigris; it runs along the east side of Asshur. And the fourth river is the Euphrates. 2:15 The LORD God took the man and put him in the Garden of Eden to work it and take care of it. 2:16 And the LORD God commanded the man, "You are free to eat from any tree in the garden; 2:17 but you must not eat from the tree of the knowledge of good and evil, for when you eat of it you will surely die." 2:18 The LORD God said, "It is not good for the man to be alone. I will make a helper suitable for him." 2:19 Now the LORD God had formed out of the ground all the beasts of the field and all the birds of the air. He brought them to the man to see what he would name them; and whatever the man called each living creature, that was its name. 2:20 So the man gave names to all the livestock, the birds of the air and all the beasts of the field. But for Adam no suitable helper was found. 2:21 So the LORD God caused the man to fall into a deep sleep; and while he was sleeping, he took one of the man's ribs and closed up the place with flesh. 2:22 Then the LORD God made a woman from the rib he had taken out of the man, and he brought her to the man. 2:23 The man said, "This is now bone of my bones and flesh of my flesh; she shall be called 'woman,' for she was taken out of man." 2:24 For this reason a man will leave his father and mother and be united to his wife, and they will become one flesh. 2:25 The man and his wife were both naked, and they felt no shame. 创世记2:1 天地万物都造齐了。 Zhāng 2 1 Tiāndì wànwù dōu zào qí 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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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절. 하나님은 거룩하시다. 홀로 있을 때 그대는 거룩한가? 선악과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7절. 사람의 생명은 스스로나 피조물(자연 )로 부터 얻은 것이 아니다. 창조주께서 빌려주신 것이므로 다시 요구할 수 있다(시104.29 )
10절. 네 근원이 되었으니: 동서남북 온누리를 말한다(슥6.1-7 참조 )
13절 구스: 누비아 곧 에디오피아이다.
11절. 하윌라: 아라비아 인듯하다.
20절. 배필: 짐승들도 삶에 어느 정도 '도움'은 되나 배필은 아니다.
19절. 짐승들에게 아름을 지어 줌으로 짐승들응 자기 세계 안에서 정돈시키시고 자기의 지배권을 행사한다. ☆각종. . . 각: 다른 것은 틀린 것이 아니다. 다른 것은 아름답다. 데꼴로데스. TD.
23절. 남자: 이슈 여자: 잇샤(히브리어 ). 이슬람의 여성관은 가축과 동일하고 남자의 수단이다. 7세 부터 조혼이 가능하다.
25절. 창조 시에 발가벗음은 하나님 앞에 자연스러운 것이다. 범죄후 부끄럽게 되었다(삼하10.4/ 겔16.7-8)
17절. 어거스틴 고백록10권 'Libido Sciendi ' 앎에 대한 욕망. 설교자의 서재.144쪽.
- 반드시 죽으리라. 결코 죽지 않으리라.
인간은 영생할 존재.
창2.7 티끌 속에 사멸의 의미가 들어있다.
자연적인 죽음 2.17의 죽음 영적 죽음이다. 먹는 날에는 죽으리라. 죄로인한 죽음!
불슨종으로 사형선고. 하나님이 작접죽이짗안으셨다. 집행유예. 구 기간 동안 인간의 괴로움으로!
3.16-19
25절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를 먹고난 후 부끄러워하였다! 단점을 알게 되었다. 찾는다.
22절 다르나 남이 이니요 가족이다
4절. 2:4 상반절 까지가 전반부이다. 하늘 먼저 땅 순서로 나온다. 하반절은 땅게 하늘이 순서다!
1절. 천좌 하늘과 땅... 2.4수미상관법. 이것은 하늘 창조. 망원경... 거시적관찰
... 하나님이 존재근원하나님.
2.5이하는 땅 창조 이야기다. 인간창조. 현미경.. 미시적관찰.하나님은 생명의 원천이다. 오것이 의도다. 차준희 한세대교수 강의 2019 횟불회
5절15절. '갈.'.. '경각 ': 아바드 . work service 일하다.
일하는존재 땅을 아바드할 존재... 땅을 아바드하게 하셨다. 일은 즐겁다. 죄. 탐욕 때문 고통이다.
김형석교수 100세 교수의 특강. : 65-80세 가장 좋다. 황금기다. 일이 있어야한다. 내 일이 없으면 내일이 없다. 봉사!
- 혼자사는것이 좋지 못하니: 독신주의개 아닌 이기주의 반대.
19절. 하나님이 사람에게 허락하신 최초의 자치권.
20절. 돕는 배필: 처음에 동물 중 배필을 찾으려하셨다! 첫째는 친밀감과 교제다. 성적관계가 아니다! *개 반려동물. 부부사이는 성이 다가 아니다! 인간과 동물은 종속관겨다. 돕는 배필은 대등한관겨다. 교제가 일어난다.
* 이쉬 이샤=여성
갈비뼈 부분: 본잘적인 일치성. 성적이끌림! 종속성이 아닌 상호성!
위에서...아래서... 엎에서!
여자는 뼤대있는 가문에서 사우나에서 오래았으면 풀어진다. 흙이.
23 사랑의 시 노래. 뼈뼈살살. 사랑의 노래! 최초의 한 말
24절. 하나님의 주례사. 사랑의 관계가 혈연보다 강하다! 남자가 떠나! 남자개 맨탈리 장소가 아닌 정신적으로 집이 아닌.
- 합하여: '다박' 히. '껌딱지 같이 달라붙어': 떼면 망가진다. 중심이 아내. 부부는 무촌. 의견충돌은 1순위개 아닌 0순위 말을 들어야한다. 물보다 진한것이 피! 피보다 진한것이 사랑, 언약적 사랑이다.
성혼서약: 죽을 때까지. 병들때나! 예! 이것이 결혼을 유지시킨다! 언액적ㅊ사랑.
성혼선언
- 벌거벗었으나: 무제한 상호신뢰.도아니면 모!
19절. 짐승은 재료가 흙으로 만들었다. 사람은 먼지다.
15절 참고도서. 지도 끝의 모험, 락 지지웨이, 라이팅하우스 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