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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만에 꿰뚫는 성경관통
성경개관
구약성경
아브라함의 혈통, 즉 유대 민족을 통해 오실것
구약성경의 주제별 분류
율법서, 역사서, 시가서, 예언서(선지자)
신약성경의 주제별 분류
복음서, 역사서, 서신서(편지) 예언서
성경의 이야기
성경에 묘사된 사건들을 당시의 중요성에 입각
하나님을 빋는 믿음을 갖고있다고 인정받는 사람은
노아 한사람밖에 없었다
유대 민족의 시초
야곱은 열두아들을 낳았는데 그들이 이스라엘의 열두지파를 이루게 되었고 그 후손들이 유대 민족을 이룬 것이다.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
2년간의 고생 끝에 유대 민족은 가나안 변경지대에 도달 겁에 질려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를 주저했다
전쟁이 불가피했다.
모세시대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율례와 규례를 주었다
뒷걸음쳐, 광야를 방황하기 시작했다
그후 40년 여호수아라는 지도자
하나님께 등 돌린 우상숭배
하나님은 가나안 족속들을 모두 내쫒으라고 명하심
그들은 때로 우상 숭뱅 빠졌고 그럴때마다 사사들이 일어나 우상숭배 무리들을 척결했다
오실 그분 예수에 대한 약속
예수를 통한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
에수님은 33세에 사형선고를 받으셨다
유대의 종교지도자들이 선동한 정치음모
성경 연대표
노아와 그의가족
애굽에 피라미드가 건설
아브라함에게 아들 이삭을 주심
이삭의 손자 요셉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이끌고나옴
지도자 여호수아
사사들이 일어남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 사울, 다윗, 솔로몬 등 왕을 세우심, 최후의 사사이자 최초의 선지자 사무엘의 등장
중국 은나라가 주나라에 패망함
다윗의 두 아들이 다윗을 죽이고 왕위를 찬탈하려 함
다윗이 밧세바와 동침, 솔로몬을 낳음, 예루살렘 성전이 건축됨
솔로몬이 죽은 후 왕국이 북 이수라엘(10지파), 남유다(2지파)로 분열됨
엘리야 선지자가 이스라엘을 이끔.
이사야, 요엘 선지자가 남 유다 왕국을 위해, 호세아, 아모스 선지자가 북 이스라엘 왕국을 위해
에스라의 인도
느헤미야가 이스라엘을 지도함
유대 여인 에스더가 페르시아 아하수로 왕이 비
말라기가 완성됨
예수님이 오시기까지 400여 년을 신구약중간기라 일컫음
히브리어로된 구약성경을 헬라어로 옮긴 70인역 성경이 완성
알렉산더 대왕이 죽음 이후 제국은 네개로 분열
로마가 이스라엘을 점령함, 줄리어스 시저가 헤롯을 유대 통치자로임명
예수님 탄생 이후의 사건
예수 승천 후 성령께서 강림하신 오순절 사건
그리스도인이란 이름이 붙여짐
바울과 여러 사도들이 초대교회에 서신을 보냄
마가, 마태, 누가, 사도행전이 기록됨
유대 민족이 로마에 저항, 로마군사가 예루살렘 함락시킴 나라를 잃은 유대인들은 전세계로 흩어짐
요한복음이 기록됨
바울의 편지를 돌려보기 시작함
4복음서(마태,마가, 누가, 요한) 하나로 묶음
바울이 기록한 13편의 편지(바울서신)
마르시온이라는 사람이 구약을 배제하고 신약대부분을 개작한
성경책을 엮음
초대교회가 신약성경이 모든 책을 권위있는 성경으로 인정함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을 체험함에 따라 공식적인 종교회의에서 당시 통용되던 27권의 신약성경을 권위있는 성경으로 승인 함.
성경의 문학적인 특성
모세는 인간의 망각 속에 사라지기를 원하지 않음
그는 상대방과 편안하게 대화하듯, 이야기체로 글을 씀
다윗은 후대에 예배음악을 남겨주기 위해 시편 저술 작업에 착수
자기가 겪었던 시련, 고민, 하나님 안에서의 승리에 대해 썼음.
예레미아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을 떠나 방황하자 그의 가슴은 찢어질듯 아팠음.
