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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 16장 (23:26-32/ 민 29:7-11/ 시편 35:13/ 히 9:7-14)- 대 속죄일. * 속죄일= '욤 (하프) 키푸림'(속죄일). 대속죄일은 이스라엘 연중 절기중 가장 중요한 날이다. 우리 달력으로 10월 초 해당되는 7월 10일이다. 이 날은 아무 것도 먹지 않고 마시지 않는 금식하는 날이다(행27:9). ♣ 레16:1-10 아무 때나 들어오지 마라 찬송8(통일9장)/ 39장- 주 은혜받으려 1절 아론의 두 아들이 여호와 앞에 나아가다가 죽은 후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니라 - 아론의 두 아들이 여호와 앞에 나아가다가 죽은 후에: 아론의 두 아들 - 나답과 아비후 - (10:1-3)의 죽음은 10장과 16장 두 장에서 기록하고 있다. 그 사이의 11장-15장은 정결법에 관한 규례와 율법이다. 지극히 거룩하신 여호와 앞에서 정결은 곧 생명이다. 그러나, 부정결함은 죽음이다. - '여호와 앞에 나아가다가': = '여호와 앞에 가까이 다가서다가"(문자적 의미) 하나님은 거룩의 근본이시다. 지극히 거룩하시도다! 거룩, 거룩, 거룩하시다! 거룩함과 화평함이 없이는 하나님 거룩하신 분을 뵈옵지 못한다. - 모세에게 말씀하시니라: 은혜로우신 하나님이 이스라엘 민족에게 은혜와 사랑을 베푸시려고 한다. 누구에게? 모세가 아론에게 한 말씀은 모세의 말이 아닌, 하나님의 말씀이다. 2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네 형 아론에게 이르라 (지)성소의 휘장 안 법궤 위 속죄소 앞에 아무 때나 들어오지 말라. 그리하여 죽지 않도록 하라. 이는 내가 구름 가운데에서 속죄소 위에 나타남이니라. - 성소: 하나님의 지상궁전이다. - 법궤 위 속죄소(출25:17) 앞: 지성소다. - 아무 때나 들어오지 말라: 아무 때나, 아무나 들어갈 수 없는 곳! 지성소. 언제? (대) 속죄일에! 1년에 한 번이다(34절). 은혜를 받을 때다. * 참고. 제한된 제사와 영원한 예수 그리스도의 제사. (고후 5;21). * 오직 속죄일에만 지존자의 은밀한 곳인 지성소에 피가 들어가게 된다! - 죽지 않도록 하라: 나답과 아비후는 성막성전 곧 "내 장막을 더럽힘으로써" 죽게 된 것이다. 이는 죽지 않도록 하시는 하나님의 배려하심이다. 하나님은 사랑이시며 동시에 거룩하시고 공의로우시도다. 속죄... 축복... 영광... 거룩하신 전능자 하나님과 함께 하는 삶... 영원한 나라... 영원한 생명의 나라로 ! "이 날에는 누구든지 어떤 일이라도 하는 자는 내가 그의 백성 중에서 멸절시키리니"(23:30). 심판의 주체를 직접 하나님으로 명시하는 경우는 드물다! - 속죄소 앞에... 속죄소 위에: = '시은좌(mercy seat)'. 곧 은혜의 보좌. 지성소에 거룩하게 임재하시는 하나님. 성막이 성막인 이유는 거룩하신 하나님의 임재때문이다. 아론의 두 아들, 나답과 아비후는 향단이 있는 곳 곧 성소 안에서 죽었다 - 나타남이라: 우주의 창조의 하나님이, 시내산에 모세에게 홀로... 중턱에 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 ... 이제 산아래 성막에 백성들의 천막 가운데 성막에 나타났다. 더 가까이에! 하나님의 은혜로다! 여호와 하나님의 영광이 성막을 가득 채웠다! 그러나, 거룩을 유지 하지 않으면 하나님과 함께 할 수 없다! 