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열차운행의 종류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라
가. 정상운행 나. 고장운행 다. 비상운행 라. 임시운행
2. 전기동차 운전취급시 틀린 것을 고르시오. 가
가. 타행중 재차 역행시 1단투입 , 나. 완해위치에서 주간제어기 1단투입,
다. 2단 투입후 약 30km 속도에서 3단 투입, 라. 3단 투입 후 약 50km 속도에서 4단 투입
3. VVVF 전기동차 주요성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나
가. 최고속도 100km 나. 표정속도 30km 다. 가속도 3.0km/h/s 라. 감속도 비상시 4.5km/h/s
4. 다음 표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가
가. 차막이표지 - 열차의 정차할 한계 표시할 지점에 설치 나. 가선종단표지 : 전차선로의 끝 부분에 설치
다. 차량정지표지 : 운전구간의 끝 지점을 표시할 필요가 있는 지점에 설치
라. 입환표지 : 차량의 입환을 하는 선로에서 개통상태를 표시할 필요가 있는 경우 설치
5. 선로전환기장치의 설명 중 올바르지 않는 것은? 나
가. 선로전환기의 구성은 전환장치와 쇄정장치로 구성한다. 나. 대향선로전환기가 배향선로전환기보다 안전하다.
다. 선로전환기는 리드, 크로싱, 포인트 부분으로 구성한다. 라. 배향선로 전환기는 진행방향에서 합쳐지는 방향으로 진행에 사용된다.
6. AF 궤도회로의 기능 중 틀린 것은? 다
가. 출입문 개폐 – ATO기능 나. 차상신호 속도코드 송신 - ATC기능
다. 운전실 제어권 선택기능 – ATC기능 라. 차량기지에서 기관사의 신호 모진시 정차기능 - ATS기능
7. 전기철도의 구성 설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나
가. 급전설비 나. 집전설비 다. 부하설비 라. 전철변전설비
8. 열차운전과 관련하여 설치되는 표지 중 올바른 것은? 라
가. 팬터내림표 – 작업전방 50m이상에 설치 나. 팬터내림예고표 – 작업전방 100m이상에 설치
다. 전차선 작업표시 – 작업장소 400미터 전방에 설치 라. 구분표는 전차선의 급전구분 장치 시작지점에 설치
9. 다음 중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것을 고르시오. 가
보기 – 곡률 변경이 곡선길이에 반비례 하는 나선의 하나로 자동차 핸들을 등각속도로 돌렸을 때 자동차의 주행궤적에 일치하는곡선이며 주로 도로, 지하철에 사용된다.
가. 크로소이드 나. 슬랙 다. 완화곡선 라. 3차포물선
10. 다음 중 기울기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나
가. 천분율은 수평거리 1000m에 대한 고저차이다. 나. 모든 나라는 천분율을 사용한다.
다. 백분율은 미국철도와 도로에 사용된다. 라. 선로의 기울기는 최소곡선반경보다 수송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11. 다음 분기기 중 특수분기기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어느것인가? 가
가. 양개분기기 나. 삼지분기기 다. 건늠선, 라. 복분기
12. 다음 중 차량한계의 폭과 높이로 맞는 것을 고르시오. 라
가. 폭 3,600 높이 5,150나. 폭 3,400 높이 4,850다. 폭 3,200 높이 4,850라. 폭 3,200 높이 4,750
13. 지하철의 설치할 레일 선정시 고려해야 될 사항이 아닌 것은? 다
가. 지하 터널의 누수로 인한 부식과 전식나. 빈번한 열차 운행횟수
다. 터널내 협소 공간과 충분한 보수시간라. 도심을 통과하는 급곡선
14. 도상자갈의 구비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나
가. 입도가 적정하고 도상작업이 쉬울 것 나. 단위중량이 크고, 능각이 풍부하며 입자간의 마찰력이 작을 것
다. 풍화에 강하고 잡초를 방지할 것 라. 재료공급이 용이하고 경제적일 것
15. 콘크리트 도상의 장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나
가. 궤도의 청소가 용이하다.나. 도상 파손시 수선작업이 쉽다.
