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사람들에게 진실한 베트남을 보여주고 싶다. 우리나라에서 매일 일어나고 있는 모든 것을 자신만의 느낌으로 경험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문구는 베트남 트래블 컨설턴트의 정식 홈페이지의 소개말 중 하나다.
베트남 트래블 컨설턴트(Vietnam Travel Consultant)는 여행객들에게 베트남어 학습, 자전거 타기, 요리하기, 길거리 음식 맛보기, 산책하기 등을 20~55 USD의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트래블 컨설던트는 2015년부터 지금까지 전 세계 4,000명의 고객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호주, 필리핀, 미국, 캐나다 고객이 가장 많다.
다양한 투어의 중점은 베트남 사람들 속에 섞여 그들의 문화를 경험하는 것이며, 20~55USD로 경험하는 베트남어 학습, 자전거 타기, 요리하기, 길거리 음식 맛보기, 산책하기 등의 투어다.
이 프로젝트는 하노이(Hà Nội)에서 처음 시작되어 도시 주변 산책하기, 거리 체험하기 등과 함께 가장 기본적인 방식으로 베트남의 음식과 사람, 그리고 문화 느끼기 투어를 진행했다.
쩐반꽝(Trần Văn Quang), 응오반따이(Ngô Văn Tài) 두 청년은 하노이에 대한 사랑으로 하나의 브랜드를 만들기 시작했고, 작년엔 트립어드바이저(TripAdvisor)로부터 우수 서비스 증명서(Certificate of Excellence)를 수여 받았다.
세계 최대 여행 사이트에서 93.5%에 달하는 고객들은 5개의 별을, 6.5%의 고객은 4개의 별로 베트남 트래블 컨설턴트에 대해서 평가했다.
2015년 9월에 설립된 베트남 트래블 컨설턴트는 한 달 평균 10개의 투어와 다양한 프로젝트로부터 1년 6개월의 활동 후 첫 시작의 9배가 넘는 수를 기록했다. 투어는 수도에만 국한되어있지 않고 드엉럼(Đường Lâm)마을, 흐엉(Hương)사찰, 하롱(Hạ Long)베이, 닌빈(Ninh Bình), 사파(Sapa) 등 다른 여행지도 포함한다.
오늘과 같은 발전이 있기까지 하노이 대외무역 대학 출신의 두 청년은 끊임없이 노력했다. 강의실에 앉아 있던 시절부터 두 청년은 베트남을 다시 방문하고 싶냐는 질문에 많은 여행객들이 “방문하고 싶지 않다”고 답하는 것을 항상 되새기며 고민했다.
쩐반꽝(Trần Văn Quang)씨는 “그게 우리가 베트남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에게 의미 있고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진짜 경험들을 만들어내고 싶어 했던 큰 이유였다. 베트남 관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바라는 것을 현실로 이루기 위해서 두 청년은 2011년 대학 졸업 직후 일을 하며 경험과 자본금을 쌓기 위해 대기업에 들어갔다. 새로운 여행 프로젝트를 진행하려는 목적이었다.
응오반따이(Ngô Văn Tài)씨는 재정과 회계에 대한 지식을 얻기 위해 회계와 컨설팅을 주력으로 하는 유명 기업인 KPMG사에 입사했다. 쩐반꽝(Trần Văn Quang)씨는 2년간 싱가포르의 킨더월드(KinderWorld) 교육 기업의 연수생 관리 프로그램에 참가했고 1년 6개월간 비엣텔(Viettel)사에서 경험을 쌓았다.
동시에 응오반따이(Ngô Văn Tài)씨는 틈틈이 꾸준하게 공부해가며 국제 여행 가이드 자격증을 획득해 하노이 자유 가이드를 진행했다. 안정된 일정 여행객 수를 확보할 때까지 두 청년은 다른 일은 중단하고 베트남 트래블 컨설턴트 발전을 위해 모든 시간을 쏟기로 결정했다.
초기 주요 고객들은 트립어드바이저(TripAdvisor)를 통해 받은 고객, 응오반따이(Ngô Văn Tài)씨의 이전 고객이거나 지인이었다. 차근차근 그들은 신뢰를 얻었고 많은 신규 고객들을 끌어들였다.
베트남 트래블 컨설턴트의 투어는 아주 특별하고 눈에 띄는 차이점을 만들어낸다. 그것은 바로 베트남어 수업, 요리 수업, 베트남 삶 체험하기 투어다.
요리 수업 등록은 40USD이며, 여행객들은 호텔에서 수업 장소까지 시클로(xích lô)나 택시를 선택하여 이동할 수 있다. 이 때 여행객들은 가이드의 소개를 통해 지역 시장을 뜻하는 “모퉁이 시장”을 구경 할 수 있다. 이곳에서는 신선한 채소, 양파, 마늘, 오리 알, 닭, 집오리 등을 볼 수 있으며 각각의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 지역 상품들을 볼 수 있다.
