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로가 된 여호야긴 왕
24: 8-20
8. 여호야긴이 위에 나아갈 때에 나이 십 팔세라 예루살렘에서 석 달을 치리하니라 그 모친의 이름은 느후스다라 예루살렘 엘라단의 딸이더라
9. 여호야긴이 그 부친의 모든 행위를 본받아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더라 10. 그 때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신복들이 예루살렘에 올라와서 그 성을 에워싸니라
11. 그 신복들이 에워쌀 때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도 그 성에 이르니
12. 유다 왕 여호야긴이 그 모친과 신복과 방백들과 내시들과 함께 바벨론 왕에게 나아가매 왕이 잡으니 때는 바벨론 왕 팔년이라
13. 저가 여호와의 전의 모든 보물과 왕궁 보물을 집어내고 또 이스라엘 왕 솔로몬이 만든 것 곧 여호와의 전의 금 기명을 다 훼파하였으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이 되었더라
14. 저가 또 예루살렘의 모든 백성과 모든 방백과 모든 용사 합 일만명과 모든 공장과 대장장이를 사로잡아 가매 빈천한 자 외에는 그 땅에 남은 자가 없었더라 15. 저가 여호야긴을 바벨론으로 사로잡아 가고 왕의 모친과 왕의 아내들과 내시와 나라에 권세 있는 자도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으로 사로잡아 가고
16. 또 용사 칠천과 공장과 대장장이 일천 곧 다 강장하여 싸움에 능한 자들을 바벨론으로 사로잡아 가고
17. 바벨론 왕이 또 여호야긴의 아자비 맛다니야로 대신하여 왕을 삼고 그 이름을 고쳐 시드기야라 하였더라
18. 시드기야가 위에 나아갈 때에 나이 이십 일세라 예루살렘에서 십 일년을 치리하니라 그 모친의 이름은 하무달이라 립나 예레먀의 딸이더라
19. 시드기야가 여호야김의 모든 행위를 본받아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한지라 20. 여호와께서 예루살렘과 유다를 진노하심이 저희를 그 앞에서 쫓아내실 때까지 이르렀더라 시드기야가 바벨론 왕을 배반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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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포로가 된 이유
2,포로의 실상
본문을 통해서 우리는 그동안 풍전등화와같이 위태위태하게 지탱해 왔던 유다가 드디어 멸망하고 마는 안타까운 모습을 보게 된다.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누려왔던 평화와 위엄과 풍요로움 등 이 모든 것을 느부간네살이라는 바벨론 왕에게 고스란히 빼았겨 버리고 긴긴 포로생활을 해야만하는 처참한 운명에 처하게 된 유다백성을 보게된다.
독생자까지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를 사랑하시고 계시는 하나님께서 그 택하신 백성에게 그토록 큰 벌을 내리시고 있는 것이다.
이 것은 당시 유다백성들의 죄악이 얼마나 큰 것이었는가를 잘 말해주고 있음이다.
오늘의 말씀은 여호야긴 왕이 왜 포로가 되어야 했는가를 함께 살피면서 은혜를 받고자 한다.
1,포로가 된 이유
11절에
"그 신복들이 에워쌀 때에 바벨론 왕 느부간네살도 그 성에 이르니"
바벨론의 왕인 느부간네살이 직접 유대까지 원정을 온 것이다.
지난 번에는 부하 장수들만 보내었으나 이 번의 진압에는 왕이 직접 행차를 했다.
12절에 "유다와 여호야긴이 그 모친과 신복과 방백들과 내시들과 함께 바벨론 왕에게 나아가매 왕이 잡으니 때는 바벨론 왕 팔년이라" 했다.
유다왕 여호야긴은 24;1-7절에 등장하는 여호야김왕의 아들이다.
그리고 선하기로 즉 하나님 섬기기로 유명한 요시야 왕의 손자이다.
할아버지 되시는 요시야는 선하기로 소문난 왕이었고 그의 아비인
여호야김은 아주 악한 왕으로서 죽을 때 짐승처럼 매장한 왕이었다.
그리고 오늘 본문에 느부간네살에게 포로로 잡혀가고 있는 유다왕은 요시야의 손자이자 여호야김의 아들 여호야긴왕이다.
8절에 여호야긴은 18세에 왕이 되었다.
나이 18세라면 알만한 것은 다 알 수 있는 그런 나이이다.
정치는 매끄럽게 잘하지 못한다 할지라도 무었이 선하고 무었이 악한가를 분별할 수 있는 나이는 된다.
그런데 9절에서 무어라고 말하고 있는가?
"여호야긴이 그 부친의 모든 행위를 본받아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더라" 고 했다.
왜 선한 할아버지도 있었는데 할아버지를 닮지 아니하고 그렇게 악한 아비의 모든 것을 따라서 살았는지 이해가 가질 아니한다.
오늘 비운의 주인공인 여호야긴 왕의 웃대 웃대에는 히스기야란 훌륭한 왕도 있었다.