그는 비유의 극적인 표현들을 사용했다.
서사(이야기)
구약성경의 율법서, 역사서, 신약성경의 복음서, 역사서등이 이야기의 전형적인 예.
서정(시)
구약성경의 시가서 가운데 시편과 아가서
예언(선포)
구약성경의 상당 부분이 예언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사야서 부터 말라기까지를 예언서(선지서)라한다.
서신(편지)
대부분의 신약성경은 개인이나 교회에게보낸 편지의 형식
어떤 문제를 언급하고 있는지 탐색
교훈
욥기, 잠언, 전도서
성경읽는데 도움되는 책들
성경배경주석(ivp 역간)
위클리프핵심성경주석(소망사 역간)
호크마종합주석(기독지혜사 발행)
스터디 바이블
굿모닝 성경(아가페 간행)
톰슨주석성경(기독지혜사 간행)
비전성경(두란노간행)
어떤 성경이 가장 좋은가?
개역한글성경
성경 통독을 위한 몇 가지 조언
성경 읽기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기도하십시오
눈과 마음을 활짝 열어달라고 성령께 간구
말씀의 영적 진리를 깨닫게 해달라고 성령께 기도
요한일서 2장 27절
‘너희는 주께 받은바 기름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부음이 모든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
당신 스스로 성경을 읽어야 합니다. 매일 규칙적으로 성경을 읽으십시오그럴때 당신은 놀라 우리 만큼 영적으로 성장할 것이고 하나님과의 깊은 교제에 들어갈 것입니다.
성경을 적용하는 법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죄우에 날서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하나님은 우리가 순종하시기를 바라신다
어떻게 해야 순종할수 있을까?
경건의 시간(qt)을 갖는 법
성경묵상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끝맺는다면 더 바랄게 없다
당신손에 하나님 말씀을 들고 있다는 사실을 특권으로 여김
성경공부가 절실히 필요하다는 점을 항상 유념
하나님 말씀을 읽을 때마다 그 말씀을 통해 무엇인가를 깨닫겠다는 각오
마음과 정신을 활짝 열어 성령님께 맡기기
가능한 모든 노력을 경주해 경건의 시간을 흥미롭고 활기찬 시간으로 유지. 창의성 발휘
신실한 자세로 임하십시오
어떻게 기도해야 합니까?
은밀힌기도, 열정적인 기도, 믿음의기도가 경건의 뿌리이다.
회당의 예배순서
예배는 보통 신앙고백, 기도, 율법서와 에언서 낭독, 질의응답, 토론등의 순서
성경시대에도 교도소가 있었다.
사도행정 16장 22,23절 나오는 바울과 실라의 기사를 참조.
예수님의 비유
예수께서는 비유라 불리는 독특한 유형이 이야기들을 통해 사람들을 가르치셨습니다.
2부, 구약의 흐름을 단숨에 조명하기
유월절 하나님이 보낸 죽음의 사자
모세이 광채: 모세는 시내산에 올라가 40일동안 하나님과 단둘이 지냈다.
레위기
성경지침서
이스라엘 민족, 조직을 갖췄다. 제사장 직무는 레위지파 사람들.
레위기는 제사장들을 위한 직무지침서
발생가능성이 있는 모든 상황에 대처하기 이한 안내서
민수기
사실과 사건들과 숫자로 이루어진 책으로 모세가 광야를 방황하며 기록한 것.
민수기는 인간의 실패에 관한 책. 이 책에는 어리석음, 경솔한 행동, 판단력결여, 서투른 선택, 구태의연한죄악등 각종 부분에서 두각을 나타낸 인물들이 북적인다.
신명기
두번째 율법이라는뜻
광야의 새로운 세대들에게 하나님의 율법ㅇ르 다시 들려주는 책
신명기가 기록 될 무렵 그들이 약속의 땅에 들어가기 직전에 생존한 사람은 모세 여호수아, 갈렙 뿐이였다.
모세의 마지막 유언이 신명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모세의 죽음
반석에게 명하여 물을 내라 그만 바위를 내려치고 말았다
단 한버의 실수로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했다.
여호수아서
모세의 후계자 여호수아의 이름을 딴것
여호수아서는 믿음의 이야기
사사기
사사란 히브리어로 판관이란 말에서 비롯되었다.