성막의 거룩과 장막의 거룩, 예배의 거룩과 삶의 거룩, 제사장의 거룩 회중의 거룩이 영광의 하나님의 임재를 보고 누리게 할 수 있다. 레16장은 오늘 본문은 대속죄를 하는 날이다. ▷ 3-5절. 속죄일의 제물과 복장 3절 아론이 성소(聖所)에 들어오려면 수송아지를 속죄제물로 삼고 숫양을 번제물로 삼고 - 성소에 들어오려면: 지성소에는 대제사장만... 성소에는 제사장들이... 뜰에는 백성들이 거할 수 있다. 대제사장 아론이 어떻게 해야 지성소에 들어갈 수 있는가? 하나님의 임재 안으로 들어가면 영광의 하나님과 함께 살 수 있는가? 하나님의 나라는? 그냥 들어가는 것이 아니다! 왜? 지극히 거룩하신 하나님의 성소이기 때문이다! 거룩한 사람, 거룩한 장소, 거룩한 물건, 거룩한 동물의 피가 필요하다! 거룩한 지성소에 들어가서 거룩한 속죄예식을 거행하기 위해서! 어떻게 들어갈 수 있는가? 어떻게 여호와의 성산에 올라가며 거할 수 있는가? 주의 은혜로 주의 보혈, 성혈, 정혈로 말미암아야 가능하다. - 수송아지: - 속죄제물을 삼고: 대속죄일에 하는 3가지 주요 요수 중 하나가, 대제사장이 자신과 백성들을 대신하여 특별한 속죄제물(레4장 참고)을 드리는 것이다. 피바르는 의식이 포함된다! 4절 거룩한 세마포 속옷을 입으며 세마포 속바지를 몸에 입고 세마포 띠를 띠며 세마포 관을 쓸지니 이것들은 거룩한 옷이라 물로 그의 몸을 씻고 입을 것이며 - 거룩한 세마포 속옷 ... 세마포 속바지... 세마포 띠... 세마포 관을 쓸지니: 대제사장의 평상시 성막에서 입는 화력한 복장이 아니다(출28장). 검소한, 그러나 거룩한 세마포 옷을 새로 빨아서 정결한 옷을 입는다. 겸손한 태도의 표현이며,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서 설 자격이 없음을 표현한다. 요한계시록의 천국에서 세마포 옷을 입은 허다한 거룩한 무리들! - 그의 몸을 씻고 입을 것이며: 정결한 몸 위에 거룩한 옷을 입는다. 여호와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진다. 5절 이스라엘 자손이 회중에게서 속죄제물로 삼기 위하여 숫염소 두 마리와 번제물로 삼기 위하여 숫양 한 마리를 가져갈지니라 - 이스라엘 자손이 회중에게서: 민족을 위한 속죄제물과 번제제물. - 번제물로 삼기 위하여 숫양 한마리: 먼저 속죄예식을 끝낸 후에 번제물을 드릴 수 있다! 6절 아론은 자기를 위한 속죄제의 수송아지를 드리되 자기와 집안을 위하여 속죄하고 * 11절에서도 반복된다. - 아론은 자기를 위한 속죄제의... 자기와 집안을 위하여: 대제사장이지만 아론은 인간이므로, 죄인이다. 로마서. 모든 사람은 죄아래 있다(마 1장- 예수 라는 이름의 의미).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거룩하신 분이시다. 우리의 영원한 대제사장이시다. 민족의 대제사장이 되기 위해서 먼저는 자기를 위해서, 그 다음은 자기 가정집안 식구를 위해서 속죄하고... 그 후에는 민족을 위하여 속죄제사를 드린다! 순서. - 자기와 집안을 위하여 속죄하고: 속죄일은 레위기의 중심 주제다! 나는 * 가정의 제사장인가? 욥은 가정의 제사장의 역할과 사명을 잘 감당하였다! (욥1장) 7절 또 그 두 염소를 가지고 회막 문 여호와 앞에 두고 8절 두 염소를 위하여 제비 뽑되 한 제비는 여호와를 위하고 한 제비는 아사셀을 위하여 할지며 - 아사셀(the scapegoat. NIV): 그 의미가 무엇인가 정확하지 않다. '멀리 떠나는 염소', 혹은 '바위로 된 절벽'을 뜻한다고 보는 견해가 많다. 