이어 가이드는 여행객들이 요리 수업에 필요한 재료들을 살 수 있도록 안내한다. 쩐반꽝(Trần Văn Quang)씨는 “여행객들은 시장에서 보내는 시간 동안 인사말이나 감사의 말, 흥정할 때 필요한 문장 등 기본적인 베트남어를 배울 기회도 얻는다”고 말했다.
시장에서의 일정이 끝나면, 여행객들은 하노이 사람의 일반 가정집으로 이동하여 하노이 수도의 요리 스타일을 파악한다. 그들은 지역의 풍미가 가득한 음식을 요리하기 위해 한 단계씩 배워나가며 진행한다. 프로그램 속 요리들은 바나나 꽃 샐러드, 반쎄오(bánh xèo), 분짜(bún chả), 베트남식 어묵, 스프링 롤, 쌀국수, 퍼꾸온(phở cuốn), 계란 노른자 커피 등 아주 다양하다.
5시간의 투어 속에서 여행객들은 하노이 사람들의 일상생활을 이해할 기회를 얻고, 그들의 삶에 섞여 그들만의 특징적인 음료와 음식들을 감상할 수 있다.
쩐반꽝(Trần Văn Quang)씨는 “만약 투어 프로그램이 여행객들에게 그 나라와 그 사람들의 풍습, 삶, 문화에 대한 차이에 대해 이해시켜주지 못한다면 성공적인 프로그램이 아니다. 즉, 여행의 기본 의미와 목표를 이루지 못했다는 뜻이다”라고 말했다.
가이드들은 최소 3년의 투어 경험이 있는 사람들로 아주 신중하게 선택된다. 또한, 관광청이 발급한 국제 관광 가이드 카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외국어도 유창하다. 또한 베트남 트래블 컨설턴트는 가이드의 경험과 지식에 대해 보통, 평균의 등급은 받아들이지 않고 오직 우수하고 최고의 등급만을 인정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쩐반꽝(Trần Văn Quang)씨는 가이드 채용 시 직접 면접을 진행하고 고객들의 피드백에 따라 매일 가이드를 확인한다. 그들은 “우리가 가이드에게 지불하는 금액은 평균보다 10-15% 높고 좋은 고객 평가를 받은 가이드에게는 30% 이상으로 높은 금액을 지급할 수 있다. 그러나 가이드는 자신의 임무에 절대 소홀해서는 안 된다”고 설명했다.
고객이 만족하지 못한 경우, 회사는 경우에 따라 무료 하노이 음식 체험하기, 수상 연극 또는 아오쇼(À Ố Show) 티켓 지급, 선물 또는 식사 제공 등의 보상을 제공한다.
투어는 베트남 트래블 컨설턴트 활동 중 일부일 뿐이며, 그 외에도 요구에 따라 통역 및 번역과 함께 경영 보조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비자서비스, 공항 픽업, 호텔 객실 서비스, 가이드, 레스토랑, 이동 차량 등과 함께 해외 여행객들을 위한 관광 패키지도 있다.
작년 10월, 베트남 트래블 컨설턴트는 브릿지스 컨설팅(Bridges Consulting)의 베트남 출장 팀에게 10일의 출장기간 동안 호텔, 이동, 통역 서비스를 제공하는 파트너로 선택되었으며, 올해도 베트남 북부, 중부, 남부에 있는 베트남 리글리(Wrigley)사의 훈련, 양성 팀에게 세미나 실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내용의 계약을 맺었다.
또한 그들은 3곳의 해외 파트너로부터 고객들이 베트남 여행 시 패키지 투어를 제공해주는 업체로 선택 받았다.
현재 기업은 호치민시와 달랏(Đà Lạt)지역의 농업을 주제로 한 여행 프로젝트에 집중하고 있다. 이 여행을 통해 해외 여행객들은 베트남의 현재 농업 형태를 깊이 이해할 수 있고, 베트남 농장주와 기업들이 조사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그들의 국가의 농업 형태나 경험을 교류할 수 있다.
쩐반꽝(Trần Văn Quang)씨는 “당사는 베트남 농업 형태를 체험하고 관광하는 여행객들을 위한 투어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필리핀 기업인 비콜투어&슛(Bicol Tour & Shoot)사와 프로젝트를 계약했다. 지난 4월과 5월, 우리는 이 프로그램을 주최했고 200명에 달하는 필리핀 여행객들이 참가했다. 다음 참가자들을 위해 이 프로그램은 올 11월에 진행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베트남뉴스_쯩산(Trương Sanh)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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