이스라엘에 왕이 존재하기 전, 백성들을 통치하던 지도자를 ’사사‘라고 일컬음
여호수아가 죽고나자 이스라엘에 마땅한 지도자가 없었다. 얼마간 지도자 공백 상태가 지속되었다. 사사기는 바로 이 시대를 묘사하고 있다.
순환이 시대
사사라 불려지는 지도자들 일시적은 구출자 역할을 맡은 이가 사사
룻기
룻기는 다양한 차원의 사랑에 관한 이야기
룻이란 여자의 이름을 딴것
사무엘상
이스라엘의 지도자 사무엘의 이름을 딴것
사무엘이란 하나님께서 들으신다는 뜻
한나의 기도를 들어주셔서 사무엘을 허락하심
사무엘은 훌륭한 젊은이로 성장했고 마침내 이스라엘의 지도자가 되었다.
왕이야기
사울
사울이 이스라엘 초대 왕이 되었다.
사울은 블레셋과 전투에서 세 아들과 함께 잔혹하게 전사한다.
사무엘하
사무엘하는 사무엘상 기사의 연속이다
사무엘상은 사울 왕의 전사 소식ㅇ르 전하며 종결
사무엘하는 다윗이 왕으로 등극하는 장면으로 시작
다윗이 위대한 인물이었다,
종종 의를 대변하는 인물로 추앙받지만, 남편과 아버지로서 성공한 사람은 아니었다
다윗은 밧세바를 자기 아내로 삼았다. 그여인과의 사이에서 아기들을 낳았는데 그중 하나가 솔로몬이었다.
다윗의 왕위는 솔로몬이 계승한다.
열왕기상
왕국분열 후 역대 왕들의 치세에 관한 이야기
분열왕국 이야기
열왕기상은 이스라엘의 왕, 다윗의 죽음과 더불어 시작된다.
솔로몬의 치세에 대해 말하고 있다
열왕기상 후반부는 솔로몬 이후 이스라엘 왕곡이 상황에 대해 말하고 있다 솔로몬이 죽은 후 이스라에은 도저히 풀어낼수 없는 심각한 문제에 부닥쳤습니다
왕국이 둘로 분열된것
솔로몬이 죽은 후 다윗 가문에 대한 다른 지파들의 반감이 첨예화되어서 지파들간에 갈등이 깊어졌다.
아합은 북 이스라엘 왕국을 22년 동안 통치하였다.
그들의 행보를 저지하는 한 사람이 있었는데 바로 엘리야 였다 엘리야 선지자는 어두운 시대를 비추는 등대였다.
열왕기하
열왕기상이 연속
이스라엘은 남 유다 왕국과 북 이스라엘 왕국으로 분열되어 정치, 경제, 외교, 예배 등 모든 ㅁㄴ에서 두나라가 완전히 분리된 것입니다.
두 나라에 공통점이 있었는데 그들이 한결같이 하나님께 등을 돌려 이방 우상을 숭배했다는 점이다.
의로운 왕: 히스기야와 요시야
처번째 왕은 히스기야 였습니다.
두번째 의로운 왕은 요시야 였습니다.
선지자 가운데 가장 유명한 사람은 엘리야 일것입니다. 엘리야는 죽지 않았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불경마를 타고 하늘로올라갔습니다. 엘리야 수제자는 엘리사 였습니다. 엘리사는 매우 고결한 인생을 살았을 뿐 아니라 학교를 설립하기도 했습니다.
역대상
역사 기록 혹은 역사 연대기를 의미
역대상은 이스라엘 역사의 가장 암울한 시기에 기록된 책
3차 포로귀환이이루어진 후에 기록되었다.
유대인들이 70년간의 포로생활을 마치고 본국에 돌아와보니 외국사람들이 살고 있었다.
역대상 처음 ㅇ덟장은 족보로 되었있다.
역대상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으과거의역사를 다른 관점에서 보고 있다는 점이다
역대상이 실ㅈ 사건들이 발생한지 한참후에 기록되었기때문이다.
역대상의 주인공은 다윗이라 할 수 있다.