다. 도상다짐이 필요 없어 보수노력이 경감된다.라. 도상의 진동과 차량의 동요가 적다
16. 다음 중 관제사의 업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고르시오. 다
가. 열차의 정상적인 운행 유지를 위한 운전정리 업무 나. 차량 고장조치 및 운전에 대한 기술지원 업무
다. 철도사고보고 및 수습처리규정에 의한 응급복구 조치 라. 작업구간의 열차운행 통제
17. 다음 중 사고 발생시 급보책임자로 잘못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다.
가. 정거장내 발생 사고 – 역장 나. 정거장과 정거장 사이에서 발생한 사고 – 기관사 또는 차장
다. 사망자 발생한 사고 – 종합관제소장 라. 정거장 이외 장소에서 발생한 사고 – 사고현장관할 기관장 또는 발견자
18. 다음 중 행선안내 게시기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다
가. 중앙장치나. 역장치다. 방송장치라. 표시반
19. 열차무선전화장치의 통화의 순위가 바르게 나열된 것을 고르시오. 라
가. 관제 > 비상 > 일반 > 작업통화 나. 비상 > 작업통화 > 관제 > 일반
다. 비상 > 관제 > 작업통화 > 일반 라. 비상 > 관제 > 일반 > 작업통화
20. 다음 통신방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가
가. 전이중 통신 – 동시에 양방향 송수신 가능하며 3회선나. 반이중 통신 – 양방향 전송이 가능하며 동시에 양방향 전송 불가능
다. 반이중 통신 - PTT방식으로 무전기에 사용 라. 단방향 통신 –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가능
1. 선로전환기를 포함하는 궤도 회로내에 열차가 있을때 이 열차의 점유 즉, 궤도 회로의 단락으로 인하여 선로 전환기가 전환되지 않도록 쇄정하는 것은?
가. 진로 쇄정 나. 철사 쇄정 다. 표시 쇄정 라. 조사 쇄정
2. 다음 중 전기적 구분 장치가 아닌 것은?
가. 에어섹션 나. 애자 섹션 다. 에어조인트 라. 절연구분 장치(Natural Section)
3. LAN(근거리 통신망)의 10Base-T회선으로 많이 사용되는 전송 매체는?
가. 광섬유 나. 동축 케이블 다. 꼬임선 케이블 라. 광 케이블
4. 궤도 회로 없이 선, 후행 열차 상호간의 위치 및 속도를 무선 신호 전송매체에 의하여 파악하고 차상에서 직접 열차 운행 간격을 조정함으로써 열차 스스로 이동하면서 자동운전이 이루어지는 첨단 폐색방식은?
가. 이동폐색방식 나. 고정폐색방식 다. 자동폐색방식 라. 연동폐색방식
5. 동시에 양 방향 송수신이 모두 가능하며 전용회선 4회선이 필요한 통신 방식은?
가. 단방향 통신 방식 나. 반이중 통신 다. 전이중 통신 라. 양 방향 통신
6. 다음 중 직류식 전압종별로 아닌 것은?
가. 750V 나. 1500V 다. 3000V 라. 25kV
7. 급전 방식에 의한 분류가 아닌 것은?
가. 직접 급전방식나. 흡상변압기 급전방식다. 단권변압기 급전방식라. 복권 급전방식
8. 전차선을 궤도 상부에 가선하고, 운전용 궤도를 귀선으로 하는 급전 방식은?
가. 가공 단선식 나. 가공 복선식 다. 제 3 궤조식 라. 강체조가식
9. 다음 중 행선 안내 게시기 구성이 아닌 것은?
가. 중앙장치(HSE) 나. 처리장치(LS) 다. 역장치(LSE) 라. 안내게시기(TDI)
10. 인수인계시 확인 물품으로 틀린 것은?
