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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산책] 『청정도론』16. (끝) 발생·소멸 관찰하면 ‘나’ 없는 지혜 형성
『청정도론』의 일곱 가지 청정 가운데 (6)행도지견청정(行道智見淸淨)은 21장에서, (7)지견청정(智見淸淨)은 22장에서 자세히 설명되어있다.
4. 발생과 소멸에 대한 앎(生滅隨觀智)의 본격적인 단계에 이르러 바른 수행의 길에 들어서게 된다. 그리고 차례로 5. 소멸에 대한 앎(壞隨觀智), 6. 두려움에 대한 앎(怖畏隨觀智), 7.허물에 대한 앎(過患隨觀智), 8. 싫어해 멀리하는 앎(厭離隨觀智), 9. 벗어나고자 하는 앎(脫欲智), 10. 되돌아 살펴보는 앎(省察隨觀智), 11. 모든 현상들에 대해서 초연한 앎(行捨智), 12. 벗어남에 이르는 관찰의 앎(出起觀智), 13. 진리에 따르는 앎(隨順智), 14. 종성(種姓:범부에서 성인으로의 변환)에 대한 앎의 순서로 지혜가 전개된다.
(7)지견청정(智見淸淨)에서는,
15. 도(道)에 대한 앎, 16. 과(果)에 대한 앎, 17. 되돌아보는 앎, 18. 깨달음에의 몰입(果定), 19. 더 높은 단계의 도와 과로 깨달음의 단계라 전개되어 마지막 아라한의 깨달음의 결실이라는 최상의 목적에 이르게 된다.
대상과 알아차리는 마음이 짝을 이루어 순간순간 사라지는 것이 분명해질 때, 몸이니, 머리니, 손이니, 발이니 하는 것이 더 이상 파악되지 않고, 모든 것은 사라지고 소멸한다는 생각이 분명하게 나타나게 된다. 이 단계가 소멸에 대한 앎(壞隨觀智)이다.
제대로 관찰하지 못하면, 슬픔이 강해지고, 두려움에 압도되고 만다. 하지만 강한 관찰을 통해 이러한 바람직하지 않은 두려움은 막을 수 있다. 두려움에 대한 앎이 생기면, 육체적, 정신적인 과정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바람이 생긴다.
어떤 수행자는 관찰의 결과, 두려움과 불행함을 경험하게 되면, 현상을 관찰하는 일을 그만두기도 한다. 하지만 관찰을 멈추는 것이 두려움 등에서 벗어나는 길이 아님을 자각하고, 다시 대상에 대한 관찰로 돌아오게 되고, 무상, 고. 무아에 대해서 완전하게 이해하게 된다.
이 때 “모든 조건 지워진 현상(諸行)에 대해서 평정한 마음의 상태를 얻게 될 것이고, 이러한 현상이 소멸된 경지인 열반을 얻어 평온과 행복이 올 것이다.”라고 생각하게 된다. 이처럼 사유하면서, 그는 현상들을 계속 관찰한다.
이 상태가 되면, ‘나’ 라든가, ‘나의 것’이라든가,‘그 사람’이라는 것은 없다는 지혜가 생겨 마음은 만족하게 된다. 이처럼 수행해 나가면, 오근(五根: 信, 精進, 念, 定, 慧)이 더욱 균형 있게 향상되고, 머지않아 깨달음(道)과 결실(果) 그리고 열반에 도달하게 된다.
지혜수행을 통해,
1. 온갖 번뇌를 끊고, 2. 성인의 깨달음의 결실(果定)에 도달하며, 3. 사무색계정을 닦은 수행자는 지혜의 힘으로 멸진정(滅盡定)에 들어갈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4, 아라한의 깨달음의 결실에 도달한다.
김재성 교수
[출처 : 법보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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