역대하
역대하는열왕기보다 훨씬 후대에 기록되었다.유대인을은 70년의바벨론 포로생활을 마치고 방금 막 고향에 돌아왔다
역대기는 이렇게 많은 돵들 가운데 최고만을 엄선하고 있다.
역대하는 솔로몬이 통치에 대해 전반부를 할애하고 있다.
에스라서
에스라는 이 책의 등장인물이름 하나님이돕다라는 뜻
역대하 끄부분에 보면 ㅇ대민족이 바벨론에 ㅗ로로 끌려가는 장면이 나온다 나중에 페르시아가 바벨ㄹㄴ을 점령했을때페르시아의고레스 왕은 칙령을 반포해 유대민족을 본국으로 되돌려 보냈다. 유대인들애ㅔ게 본곡으로 귀환은 한편으로너무나 반가우 ㄴ일이었지만 다른한편으로는 또 하나의 시련과도 같았다.
포로1세대들이 모두 세상을 떠났기때문이다.
새 세대들 대부분이 이 국땅에서 태어난 사람들이었다.
고향에 돌아온 후 성전 재건을 최우선순위
2차포로귀환
에스라는마음이 아팠다 백성드의 마음을 회복시ㅕ야겠다고 결심 그는 회개하는 심령으로 옷을 ㅉㅈ고 마음을 다해 감동적인 설교를 했다. 확시한 효과가 나타났다.
느헤미야서
느헤미야는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간 유대인
바로 왕이 마실 음료를 미리 맛보는 임무
민족부흥회
느헤미야는 백성들이 하나님과의 관계를 새롭게 하고 하나님이 가시는 길을 따라 가도록 도우며 평생 사역을 했다
에스더서
에스더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평범한 일상 속에서 역사하신다는 것을 보여주다
에스더서는 그리스도인의 삶에 우연이란게 없음을 확실히 보여준다.
여성의 유대인 고아
욥기
욥기는 하나님과 사탄이 대화를 나누는 장면으로 시작되고 있다. 사탄도한때는 천사였다.
시편
노래 혹은 시를 뜻함
시편은 여러개의 시를 모아 놓은 시집이다
잠언
지혜의 말씀
한마디로 잠언은 인생의 진정하 서공을 보장하는 경건한 지혜의 보따리
전도서
설교자를 가리킨다 세상만사가 정해진 때가 있는 법이다.
아가서
솔로몬의 노래중의 노래
아가서는 낭만적인 사랑이야기
이사야서
하나님이 구원하신다 뜻
전반부 39장은 심판에 대해 말하고 있는데 내용상으로는 이사야 당시에 현존하던 사건들뿐 오늘날까지도 서취되지 ㅇ낳은 일들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성경의 예언가운데 아직도 성취되지 않은 예언들이 상당히 많기 때문이다.
이사야서 후반 :위로
이사야서 후반부27장(40장에서66장까지)은 위로의 책이라 불린다. 그리스도는 미래이 구원자요 메시아 였다 이사야서53장은 예수님의 출생과 죽음, 생애에 대한 예언가운데 하나이다.
헨델의 메시아, 메시아 전곡중에서 가장 유명한 곡은 할렐루야 합창이다.
예레미야서
하나님이 던지신다.
예레미야는 사람들에게 모진 멸시와 천대를 받았다 그는 가지 민족이저지른 참혹하 실수를 통탄하며 생애 ㄷ대부분을 보냈다. 영광과는 거리가 먼 슬픔의 선지자.
예레미야 선지자는오늘날의 우리에게도 끊임없이 경고하고 있다.
예레미야 애가
애도가라는 뜻
예레미야가 백성들에게 그ㅗ록 경고했건만 그드은그의경고를 듣지 ㅇ낳았다 그래서 그는 자아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가게 될 백성들에게 들렺기 위해 슬픈 노래를 기록했다.
에스겔서
하니님께서 강하게 하실 자
에스겔은 환상을 보았습니다.
그것도 다 한개가 아니라 여러개의 환상이었습니다.
환상적인 요소,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눈부신 장면을 직접 보여주셨고 에스겔이 그것을 책으로 기록했기 때문이다. 에스겔은천국의환상과 하늘의 것들을 인간의 용어로 기술하려고 무진 애를 쓰고 있다.