히스기야가 왕이었을 때 앗수르라는 강대국이 침약해 왔을 때 히스기야는 그 즉시 하나님의 전에 올라가서 여호와 하나님께 이 사실을 아뢰는 기도를 했다.
그 결과 앗수르의 18만의 군대는 하룻 밤새 전부 송장이 되고 말았다.
그런데 오늘 여호야긴은 바벨론이 침공해 왔을 무었을 했다는 언급이 전혀 없다.
평소에 여호와 하나님께 나아가 본 경험이 없는지라 위급할 때도 하나님께 어려움을 호소할 수 없었던 것은 어쩌면 너무나 당한 귀결이었다고 말할 수 있겠다.
여호야긴 왕이 바벨론의 포로가 될 수박에 없었던 결정적 이유는 첫째는 히스기야나 요시야왕 같은 선한 왕들의 길을 본받으려 하지 않았고 둘째는 평소에 하나님을 향한 경험이 없었던 때문이었다.
즉 기도의 생활이 없었다.
말씀과 동떨어져서 살았다.
봉사와 헌신은 전혀 재로상태였다.
이런 여호야긴의 삶이 결정적인 패망의 원인이 되고 말았다.
사람은 누구나 다 동일하다.
누구에게든지 기회는 다 같이 주어진다.
선과 악 이 둘 사이에서 주어진다.
어느쪽으로 치우치느냐하는 문제를 모두가 다 가지고 살 고 있는 것이다.
우리들의 마음에도 항상 유혹이 찾아 오고 있다.
꼭 그렇게 별나게 예수를 믿어야 하는냐는 식으로...
그 소리가 즐거워지게 되면 누구든지 다 여호야긴과 같은 길을 가게 되고 결론은 패망으로 끝나게 되는 것이다.
2,포로의 실상
어떤 분은 이런 말을 서슴 없이 한다.
"한 번 왔다가 가는 것 이왕이면 짧아도 굵게 산다"는 것이다.
저는 이 말을 참 좋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인생이란 일반통행이기 때문에 한 번 간 길은 영영 다시 도이킬 수가 없다.
그래서 매 한 번이 다 중요한 것인데 그 중요한 길을 가면서 이왕이면 좀 멋있게 살자는 것이다.
좀 짧드라도 선이 굵게 살자는 것이다.
그런데 방법이 문제다.
히스기야와 요시야 왕처럼 일 것인가?
아니면 여호야김이나 여호야긴과 같은 길을 갈 것인가 하는 것이다.
무었을 위해서 또 누구를 위하여 짧고 굵어야 할 것인가?
여호야긴은 세상만을 내려다 보면서 살았다.
또 자기만을 위한 삶을 살았다.
그 결과 바벨론의 느부간네살왕이 침공해 왔을 때 여호야긴은 너무도 맥 없이 무너지고 말았다.
아무런 저항도 없이 항복을 하고 말았다.
그때 그의 나이 18세였다.
왕이 되자 곧 이런 신세가 된 것이다.
더 정확하게 말씀을 드린다면 왕이 된지 석달 열흘 만에 이런 신세가 되어 버린 것이다. (대하36;9)
석달 열흘이면 왕이 된지도 어끄제로 아직 대관식때의 기분도 채 가시지 않은 때라고 볼 수 있다.
여호야긴이 자기 혼자만 이런 고통을 당한다면야 별 문제가 되지 않는데 저 한 사람 때문에 많은 사람이 같은 고난을 당하게되었다.
1),여호야긴과 그의 가족들이 다 포로로 잡혀 간다(15)
바벨론의 포로가 되어 37년간을 비참하게 살다가 마친다.
2),신하와 방백들이 함께 잡혀 간다(15)
그런대로 똑똑한 사람들은 다 잡혀간 것이다.
3),하나님의 성전의 모든 보물을 모조리 다 빼았긴다.
왕이 하나님의 전을 귀하게 여기지 않으니까 이방 나라가 또한 귀하게 여기지 않았다.
4),솔로몬이 만든 여호와의 전의 금기명들이 다 파괴를 당한다.
대대로 내려 오던 유물이 일시간에 다 훼파되고 말았다.
5),백성들이 사로 잡혀간다.
70년의 긴 노예 생활로 들어간다.
6),방백과 용사 일만명이 잡혀 간다.
16절에 싸움에 능하고 강한 자들이라 했다.
7),모든 공장과 대장장이를 잡아 간다.
손재주가 있는 사람들이다.
8),빈천한자만 거리에 남겨 두었다.
이제 남은 것이라고는 빈천한 사람들 즉 노약자들과 쓸모 없이 파괴된 페허만 있을뿐이다.
한 마디로 적막한 거리가 되고 말았다.
불신앙과 불순종의 결과가 어떤 것인지 잘 보았다.
잘 살 수 있는 길이 있었는데...
히스기야처럼 살 수도 있었고 그 아비 요시야처럼 살 수도 있었는데...
아 멘 !!!!
출처 한서노회