'scape'는 도망가다. goat는 염소가 합성된 단어다. 틴데일 Tyndale이 1530년 영어로 탁월하게 번역한 것이다. 이 염소는 희생제물이 안되고 살아남는다. 이미 죽은 제물보다 생존력이 높다(Douglas). 9절 아론은 여호와를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를 속죄제로 드리고 10절 아사셀을 위하여 제비 뽑은 염소는 산채로 여호와 앞에 두었다가 그것으로 속죄하고 아사셀을 위하여 광야로 보낼지니라. - 아사셀(the scapegoat. NIV)을 위하여: "보내어진 것"(the one sent away. LXX) 으로 번역되어있다. 속죄의 염소(NIV). 사막의 악마(NRSV). 숫염소 형태의 악마적적인 광야의 악마를 지징할 수 있다(유대의 묵시문학책에서 나타난다). *- 광야로: 회중(거룩한 백성의 진중에서 광야로! 성 안에서 성밖으로! 진영 안에서 진영 밖으로! * 광야의 의미. ♣ 레위기 16:11-22 대속죄일 - 예루살렘 성밖으로 나가신 어린 양 그리스도 찬송144장(통일144장) / 143장(통 141장). ▷11-15절/19절 대속죄일의 중요한 3대요소 중 하나 : 특별한 속죄제물! 지성소까지 정결하게! 지성소의 정결- 대속죄일은 일반 속죄와 달리, 특별히 성막뜰, 제단, 지성소의 분향단에 피를 바르는 의식만으로 그치지 않는다. 언약궤가 있는 지성소에 뿌렸다!!. (11-19절). 지성소는 하나님의 보좌가 있는 방이다. 죄인인 대제사장이 지성소에 들어가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특별한 옷을 입고, 금향로를 가지고, 향을 가득채워 들어가야 한다. 11절 아론은 자기를 위한 속죄제의 수송아지를 드리되 자기와 집안을 위하여 속죄하고 자기를 위한 그 속죄제 수송아지를 잡고 - 속죄제: 사람 대신에 제물로 바치는 짐승의 피다. - 자기를 위한: 거룩한 제사장. 속죄의 대상 세가지는 누구이며, 무엇인가? 제일;먼저, 아론은 아담과 마찬가지로 죄인이기 때문에 자기를 위하여 드린다. 아론이 특별한 죄를 이었기보다는 타락한 아담의 후예인 인간의 본질은 죄인이다. 7번 강조하여 반복한다! (6, 11, 17, 24절). * 회개는 나부터! 어린아이와 같이 돌이키지 않으면 하나님의 나라에 합당하지 못하니라! - 자기 집안을 위하여: 거룩한 가정. 그리고 아론은 그의 집안 식구들을 위해서도 속죄제를 드린다. 거룩한 제사장, 거룩한 집안. *참고. 욥기 1장 느헤미야는 자기와 자기 민족을 위하여 회개하며 중보기도를 한다. 둘째는 성도, 그리고 셋째가, 백성들이다! *12-13절. 향 12절 향로를 가져다가 여호와 앞 제단 위에서 피운 불을 그것에 채우고 또 곱게 간 향기로운 향을 두 손에 채워 가지고 휘장 안에 들어가서 - 여호와 앞 제단 위에서 피운 불을: '피운 불'은 빨갛게 타고 있는 숯을 말한다. 어떤 불로 분향을 하여 드리는가? 하나님이 받으시는 향연은 무엇인가? 나답과 아비후의 영적인 무시는 무지에서 왔다. 그의 무지는 죄요 악이며(막7장), 그 결과 사망을 당하였다. 아론의 두 아들의 죽음은 여호와의 거룩에 대한 무지와 방종, 오만에서 나온 것이다. - 휘장 안으로 들어가서: 아론 대제사장은 매년 죽을 때까지 해야 했다! 그러나, 죄없으신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의 피를 가지고 하늘 지성소로 들어가셨다(히9:11-14). 