~같더라 식으로 대부분의 이야기를 진행하고 있다.
하나님의 형상
에스겔만큼 하나님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묘사한 이는 없을 것이다
겔1:26,28. 겔1:5,6 겔1:7 겔1:8 겔1:10
다니엘서
유대민족이 바벨론에 포로로 끌려갈 당시, 다니엘은 손년이었다.왕을 시중드는 사람으로 선발
하나니이 그에게 지식과 명철을 주셨으며 모든 이상과 꿈을 해석하게 하신다.
풀무속에서 그들은 죽기는 커녕 살결조차 그을리지 않고 살았다.
굶주린 사자들이 들끓는 사자굴에 던졌지만 털끝하나 상하지 아니했다.
다이엘의 후반부 절반은 예언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니엘이 예언가운데 상당부분이 이미 성취되었지만 몇몇 예언은 신약의 요한 계시록에 묘사된 예언과 마찬가지로 세상과 종말에 관한 것입니다,
호세아서
하나님은 구원이시다.
선지자가 창녀와 결혼하다.
하나님께서 호세아에게 명하셨다
이스라엘을 왜 창녀에 비유한것일까?
하나님이 호세아에게 요청하신다.
너는가서 창녀와 혼인하라 그래서 남편인 너를 대하는 그녀의 비루한 행실을 통애 이 백성들이 어떻게 나를 대했는지알게 하라
요엘서
여호와는 하나님이다.
요엘서는 하나님께서 유다 백성들의 죄를 충분히 참으셨음을 고지하는 여호와의 날에 대한 일종의 경고이다.
이 책은 무척 구체적이다.
요엘이 이처럼 암울하고 처절한 예언을 했을때만해도 유다는 모든것이 형통하였다. 요엘은 좋은 소식을 전하기도 했다. 하나님께서 모든것을 용서하심으로써 결국에는 유다가 구원받을 것을 예언하기도 했다
아모스서
짐을 지우다. 짐을 진자
선지자는 여러 면에서 물을 떠난 고기와 같은 사람
아모스에게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해 경고하라고 명령하시며 그에게 다림줄을 보여주셨다.
오다뱌서
주님의종, 여호와를 예배하는 자
오바댜는 매우 독특한 선지자이다
오바댜 예언의 핵심은 한마디로 에돔 족속에 대한 저주라 할수 있다.
에돔이 이스라엘ㅇ르 돕징낳고 ㅇ히려 이스라엘을 괴롭히는데 선봉에 섰기 때문이다.
요나서
요나이야기는 하나님의 길과 나의 길의 대립을 보여준다
요나서를 통해 니늬웨를 멸하지 않으시는 사랑의 하나님과 자신의 관점을 니늬웨의 징계와 심판을 바라던 요나를 주목하게 된다.
요나서는 구약이 사도행전이기도 하다
미가서
주님을 닮은 자
미가는 백성들에게 형식적인 시늉만의 믿음이 아니라 마음의 헌신에 이르러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가는 아름다운 기도 한편으로 이책을 마무리 지었다.
나훔서
위로하다
요나의 메시지를 들은 니느웨느 회개했지만 그 상태를 오랫동아 지속하지 못했다. 나훔선지자가 하나님께서 그들의 악행을 징벌하실 것이라는 소식을 갖고 그들을 마주한 것입니다.
하박국서
끌어안다라는 뜻
하박국의 선지자는 하나님께 다음의 질문을 던졌습니다. 하나님은 악을 징벌하는 것은 오직 하나님께만 달려 있다고 대답했습니다. 하나님은 하박국에게 악은 반드시 멸망하게 될것이라고 말씀하셨다
하박국은 처음에 하나님의 공의에 회의를 품다가 나중에는 하나님 때문에 즐겁고 기쁘다고 말합니다.
스바냐서
하나님이 숨기시다라는뜻
스바냐의 메시지는 유다 왕국을 위한 것이었지만 그와 동시에 모든 민족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는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 그들의 행위에 대해 책임을 물으신다는 것을 상기시켰다.