가. MC Key 나. 제동제어기 핸들 다. 배전반 내 쇄정 라. 운전용품함 key
11. 대차 제원에 대한 내용으로 아닌 것은?
가. 고정축거 2100mm 나. 차륜직경 860mm 다. 대차는 구동대차와 부수대차로 구성
라. 대차의 1차 현수장치: 볼스타레스 공기 스프링 채택
12. 다음 중 방송 우선순위 순서로 맞는 것은?
가. 1순위-승무원의 차내 방송나. 2순위-관제사의 대 승객방송다. 3순위-승객의 비상통화
라. 4순위-승무원의 운전실간 통화
13. 다음 선로 전환기 정위 중 틀린 것은?
가. 본선과 본선, 측선과 측선은 주요한 방향나. 본선과 측선의 경우 본선 방향
다. 본선과 측선, 안전측선은 본선 방향라. 탈선 선로 전환기는 탈선시키는 방향
14. 다음 중 틀린 것은?
가. 직선과 구배의 변환점에 완화곡선을 삽입한다.나. 내측레일의 궤간을 확대하는 것을 슬랙이라 한다.
다. 슬랙은 25mm를 초과하지 못한다.라. 내측레일을 기준으로 외측레일을 높게 하는 것을 캔트라 한다.
15. 레일 구비요건으로 틀린 것은?
가. 적은 단면적으로 연직 및 수직방향 작용력에 충분한 강도를 가질 것
나. 침목 설치가 용이하고 외력에 대하여 안정된 형상일 것
다. 두부의 마모가 적고, 내구 년수가 길 것라. 진동 및 소음 감소에 유리할 것
16. 절연구간 설정 기준으로 틀린 것은?
가. 상구배 8‰ 나. 평지 다. 하구배 라. 곡선반경 800m이상
17. Unit 구성의 기본조건 중 틀린 것은??
가. 동력을 발생시키기 위한 제반 장치 - 인버터, 전동기나. 최초 기동에 필요한 에너지원 - 축전지
다. 최초 기동에 필요한 압력 공기 - 공기 압축기라. 객실 등, 냉난방 등 승객 서비스 전원 - SIV
18. 전차선에 대하여 틀린 것은?
가. 강체가선에서는 레일면상 4,850mm를 표준으로 한다.나. 전차선의 표준 편위는 200mm
다. 전차선과 궤도중심선과의 거리를 편위라 한다라. 팬터그래프의 집전 유효 폭을 약 1m로 본다
19. 분기기에 대한 설명의 틀린 것은?
가. 포인트에서 크로싱 방향으로 진입하는 경우를 대향이라 한다
나. 대향 선로 전환기가 배향 선로 전환기보다 안전하다.
다. 크로싱에서 포인트 방향으로 진입하는 경우를 배향이라 한다
라. 포인트부, 크로싱부, 리이드부의 3부분으로 구성한다.
20. 운전정리에 대한 설명으로 아닌 것은?
가. 따로발차 : 지연열차의 도착을 기다리지 않고 따로 열차를 조성하여 출발시킴
나. 운전휴지 : 특정열차의 운전을 일시 중지함
다. 순서변경 : 열차 지연 등으로 전동차의 반복역에서 소정의 충당순서를 변경함
라. 운전선로변경 : 계획된 열차의 운전선로를 변경하여 예정된 최종 도착지까지 운전함
첫댓글 교수님 2종 면허 도시철도시스템 과목 여기 있는 목록의 문제만 보면돼나요?
1060문제 중 40문제입니다 먼저 책을 5회이상 보고 문제를 풀어보세요
@박찬홍 감사합니다.
그런데 도시철도시스템일반 목록에서 합산해보니 700문제 정도 되는것 같은데
혹시나 철도시스템일반 포함이 되는 부분인가요?
@코레일취직 도시철도는 2종전기차량, 철도시스템일반은 디젤, 장비, 1종전기차량 만 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