13절 여호와 앞에서 분향하여 향연으로 증거궤 위 속죄소를 가리게 할지니 그리하면 그가 죽지 아니할 것이며 - 그가: 대제사장 아론만이 성소에 들어간다! 대제사장 아론은 하나님의 임재 앞에서 향연으로 그리고 피로 산다. - 향연으로 증거궤 위 속죄소를 가리게 할지니: 지성소를 향연으로 가린다! 피를 바르는 것으로 가린다! ( 11-19절). - 증거궤 위: 하나님의 보좌가 있는 방이 지성소이며, 성막성전은 하나님의 지상 궁전이다! 14절 그는 또 수송아지의 피를 가져다가 손가락으로 속죄소 동쪽에 뿌리고 또 손가락으로 그 피를 속죄소 앞에 일곱 번 뿌릴 것이며 - 손가락으로: 무엇으로 뿌리는가? 붓이 아니다. - 속죄소 동쪽에 뿌리고: 피뿌림이 없이는 거룩함이 없다. 청결로, 부요함으로 안된다. 과거의 거룩함으로 끝나지 않는다. 매년 속죄일이 해야 한다. 거룩의 보존 유지해야 한다. 오직 예수! - 속죄소 앞: 피가 속죄일에 지존자 하나님의 가장 가까이 운반된다. 15절 또 백성을 위한 속죄제 염소를 잡아 그 피를 가지고 휘장 안에 들어가서 그 수송아지 피로 행함같이 그 피로 행하여 속죄소 위와 속죄소 앞에 뿌릴지니 - 속죄소 염소: - 또 백성을 위한: 먼저, 자기자신, 그리고 가족, 그리고 대제사장으로서의 사명을 감당할 수 있게 하셨다. *- 휘장 안에 들어가서 : 지성소. 성막은 하나님의 지상 궁정이다. 지성소는 하나님ㄴ의 보좌가 있는 방이다. ▷ 16-17절 성소의 속죄(정결) 16절 곧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부정과 그들이 범한 모든 죄로 말미암아 지성소를 위하여 속죄하고 또 그들의 부정한 중에 있는 회막을 위하여 그같이 할 것이요(= 19절. 21절). - 그들이 범한 모든 죄: '히브리어, '페샤'. 요셉의 이야기는 속죄일과 연관된다. 형들의 잘못된 범죄의 죄에 대하여 용서를 빌었다. 요셉은 애굽으로 보내어졌고, 속죄양은 광야로 보내어졌다(빅터 해밀턴 365쪽). - 모든: "모든"이라는 표현! *- 지성소를 위하여 속죄하고... 회막을 : 레위기 16장은 대속죄일(7/10일- 현제의 달력으는 10월초)은 이스라엘 연중 절기 중 가장 중요한 날이다. 주요목적은 성전을 깨끗하게 하는 것이다!<고든 웬함, 모세오경, 153쪽> 성막 성전이 죄와 부정으로 더러워지면 성막의 제단, 성소의 거룩한 물건들을 더럽히는 독한 증기를 내뿜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나답과 아비후는 "내 장막을 더럽힘'으로 죽음에 이르게 되었다(16:1/ 10:1-3). 거룩하신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죽이시거나, 떠나셔야만 한다(출33장. 토라 스토리 394쪽)- 죽음과 단절. 그래서 대속죄일이 재난을 박복하지 않게 하려고 주님이 주신 것이다. 죄는 '마치 움직이는 물체와 같다'(빅터 해밀턴). 메르스 독감 바이러스 처럼 그 영향력과 침투력이 얼마나 큰가를 말해준다. 아니 하나님은 얼마나 거룩하신가를 깨달을 수 있다. 생명없는 물건도 속죄함을 받아야 한다!!! - 지성소(16절), 단(18,19절) 회막(20절- 장소와 사물). 거룩하신 하나님의 의로우신 심판은 어디부터? 하나님의 집에서 부터 시작된다! 개혁한 교회도 개혁되어야 한다. 거듭난 사람도 성화되어야 한다. - 속죄하고: '카파르'(히브리어)는 "문지르다(rub on)". 문질러서 벗겨지거나, 덮여진다(cover)는 것이다. 