학개서
축제 라는 뜻
학개 선지자는 또한 미래의 성전에 대해서도 말하고 있습니다. 학개가 주는 메시지는 오늘날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큽니다. 무슨 일을 하기전에 하나님과의 관계를 점검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최우선순우로 삼아야 합니다
스가랴서
하나님이 기억하셨다.
스가랴는 백성들에게 너희는 지금 성전을 재건하느라 애를 쓰고 있다. 그것은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다.
스가랴는 예수께서 이땅에 돌아오실 것(재림)을 예언하기도 했다. 슥14:4 계11:15
말라기서
하나님의 사자 라는 뜻
말라기는 세례 요한의 도래에 대해 예언했다.
구약의 모든 책들이 연대순으로 잘 배열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말라기서 만큼은 연대순으로 배열되어있다.
말라기 이후 예수님이 오시기까지 약 400년 동안 하나님의 계시의 침묵기에 들어가는데 이때를 ’중간기‘라 한다.
3부, 신약의 흐름을 단숨에 조망하기
마태복음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뜻
신약 사복음서 가운데 첫번째 책.
마태는 예수 그리스도를 ’약속된 메시아‘로 보앗다.
메시아아인 예수가 이스라엘의 원수들을 물리치기는 커녕 인간들의 죄를 위해 죽으려고 세상에 왔다고 밝혔다
마가복음
마가는 예수 행동에 중점을 두었다.마가복음은 시약 사복음서 가운데 가장 짧다 요점정리
섬기는 지도자로서의 예수의 모습을 부각시켰다.
마가는 예수를 종으로서 묘사했다
그는 예수의 이적을 인류를 향한 ’사랑‘의 행위로 나타냈다.
마가는 예수의 제자가 아니었지만 여러 면에서 예수와 관계를 맺고 있다.
마가는 복음서 마지막부분에 특유의 간결한 어조로 최후이 만찬과 수난 죽음등을 기록했다.
누가복음
그는 그리스 친구였던 데오빌로에게 예수가 하나님이자 완벽하고 완전한 인간임을 확신시키기 위해 복음서를 기록했다
마태는 옛의 족보로 복음서를 시작했다.
마가는 예수의 지상 사역으로 복음서를 시작햇다.
누가는 찬양이 노래로 복음서를 시작하고 있다.
누가복음을 펼치면 기쁨의 노래들이 넘칩니다.
누가는 ’예수의 인간되심‘이라는관점에 맞추어 복음서를 기록했기 때문에 다른 복음서 기자들이 그들 복음서에 포함시키지 않은 몇가지 흥미로운 사실들을 누가복음에 포함시켰다.
오직 누가복음에만 , 다른 복음서에는 없고 오직 누가복음에만 있는 기사 몇가지를 소개
우선순위에 대해 눅10:38,42
재물에 관해(눅16:1-17:10)
감사에 관하여 (눅17:11,19)
기도에 관하여 (눅18:1,14)
요한복음
요한복은은 나머지 세개의 복음서와 많이 다르다
그리스도의 메시아 직분에 초점을 맞추었고 마가는
예수를 섬기는 지도자로 묘사했단가는 예수를 완전한 신이자 완전한 인간으로, 그리스도인의 인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요한은 예수의 신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한편 마태는 예수의 족보, 마가는 예수의 지상사역, 누가는 예수의 탄생을 찬송하는 노래로 각각 복음서를 시작했다. 그런데 요한은 태초에 예수께서 계셨다고 선언함으로써 상징적이고
시적이며 철학적인 말로 복음서를 시작하고 있다.
요한은 예수께서 이 세상을 창조하셨다고 밝힘으로써 예수의 신성을 확실하게 입증했다.
요한복음에만 나오는 내용
요2:1,11
요2:12,25
요3:1,21
요4:1,42
요8:1,11
요11:1,44
사도행전
성령의 행적이란 뜻
사도행전은 복음서와서시서의 가교 역할을 하는 책
초대교회의 시작
초대교회 주요 지도자이 한 사람은 사도 베드로 였다.
전도여행
1차전도 바울과 바나바가 주도
2차 전도 바울은 팀을 데리고 두 번째 전도여행을 떠남
3차 전도여행 바울은 에베소 로 향해서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다
로마서
이편지의 수신인인 로마교인들의 이름을 딴것
로마서는 바울이로마교회를 방문하기 전에 로마교회 교인들을 준비시키기위한 차원에서 기록한 편지이다
바울은 로마교인들에게 미리 가능한 한 많은 것을 알려주고 싶었다.
고린도전서
고린도교인들에게 보낸 편지
바울은 고린도 교회가 세워지는데 큰 도움을 주었다.
고린도 후서
고린도교인에게 보낸 두번째 편지
갈라디아서
갈라디아교회 교인들에게 보낸 편지
바울은 갈라디아 지방을 방문했을때 유대인이 아니었던 그들에게 기독교를 전해주었다.
유대주의자들은 누구든 그리스도인이 되러거든 먼저 유대인이 되어야 한다고 요구했으며 그게 아니면 적어도 할례를 행하거나 유대인의 절기를 준수하는 등 유대 관습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물론 유대관습 그 자체가 잘못된게 아니지만 이런관습을 지켜야만 구원을 얻을 수있다고 말하는 그들의 태도는 잘못이다. 마치 인간의 행위로 구원을 얻을 수 있는 것처럼 말했기 때문이다.
유대자들이 갈라디아 그리스도인들에게 악영향을 끼치고 있었기 때문이다.
로마서의 사촌
갈라디아서는 로마서보다 훨씬 더 간결하고 로마서보다 훨씬 덜 전문적이지만 그래도 여러면에서 로마서와 유사하다
에베소서
에베소교인들에게 보낸 편지
에베소서 전반부는 격려의 말씀이다.
빌립보서
빌립보교회 교인들에게 보낸편지
빌립보서는 기쁨의 편지 입니다.
빌립보서는 우체통에서 편지를 꺼낸 순간부터 환한 미소를 짓게 한ㄴ 그런 종류의 편지입니다
빌립보교인들은 감옥에 갇힌 바울을 돌보는 한편
헌금을 보내주었습니다.
바울은 먼저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그들을 교훈했다
골로새서
골로새교인들에게 보낸 편지
골로새교회에는 이단 사상이 들끓었습니다.급기야 교인들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이단에 빠져들었고 이에 바울이 그들에게 편지를 보낸 것이다.
이단에 물든 사람들의 특징이 있었다
천사를 숭배, 규례와 법규가 그들을 의롭게 만들어준다
하나님의 은혜보다는 자신들의 선행을 신뢰
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교회에 보낸편지
데살로니가 전서가 기록될 당시, 그리스도인으로서 사는것은 그리 즐거운 일이 아니었다. 그스도인이 되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가족과 친지들을 떠나 숨어 지내야하는 경우도 많았다.
데살로니가 후서
두번째 편지
그리스도의 재림을 준비해야 하지만 책임과의무를 저ㅓ려서는 안됨을 강조
바울은 앞서 보낸 편지에서 그리스도께서 재리하셔서 승리를 보증할 것을 약속함으로써 신앙의 환난에 시달리던 데사로니가 교인들을 위로했다.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인들을 제자리로 돌려놓았다
그들은 균형잡힌 삶으로 인도했다.
디모데전서
디모데라는 청년에게 보낸 편지
디모데는 바울의 조수이자 수제자 같은 청년이었다. 아마도 바울은 디모데를 아들로 생각했을지도 모른다
디모데전서는 생활을 통해 하나님을 기쁘게 해드리기원하는 젊은 그리스도인들을 향한 직설적인충고로 빽빽이 들어찬알찬 편지이다.
디모데후서
바울이 디모데에게 두 번째로 보낸 이 편지는 읽는 이들의 가슴을 파고 든다. 바울은 자기가 곧 죽으리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는 감옥에 갇혀 있었다.