시은자 '카포레트'라고 한다. - 그들의 부정한 중에 있는: 레위기 11-15장은 하나님 앞에서의 부정을 말해준다 17절 그가 지성소에 속죄하러 들어가서 자기와 그의 집안과 이스라엘 온 회중을 위하여 속죄하고 나오기까지는 누구든지 회막에 있지 못할 것이며 - 몇 년을 기다렸는가? 십자가의 보혈의 은혜가 나타나기까지...! ▷ 18-19절 성막뜰의 속죄(정결) 18절 그는 여호와 앞 제단으로 나와서 그것을 위하여 속죄할지니 곧 그 수송아지의 피와 염소의 피를 가져다가 제단 귀퉁이 뿔들에 바르고 19절 또 손가락으로 그 피를 그 위에 일곱 번 뿌려 이스라엘 자손의 부정에서 제단을 성결하게 할 것이요 - 제단을: 무엇이 정결해야 하는가? 사람, 동물, 사물, 장소. 그 중 성막이라는 장소의 제단이다. 곧 번제단. 성막 안의 모든 기구가 거룩하게 되어야한다. 특히 죄인과 접촉하는 곳이 번제단이다. - 성결하게 할 것이요: 바르고... 뿌려서! 어디로 부터, 누구로부터 거룩이 시작되는가? ▷ 20-22절/ 26절 대속죄일의 2째 중요한 요소- 속죄양의식: 속죄의 염소(아사셀)를 통한 공동체의 속죄 20절 그 지성소와 회막과 제단을 위하여 속죄하기를 마친 후에 살아 있는 염소를 드리되(5, 10절). - 살아 있는 염소를 드리되: 피뿌리는 것만으로 사람을 위한 속죄가 끝나는 것이 아니다. 1년 1회 대속죄일은 상징적으로 현실적으로 죄를 없애는 예식을 행한다. 즉 백성의 모든 죄를 염소에게 짊어지워 그 염소를 광야로 내 몰아 거기서 죽게 하는 것이다. 두 가지 속죄행위 곧 피뿌리는 제사를 드리는 것과 무죄한 짐승이 죄를 짊어지고 가서 죽게하는 것은 예수님의 사랑의 십자가를 상징한다(롬 3;24-25/ 요1:29). 레위기 16장은 히브리서 9-10장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완성된다! 21절 아론은 그의 두 손으로 살아 있는 염소의 머리에 안수하여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불의와 그 범한 모든 죄를 아뢰고 그 죄를 염소의 머리에 두어 미리 정한 사람에게 맡겨 광야로 보낼지니 (참고. 16절). - 아론은 ...안수하여: 누가 안수하는가? 예배자가 아닌 아론 대제사장이다! 이스라엘 모든 사람 - 남녀 노소를 대신해서 안수한다. 이스라엘 나라의 모든 죄와 모든 불의를 짊어지는 것이다. 전가! -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불의와 그 범한 모든 범과, 곧 그들의 모든 죄(all the wickedness and rebellion of the Israelites all their sins. NIV):를 아뢰고 이스라엘 자손이 거룩한 나라, 거룩한 민족, 거룩한 공동체를 만드려고 하신다!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니라(레11장). 모든 불의(페샤. 히브리어)는 반역과 항거 등의 죄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 가장 심각한 용어다. 이는 구약성경에서 86회 언급된다(폰 라트). 부지 중의 지은 되와 정반대가 된다! * 죄악을 아뢰라! 요한일서 1:9절 - 죄의 인식/ 고백! 누구에게 하나님에게 신부가 아니다! 고해성사가 아니다! 고해성사의 뿌리! .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세상, 모든 인간, 모든 불의, 모든 죄를 담당하신 유일하신 분이시다. - 그 모든 죄를 아뢰고: 모든 죄를 자백하고 고백해야 한다. 참고. 요일1:9. "너의 모든 죄에서 너희가 정결하리라"(30절).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죄를 위하여"(34절). - 그 죄를 염소의 머리에 두어: 주 예수께서 그 머리에 가시만든 관으로 고통을 당하신 이유가 무엇인가? - 광야로 보낼지니: 어디로 가는가? * 참고. '보라, 세상 죄를 지고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요1장). 22절 염소과 그들의 모든 불의를 지고 접근하기 어려운 땅에 이르거든 그는 그 염소를 광야에 놓을지니라 - 모든 불의를 지고: 이스라엘 모든 사람의 모든 죄와 모든 불의를 짊어지고 광야로 간다! 예루살렘 안에서 밖으로! 주님이 어디서 죽으시는가? 성 밖에서! '짊어지다'는 말는 히브리어로는 "용서하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대신 죄를 짊어진다" - "우리의 슬픔을 당하였거늘"(사53:4). "그가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며"(사53:12). "보라 세상 죄를 짊어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요1:29). 온 몸으로 우리의 불의를 감당하신 예수 그리스도(사53장). 그리스도께서 십자가를 지시고 죽으시는 이유를 알게 된다! - '접근하기 어려운 땅': 문자적으로 '분리된 땅' 혹은 '끊어짐이 있는 지역'이란 뜻이다. 한 번 가면 돌아 올 수 없는 땅이다. 죄악이 완전히 결별되고 보이지 않게 한다. 죄를 소멸하고 완전한 용서를 하시기 위한 것이다. - 광야에 놓을지니라: 왜? 아사셀(정확한 발음은 '아사젤')은 마귀와 같은 초자연적 존재다. 악을 제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그것을 그 원래의 장소로 쫓아내는 것이라는 것이다(해밀턴). 묵시문서에 보면, 아사셀은 에녹서 1장(ㅅ솔로몬의 유언, 아브라함묵시록)서 사람의 딸들을 원하던 천사들의 지도자(창6장)이라고 본다. 이 아사셀이 천사장 라파엘에 묶여서 어두운 광야로 쫓겨났다고 한다. 그러나, 웬함은 "숫염소에게 제무을 바치는 행위는 아주 심각한 죄"라고 언급함을 지적한다(레17:7). ♣ 레16:23-34 속죄일, 안식일 중 안식일 461장(통일 519장) 23절 아론은 회막에 들어가서 지성소에 들어갈 때에 입었던 세마포 옷을 벗어 거기 두고 24절 거룩한 곳에서 물로 그의 몸을 씻고 자기 옷을 입고 나와서 자기의 번제와 백성의 번제를 드려 자기와 백성을 위하여 속죄하고 - 그의 몸을 씻고 ... 속죄하고: 속죄하기 전에 몸을 씻으라! 25절 속죄제물의 기름을 제단에서 불사를 것이요 - 불사를 것이요(turn to smoke) 26절 염소를 아사셀에게 보낸 자는 그의 옷을 빨고 물로 그의 몸을 씻은 후에 진영에 들어갈 것이며 - 아사셀: 아마도 어떤 광야 귀신의 이름(독일성서공회해설 성경)이거나, 광야의 이름 자체일 것이다 - 진영에 들어갈 것이며: 예루살렘성이 진영이다.광야에서는 진영. 진영이 가나안 땅에서는 성이 되었다. 거룩한 진이다. 거룩한 백성, 거룩한 공동체가 되었다. 27절 속죄제 수송아지와 속죄제 염소의 피를 성소로 들여다가 속죄하였은즉 그 가죽과 고기와 똥을 밖으로 내다가 불사를 것이요* = 6:30. 28절 불사른 자는 그의 옷을 빨고 물로 그의 몸을 씻은 후에 진영에 들어갈지니라 * 29-31절. 