디도서
디도라는 젊은 목회자에게 보낸 편지
디도는 척박한환경에서 고군분투하는 젊은 목회자였다
그런이유로 바울이 디도에게 지도자의 자격 요건에 대해 상세한 편지를 쓰게 된 것이다
빌레몬서
빌레몬이라는 부유한 그리스도인에게 보낸 편지
빌로몬에게 보낸 바울의 편지는 바울의 다른 편지들과 비교해서 그 내용이 매우 독특하다. 사건이 내막은 이렇다 . 빌레몬이 란 사람에게 오네시모라는 노예가 있었는데 오네시모를 용서해주시오
히브리서
믿음이 없이는 기쁘시게 못하시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히11:16
유대인들은 예수가 큰 변화를 가져온게 아니기 때문에 율법과 관습을 계속 준행해야만하나님 앞에서 의로우 질수 있다고여전히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히브리서 기자는 예수가 큰 변화를 가져왔다고 확시하게 말한다. 예수께서 모든 것을 변화시켰다고 말한다. 그는 희생제사를 드리는 것과 율법을 완벽하게 준행하는 것을 통해서가 아니라 그리스도를 민든 믿음을 통해서만 의로워질수 있다고 선언했다. 방법이 이전과 완전히 달라진 것이다.
야고보서
야고보사도이 이름을 딴것
야보고서는 매우 실용적인 책이다
믿음이 무엇인지에 대해 말할뿐아니라믿음이 무어스 행하는지에 대해 말한다.
아보고서는 무엇을 믿을 것인가에 대해설명할 뿐아니라 어떻게 사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삶인가에 대해 설명한다. 야고보서는 시간적으로 볼때 히브리서보다 먼저 기록되었지만 히브리서 뒤에 나온다 히블서가 믿음ㅇ 관한 책이고 야고보서가 믿음의 적용에 관한 책이기 때문이다 야고보 사도는 시험받는 것과 연단받는 것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그렇게 나쁜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행함이 없는 말씀을 듣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너희가 알거니와 사람마다 듣기는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며 성내기도 더디 하라 약1:19
베드로 전서
베드로 사도이 이름을 딴것
베드로전서는 초대교회 수많은 그리스도인들이 모진 박해에 시달리고 있을때 기록된 것이다.
두가지 과제 제시
시민불복종, 의인의 고통
베드로 후서
베드로는 수신인들에게 두번째 편지를 보냈다.
다른이유, 새로운 유익
하나님의 말씀 (벧후 1:20,21)
하나님의 성품(벧후3:9)
요한일서
사도 요한이 보낸 첫번째 편지
요한은 몇가지 오해를 바로잡기 위해 이 편지를 기록했다
초대교회가 체계를 갖추고 교회로서의 면모를 보이자마자 신학적인 갈등이 빚어졌다. 어떤 사람들은 그리스도가 진짜 인간아 아니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죄를 용서해주셨으니 이제 죄를 지어도 상관없다고 주장하는 무리도 있었다.
요한은 예수께서 참인간이자 참하나님아라고 말씀함
우리가있는 힘을 다해 우리의 죄악된 본성과 싸워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다 싸우다가 넘어질지라도 주님께서는 사랑으로용서하신다고 말씀하셨다.
요한은
거짓 교사들을 경계하라고 이 편지를 기록했다.
요한이서
두번째 편지
요한이서에서는 당신이 어려움을 겪는 친구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으로 인격적인 내음이 물씬하다.
요한 삼서
세번째 편지
요한삼서는 요한이서보다 훨씬 더 개인적이고 사적인 편지이다.
이 편지의 수신인은 가이오 란 인물이다.
사랑하는 자여 악한 것을 본받지 말고 선한 것을 본받으라. 요삼11,14절
유다서
유다의 이름을 딴것
유다는 예수님의 형제였을 것으로 추측
내가 망을 보는 한은 어림도 없다.
거짓 교사들은 그릇된 교설을 전파할뿐 아니라 교인들의 친교를 방해했으며 사람들을 속여 개인적인 잇속을 채웠습니다.
요한계시록
사도 요한이 하나님께 받은 장래의 일에 관한 계시
요한계시록의 대부분은 세상의 종말에 관한 내용(이를 묵시라고도 함)
일곱교회
에베소교회,
서머나교회
버가모교회
두아디라교회
사데교회
빌라델비아교회
라오디게아교회
숫자
요한계시록에는 7이란 숫자가 자주등장
(7, 완전수)
일곱교회(2:1-3:22)
일곱인(6:1-8:1)
일곱나팔(8:2-11:19)
일곱대접에 일곱재앙을 갖고 있는 일곱천사(15:1-16:21)
요한계시록 용어 소사전
666
적그리스도
아마겟돈
천국
마지막심판
천년왕국
대환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