대속죄일의 3째 주요 요소. 29절 너희는 영원히 이 규례를 지킬지니라 일곱째 달 곧 그 달 십 일에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하고 아무 일도 하지 말되 본토인이든지 너희 중에 거류하는 거류민이든지 그리하라 (=31절) *- 일곱째 달 곧 그 달 십일에: 일곱째 달= '티쉬리 월(Tishri). 태양력으로는 10월 -11월. 10일. 속죄일! 속죄일 준수에 대한 말씀이 해당본문의 시작부분이 아닌 끝 부분에 등장한다! - 스스로 고롭게 하고 아무 일도 하지 말되: 대속죄일의 중요한 세번째 요소! 금식과 거룩한 안식! - 거루하는 거류민이든지 그리하라: 30절 이날에 너희를 위하여 속죄하여 너희를 정결하게 하리니 너희의 모든 죄에서 너희가 여호와 앞에 정결하리라. - 여호와 앞에 정결하리라: 하나님 앞에 성결, 정결이 얼마나 중요한가? 요 15장! - "제의적 하수구 시스템"(카와시마). "여호와는 이스라엘이 여호와의 충만한 관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신뢰성있고 권위있는 장치를 하사하셨다"(부르그만). 31절 이는 너희에게 안식일 중의 안식일인 즉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할지니 영원히 지킬 규례라. - 안식일 중의 안식일: 죄로 부터 안식이다! 용서받은 자만이 안식할 수 있다. 속죄일은 안식일로 기능이 있다! 거룩한 안식! - 스스로 괴롭게 할지니: 신앙 공동체가 진심으로 회개할 때만 효력이 있다!(빅터 해밀턴, 369쪽). 기도, 금식, 회개의 날이다. 가차 없이 자기 자신을 뒤돌아보고 정결하고 성결하게 하는 날이다! 제사가 "그 자체로서 효력이 있다"(ex opere operato)는 생각은 성경 어느 곳에서도 인정하지 않는다. 32절 기름부음을 받고 위임되어 자기의 아버지를 대신하여 제사장의 직분을 행하는 제사장은 속죄하되 세마포 옷 곧 거룩한 옷을 입고 33절 지성소를 속죄하며 회막과 제단을 속죄하고 또 제사장들과 백성의 회중을 위하여 속죄할지니 - 속죄하며: '정결하게 하고'고 번역 가능. 무엇을 속죄하는가/ 무엇을 위하여 속죄하는가? 지성소, 회막, 제단, 제사장들과 회중! * 용서와 사죄함을 주시는 분은 하나님 자신이다. 제사의 행위는 용서를 위한 수단일 뿐이다! 34절 이는 너희가 영원히 지킬 규례라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죄를 위하여 일 년에 한 번 속죄할 것이니라 아론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행하니라 - 레위기 23장 속죄일 다음에는 초막절이 이어진다(23:33-44). 초막절은 즐거움이 포함된 유일한 절기다.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7일 동안 즐거원하도록". "하나님과의 관계를 바르게 하고 그분에게 거슬리는 모든 것들, 네가 망쳐버린 모든 것을 네 삶속에서 제거하라. 그리고 나서 즐거움을 만끽하라"(빅터 해밀턴, 370쪽). 참고도서 1. 그랜드성경, 성서교재간행사, 1991. 2. 매일성경 , 2016. 4월. 3. 레노바레성경. 두란노. 2006. 4. 빅터 해밀턴, 오경개론, 크리스찬다이제스트, 2007, 5. IVP 성경배경주석, 2008. 6. IVP 성경주석, 2008. 7. 고든 웬함,모세오경, 성서유니온선교회. 2007. 8.토라스토리 9.루돌프 옷토, 성스러움의 의미, 분도출판사, 1987. 10. 존 오웬, 죄 죽이기, SFC. |
첫댓글 1절 나답 아비후... 자기 방법대로. 곧 편의주의 자기 생각 ... 대로!
-죽은 후에. 죽음=모트.히. 후에 =아하레이. 자음연구. 히브리어 : 죽음의 절망! 그러나 사는 길을 여신다. 실패 이후에도. 구원의 길을 . 예수 안에서 생명. 모트... 말씀과 자음이같다! 죽음 절망이 아닌 삶의 완성! 그리스도 안에서!
2016년 5월 어린이주일 본문입니다.
레위기 1장-16장은 2016년 4월 묵상본문입니다.
찬송가 254장: 내 주의 보혈은 정하고 정하다.
22절. 주님은 승리자시다. 아론의 옘소는 패배했으나... 하나님의어린양은 이기셨다! 계/ 마귀를, 사탄을, 유혹자를 이기셨다! 통일교 교리와 다르다! 십자가는 승리다. 세상을 요16장/ 우리도 주안에서 이긴다 롬8장. 지는 것이 이기는 것이다! 승리자 이기는자 예수님!
레위기는 16장의 대속죄일, 17장의 피의 규례를 중심으로 교차대칭구조다. 18~27장은. 1-15장과. 내용 의미 대상이서로 연결되어있다. . 1~15장의 정결법과 18~20장의 성결법의 대칭!
1절. 아무때나...: 오해하지마라. 하나님의 방법 무시하지말고! 라는 것이다. 하나님의 방법. 세마포 속옷 띠.. 세마포= 바드. 흰옷. 자고 신에게 나아갈때 힌옷. 다윗 법괘 앞의 춤복! 거룩한 옷... 몸 씼고... 즉시 심판이 아닌, 심판 유보! 살길을 가르쳐주신다! 긍휼! 분명히 있다! 고후 5.10 우리가 다 반드시... 싶만 있다!
. 예수님에게 가야한다! 죽음 앞에서야 예수님을 보여주라! 예수님! 그는 하나님의 아들이로다! 내가 죽는 자리에 주님이 계신다. 스데반! 보여준다. 보여진다! 죽음앞에당당! 아레이 모토!
6-10절. 자기위해 백성위해 속죄제. 제바로... 자기위해... 광야에서 아사셀을 위해서. 새두마리 두아고 날려보내고! 히. 아자젤. 4회 반복! 에즈=염소. 아잘 =추방하다. 떠나보내다. 내 힘을 떠나보내다. 하나님 뜻대로 산다. 아자젤 염소. 영문 밖의 염소. 무엇인가 보내야한다! 에즈. 유사발음, 오즈는 강함 능력을 내보낸다!
. 주님은 아버지의 힘으로 능력으로 산다. 믿음으로 산다는것은 하나님의 능력으로 산다. 그리고 하나님께 능력으로 산다.
계속. 힘을 뺀다. 아자젤. 출애굽. 7일 거리를... 출애굽 도... 광야도 목적이 아니다. 우리 힘을 빼는거다. 하나님의 공급하심으로! 주님 바랍는 사람! 예호수아 갈렙! 원망 불평의 사람! 마 16장 가이샤라 빌립보! 판신전. 음란 정욕 목축의 신전. 헬라최고신 '판'. 염소다! 판신전 앞에서 누구를 무엇을 선택할것인가? 너는 나를 누구라고하느냐? 마 4장. 하나님의 방법과 말씀!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으루 의자해라!
. 가이샤랴빌립보에 반석이 많다! 고 한다. 음란! 영적음란! 최고 우상숭배! 이스라엘 죄를 잚어자고 죽는것이다. 완전한 죽음! . 완전박살! 완전한죽음 완전한 제물! 기진맥진! 낭떨어지기에 떨어져죽는다! 나사렛 사람!
1절. 아무 때나: 다림줄이 없는 삶을 사는 것이다! 겔 22.1-9. 모든 가증한 일을... 우상을 만들어 스스로 더럽히는... 하프타라. . .
창2.17정녕히 죽으리라! 히브리어. 모트 타모트. 죽음 그 죽음!
- 아무 때나:. 선악과 선택하는 사람. 생명나무 버리다! 시간으로 생각하지 말고! 상황이다! 수단과 방법! 아모스
. 다림줄이 없는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